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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3-05 20:19
[질문] 일본의 전투기 성능이 어느정도인가요?
 글쓴이 : 김본좌
조회 : 6,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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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올라온 회원님 번역글에 일본이 전투기개발 포기라고 올라와있던데 그 글중

항공 자위대의 전투기는 F15 (약 200기), F4 (약 50기), F2 (약 90기)의
3기종 외에 F4 후계기인 F35A(1기)가 있다.

라는 글이 있더라구요.
이중에 f4, f2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고수님들 설명 부탁드립니다.
울나라에있는 f16이나 f15k랑 비교해서 설명해주시명 감사하겠습니다~ ^^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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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ㅏㅏ 18-03-05 21:05
   
f-4 는 펜텀이에요. 지금은 거의 퇴역했죠. 베트남전때쯤이야 최강이었지만... 시대가 시대인만큼 f15k 에 비교할 건 아니죠. f15의 옛날 버전 정도로 보면 될듯. 우리 f15k가 f4 후계기=대신할 목적으로 60대 도입했고 추가 물량을 f35로 도입하는거.
f-2는 f16 급.
     
김본좌 18-03-06 11:12
   
답변 감사드립니다~^^
랄랄라라라 18-03-05 21:20
   
F-4는 팬텀으로 이제 대부분 퇴역 수순을 밟고 있는 할아버지들입니다. 둘다 기령이 거의 한계에 다달은 상태이므로 굳이 비교할 필요가 없을거 같습니다.

F-2는 KF-16급이고,  F-2와 KF-16 모두 개수를 받고 있거나 받을 예정이지만, 개수 이후에는 KF-16가 F-2보다 우세할 것으로 보입니다.(KF-16이 F-16V 수준으로 개수되기 때문.) F-15K는 일본의 F-15J와 비교되어야 할 것입니다.

F-15J든 F-2든 뭐든 대지 능력이 아예 없거나 매우 부실한 수준이기 떄문에 공대지 타격 능력은 비교가 불허한 수준입니다. 공대공 능력에선 F-15K와 F-15J가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 받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던 F-2와 KF-16의 경우 개수 이후에는 KF-16이 더 우세할 것으로 보입니다.
     
김본좌 18-03-06 11:12
   
공자대목적이 열도 수비라서 공대공 능력만 있나보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탄돌이 18-03-05 21:21
   
우리는 기여코/반드시/올곧이/어떻게 해서든지 간에,
KFX를 성공시켜서  대량으로 배치하는 게 가장 좋은 길입니다.

KFX 기종을 200~300대는 배치해야,  오래된 기체들 퇴역시킬 수 있읍니다.
F16-F15k-FX 이렇게 3개 기종만 남기고 다 구질구질한 것들은 다 퇴역시켰으면 좋겠네요.
KFX에게 일반 전투기 임무 뿐만 아니라, 각종 항전장비 임무도 부여하면 되닌깐요.
붉은늑대 18-03-05 21:22
   
F4는 퇴역 기종이고 f2와 f16은 거의 동급이고 일본이 도입한 f15는
업글을 해서 우리 f15k와  비슷할 듯..수량적으로 일본은 200대 우리는 60대 입니다~
     
탄돌이 18-03-05 21:25
   
KFX 300대 배치하면 다 게임오버_ 쪽국이 F35a 많이 배치해봤자, 미래가 없잖아요.
우리는 KFX 업글 및 KFX기반 차기사업을 계속할 수 있지만!
우리의 F35a는 기존 40대만 도입하고 업글도 하지말고 때되면 도퇴시겼으면 좋겠네요.
내 마음대로 손도 못대는 기종 갖고 있는 게 넌센스!
          
꾸물꾸물 18-03-05 21:42
   
아무리 KFX라고해도 300기를 배치하려면 오랜 시간과 막대한 제원이 들어가는 사업이 됩니다. 대당 예상가 800억이라고해도(더 늘어날 가능성이 많죠. 비용상승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할테니...) 24조짜리 사업이죠. 안정적으로 잡아서 연간 서른기가 생산가능하다해도
300기면 10년이 걸리죠. 일년에 예순기는 뽑아야 5년... KAI 생산라인을 비롯해 전체 부품
공정을 크게 확충하지 않는 이상 연간 60기가 뽑혀져 나올 수 있을지...
               
탄돌이 18-03-05 22:10
   
쓸데 없이 유지비용만 드는 것들 다 도태시며야죠.
결국, F35a도 도태시켜야 합니다.

KFX 스텔스화 업그레이드하면 둘 다 운용할 필요는 없죠.
그런식으로 제원을 마련해야죠.  F16도 필요한 만큼만 남겨놓도 나머지는 도태!
오히려 폭장량 때문에 F15k가 F16 보다도 더 오래동안 유지될 거 같네요.
                    
zzanzzo 18-03-06 01:31
   
팬텀도 아직 노인학대를 하고 있는 마당에 누굴 도태를 시켜요.
단군이래에 최대지출이라는 3차fx 사업을 마르고 닳도록 써먹어도 모자를판에 도태라니요
우리나라가 그정도로 돈이 많았던가요.
엄밀히 말하면 kfx가 미들급 대체사업이지 하이급사업이 아니죠..애초에 목적성이 전혀 다른데 누굴 도태시키고 말고 할게없다고 봅니다.
kfx가 우리의 바램대로 잘 나와주어도 f-16+@입니다. 결국 당장의 핀포인트 타격 역할은 f-35의 몫입니다.
                    
