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발표기준이죠..
이번F-15MJ 업그레이드 사업은 새로운 기계식 레이더(APG-63(V)1)와
링크16 데이터 링크를 포함하는 주요 개조포인트
기존 자국산 .. TWAG (전술데이타 링크)를 장착 기종 개조
그동안 미의회에서 TWAG 판매 승인을 안한 이유인데.
한국도 올해부터 시작하는 KF-16 성능개량 및 정비 관리사업 으로
한국도 KF-16 개량사업을 통해 2020년쯤까지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KF-16 전투기 내부의 임무컴퓨터를 최신 장비로 교체하고,
레이더를 F-15K에도 장착되지 않은 다기능위상배열레이더(AESA)로 교체할 예정
KF-16은 또 개량사업을 통해 전술 데이터 링크의 표준인 링크 16(Link-16) 장착...
기존 F-15K는 60대 3개 대대 전력에서 더이상 늘리지 않고
KF-16을 보완하는 개념으로 운영예정.
대부분 구가들이 차세대 전략기로 F-35 스텔스 전투기를 선택
세계적으로 더 이상 주문 물량이 없어, F-15K는 앞으로 단종될 가능성이 커서..
차기 하이( F-35 ) 엔 로우 ( KF-16) 기종구성 교체 사업을 진행할예정..
기존 폭장및 다용도 임무로 F-15K는 운영할 만큼 쓰고 도태시키고.
그임무는 KF-16으로 넘기고 F-35 스텔스 전투기를 주력으로 대체 늘려나갈 계획
물론 기본적으로 F-15의 폭장량과 대형기체 특유의 항속거리 작전능력을 대체하기위해.
KF-16 전투기 기체구조 강화를 통한 폭장량 증대 목표,
급유기 도입으로 전술적 운영에선, 그다지 큰 차이는 없을듯..
긴 해안선을 방어하기위한 전수방어개념 대함미사일 장착 F-15J운영하는 일본과
공격적개념 다용도 전술기 운영 한국군과는 성격이 달라 ..기종 한가지의 개수로
전력차가 크다,작다 단정할수는 없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