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2-20 02:17
[잡담] 중국, 군사적으로 무섭죠. 하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봅니다.
 글쓴이 : 흑룡야구
조회 : 2,451  

중국은 미국에 버금가는 군사비를 지출하고 있으며 엄청난 노력으로 현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어쩌면 정말 미국에 버금갈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재래식 전력을 지표가 아닌 무기 성능으로만 보자면,

1. 육상 무기

- 전차가 제가 알기로 '99식'를 개량한 전차로 알고 있는데 125mm 활강포를 장비했다고 들었습니다. 러시아의 포기술을 그대로 도용했다고 볼 수 있죠. 그러나 최근 구체적인 성능에서 여러 결함이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러시아의 전차 바이에슬론 대회 때 사이드 스커드를 제거하고 대회용으로 엔진 등도 개조하고 나갔는데 퍼져 버리기도 했고, 보기륜이 주행 중 이탈되기도 했습니다.

주포의 안정성도 문제로 지적되는데 일단 포신의 자일로스콥 안정화가 덜 돼 기동중 많이 흔들리는 것이 보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나 서방제 전차는 상하, 좌우로 자일로스콥이 안정화되어 있어 포구의 흔들림이 매우 적은편이고 그나마도 포구 끝에 포구동적 감지기를 달라서 정확히 포미와 포구가 일직선이 됐을 때 탄을 발사합니다. 그결과 기동간에도 매우 높은 정확도를 내고 있죠.

이런 점들을 감안해 볼 때, 중국의 주력 전차는 서방제 주력전차에 미치지 못 하는 성능을 갖고 있고, 우리 전차에 비해서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2차 대전 당시 독일의 타이거 전차와 미국의 셔먼 전차의 교전비가 1:4 정도 였다는데 그 정도는 아니겠지만 우리나라 전차가 중국제 전차보다 성능상 우위가 분명하기 때문에 수량을 떠나서 좁은 한반도 내에서의 교전이라면 우리가 전차전에서 다소 유리해 보입니다.

그리고 자주포의 경우에도 비슷한 양상인데 일단 중국이 선전하는 '카달로그' 상의 성능은 믿을 수가 없습니다. 일부러 그런다고 봐야 하는데 일단 허풍이 좀 큽니다.

그 외에 기갑 전력에서도 성능은 좀 떨어지고 수량은 다소 많을 수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수량이라는 측면도 최신형을 기준으로 본다면 결코 우리가 뒤지는 것이 아닌지라 정예들끼리만 붙이면 우리가 결코 수세라고 여겨지지 않죠.

2. 해상 전력.

중국은 핵추진 잠수함도 있고, 디젤 항공모함도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우리를 압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단 서해를 공유하고 있는 중국 입장에서 아예 남중국해상에 기지가 없는 이상 항모 자체가 우리에게 위협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 공군의 사정 범위에 있고, 우리 함대의 어떤 방공망에도 바로 포착이 가능한 사정 범위 내에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핵추진 잠수함의 경우 아직 소음 문제를 해결하지 못 했습니다. 잠수함 전력은 웃긴 것이 크기가 아무리 커도 어뢰 한 방에 가는 것은 매한가지라 작전 기한이 무한대라고 할지라도 소음이 크면 그냥 끝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 잠수함 역시 우리 해군에게 큰 위협이 되지 못한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함대 방공 등을 맡고 있는 준 이지스 체계의 함정은 육상용 레이더를 개조한 것으로 아는데 이 레이더가 탐지 범위만 넓다고 이지스 체계에 맞먹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지스 체계는 레이더의 탐지 범위도 넓지만 여러 포착물들을 분석하고 판단하고 표적으로 지시하는 전반적인 체계인 것으로 이는 미국도 성능 개량과 숙달을 통해서 이룬 절대적 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 나라의 이지스 함에서 북한의 탄도탄을 탐지 했을 때 미 해군이 와서 견학하기까지 했다고 하죠.

과연 중국의 함선이 이런 기능을 갖고 있을지, 그리고 그 기능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3. 항공 전력

항공 전력은 숫자가 엄청나기 때문에 수적으로 크게 할 말이 없지만 

주력기가 J-15나 J-10 이라는 지점에서는 실소가 나올지경이죠.

Su-27의 무단 카피 버전과 이스라엘에서 판 F-16개량형 전투기가 주력인데 이정도면 우리나라 공군의 주력기에 비할 바가 아닌 정도라고 해야 하겠네요.

일단 우리는 F-15K와 KF-16 콤비이고 곧 F-35가 도입되는데 비행성능, 전자 장비, 무기 체계 모든 면이 앞선다고 봐야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측면에서 중국의 재리식 전력은 수적 우위는 분명하지만 질적으로는 발전 중이라고 봐야 하며 당장은 우리를 압도할 전력은 못된다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더불어 중국의 군대 편성은 비효율의 극치를 보여 줍니다. 각 군구별로 육해공군의 배치가 다르고 각 군구가 다른 군구를 견제하는 구조라 효율적 군사 배치나 장비 배치가 이뤄지기 힘든 구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군의 장점도 있습니다.

중국의 엄청난 인구에서 자발적으로 지원한 질 좋은 우수한 군인들이 있다는 지점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즉, 중국은 인구가 너무 많아 원칙적으로 징병제를 유지하면서도 징병보다는 모병적인 요소로 군을 꾸리고, 군 전역 후에는 여러 혜택이 주어지는데 핵심은 '공산당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로 공산당원이 되면 많은 국가적 혜택과 출세의 보장을 이룰 수 있는데요, 때문에 당원이 되는 가장 빠른 길인 군대에 들어 가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그 결과 군인 개별적 자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압니다.

