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1-17 04:31
[잡담] 원래 군사도발이란 건..
 글쓴이 : 참치
조회 : 664  

원래 군사도발이란 건, 공격자가 그 한계점을 가늠하게 되어있음.

이정도 도발까지는 요놈들이 대응을 안 하는구나. 이런 거임...

JSA에서 우리가 총격을 받고서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으면, 그정도 수준까지는 괜찮다라는 신호를 주게 됩니다.

앞으로 비슷한 사건이 계속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임.

군사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고 선을 그어야 그다음 부터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는 것임.

확전의 위험성을 많이 이야기 하는데, 평소에는 전쟁시 북한의 괴멸을 장담하면서도, 도발을 당했을 땐 우리의 괴멸을 걱정하는 이상한 정치인들이 있는데, 저는 이것이 북한이 원하는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의 입장에서는 남한의 여론에 북한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줘야 유리한 겁니다.  그들에게 전쟁은 존재의 위협 자체니까요.  남한처럼 손실의 위험이 아닙니다. 우리가 느끼는 공포보다 훨씬 더 큰 공포를 느끼는 것이 북한의 김정은 입니다.

우리가 평화통일을 지향하는 것인 만큼 전쟁을 염려할 필요가 있지만, 그렇다고 북한이 원하는 도발의 의도를 그대로 받아줘서도 안되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이죠.

이번 JSA 사건에서도, 분명 우발적 상황이지만, 총격의 결과는 같습니다. 우리가 분명한 선을 그어야 북한도 그선을 넘지 않는 것이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카밀 17-11-17 04:52
   
근데 이게 도발인가요? 도발이라고 하기엔 좀 그런데요..

도발에 관한 건 님말에 동의하는데요.
이걸 도발의 경우와 같게 봐야 하는지는..
     
김석현 17-11-17 06:54
   
JSA 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아주 전형적인 도발로 보이는데요
총알이 넘어왔습니다만
파이리꼬리 17-11-17 05:43
   
이사람 글쓰고 싶어서 아무말이나 막갖다 붙이네.
     
archwave 17-11-17 06:33
   
어떤 부분이 "아무말"이란건가요 ?
archwave 17-11-17 06:30
   
도발 맞습니다.

북한군이 경계를 넘어와서까지 총을 쐈는지는 아직 불확실한데, 북한군이 경계를 넘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경계를 넘어온 귀순용사에게 총을 쐈다 할지라도 총을 쐈다는 것은 빼도 박도 못 할 도발이죠.

귀순용사가 경계를 넘어서는 즉시 총 쏘는 것을 멈췄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 계속 쐈다는 것이 문제.

이게 총이니 별거 아닌거 같지만, 경계선 넘지 않으면 기관총, 박격포, 수류탄, 심지어 미사일도 쏴도 된다는 얘기가 되버리죠.
     
archwave 17-11-17 06:57
   
아 그리고 목적이 무엇이든 북한쪽 경비병이 경계선 넘어왔다면 (귀순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행동 자체가 "도발" 입니다.

넘어오자마자 한국군이 그 경비병들을 억류하거나 심지어 사살해도 북한은 할 말이 없는겁니다.
archwave 17-11-17 06:37
   
판문점 회담장 테이블 가운데로 경계선이 그어져있죠.

북한쪽 경비병이 한국쪽 경비병을 끌어당기는 일까지도 있었습니다. 끌려가면 ? 졸지에 북한에 귀순한 남조선 병사되는거죠. 그거 뒤늦게 다른 한국쪽 경비병이 구출해오는 것 ? 안 됩니다. 끌어당기는 북한쪽 경비병에게 위협하는 것도 도발로 해석되죠.

휴전선 대부분이 중간지대 (DMZ) 으로 확실히 완충지대가 있는데, 이번 귀순 사건이 일어난 판문점은 예외입니다. 그냥 경계선 하나로 남북이 갈림. 그렇기 때문에 사소한 것도 모두 도발로 해석되는 것이고요.
화병의근원 17-11-17 08:25
   
원리 원칙 따지다가 사람 죽어 나가도 우린 UN교전수칙 지켰다 할 기세;; 전쟁을 교칙대로 하는 것 도 아니고..
제가 볼땐 죽기 싫어 겁먹은 걸로 보이는 데요;; 축구장 크기에 우리측 경비병이 100여명이나 있는데 그걸 장비로 찾았다는 자체가;; 일단 말이 안되고 경비병들 훈련도 특전사 급으로 받은 병들인데...사건 발생.구출하는데만 41분이 걸림; 이건 우리측 병이 총상을 입어도 아마 같은 상황이 였다 봅니다..
잠좀자자 17-11-17 12:42
   
GP근무하시면서 교전해보신분들 글이 올라와야하는데.....
무슨 실전을 배틀그라운드 치킨 뜯듯 말하고 있고.
꾸물꾸물 17-11-17 14:20
   
귀순용사라고하는데... 이게 당시 현장에서 귀순용사로 여기고 우선순위를 둬야하는 일이던가요? 결과적으로 따지는건 결국 결과를 놓고 볼 때 이야기고, 현장상황으로만 본다면 귀순의사 확인도 되지 않았고 북한군내 문제입니다. 막말로 지휘관 줘 패고 놀라서 튄건지, 졸다가 잠결에 김정은 ㄱㅅㄲ했다가 걸려도 튄건지, 대한민국이 좋아서 넘으려 한건지, 혹은!! 밀지를 갖고 넘어오는 과정에서 반대파가 죽이려 했던건지 아무것도 알 수 없으니까요.

우리 군은 월북하려는 군인을 추격하면서(차단불가한 상황) 소리만 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