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0-13 14:30
[기타] [국감이슈]"한미 미사일 지침···우주발사체 개발 막아"
 글쓴이 : 으쓱으쓱
조회 : 1,860  

1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이 국내 우주발사체 개발에 제약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한미 미사일 지침이 군용 로켓뿐만 아니라 연구용 우주발사체 개발까지 제약하고 있다며 한미 미사일 지침 폐지를 촉구했다.

김경진 의원은 "한미 미사일 지침 중 100만 역적(力積) 이상의 고체연료 추진체 개발을 금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라며 "해당 조항은 현실적으로 고체연료 추진체 개발 자체를 금지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100만 역적의 고체연료가 탑재된 추진체는 무게 500kg의 물건을 300km가량 날릴 수 있는 수준에 불과하다. 반면 해외의 경우 7000만 역적 이상의 고체연료 추진체를 개발하고 있다.

김 의원은 "한미 미사일 지침으로 현재 한국형 발사체는 모두 액체엔진만을 사용하고 있다"라며 "액체엔진은 로켓 전체 무게와 크기를 증가시키고 펌프를 이용해 연료를 연소실로 보내므로 연료탱크와 펌프를 별도로 개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켓 내에 장시간 액체연료를 보관할 경우 액체연료가 연료탱크를 상하게 할 수 있어 발사 직전에 연료를 주입해야 한다"라며 "고체연료보다 고가의 연료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한국의 자발적 선언에 불과한 한미 미사일 지침이 우리의 군사주권 제약은 물론 우주발사체 연구까지 금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국민은 많지 않다"라며 "한미 미사일 지침에 기재된 '미국 측의 기술 이전' 약속도 지난 40여 년간 전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출처:  http://www.hellodd.com/?md=news&mt=view&pid=62880

............................................................................................................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뉴스로 나와서 올려봅니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박카스 17-10-13 14:44
 
이번 협상에서 고체연료는 변동 없나 보군요. 짜증나네..
일본놈들 조차 제한 없이 입실론 만들어서 맘껏 날리는데
뭐 이런 거지 같은 경우가 있나요?

우리나라는 약소국 운운하기 전에 너무 남눈치 보는 습성을 없애야 합니다.
자파리 17-10-13 15:06
 
우리나라 지금의 경제력에 역학적 위치로 본다면 좀 땡깡부려도 충분하다 봅니다.
너무 스스로 굴욕적일 필요는 없었으면 합니다.
지해 17-10-13 15:46
 
우리나라에서 안되면 제3국가에서 개발을 하면 어떨까요?
태평양 작은국가에서 개발하면 날리기도 좋을테고...
     
꾸물꾸물 17-10-13 16:52
 
지역이 문제가 아니라 개발 주체가 누구냐가 문제겠죠.
꾸물꾸물 17-10-13 16:52
 
그리고... 귀신같이 ADD에서 액정상태(라고해야한.. 뭐라해야하지 고체도 아니고 액체도 아니다!) 연료를 개발했다고 발표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