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7-11-17 21:52
[뉴스] JSA 대대장에 쏟아지는 미담
 글쓴이 : 호연
조회 : 2,808  




올 초 JSA를 전역했다는 또 다른 네티즌도 “(권 중령은) 야간근무 때, 순찰 오셔서 병사들과 많은 이야기를 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대대장의 군생활 목표는 너희를 안전하게 돌려 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숨이 위협되면 언제든 행동해도 좋다. 책임은 내가 지겠다’고 말했던 것”이라며 “많은 대대원이 정말 진심으로 존경하는 분이다”라는 댓글을 남겼다.

권 중령에 대한 칭찬은 온라인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JSA 관계자와 정치권에서도 북한군 귀순 당시 권 중령의 대처를 놓고 호평을 내놓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일부 네티즌은 귀순 과정에서 북한군 일부가 쏜 총알이 우리 쪽으로 넘어온 사실을 들어 “왜 우리군은 대응 사격하지 않았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는 JSA 교전수칙에 따른 적절한 대처였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유엔군 사령부 소속 주한미군 관계자는 15일 한 매체에 “한국군이 대단히 슬기로울 뿐 아니라 용감하게 대응했다”며 “미군 기준으로는 표창감” 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심플 17-11-17 22:15
   
그 멀뚱멀뚱 대대장이 뭘 잘한게 있다고 뛰워주시는건가요 ? 
기가막히네 참,~  ㅠ
     
홍상어 17-11-17 22:39
   
여기서 똥물 튀기지 말고 정게로 가자 밥풀아
     
검푸른푸른 17-11-18 00:40
   
직접 포복까지 해서 구출하고 온 대대장한테 멀뚱멀뚱이라니 뭘 알고나 하는 소린지.
     
줄래말래 17-11-18 16:26
   
아나 이 ㅅㄲ 골때리네 잡게에서 개털리더니 밀게까지 와서 진흙탕 만들고 있네?!
여기서 놀지말고 느그 일베가서 놀아
전쟁망치 17-11-17 22:22
   
용기가 있는건 알겠는데 아무튼 어여 CCTV 공개 해라
자꾸 미루니깐 벌레들이 들끓네
     
호연 17-11-17 22:31
   
CCTV 는 유엔군사령부 관할이라고 합니다.

현장의 미군은 물론 관계자들까지 적절한 대처였다고 하는데, 정보도 부족한 일부 자국민들이 왜 손가락질을 하는지 참 안타깝습니다.
          
푹찍 17-11-17 22:38
   
밀덕의 자부심?으로 아는 척 한번 해 보고 싶은 마음과
난 순진하고 멍청한 너희들과 달라 사건의 이면이 눈에 보이네 오호홋~ 하면서
다른 이들과 달리 말하면 왠지 깨어있는 자가 된듯한 느낌
그리고 군부심
그걸 표현하려다 보니 분석을 빙자한 까는 방향의 글이 막 써지고
그러다 보면 그 싸지른 글이 어느덧 본인의 생각이 되어버린 것이죠 ㅋ
그것이 생명을 건 영웅에 대한 손가락질인줄도 모르고 ㅋㅋㅋ
               
호연 17-11-17 22:47
   
아이고.. 그렇다면 정말 밀게 수준을 의심할 수 밖에 없겠군요.

타인을 손가락질 한 이유가 그런 값싼 만족감 때문은 아니었길 바랍니다. ㅠㅠ
심플 17-11-17 22:48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지말고  CCtv공개를 하라고 하세요
뭔 상황이 벌어졌는지 알아야 저 멀뚱멀뚱 대대장을  영웅대접 .해주든  아니든 할거 아닙니까요 ? ㅠ
     
혼슈상륙 17-11-17 23:19
   
유엔군 사령부 소속 주한미군 관계자는 15일 한 매체에 “한국군이 대단히 슬기로울 뿐 아니라 용감하게 대응했다”며 “미군 기준으로는 표창감” 이라고 말했다.

