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0-25 00:07
[질문] 한국형 공격헬기 사업 폐기하고 AH-64면허 생산 어떤가요?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3,420  

1. 현재 진행 중인 한국형 경공격헬기 사업은 사실상 우리의 기술력이 아니라 설계도를 사 와서 제작하는 방식이고,

2. 그 헬기 역시 전용 플렛폼이 아닌 민수용을 일부 개조한 것이라 진정한 의미의 공격헬기라 부르기 힘들고,

3. 상업용으로 판매하거나 계열화하여 파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굳이 이 사업을 그대로 끌고 가야하는지 의문이므로.

그냥 이참에 미국 헬기 면허 생산의 경험을 토대로 영국이나 일본처럼 AH-64 헬기를 면허 생산하여 단일 공격헬기 체제로 가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여러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영어탈피 17-10-25 00:11
   
개발비용이나 어차피 구매력 자체도 따라주지 못하는데 요즘 마구다 국산으로 하는게 우려스러움
참치 17-10-25 00:21
   
사업목적이 뭐냐? 이게 중요합죠.

아파치 라이센스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뭘까요?  당장 생각나는 건 고용창출 정도??
     
흑룡야구 17-10-25 00:28
   
국방은 국방으로 봐야겠죠.

이해는 합니다. 제공호 면허 생산 때부터 유지해 온 생산 라인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일거리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 우주 기술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려는 목적 말이죠.

하지만 너무 전시 행정식으로 사업들을 추진하느라 제대로 된 목적 달성이 안 되고 있다고 봅니다.

솔직히 차기 한국형경공격헬기를 어디다 써 먹겠습니까? 차라리 수리온에다가 무장을 다는 것이 낫겠습니다.

남의 설계도 사 와서 우리 것이라 하고 제대로 성능 발휘도 못 하는데 억지로 군에게 쓰라고 강요한다면 이것은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rozenia 17-10-25 00:23
   
아파치를 라이센스 생산하는 국가가 어디있는지 막상 안떠오르네요 중동은 그럴라나 영국정도인가
     
흑룡야구 17-10-25 00:26
   
영국, 일본, 이스라엘 정도?
cown 17-10-25 00:44
   
이제와서 폐기하기에는 너무많이왔습니다. ㅠ
그리고 한국형 공격헬기사업 대상이 AH-64 급 대형이아니고..  500MD급? 정도의 소형이에요.
     
흑룡야구 17-10-25 00:49
   
너무 많이 왔다니요? 한 것이 없지 않나요? 어짜피 외국 모델 그대로 카피하는 것인데 뭐가 많이 왔다는 것인가요?

우리가 헬기 제작에 엔진 기술이 있습니까, 로터 기술이 있습니까, 비행 제어 기술이 있습니까? 무장 제어 기술이 있습니까?

그리고 가격 때문에 경공격헬기를 쓴다는 것인데 이런 이중 체계, 대형 소형 공격헬기 체계를 쓰는 나라가 있나요?

미국은 미해병대만 AH-1 계열을 쓰지만 이것이 중형 소형의 개념은 아닌 것으로 아는데요?

그리고 500MD 헬기는 아직도 유용한 헬기입니다. 미국도 개량형을 아직도 특수전용으로 쓰고 있죠. 심지어 무인화되어 스카웃 용도로도 씁니다.

우리가 굳이 500MD와 AH-1F를 대체하고자 경공격헬기를 도입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즉, 500MD는 그대로 계열화된 신형 헬기를 도입해도 되고 AH-1은 AH-64로 대체하면 되는 것이죠.

말이 경공격헬기라는 것이지 우리가 굳이 경공격헬기를 필요하진 않는 것 아닌가요?
          
박하맛사탕 17-10-25 01:19
   
너무 늦었죠... 내년인가 내후년에 시제기 나오는데요...
뭐 몇십년된 헬기 들여온다고 뭐라 하는데 어느나라가 최근에 개발한 헬기 기술을 줍니까..
국산 헬기로 가기위한 과정중 하나로 보는게 맘 편합니다.  비리만 않저지르길 바랍니다.
4leaf 17-10-25 00:53
   
무기 신규도입의 경우 군 전력을 어떻게 운용 할 것인가가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따지면 모든 공격헬기를 아파치로 바꾸는건 불가능합니다. 왜냐면 소형무장헬기는 전문 공격헬기라기보다 스카웃헬기에 가깝기 때문이죠.

또한 소형무장헬기 개발비와 양산비 이때까지 투입된 금액을 다합쳐도 아파치 300대이상 보유 못합니다. 그 아파치가 전선에 항시 있어야하는 걸 생각하면 유지비도 무시 못합니다.
획드 17-10-25 03:02
   
라이센스 생산을 하면 기술축적 뭐 이런면에서 도움이 되기는 할것 같기는 한데 솔직히 너무 비쌈요.

일본하고 우리하고 아파치 가격 확차이나는게 일본의 라이센스 생산이 이유이기도 한데 그럴바에는 그 돈으로 차라리 더 사는게 낮을듯.
archwave 17-10-25 07:41
   
라이센스 생산한다고 가격이 팍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유지비가 팍 떨어지는 것도 아닌데요.
( 일본이 라이센스해서 한다는 것들 보면 원판보다 오히려 더 비싸게 된 것 수두룩. 일본이 병x 이라 그런 점이 크낀 하지만.. )

엄청 비싼 AH-64 만으로 단일 공격헬기 ? 몇 대 뽑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인지.. 공격헬기 몇 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흑룡야구 17-10-25 07:56
   
라이센스 생산에 가격 문제는 생산하는 항공기의 대수와 관련이 큰 것으로 압니다.

