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09-25 23:44
[잡담] 한국 핵무장 시나리오 - 퍼거슨 보고서
 글쓴이 : Sanguis
조회 : 3,860  

미국 과학자연맹 회장 퍼거슨의 한국 핵무장 능력 평가:
 

"월성 重水爐 이용, 핵폭탄 연간 수백 개도 제조 가능.

 

국제적 경제제재 안 먹힐 것." 

..

1급 전문가가 쓴 한국의 핵무장 잠재력 보고서


.
작년 봄, 미국의 한 정상(頂上)급 핵무기 전문가가 한국의 핵무장론과 관련된 흥미로운 보고서를 작성했다.

 

미국과학자연맹(FAS) 회장인 찰스 퍼거슨 씨는 지난해 핵 비확산 전문가 그룹에 비공개로  ‘한국이 어떻게 핵무기를 확보하고 배치할 수있는가’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 보고서가 정책 전문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이유는 퍼거슨 씨의 권위 덕분이다.

 

그는 미국 해군사관학교를 졸업, 핵잠수함 부대에서 근무하였고, 핵공학 분야를 연구한 뒤  국무부 핵정책 부서의 물리학자, 핵무기 관련연구소 상담역,  그리고 유명한 외교협회(Council on Foreign Relations)의 핵정책 담당 국장, 그리고 2010년부터는 미국 과학자연맹의회장이다.  실무적으로도, 이론적으로도 핵전략에 정통한 이다.

 

그가 쓴 문제의 보고서는 비공개로 회람되다가 최근에 NPEC (비확산정책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전문(全文)이 공개되었다.

읽어보고 놀랐다. 최고 전문가들의 글이 항상 그렇듯이 주장이 간명(簡明)하고, 구체적이다.

한국의 핵무장 능력을 아주 높게 평가하고 핵무장의 길을 갈 가능성도 높게 본다.  한국이 결심하면 국제사회가 막지 못할 것이란 주장도 소개하였다. 

37쪽짜리의 보고서에는 한국 안에서 핵무장을 반대하는 이들이 내어놓는 근거를 반박하는 내용도 있다. 한국 내에서 좌우를 막론하고 자위적 핵무장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꼽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제재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경제제재를 당할 경우 견디기 어렵다는 이야기이다.

퍼거슨 회장은 한국의 거대한 경제력이 오히려 제재를 돌파할 것이라는 견해를 소개하였다. 인도의 예를 들었다.
  .
한국에 대한 경제제제 곧 無力化될 것
   .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국제화된 국가 중 한 곳이다.  경제력이 가장 강한 나라 중 하나이며 삼성과 LG가 만들어내는 우수한 제품들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국이 핵무장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한국은 인도가 그랬듯이 경제 제재라는 폭풍우를 뚫고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인도는 1998년 5월 핵 실험을 실시한 뒤 국제사회의 경제제재 를 받게 됐다.

하지만 제재는 1년도 지나지 않아 끝이 났다. 인도가 (한국처럼) 훌륭한 제품을 생산해내지는 못했지만 (국제사회는) 거대한 인구를 가진인도 시장을 무시할 수 없었고,

미국은 이러한 인도가 급성장하는 중국의 군사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기 때문이다.>

세계 다섯 번째의 공업력, 세계 여섯 번째의 수출국인 한국에 대한 경제제재는 하는 쪽에도 타격을 주므로 오래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인도나 한국 같은 민주주의 국가의 핵무장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그다지 큰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견해도 피력하였다.

퍼거슨 회장은, 한국은 핵확산금지조약(NPT) 체제의 강력한

수호자이고, 원자력 기술 수출국이므로 제재를 감수하지 않으려 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한 반론도 소개하였다.

즉, NPT 체제는 한국의 국익(國益)을 위하여 도움이 될 때만 유효하다는 것이다.

한국 정부는 핵개발을 해야 할 이유가 있다고 판단하면 NPT 10조에 의하여 NPT에서 탈퇴할 것이다. 한국의 원자력 산업은 수출 분야에서 미국, 프랑스, 일본 등과 합작하고 있으므로 한국에 대한 제재는 이들 나라에도 타격을 주게 되어 오래 가지 못할 것이다. 