포복으로 앞장서서 30m 전방에 적 초소를 앞두고 귀순자를 무사히 구출했는데 무슨 긴 말이 필요함?
당연히 귀감이 되는 지휘관이지요. 행동하는 대대장, 크게 존경합니다.
여기서 딴죽이나 걸고 비아냥거리지 마시고 저 분 모범 삼아 애국이나 하세요..
폐쇄회로 영상은 유엔사에 직접 요청하시구요.
     
트둥이들 17-11-18 08:33
   
심플이였으면 가장먼저 도망갔겠지? ㅋㅋ 뒤에서 머리박고 밑애애들 보냈을듯ㅋㅋㅋ
무라드 17-11-17 23:20
   
고자가 염병하는거 보니 잘한게 맞긴 맞네
     
유수8 17-11-18 04:1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울 쉰풀이가 자꾸 정게 밖으로 나와서 관심을 받을라고 하니...
하~~ 이러다 쉰풀이 가생이 대표 개노답 등극하는거 아닌지 몰것넹...

걍 정게 개노답으로만 남았으면 좋으련만... ㅠ.ㅜ
Wizard 17-11-17 23:40
   
웃고 갑니다.
푸른능이 17-11-17 23:41
   
대대장이 부하들의 안전을 위해서 직접 나서서 귀순자를 끌고 나왔다.
고로 그 대대장은 모범적인 군인이고 미군도 훌륭했다고 인정
저는 이런 simple한 결론이 나오네요.
축구사랑인 17-11-17 23:43
   
각자 우려되었부분, 대처미흡이라 생각했던 걱정. 다 나왔으니 최종 판단은 cctv 공개한 이후에 얘기하는게 맞을거 같네요. 미흡했다 생각하신분들의 생각과 규정대로 대처 잘 했다.이렇게 생각하는 것들은 최종 cctv 오픈 하면 서로 생각이 바껴지는 분들도 있으리라봅니다.
검푸른푸른 17-11-18 00:04
   
아니 솔직히 지휘권자인 대대장 본인이 자신과 부사관 몇명 데리고 가서 구출하는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나머지 부하들에게 엄호의 명령을 내려서 실행한게 뭐가 문제라는건지 모르겠음.

지휘관의 지휘권이라는게 무조건 본인은 전선에서 빠져 명령만 내려야 한다고 명시가 되어있는건 아닐테고.
현장 상황에 따라 지휘관 본인 스스로가 작전에 참여해서 나머지에게 엄호하라는 명령내린것
이것 자체도 엄밀히 따지면 지휘관의 지휘 판단에 해당되는건데.

어떻게 된게 당시 현장을 직접 맞닥뜨린 대대장의 판단보다
키보드 앞에 앉아서 손가락으로 대대장의 지휘에 의구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다니.

지휘관의 재량에 따른 결정이고
위험을 무릅쓰고 무사히 구출해서 완수한분을 어떻게든 꼬투리 잡지못해 안달인게 도무지 이해불가.
     
4leaf 17-11-18 02:32
   
동감입니다.
축구사랑인 17-11-18 00:05
   
발제자분께
유엔 교전수칙 대로 했다는 글을 아래 댓글서 쓰셨던데, 유엔 교전수칙 본적있나요?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정말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알고 있다면 저 위에 해당되는 상황서 교전수칙에는 어떻게 하라고 나왔나요?
저걸 단순 월경실수라고 현장 판단했었는지, 총알이 날아오는 상황서 월경했다면 침략이라고 봤어야 하는지, 거기에 따라서 유엔 교전수칙은 또 어떻게 나왔는지 설명좀 부탁드릴께요.
분위기보면 총소리나고 전부 은폐 엄폐한것 같은데 그 상황서
단순 실수라고 판단했었다면 판단 잘 한거지만, 그 판단 할 수 있었던 근거도 있어야겠죠. 그건 cctv보면 국민들이 각자  판단할 수 있겠죠.
     
