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1-15 15:26
[뉴스] "사드 관련 중국의 주된 우려는 '아시아판 나토' 형성"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2,527  

한미일 3국 군사동맹에 대한 우려 가장 커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임시배치(성주=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미군이 10일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추가로 반입한 사드 발사대 시설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 2017.9.10
psykims@yna.co.kr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한국과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냉각된 한중 관계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중국이 진정 우려했던 것은 '아시아판 나토' 형성이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군 총참모부 상교(대령) 출신의 군사 전문가 웨강(岳剛)은 "중국은 사드 배치로 인해 한미일 3국이 군사적으로 가까워져 '아시아판 나토'와 같은 지역 동맹이 형성되는 것을 가장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웨강은 "중국은 사드를 탄도미사일 방어체계 이상의 것으로 보고 있어서 그 배치를 필사적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즈위안(知遠)전략방무연구소의 저우천밍(周晨鳴) 연구원은 "한국이 한미일 3자 동맹에 가입하는 것은 중국의 많은 우려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우려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저우천밍은 또 "현재 한국에 배치된 사드 시스템은 미국 주도의 광범위한 미사일방어(MD) 체계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이고, 한국은 연결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만약 한국이 연결한다면 중국은 그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의 탄도미사일 방어체계(BMD)에 가장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일본으로 장거리 'AN/TPY-2 X-밴드' 레이더, 이지스 추적 시스템과 'SM-3' 요격미사일을 탑재한 함정, 지대공 'PAC-3' 요격미사일 등을 배치했다. 또한, 육상판 이지스 시스템의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반면에 한국은 독자적인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른 중국 전문가들은 사드의 X-밴드 레이더에 대한 우려를 재차 언급했다. 

중국 정부는 사드의 'X-밴드' 레이더 관측 범위가 한반도를 훨씬 넘어 중국 내륙의 미사일 기지까지 감시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쉬광위(徐光裕) 중국 군축감군협회 선임연구원은 "사드 레이더의 탐지 범위는 4천km로 중국과 러시아 양국을 감시할 수 있다"며 "이는 중국의 모든 육상, 항공 무기와 관련된 훈련들이 노출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우르창(吳日强)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중국은 사드 레이더가 중국의 핵탄두와 유인용 가짜 탄두(decoy)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우려한다"며 "이런 데이터는 중국의 핵 억지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자오퉁(趙通) 칭화·카네기 국제정책센터 연구원은 "미국 주도의 탄도미사일 방어시스템은 중국의 장거리 미사일에는 위협이 되지 않으며, 대신 대만해협, 동·남중국해 등을 겨냥한 중국의 중·단거리 무기 체계에 위협을 준다"고 주장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라면매니아 17-11-15 15:30
   
한 미 일 뿐만 아니라

인도 동남아시아도 중국은 적국일 수 밖에 없음

불쌍한 중국
붉은깃발 17-11-15 15:34
   
아시아판 나토가 싫으면 가만이 있던가
바람노래방 17-11-15 16:36
   
그랬다면 중국이 그 따위로 행동하면 안되지!
아예 중국인들이 북한에 들어가서 잠수함 사업에다가 해군 사업까지 붙박이로 도와주고 있으면서 나토 싫다고 하면 뭐 어쩌라고..
스크레치 17-11-15 19:08
   
중국 애들 말은 들을 필요도 가치도 없구요

자세히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오로지 지들 이익 걸리면

한국은 무조건 희생해라 이 마인드가 중국 생각입니다

미친거고

이 점이 상당히 우리를 거북스럽게 하는 요소입니다

저들과 친해질수가 없다는 이유겠구요


개인적으로 한일 양자 동맹은 결사 반대지만

대 중국 견제차원에서


인도와 호주 등이 함께 끼는 아시아판 나토엔

우리도 동참해야 한다고 봅니다


벌써부터 중국이 김칫국 마시면서

한국이 지들 수중에 들어와야 한다는거 마냥

설치는 꼬라지를 보니 더더욱 아시아판 나토에는

들어가야 한다고 봅니다



어차피 한미동맹이 있는한

결국에 한국은 미국과 함께 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리고 그게 맞는길이고


아직은 표면화된 이야기들이고

성급하게 입장 표명할 필요도 없지만


중국이 앞으로 하는 꼬라지와

북핵 문제에 나서는 태도등을 보면서


우리도 중국과 가급적 거리를 두는 태도는 매우 필요합니다


이번에 러시아와 교류하고 동남아 신남방 정책 등

표명한건 그래서 잘했다고 봅니다
깰라깰라 17-11-16 00:20
   
자기네가 주변국들 건드린건 생각안하는군요. 역시 짜장들답군요.
nuri 17-11-16 10:14
   
거지같은 중공놈들이 지들이 타국에 시비거는 것은 괜찮고?
SimonHS 17-11-16 11:28
   
진짜 웃긴게 저러면 겉으로라도 잘해주던가 해야하는데 그냥 대놓고 우리는 대국이니 우리말을 따라라 하면서 개무시. 북한 핵실험 문제 터졌을때는 핫라인 응답도 안하면서 외교적 결례나 해대고. 결국 북핵, 탄도미사일 때문에 사드 배치하니 왜 사드 배치 하냐 난리. 애초에 북핵 문제 적극적으로 해결해 줬으면 배치 안해도 되었을 상황을 본인들이 망가뜨려놓고... 도대체 뭘 하고싶은건지? 이래서라도 한미일 3각 동맹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런 말도 안통하는 유사국가랑 무얼 할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