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급유시스템 개발에 80여년 노하우를 가진 영국 코범의 900시리즈 프로브&드로그 급유포드 소개[상] 및 호주 공군의 KC-30A에 장착된 905E형 윙포드 호스와 드로그 점검 영상[하]입니다.
위키사전 한글판은 우리 공군의 A330 MRTT(KC-30) 주익 하단에는 905E 윙포드(중량 500Kg; 호스 27.5미터; 1,600리터/분 급유)가 설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에어버스측은 비록 주익 개조없이 KC-30 하드포인트에 포드 장착이 가능하다고 하나, 향후 우리 피급유기에 프로브가 채택될 경우 급유사 추가 훈련과 905E 구매 후 부착만 하면 되는 체계인지 궁금합니다.
즉 KC-30 주익 구조 사진과 코범측 시뮬 영상을 보면 윙포드 옵션을 위해서는 주익 연료탱크 배치와 콘솔의 조종 계통에 인티가 반영되어야 할 듯 보입니다만! 우리가 주문한 KC-30 스펙에 관해서는 국내외에 상세히 공개된 바가 의외로 적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