호연 17-11-18 00:11
   
님과 마찬가지로 교전수칙을 본 적은 없습니다만, 정 검색이 귀찮다면 포털에만 가도 많은 관련기사에서 일관되게 언급되는 내용들입니다. 교전수칙상 적절한 대응이었다는 워딩은 여러 기사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내심 부정적인 평가를 하시는 분인데 애써 중립적으로 있으려 노력하시는 것 같군요. 힘들게 감추지 말고 솔직하게 이야기하셔도 됩니다.

물론 국민들이 각자 평가하는 건 좋습니다만, 관계자들은 물론 현장에 있던 연합사의 미군조차 표창감이라고 한 작전수행을 의심하며, 무슨 대단한 의혹이라도 있는 듯 수사하듯이 후벼파겠다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이해가 어렵습니다.
          
축구사랑인 17-11-18 00:30
   
대처방식에 대한 이해는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부정적으로 물고 늘어지는 사람도 아니고...
하지만 본것처럼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봤냐고 물어본게 그렇게 이상한가요? 유엔사 규칙은 저도 일반 국민도 잘 모르는걸 유엔교전규칙에 나왔다고 하니까 물어 본겁니다. 단순한 질문에 의혹, 수사하듯이, 이해가 어렵다. 이런글로 어물쩡 넘어가지 마시고 못본것을 본것처럼 댓글 다는건, 님이 믿고자 하는 대로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댓글 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전 저 밑에 댓글에도 썼듯이 우리가 경고성 사격이라도 했어야 하는게 아닌가에 맞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 맞습니다.
대대장의 잘했다, 못했다는 글이 아닙니다.
               
호연 17-11-18 00:38
   
문재인 대통령도 님과 비슷한 의견을 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민들이 그렇게 생각할텐데, 교전수칙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라고도 지시했었죠. 아래 기사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문 대통령은 15일 포항 지진 대응을 위해 긴급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총상 귀순' 관련 국가안보실 보고를 받고 "현장에서 초병들이 조치를 잘 했다는 유엔군사령부 평가가 있지만, 교전수칙을 좀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우리를 조준해 사격한 게 아니라 해도 아(我)측으로 몇 발 총알이 넘어왔다면 우리도 비조준 경고사격이라도 하는 게 국민이 생각하는 평균적 교전 수칙이 아니겠느냐"며 "국민도 그 부분이 제일 궁금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교전수칙을 보면 경고사격은 하지 않도록 돼 있다"면서도 "(JSA가) 유엔사가 관리하는 부분이라도 대통령 지적이나 국민 눈높이에서의 관심은 타당해 보여 더 논의해봐야 할 문제 같다"고 했다.
     
검푸른푸른 17-11-18 00:27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1/15/0200000000AKR20171115054051014.HTML

이 기사에 보면 님이 궁금해 하는 부분의 의문을 다소 해소할수 있겠네요.

유엔사 교전수칙부터
CCTV 공개권한 까지 언급되어 있으니 보시면 좋을듯.
          
축구사랑인 17-11-18 00:41
   
잘 읽었습니다. 위기고조, 확전가능성을 봐서 비례성원칙에 입각한다. 이게 주 골자네요.

이걸 유엔사에서 현장판단에 따라 발사 명령을 내릴수 있다는건지, 추후 비례성 원칙에 입각해 보복사격 할 수있다는건지 애매하네요. 우리가 실질적으로 목숨걸고 지키는데 수정 보완 할게 있으면 협의해야죠. 아니면 유엔에서 직접 경비 서라고 하던가 (제 개인 생각).
기사가 기본에 입각한 비례성원칙만 써 놓다 보니 규칙이 뭔가 애매하다는 느낌만 갖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화병의근원 17-11-18 00:13
   
북한군이 돌아간건 더이상 귀순병이 살 가망이 없다 판단 했기 때문 아닐까요? 복부 총상은 등뒤가 아니 앞쪽에서 맞은 총상이라 했는데 설명 할 길이 없음....
우리측은 북한군 넘어 오자 말자 철수했고...대대장은 이를 해결해야 했고...병들이 자기 근무지 이탈 및 대응을 제대로 했다면 대대장이 나설 일은 없었을 듯...
     