한국의 핵무장은 미국과의 군사동맹을 해칠 것이고 일본 및 중국과 핵무장 경쟁을 부를 것이란 주장에 대한 반론도 소개되었다.

미국은 '아태 지역으로의 회귀'라는 정책에도 불구하고 일본과 한국의 안보를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餘力)이 줄어들 것이다.

한국과 일본의 지도자들은, 오바마 대통령이 '핵 없는 세계'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보고 핵전략을 소홀히 여긴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중국과 북한의 핵위협에 대처하는 데 있어서 미국을 믿을 수 없다고 판단하면 각자 핵 능력을 보유하려 할 것이다.

 

한국의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핵무장이 미국으로 하여금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진지하게 추진하도록 압박하는 효과도 거둘 것이라고 계산할 것이다.

중국과 북한의 핵위협을 혼자서 막기 힘들게 되면 미국도 속으론 한일(韓日) 두 나라의 핵무장을 반길지 모른다.


한국과 일본이 공동 핵개발 할지도
  .
퍼거슨 회장은, 북한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중국이 한반도의 평화를 원한다면서 북한의 핵은 묵인하고 한국의 핵개발에는 반대하는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이 선택할 수 있는 대응 방안에 대하여 아주 흥미로운 시나리오를 내놨다. 

- 그는 한국의 핵무장을 세 단계로 가상한다.


첫째 단계에선 핵분열 물질 등을 준비해두었다가 '외교적 압박을 목적으로 한 핵폭탄' 몇 개를 만든다. 이는 미국과 중국에 대하여 북한의비핵화를 촉구하는 외교용이다. 

둘째 단계에선 '외교적 핵폭탄'이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을 본 한국이

매년 10여 개의 핵폭탄을 만드는 핵강국의 길을 질주하는 것이다. 여기엔 5~10년이 걸릴 것이다.  한국은 북한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의핵위협에 대응하기로 한다.

 

특히 북한정권이 무너질 때 중국군이 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는 핵무기가 유용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본격적인 핵전력 건설이 시작된다. 한 척 이상의 핵무장 잠수함을 항상 바다로 보내놓아야 하므로 적어도 4~5척을 운용해야 한다.

한국은 2주간 잠수할 수 있는 1800t급 잠수함에 이어 3000t급 잠수함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핵탑재 크루즈 미사일을 싣고 다닐 수 있다.

 

한국은 서울~베이징이 955km, 서울~도쿄가 1155km인 점을 감안, 사정거리가 1500km인 크루즈 미사일 현무-3C와 함께 탄도 미사일인현무-2를 개량할 것이다.

한국은 이미 조기경보기 와 공중급유기를 도입, F-15와 F-16을 이용한 핵공격력를 확보해놓고 있다.  공중급유를 받으면 전투기의 체공(滯空) 시간이 70~90분 길어진다.


세번째 시나리오는 한국과 일본이 핵무장에 협력하여 중국과 북한에 대응하는 것이다.

미국은 이를 환영할지 모른다.  한국과 일본 사이의 해묵은 적대감을 감안하면 한일공동 핵개발은 지나친 상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미국의 방위력이 약해지고 북한과 중국의 핵위협이 강해진다고 판단하면 핵무장을 위하여 협력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상호 기술 협력이 필요한데 일본은 퓨렉스 형의 재처리 시설과 몬주 증식로를,

한국은 발전된 크루즈 및 탄도 미사일 기술과 수소폭탄의 원료인 3중 수소를 제공할 수 있다. 

미국은 중국이 핵전력(核戰力)을 증강하고 미국이 제대로 대응할 능력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판단하면  한국과 일본이 협력하여 핵무장의길을 선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내밀히 환영할 것이다.

물론 이는 이 지역에서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핵경쟁을 불러일으킬 위험이 있다. 


  .
매년 416개의 핵폭탄을 만들 수 있는 플루토늄 생산  

.
한국의 핵무장은 보수세력이 정치적 주도권을 잡고 북한에 대한 유화책이 파산되었음을 성공적으로 설득시키면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최근의 정치정세와 여론 동향은 보수층의 핵무장론에 유리하다. 