더불어 엄청난 비용의 투자로 군을 현대화 하고 있다는 점도 무시 못할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은 아니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태지 18-02-20 03:08
   
왜 핵무기를 제외 하신 것입니까? 기술력 때문입니까? 전쟁이 나면 어떻게 방어 할 수 있겠습니까? 울 나라를 지키는 것인데 왜? 미국이 보호 해 주어야 하는 것인가요? .
     
흑룡야구 18-02-20 03:13
   
중국이 핵을 보유한 것은 냉전 시대의 일로 그로 인해 지금의 강대국 지위를 갖게 됐다고 봐야겠죠.

하지만 중국의 핵무기는 상징적 의미가 더 커보입니다. 물론 수량에서 미국이나 러시아에 비해 적기 때문이 아니라 미국과 러시아처럼 상대국들로 하여금 전쟁 자체를 포기시킬 능력을 갖고 있는 지점에서는 동의하지만 그로 인해 중국의 핵무기가 미국이나 러시아와 싸울 수 있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더불어 한국과 미국은 동맹국이며, 이미 우리 나라에 미군이 주둔해 있습니다. 결국 중국이 핵으로 우리를 위협하게 되면 그것은 당연한 이치로 미국과의 전쟁을 의미합니다.

즉, 중국은 우리를 핵으로는 위협할 수 없으며, 군사적 분쟁이 일어난다면 거의 재리식 전력에 국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태지 18-02-20 03:29
   
미국이 간다면 한 역사 모르시나요? 핵 없는 울 나라는 붙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미국에 의해서 핵 5개국 역사가 있었는데 그 일로 그렇게 된 것이라 해도 님이 할 말 없을 것 같습니다.

중국이 과거 영상에 260기 보유하고 있다 합니다. 남한은 500기 이상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흑룡야구 18-02-20 03:35
   
무슨 말씀을 하고 싶으신 것인가요?

중국을 재래식 전력으로 비교했을 때 중국이 말하는 것처럼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다는 의견에 대한 반박이신간요?

아니면 핵전력 제외에 대한 반발이신가요?

것도 아니면 우리가 핵을 보유해야 한다는 뜻인가요?
                    
태지 18-02-20 03:40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핵 확보가 먼저이고 재래식 전력은 거의 무의미한 면이 있는데
핵과 투발 수단을 먼저 확보 하자는 것입니다....  누차 적었는데.... 왜 이런 글을 쓰시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흑룡야구 18-02-20 03:46
   
그게 제가 적은 본문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요?
                         
태지 18-02-20 03:51
   
재래식 전력으로 한국을 방어 할 수 있나요? 왜 이 사항 말하지 않았던 것이었던 것인가요?
또 재래식 전력에서 한국이 무엇이 우수한 것인가요? 미국 비싼 무기, 가격이 지랄 비싼 무기
 동맹이어서 살 수 있고 많이 수입 하는데...
                         
흑룡야구 18-02-20 04:00
   
우리가 핵보유가 가능한가요? 우리가 핵보유하면 다른 나라들, 이를 테면 일본이나 대만 같은 나라가 가만히 있을까요? 만약에 대만까지 핵보유를 한다면 동남의 핵보유마저 막을 수가 없겠죠.

중국이 핵보유했다고 우리도 핵보유를 해야 한다는 말은 우리의 꿈같은 소망일 뿐 실제로 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와 중국이 전면전을 할 일도 없겠지만 만약 한중간에 전쟁이 일어 난다고 할지라도 중국이 핵무기를 현실적으로 쓸 수 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 말씀 드렸죠.

때문에 저는 재래식 전력을 통해 중국이 우리에게 핵을 제외한 부문에서 우리를 압도하는 가에 대한 답을 단 것이고,

재래식 전력면에서 중국이 수적으로는 매우 높을지 모르나 무기 체계나 중국군 현실을 고려할 때 아직은 우리를 압도하는 수준이 아니라는 글이 그렇게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선생님께서 핵보유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의견차원에서는 이견이 없으나 실현가능성이 낮아 논제가 된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태지 18-02-20 04:05
   
"우리와 중국이 전면전을 할 일도 없겠지만 만약 한중간에 전쟁이 일어 난다고 할지라도 중국이 핵무기를 현실적으로 쓸 수 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

-->님 중국인, 미국인인 것입니까?
어떻게 자주국방을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할 수 있습니까? 실현 가능성이 없다? 누가 울 나라를 지키는데요? 일본이 지켜주는 것입니까?
                         
흑폭풍우 18-02-20 04:42
   
님 중국인, 미국인인 것입니까? <---이런 토론 멘트는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대화 상대방을 도발하는 멘트네요.

두분의  댓글 토론을 유익하고 재밌게 관전하다가 안타까워서 댓글 달았습니다.
승유김 18-02-20 05:53
   
전쟁 자체가 무서운거지. 중국이 무섭습니까? 한심.. 외국인이나 국까들이 쓴 줄 알겠네요. 언론기사엔 논조가 있고 국가엔 국격이 있으며 민족간엔 안보이는 자존심이 있어요. 독립운동가들은 뭐 목숨2개 전쟁광이래서 승산이 있어서 독립운동한 줄 아시나? 글러먹었네. 전쟁이 무서운겁니다. 저 공산당 짱깨들이 무서운게 아니고!!
Korisent 18-02-20 06:45
   
중국은 강국이 될수없는 나라입니다. 주변국이 온통 적국이니. ㅉㅉㅉ 벌써 바다에서 막혀버렸음니다. ㅋ 중국 무서운 주변국은 없음.
펜펜 18-02-20 14:00
   
미국입장에서는 그렇겠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아니죠..
중국군의 물량공세를 이겨낼정도의 질적우위는 없으니까요..
쥬라기 18-02-20 22:35
   
군사적으론 절대 무섭지 않죠,  잉구 많으니 약간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