호연 17-11-18 00:20
   
북한군이 돌아간 이유는 사살했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고, JSA 에서 더 사태를 키울 수가 없어서였을 수도 있겠지요.

우리측이 근무지 이탈을 한 게 아니라, 교전수칙에 의해 대응한 겁니다.
푸른능이 17-11-18 00:31
   
근데 다른 기사에서 한명이 넘어왔다가 나머지가 부르니까 주변 둘러보다  뛰어서 돌아갔다던데 그 기사에서는 우발적으로 모르고 들어온 것 같다더군요.
솔직히 내가 북한군이었어도 당황해서 그거 살필 새가 없었을 것 같아요.
결국 못잡았는데 추격조 걔들은 어떻게 됬으려나
     
호연 17-11-18 00:50
   
그렇죠 아직 추측성 기사이긴 합니다만 여기서부터라고 선이 그어져 있는 것도 아니고.. 추격조도 필사적이었을테니 경황이 없었을 것 같습니다.
잔트가르 17-11-18 00:34
   
JSA가 우리군의 독단적인 작전 관리구역인가요? JSA를 제외한 다른 철책지역에서는 선조치후보고로 알고있는데
왜 특수한상황이고 그누구도 앞뒤전후 사정이 어떤지 아무것도 모르면서 단지 기레기들의 추측성 기사들만 보고 욕을 하는지 당최~~모르겠네...머가 그리 불만들이 많은지!!!
총알 몇발 날라온것이 그리 불만인건지? 북한군병사가 넘어 왔을지도 모르는것이 불만인것인지? 우리가 대응사격해서 북한군 잡았어야하는데 그리 못한것이 불만인것인지?
일반 병사가 가서 직접 구출해야하는데 그리안하고 대대장 간부가 가서 구출한것이 불만인것인지?
전후사정이고 나발이고 우리쪽으로 총을 쏘고 넘어왔으니깐 우리도 대응해서 한판붙어서 몇명 죽어나가야
하는데 그리못해서 불만인것인지?
도대체 여기서 욕하시는 분들은 무엇이 그리 불만이신건가요?
artfox 17-11-18 00:52
   
보통 군에서 큰사고 터지면 대대장만 책임 묻는게 아니라 그 위까지 갑니다. 다시말하자면 다들 권중령(대대장) 까시는데 결과적으로 jsa 지휘권 가진 유엔군와 미군 지휘라인에 대한 책임으로 들릴수도 있습니다.
문제 지적을 넘어서 너무 조직적으로 정치적 색이 강한 주제가 되어 버렸습니다. 정게 미꾸라지 분들도 보이고
밀게에서 이번 글들은 막아주셨으면 하네요. 밀게 게시글이긴하나 정치 성향 글과 답글로 짜증납니다.
4leaf 17-11-18 02:47
   
예나 지금이나 지휘관이 장병들과 일선에서 같이 행동하는건 의외의 행동이나 특출난 행동이 아닙니다. 만약에 이번 조치 중 현장지휘관이 불행한 일을 당했다하더라도 한국군 어디에나 있는 지휘서열이 있기 때문에 부대통솔은 문제가 아닙니다.

현장지휘관인 JSA 대대장이 직접 보고, 듣고, 느낀 상황에서 제일 합리적이라고 판단해 행동한 것을 귀로만 듣던 기자의 글 한줄에 매도당할 일인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장진동 17-11-18 17:10
   
미담보다 비난이 더 쏟아지네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