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0-23 08:45
[전략] 월성 1호기 가동중단 시킨다는데...
 글쓴이 : 미친파리
조회 : 2,813  

월성 1호기가 우리나라 유일한 중수로 원자력 발전소 아니가요?

유일하게 재처리해서 플루토늄이 나올 수 있는 시설이라 들었는데..

왠지 아까운거 같은데... 저거 가동중단 시키면 웬지 쪽발이가 좋아할거 같은데...;;

주변국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적인 무기를 버리는게 아닌가 싶어 아쉽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Habat69 17-10-23 08:53
   
제발 위험한건 빨리 처리 합시다
우리가 제처리를 못하는거 뿐이지
지금도 플로티늄 만들 핵폐기물이 없는게 아님니다
archwave 17-10-23 09:01
   
왜 이 얘기가 밀리터리 게시판에 나오나 했더니..

플루토늄 추출할 사용후핵연료는 엄청나게 쌓여있고, 앞으로도 엄청 나올겁니다.
그리고 중수로는 플루토늄 생산하기 더 쉽다는 정도인 것이고, 경수로라 해서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아울러 중수로인 월성 2, 3, 4 호는 계속 돌아갑니다. 핵무기 만들 플루토늄 대량(!) 확보에 아무 문제없습니다.
우주 정복하기에는 플루토늄 모자랄 수 있겠네요.
집토끼 17-10-23 10:11
   
월성 원전의 설계 수명 30년은 이미 2015년 종료되었습니다.
이미 수명 다 한 원전을 10년 수명연장했는데, 이 수명연장 절차가 사실 투명하고, 적법한 형태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너무나 위험한 원전인데, 수명을 연장하는 절차 자체가 지극히 허술합니다.)

그냥 안전하다고 말만 계속 되풀이하면서 밀어붙일 뿐이죠.
검푸른푸른 17-10-23 10:34
   
애초에 우리나라가 핵연료가 부족해서 핵 못만드는 나라가 아니라서 전혀 걱정안됨.

주변국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무기 확보이전에 당장 우리 품안에 독이묻은 비수니까
설계수명 다되었으면 중단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지키지도 않을 설계수명이면 애초에 설계수명이라는 기준을 두는것 자체가 의미없겠죠.
     
archwave 17-10-23 10:40
   
그런데 원래 다른 국가들도 안(?) 지킵니다. 점검해서 특별한 문제없으면 설계수명만큼 또 연장이죠.
30 년 설계수명인 것을 60 년 쓰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검푸른푸른 17-10-23 10:51
   
네 쓰는거야 이상한 일이 아닐수 있죠.
저도 기대수명 이상 쓰는 가전이나 물건들이 제법 있으니까요.

근데 개인은 본인이 쓰고 본인이 책임을 지니까 괜찮을수는 있어요.
피해가 자신또는 주변 소규모에 국한되는 정도로 끝나겠죠.

근데 원전같은 대규모시설은 사고가 터지면 전국민의 생명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
국가적 재난이 되잖아요.

다른건 몰라도 국가가 운영하는 시설만큼은 규정에 맞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일의 사고가 그런 설계수명을 초과로 인한 노후화나 피로도로인해 발생하지 않는다고
누구도 장담할수는 없잖아요.

애초에 완벽할수 없기때문에 최소한의 설계안전 기준으로 책정 해놓은거잖아요.
집토끼 17-10-23 11:16
   
원전은 사고 터지면 아무도 책임질 수 없습니다.
책임진다고 나서봐야 불가능할 뿐인데, 그 놈의 관료조직은 이런 일이 터지면 책임 회피가 기본이죠.

진짜 일 벌어지면 책임지는 놈 아무도 없이, 국민들만 죽어 나자빠지는 겁니다. (그리고 거듭 말하지만, 책임진다는 놈 있어봤자 불가능해요. 사태가 벌어지면 그 딴 책임 따위는 아무 도움도 안되죠)

그런데도 원전 수명 연장은 지극히 불투명한 상태에서, 전문가랍시고 특정 관료 집단의 이익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는 것이죠. 이제 앞으로는 바뀔 때가 되었습니다.
(이번 신고리5/6호기 공사재개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학습 및 토론에 의한 의사 결정이 모범적인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technet 17-10-23 12:05
   
공사재개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학습 및 토론은 모범적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비공식 토론이 되어야 하고, 전문가 집단이 토론해야 합니다. 그래야 국익도 보전하고 비전문가들이 감나라 배놔라 하는 식의 잘못된 의사결정도 안하게 되죠.
암환자 수술하는데 여론조사 한다고 하면 얼마나 웃깁니까?
          
집토끼 17-10-23 12:09
   
전문가 집단이라는 석유공사가 바로 자원 외교를 그런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수십조원을 퍼부어서 회수율이 10%도 안되고 돈 다 날렸지요? (언론에는 연일 한국이 산유국이라도 된 것인냥 대성과라고 자화자찬하고 있었지요. 현지에서 쓰레기 취급받는 기업들 사들이는 와중에도)
그래서 결과는 누가 책입집니까?

그런 자들이 바로 전문가라는 관료집단이고, 관료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일을 그런 식으로 처리합니다. 국익이 보전되었습니까?
               
technet 17-10-23 16:54
   
관료집단과 전문가 집단은 다릅니다. 당연히 관료집단은 논의에서 배제시켜야 합니다. 다만, 비전문가 집단이나 관료집단이나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렸을 뿐입니다.
          