퍼거슨 보고서는, 한국이 핵무기를 만들려면 핵분열 물질, 핵폭탄 설계능력, 그리고 운반수단을 갖추어야 하는데, 한국은 쉽게 이들 요소들을 확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소폭탄 제조에 필요한 중수소나 3중수소도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고 했다. 

월성에 있는 4기의 중수로(重水爐)가 핵폭탄 제조의 원료물질을 생산하는 데 적합하다.

 

지금 월성에 저장된 사용후 핵연료를 재처리하면 2만6000kg의 '무기화할 수 있는 플루토늄'을 얻을 수 있다.

이는 4330개의 핵폭탄을 만들수 있는 양이다(1개당 6kg 소요).

 

월성 원자로 4기를 이용하면 매년 416개의 핵폭탄을 만들 수 있는, 2500kg의 '거의 무기급' 플루토늄을 생산할 수 있다. 

한국은 결심만 하면 단순하면서도 속도가 빠른 재처리 공장을 4~6개월 안에 지을 수 있다. 월성 원전(原電) 등을 통하여 증강핵폭탄이나수소폭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중수소나 3중수소를 이미 만들고 있다.

 

수소폭탄에 필요한 리튬-6은 자연 리튬에서 빼내는데 한국은 볼리비아로부터 리튬 전지를 만들기 위한  천연리튬을 수입하기로 계약한바 있다. 

한국의 수준 높은 컴퓨터 기술 등으로 볼 때 핵폭탄 설계에 필요한 초고속 전자 기폭장치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핵폭발에 필요한 핵분열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고성능 폭약은 한화그룹이 만들 수 있다.  한국의 컴퓨터 기술 수준으로 볼 때, 핵분열탄,증강핵폭탄, 수소폭탄도 실험할 필요가 없다.  실험을 한다면 핵보유국임을 과시할 필요가 있을 때이다. 

한국이 첫 핵폭탄을 외교적 목적으로 쓰려고 할 경우, 북한의 비핵화와 맞바꾸려 할 것이다.  즉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우리도 포기한다는식이다.

'외교적 핵폭탄' 정도로도 중국과 일본에 한국의 엄청난 핵능력을 과시하는 효과를 거둘 것이다.



음..  미국 전문가의 의견..  이라는군요..

경제제제가 한국입장에서는 끔찍하긴 하지만..  인도의 사례도 있으니..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하는데..

이미 발사체는 현무시리즈로 갖추었다 생각되고.. 기타 기술 또한 한국 정도면 충분히 획득한 기술들...

결국 정치적 경제적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군요..

일반인이 아닌 미국의 저명한 학자가 쓴 퍼거슨 보고서..  하두 널리 알려진 글이긴 하지만...

요즘같은 정세에 다시 한번 관심이 가게 되네요

그건 그렇고 철천지 원수이기는 해도..  일본과 같이 핵무장이라..   일본 또한 한국이 핵개발한다고 하면 절대 가만히 안있을테고..  또 중국이라는 거대한 적 앞에서 어쩔 수 없이 협력해야하는 관계...

순망치한이라고 일본이 없으면 한국이 위험하고 일본도 한국이 없으면 중국을 바로 정면에서 마주치게되니..     거기다 경제제제도 일본과 같이한다면..  한국 + 일본의 시장을 세계에서도 쉽게 놓치고 싶지 않을테니 좀더 수월하게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여러분은 이 보고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하나둘넷 17-09-26 00:04
   
북한이 핵개발하는데 걸린 시간보다는 훨씬 짧게 개발을 완료할 수 있고, 연간 생산량도 비교가 안될만큼
빠른 시일 내에 확충 가능합니다.

다만, 어찌되었든 일정횟수 이상의 기폭실험(고성능 재래식폭탄을 이용해서 핵폭발조건을 이끌어내어야
핵폭발이 유도됩니다. 이 재래식폭탄에 의한 폭발을 기폭 또는 고폭이라고 합니다)을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서 획득한 데이터가 있어야 슈퍼컴을 이용한 모의실험도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최소 1~2차례의 지하핵실험도 진행되어야 핵폭탄(또는 핵탄두)의 안정성 입증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 실험을 통해서 핵폭탄(핵탄두) 소형화를 위한 데이터도 확보됩니다.

