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1-13 03:46
[기타] 2족 보행 전투 로봇 구상의 헛점
 글쓴이 : archwave
조회 : 2,097  

인간의 전투능력을 확대해주는 거대(?)한 외골격 로봇이나 인간 크기의 인공지능 탑재 2족 보행 로봇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심심하면 떡밥(?)이 올라오는데요.


인간의 전투능력이 2족 보행에서 나오는 것인지 지능에서 나오는 것인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2족 보행이라는 육체적 능력이 전투에 도움이 될까요 ?


왠만한 사람도 오르기 힘든 극심한 기울기의 암벽을 산양이 올라가기도 하죠.
육체적 능력만 보면 2족 보행의 장점은 없습니다. 2족 보행을 하는 맹수를 보신적 있나요 ? 없죠.
고릴라 정도가 근사치인데, 얘네들도 그리 맹수축에 끼질 못 하고요.


동물에서 2족보행의 장점은 손이 자유로워져서 손을 이용한 도구 사용과 그에 따른 지능 발달 계기가 되는 것뿐입니다. ( 도구 사용조차 2족보행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까마귀도 도구를 이용할줄 압니다. )


지능 덕분에 총이란 도구를 사용하고 전술적 행동을 할 수 있어서 전투 능력이 있는겁니다.


로봇이 2족 보행 가능하다 해서 지능 발달에 도움될 일이 없습니다.
인간은 2족보행 가능했기에 지능을 발달시켜왔지만, 로봇은 그럴 일이 전혀 없죠.


이제 전투능력면을 살펴보죠.
2족보행이라서 전투능력 향상되는 것이 뭐가 있을까요 ?
산악 지형을 훨훨 나른다 ? 산양도 암벽을 타고 다닙니다.
뱀 같은 형태라면 훨씬 더 기기묘묘한 지형을 자유롭게 타고 다닐 수 있고요.


총을 민첩하게 다룬다 ? 2족 보행때문에 총 격발 충격으로 인한 무게중심 유지 한계가 큽니다.
기관총을 손에 들고 백발백중 쏠 수 있을까요 ?
4족 보행이나 바퀴/궤도를 단 로봇쪽이 훨씬 유리합니다.


대구경 기관총을 드르륵 갈기면서도 한 발 한 발이 적 하나 하나에 모두 명중하게 하려면 2족 보행으로는 곤란합니다. 뭔가 지지해주는 별도의 메커니즘이 있지 않은 한 힘들죠.


백병전을 할 수 있다? 로봇이 백병전을 해야 할 일이 뭐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정 필요하다면 그냥 회전톱날 하나 달아두면 끝입니다. 화려한 무술동작? 그건 인간이니까 필요한겁니다.


2족 보행이 전투능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지극히 인간중심적 사고일뿐입니다.

또한 일본 만화의 로망에 불과하죠.


ps. 그 외 2족 보행의 약점은 [ [질문] 전투로봇 질문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323922 ) ] 이 글의 댓글들을 참고하시고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화병의근원 17-11-13 04:42
   
전투로봇은 잘 몰르겠고 님 같으면 가사도우미 로봇을 다리4개에 팔4개 달린 로봇 하실래요 아님 사람하고 똑같이 생긴 로봇으로 하실래요?
     
archwave 17-11-13 04:49
   
전투로봇 얘기인데요. 다른 용도에서 2족 보행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인간형 로봇이 더 유용한 경우도 많죠. 말씀하신 경우도 그렇고요.
     
가격1200원 17-11-13 07:46
   
밀게에서 2족보행 전투로봇의 실효성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왠 개 뜬금없는 가사도우미 로봇 이야기가 나옴 ㅋㅋㅋㅋㅋㅋ
도모군 17-11-13 05:19
   
곰도 2족, 4족 다 쓸 수 있지 않나요?
사람도 4족이 가능합니다. 원숭이는 발을 손 처럼 쓰구요,
가만 생각해보니 2족, 4족을 구별 하는 것 보다
수족을 쓰는 모빌과 바퀴용 모빌의 차이 같아요..
     
archwave 17-11-13 05:28
   
2족 전투 로봇 얘기하는 사람들이 주로 인간형을 말하니까요. 두 발로 이동하고 두 손으로 총을 다루는 그냥 인간 형태 보병 로봇.

그보다는 4 족 ( 물론 좁은 곳이나 급격한 방향 전환시는 2 족으로 동작 ) 에다 손(?)을 더 달아놓는 편이 훨씬 좋죠. 또한 4 족에 바퀴도 달아놓으면 금상첨화.

아니면 스타워즈 영화에도 나온 것처럼.. 로봇 전체가 원반 2 개 사이에 총 같은 것이 있는 형태도 전투용으로는 좋을 듯.
네모상자 17-11-13 09:36
   
2족 보행은 전투용으로는 크게 가치가 없고 그냥 민간용으로나마 앞으로 수요가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로 17-11-13 10:03
   
들판에서는 4족보행이 유리하고. 진흙탕이나 험로에서는 캐터필트 무한괘도가 유리하고요. 아스팔트에서는 바퀴가 유리 합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뭐니뭐니해도 빠르게 날아다니는 드론이 가장 유리하고요. 야외 전투만 생각하고 드론이 최강이죠.

그런데 2족 보행 로봇이 등장하는 이유는 인간의 삶속에서 인간이 생활하기에 편리하게 개발된 환경에서 2족 보행이 가장 상대를 위협할수 있기 때문이예요.

건물 내부 전투에서 4족보행. 캐터필트. 바퀴. 2족 보행중에 뭐가 유리 하겠습니까?

영화나 군용으로 개발되는 2족 보행로봇은 대부분 인간 생활환경에 침투하는 것들입니다.

계단을 올라야 하고 좁은 복도를 돌아야 하죠. 사다리를 올라가야 하기도 하고요.
     
archwave 17-11-14 07:19
   
다른 글의 댓글에서도 말했던 내용인데요.

4족 보행이면 2족 보행으로 할 수 있는 것들도 가능합니다.

그냥 간단히 고릴라 생각해보세요. 평소 4족 보행하다가 실내 좁은 공간 이동시에는 2족 보행 모드로 동작할 수 있죠. 특히 전투를 위한 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4족으로 이동하는 경우 수직 벽면/사다리를 오르내리면서도 전투가 가능할 수 있죠.

그리고 4족 보행이 기본에다 바퀴 같은 것 (롤러스케이트 ?) 이 부가되면 더욱 좋겠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