굴지의 육군을 자랑하는 우리나라가 충분히 수량만 보충해준다면 꽤나 싼 가격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영국도 그렇지만 그렇게 많은 대수를 생산하지 않았죠.

더불어 공격헬기의 보유 대수와 관련해서 500MD를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수량적으로 매우 대 규모로 보이지만 실제로 500MD를 다른 계열 헬기로 대체한다면 굳이 수량적으로 수 백 대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북한의 기갑 세력이 워낙에 다수기 때문에 이를 제지할 세력은 '다다익선'이겠지만 현재 추진중인 경공격헬기 도입 사업에서 500MD와 AH-1F 등을 묶어서 대체하는 것보다 제대로 된 공격헬기 대체 사업으로 AH-1F를 우선 교체 대상으로 보고 500MD는 신형 계열 헬기를 면허 또는 사 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실제로 500MD 계열 헬기는 아직도 유용한 경헬기로 신형이 이미 존재하고 이 신형이 구형을 완벽히 대체가능한 것으로 압니다.

과거 우리 군이 북한군의 기갑전력에 대응하기 위해 무리하게 500MD를 보유한 것으로 압니다.

즉, 작은 기체에 많은 무장(토우 미사일 등)을 장비하여 기동성이나 항속, 안정성 등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신형은 이를 극복한 것으로 압니다.
꽃보다소 17-10-25 08:50
   
민간쪽 헬기를 키우고 사실 공격헬기가 전쟁에 엄청난 도움을 줄거라 생각이 들지를 안아서요.
헬기는 수송의 개념이지 공격이라 로켓포 맞고 파괴될 듯.
넷우익증오 17-10-25 11:39
   
조안 17-10-25 11:50
   
미국 소방 헬기만도 못한걸 공격헬기로 만든다는데
핵폐기물 수준임 저 매국노 사업 때려치고 아파치 합의해서
기술이전 끌어내어 저가로 50대 추가 구매하는게 나아보인다.
꾸물꾸물 17-10-25 15:32
   
국방은 국방일뿐이라고 여기는건 밀덕이나 밀리덕후 독재자에게나 해당하는 말입니다.

정부는 국방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정부에게 있어서 국방은 여타분야와 마찬가지로

세금이 쓰이는 곳일 뿐입니다. 라이센스 생산할 필요가 있을 때는 라이센스 생산을, 개발이 필요할때는

개발을 하는 것이지요. 아파치 라이센스 생산. 비용문제를 떠나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느냐 차이겠지요.

라이센스 생산할바에 그냥 구매하는게 더 싸죠. 국방은 국방일 뿐인데. 라이센스 생산은 단순구매보다

비쌉니다. 그리고, 애시당초 무기구입(라이센스 생산을 포함한 모든 부분)시 교차무역이라 하던가요?

경제적인 부분으로 많은 것이 같이 오고갑니다.


T-50의 경우 개발을 밀어붙인건 기획재정부라고 하지요. 그리고 군에서(공군) 이를 반대하였다고 하죠.

군에서 두차례 날렸고, 기획재정부에서 계속 살리면서 끌고 갔고 지금의 FA-50까지 이어졌지요. 그리고,

현재 골든이글은 방산물자 수출의 대표품목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왜 했지...-_-?)


수리온에 이어 KLAH까지 결과로 이어진다해서 우리 나라가 헬기 수출을 크게 할 수 있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른 바리에이션이라면 몰라도. 그런데, 이 다른 바리에이션이나 파생산업, 혹은 관련산업이 힘을

받을 수 있는 것임은 분명하지요.
까르페디엠 17-10-25 15:33
   
흑룡야구님의 의견을 그동안 많은 부분 동감합니다
물론 발제글도 많은 부분 공감하지만
그래도 앞으로 우리 미래를 위해서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 우리나라에서 자체 개발하는 공격헬기가 있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지금 개발하는 것이 공격전용헬기라고 보기엔 그렇지만
이게 끝은 아니지 않습니까??

이렇게 개발하며 기술 발전시키다 보면
물론 설계도를 사와서 한다고 해도 우리 기술자들이 본격적인 연구를 할 것이니
앞으로 더 훌륭한 공격용 헬기를 만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 우리나라와 우리 민족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습니다~!!
G평선 17-10-25 17:34
   
밀못알이지만... 경무장헬기를 경공격헬기라 부르는건 부적절할거같습니다.

희망사항이지만,
아파치를 스케일 축소형으로 협력개발해보는건 어떨까요...

슈퍼코브라 들여오면 꿈만같겠지만... 비싸니까...
창공의포효 17-10-25 19:55
   
AH-1과 500MD교체 사업에 AH-64 라이센스요?
기체값을 떠나서 LCC가 얼마나 나올지 고민즘 하시는게..
ps. 500MD가 아직 쓸만하다는건 무인화 개량 했을때나 이야기고 지금 현재 운영부대들은 해체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