기술과 재원, 자재는 다 갖추고 있지만 이 기폭실험과 지하핵실험을 국제사회의 반대를 극복하고 진행할
깡과 똘끼가 있을지는 두고봐야겠죠.

지하핵실험에서 열핵분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해서 이게 곧 실전투입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다시 전투기 탑재형 핵폭탄이나 미사일 탑재 핵탄두에 들어갈 수 있게 바꾸고 핵폭탄/핵탄두에 대한 보안절차
확립하고 하는데에 다시 시간이 좀 더 걸리게 됩니다.

아마, 초기 기폭실험과 플로토늄 추출 및 지하핵실험 완수까지는 6개월이 안 걸리겠지만....
전투기탑재형 미사일 탑재형으로 최종 무기로 만들어내는 데에 까지 개략 1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까지 국제사회 압력을 견뎌낼 국민적 합의와 정치권의 깡과 똘끼가 있어야겠죠. ㅋ
     
Sanguis 17-09-26 00:08
   
하긴 국민적합의부터가 거의 불가능하겠네요 ㅋㅋ  지하핵실험 등 필수일텐데..  우리나라 핌비 현상으로 핵보유는 찬성해도 자신 동네 근처에서 한다면 절대로 반대할듯..    북한마냥 주민반대고 뭐고 없이 밀어붙인다면 몰라도..  핵실험 장소부터 찾을 수가 없을듯...
          
보라돌이 17-09-26 00:52
   
핵실험 필요없습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만으로도 충분해요.
               
하나둘넷 17-09-26 02:00
   
핵실험 필요없는 건 이미 핵실험을 많이 수행해서 데이터가 축적된 핵보유국 상위권 국가 뿐입니다.

시뮬레이션이 무슨 만능인줄 착각하시는군요. ㅋ

막대한 실험 데이터를 확보한 미국조차도 대부분의 실험을 시뮬레이션으로 처리하면서도
데이터 신뢰성 확보를 위해 임계전 핵실험을 최근까지 실행해왔습니다. ㅋ
미국은 2012년 27번째 임계전 핵실험까지 수행했습니다.

임계전 핵실험을 수행해왔고 수행한 국가는 미국, 러시아, 중국.. 그리고 미국 실험에 협력중인 영국이 있습니다.
                    
archwave 17-09-26 09:26
   
임계전 핵실험에 대해 따로 글 썼습니다.

이스라엘도 임계전 핵실험했고 대만, 이란, 인도도 임계전 핵실험한 것으로 보이고요.
                    
싱싱탱탱촉… 17-09-27 13:08
   
핵실험이 필요 없다는 것은
서울대 원자력공학과 서균렬 교수님이 확인 해 준적이 있습니다.

동영상 소스를 찾고 있는데 찾기 쉽지 않네요.
                    
싱싱탱탱촉… 17-09-27 13:08
   
설화수 17-09-26 01:06
   
가능해도 대통령부터 줄줄이 반대하는 인간들 뿐인데...
     
부르르르 17-09-26 12:21
   
그건 핵폭탄이 정치적 무기인지라... 현재는 비핵화가 정치적으로 이득이라 그런거고... 핵무장이 유리하다는 정치적 판단이 서면 그렇게 할겁니다.
rozenia 17-09-26 02:23
   
우리가 독일경제산업 수준이면 핵무장이든 나발이든 찬성. 전쟁위협이라면 이해하지만 사실상 우리나라는 위험한전쟁국가이지만 또한 위험하지않은 안전한 국가라는 함정이 .... 살면서도 가끔 어느쪽이 현실적인지 ....