집토끼 17-10-23 12:10
   
결정되어야 되는 사안에 관료집단의 이익이 걸치면, 관료집단에 속한 그런 자들이 내리는 판단은 국익에 부합된 정확한 판단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기관의 감사가 필요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합니다.
               
technet 17-10-23 16:56
   
예, 당연합니다. 외부감사는 필요하나 투명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는 투명한에서 어디까지나 시민에게 모든 국가 기밀을 공개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외부 감사를 하되 감사의 절차와 내용이 투명해야 하고, 그 보고는 전문가들에 의해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감사 자체가 관료들이 진행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언론을 통해 찬반을 가려서도 안되겠죠.
technet 17-10-23 12:02
   
서버의 사용 연한은 일반적으로 48개월 입니다. 그때까지는 치명적인 문제는 없죠. 그저 CPU 하나 정도 고장나고, HDD 고장나고 등등...그런데 48개월 지나면, CPU가 2개 동시에 고장나고, 메인보드 불능되는 사고 많습니다. 심지어는 2중 3중 데이터 보관을 했음에도, 싱크 문제로 그 3중의 데이터 보관 체계가 깨지는 경우도 간혹 있죠.
차의 수명도 10만 킬로 기점으로 현저히 낮아집니다. 물론 20만 킬로 이상 뛰는 차도 있겠지만요.

수명이 다한 원전의 경우 절차대로 했으면 합니다. 내 목숨, 내 나라를 담보로 할 만큼 돈의 가치가 크진 않으니깐요.
     
윰윰 17-10-25 16:54
   
뭔 서버가 4년 지나면 폐품처럼 된다는 말씀을 갖다 붙이시는지...
어디 조립서버 운영하시나...
정말 운없이 일어나는 일을 일반적으로 발생하는양 호도 하지는 맙시다...
CPU가 2개 들어가는 제품은 E5 계열일꺼고 E5 계열 이상급은 정말 쿨러없어도 잘돌아가게 만든 제품입니다. 그정도로 안정성이 최우선인 제품이죠.
그런 CPU가 동시에 2개가 장애가 발생한다라 하시면 인텔은 지금 문닫아야 합니다.

참고로 서버 3000대 규모의 IDC에서 근무했고 근무하는 동안 CPU 장애는 딱 한건 있었고 그것 마저 초기 불량이었고, 정상 동작하던 서버중에서는 CPU 문제가 한건도 없었네요...근무했던 5년 동안...
그리고 백업 데이터 보관 3중이라는 말씀은 1차 2중화 2차 백업 라이브러리 3차 DR 센터 라는 말씀이신데...이게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면 전세계가 매년 리셋되야 한다는 말씀과 진배가 없어요...
뻥을 칠려면 적당히 치셔야죠...정말 운없는 경우를 많이 겪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절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태강즉절 17-10-23 12:36
   
말이야 바른대로..좋아서 돌리는게 아닙니다..당장 대안이 부재하기에 돌리는겁니다.
후쿠시마 터졌을때...
미국 원전 홍보 관련 고위직이 전세기편으로 현장에 급파됐었는데..
그 인간 현장 둘러본 후..김포로...
사석에서 설레발치길...지가  그간 원전 안전에대해 나발불고 다녔는데...원전 반대로 돌아설거라고..
그렇게 빨아마지 않는..미국도!!!..탈원전을 꿈꿉니다..허나 현실적 대안이 거시기니 하여..현재 침묵할뿐.
스리마일 이후..신규 건설이 없다보니..많은 원전 관련 기업들이 문 닫았고..
노후 원전들 메이터넌스에서 애먹고있는 실정입니다..오죽하면 한국 업체들이 들어갈려 설왕설래겠습니까?..
(부실 업체 ..일본이 중국 시장보고 먹은거...지들꺼 터져서리. 나가리 먹고 도시바까지 개망가났지만..ㅋㅋ)
댓십년이 걸리더라도..점차 줄여나가야 합니다....한반도는 면적이 너무 작아요..
(근데..진짜 문제는 짱개네 산동이니 뭐니..동쪽거..그거 터지면 한반도는 그냥 재앙))

글쿠... 보관중인 그 애물단지 폐연료봉..탄두 제조할라치면..수천개.... 만개도 만들어요....(1년 최대 3천개)
언 넘이 전부 몰수해 국외 반출하지 않는김에야...ㅎㅎ
불이라놈이 통제하면서 서서히 방화하는게(원전) 힘들지..한번에 확 싸질러(폭탄) 버리는건 쉽죠...ㅎ
핵폭탄이란넘이 터진게...이미 70년이 넘었습니다 그려!..그게 지금 무신 대단한 기술이라고....ㅎ
     
유수8 17-10-23 15:08
   
222222222
비오는새벽 17-10-23 15:34
   
월성1호기뿐 아니라 1~4호기가 중수로 원전입니다.
그리고 플루토늄은 경수로나 중수로 모두 추출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미 보유중인 폐연료봉으로 플루토늄 추출은 당장 100개 이상도 가능한 양이 있다고 합니다.

이미 설계시한을 넘긴 노후 원전이며, 사용후 연료봉도 경수로에 비해 많은 양이 나오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폐로가 답이겠지요
급양2년차 17-10-23 17:21
   
중수로는 단순히 연료를 빠르게 많이 태워서 유리한게 아니라 삼중수소를 제재 없이 마음대로 생산할 수 있어서 유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핵연료야 지금도 차고 넘치지만 차후 유사시 수폭 개발을 위해서는 중수로가 있어야 한다고 보는데요.
4번째정지 17-10-23 17:26
   
중수로 이야기하며 삼중수소 이야기가 나오는게 아니라 유일한 플로토늄 나오는 시설???
글 쓰신분이 뭐가 아쉬운지 모르는시는거 같은데 흠...
슬램덩크 17-10-23 22:05
   
무식하면 용감하다 하더니.. 쯧쯧
따해 17-10-23 22:55
   
미친파리. 정게와 이슈게 댓글알바겸 어그로.
밀게에서는  이인간 뭐라 안하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