여자분들에게 이나라는 휴전한 전쟁상태인 국가라고 안일한 태도때문에 역사적으로 그렇게 힘들었는데 여자라는 이유로 몰라도된다는 발상은 무지한게 아니라 무식한거라고 말하면서도

외국인에게는 치안률 세계1위 밤에도 길에서 자고 눈뜨면 경찰서인 안전국가라는 희귀한 말을 하게 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drizzt0531 17-09-26 03:51
   
"특히 북한정권이 무너질 때 중국군이 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는 핵무기가 유용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

바로 이 이유입니다.  미국의 핵우산 보호아래 있는다고 중국의 개입을 막을순 없습니다.  미국은 할수없겠지만 우리는 개입하면 베이징에 핵 떨어뜨린다는 협박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배째! 할수가 없습니다.
호밀빵 17-09-26 05:32
   
미군철수 각오도 못하는 주제에?

전술 핵무기 조차 들여오지 못하는 이유가 뭔지 명확히들 알고 있는거 맞나요?
미국 이익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괌에서 핵을 쏘든, 본토에서 쏘든 똑같은 것임.
대북제재 명분만 사라지죠.

그런데 한국이 핵개발을 선언 할 수 있다? ㅋㅋ..
전시작전권 조차 국론이 분열하는 나라에서?
핵개발을 선언하려면 최소한 미군철수에도 눈깜짝 안해야 하는데?

핵개발을 성공했던 나라들의 공통점은...
"풀 뿌리로 연명 하더라도 핵개발을 완성하겠다." - 북한 -
"인구의 절반이 죽어도 핵개발을 완성하겠다." - 중국 -
이런 죽기 살기의 간절함이 있어야 가능한 겁니다.
우리한테 이런 간절함이 있나요?

"미국하고 단교하더라도 핵개발을 완성하겠다."
이런 각오없이 절대 못합니다.
한국에서 핵개발 주장하는 극단 세력들 중에 미국과 단교하고, 미군철수를 각오하더라도 핵개발을 해야 한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 봤나요?
죽었다 깨도 못한다는 의미임.
rhaxoddl 17-09-26 07:55
   
한반도 비핵화 보류하고
탈원전 패기하고
미군전략핵 들어오고
핵재처리시설 협상하고
바로 핵무기 보유전 단계까지 착실히 준비한후
명분이 <북한icbm미국 본토 타격 범위> 왔다 싶으면 자채 개발로 핵주권 찾아오면 됩니다...
기간은 얼마 안걸려요 의지가 중요하지

미국의 묵인 하에 이스라엘도 핵실험 없이 핵무장국이죠 
중국의 반발이 엄청 심하지 미국은 아닐듯 한데요...
한국, 일본, 대만 핵무장이 중러 견재로 딱 좋은 카드 입니다..
칼라빈카 17-09-26 08:37
   
비공개로 비밀리에 핵무기를 만들고 미국이 묵인해주면 가능하겠지만
공개적으론 절대 불가능하죠. 짜장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서 막을겁니다.
     
부르르르 17-09-26 12:25
   
중국은 북한에게도 똑같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서 막는 행동이 전제 되어야 명분이 섭니다. 지금 같아서는 명분이 없죠
줄리엣 17-09-26 12:41
   
서울에 포을 맞으면 평양으로 포을 쏠 것입니까? 쏴버리면 핵날아올지 모르는데?
미국님 결정을..기다려야 하잖아요..그런데 자기네들 끼리 이익관계 따져서 협상하고 묵인한다면????
 지금 당장의 현실은 이럼.
 핵무장 심각하게 고려해야 함..
     
wjs76 17-09-26 19:30
   
핵무장 찬성론자지만.
포격 받았다고 핵으로 반격하는건 개정은이가 나좀 죽여주소 하는거라 현실성 제로에 가깝습니다..

짱깨,로스케 모두 북한이 핵보복 받아도 편들기는 커녕 말릴수가 없게 되거든요
     
tomcat7 17-09-27 17:17
   
참 답답하네.. 포맞았다고 그럼 가만 있을까?
서울에 포격받고 가만 있으면 어떤 정부도 바로 갈아타고 국민적정서도 용납안되고 정전협정위반에... 근데 그쪽 핵있으니 못쏜다고??????
입장을 반대로 생각좀 해보시게.. 그쪽에서 우리한테 포격해서 우리가 반격으로 포격하면 정은이가 포몇발 맞고 말지 지가 핵을 쏴? 그럼 지는 죽는데 평양에 몇발 떨어진다고 자기는 괜찮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