구조신호 18-03-06 02:20
   
휴....하이급 기종을 왜 자꾸 미들급이랑 엮는지 모르겠네...
KFX가 엄청나게 잘되서 F-35급으로 나온다고 쳐도... 그때 미국은 6세대 전투기 날라다닐겁니다.
게다가 FA-50 같은 기종도 저강도 임무등에 꼭 필요한 기체라서 도태는 말도 안되구요..
뭐 쓸데 없이 유지비용만 든다고 F-35 도태시키자고 하는 것 부터 느낌이 이상하긴 한데...
                    
태양속으로 18-03-06 09:53
   
탄생도 안했는데 사망걱정부터 하나요?
                    
테스크포스 18-03-06 11:58
   
실전은 스타크래프트가 아닙니다..
               
마그리트 18-03-05 23:19
   
급성장하는 중국군을 견제하려면
천 기는 확보해야 한다고 합니다.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적정 수량을 채워야겠죠.
그러면 가격도 떨어질 것이고요
게다가 카이 지분이나, 개발비도 국가가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800억이라고 해도 추후 손익계산하면 그보다 훨씬 낮을 것 같네요.
          
펜펜 18-03-06 00:36
   
한 기종을 그렇게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다가 부품이상으로 비행금지 처분이라도
떨어지면 300대 전부 전투불능으로 발이 묶이는거나 마찬가지인데 그럴때
위급상황 터지면 어쩌려구요?
     
테스크포스 18-03-05 22:17
   
?일본이 보유한 f15 200대가 전부 f15j급이 아닐텐데요? 한국과 같은 60기정도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f15k는 향후 aesa레이더 등으로 업그레이드 진행할예정이라고 알고있고요..현재f15k및 kf16등이 스나이퍼 포드 업그레이드로 식별능력이 항공자위대 보다 더 뛰어나다고 알고있습니다
꾸물꾸물 18-03-05 21:37
   
f2는 f-16급으로 평가되는 정도입니다만, F-16도 바리에이션이 많죠. KF-16급 아니었는데, 이후 업글이 있었다면 모르겠군요.

F-15J의 경우 제가 아는 선에서 일단 이건 단좌형의 경우 F-15A형, 복좌형의 경우 B형을 기본으로해서
개수된 모델입니다. A형을 C형에 준하게(같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J에는 C에 사용된 장비 일부가 변경 혹은
제거 되었습니다), B형을 D형에 준하게(이건 잘...모르겠네요) 개수된 라이센스 생산 모델입니다.

개량사업을 거쳐 장비가 교체되기도 한 상황입니다. F-15J Kai던가로 불리우는 개량된 모델에는 레이더가
교체된 것이 대표적인 개량부로 알고 있습니다. 신규무장인티도 있겠죠~?

F-15K와 비교는 어렵습니다. 일단 Kai와 K는 동일 레이더를 쓰는걸로... 이게 비교가 왜 어려운고하니
F-15K는 F-15E가 베이스이기 때문이죠. J의 베이스가 되는 기체는 태생이 제공기이고, E형은 전폭기.

일본의 F-15들은 생명연장의 꿈을 계속 꾸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1980~81년도부터 생산, 사용
되기 시작했으니.. 기령이 오래된 상황입니다만, 개량사업등으로 전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만셀 18-03-05 22:27
   
F-2는 원래 일본이 자체개발로 하려다 개발 코스트가 상승하면서 미국과의 공동개발로 선회를 하게 되었고, F-16을 베이스로 하여 설계를 다시해서 나온 물건입니다. 주 임무가 함선요격이었기 때문에 먼 거리를 대함 미사일 4발을 장착해서 출격해야 하는 요구조건으로 인해 동체 길이와 날개 면적이 기존 F-16보다 커지게 되었고, 상용 전투기로는 최초로 J/APG-1 AESA 레이더를 장착하였습니다. 기체 자체에 복합소재를 이용한 주일일체성형 기술 등 첨단 기술이 들어갔지만, 날개에 균혈이 발생하는 치명적인 결함이 발견되면서 기동 시 일정 이상 중력가속도를 받지 못하게 소프트웨어가 수정되고 대함 미사일도 2발만 장착을 하는 것으로 규정이 수정되었습니다. 항전장비 자체는 현재 KF-16C 보다는 뛰어나지만, 추후 KF-16이 F-16V 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F-2 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F-15J는 F-15C/D형을 일본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기체입니다. 하지만 원판 F-15C/D 보다는 다운그레드되어서 생산이 되었기 때문에 제공임무에 제약이 있어서 일부 기체에 자국산 단거리/중거리 미사일을 인티시키고 레이더 및 항전장비를 F-15K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F-3가 F-15J를 대체하는 것이었지만 계획이 틀어졌기 때문에 미국과 같이 기체수명 연장 및 개량계획이 잡혀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KF-16 개량이 완료되면 F-15K에 대한 업그레이드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하나둘넷 18-03-05 22:49
   
MSIP는 미국과 동일한 형태로 도입된 기체입니다.

공대공 무장에 관해서는 독자 공대공 미사일 요구에 의해
자국산 무장이 중심이 된 거지 성능이 떨어져서가 아닙니다.
     
하나둘넷 18-03-05 22:40
   
일부 잘못된 내용 정정해드리면

일본이 도입한 F-15J 200여기는 미국 F-15 C/D를 일부 직도입 후 라이센스 생산으로 도입한 물량입니다.

이 중 초기도입분 약 100여기는 pre-MSIP 기체
나머지는 MSIP 기체 이고

F-15J改(개)로 불리는 녀석은 MSIP 기체들을 대상으로 개수한것입니다.
개수 대상은 한국의 F-15K에 준하게 레이더 에비오닉스 및 HMD 헬멧인
JHMC등이 탑재됩니다.

이 기체들은 일본이 도입하기로 마음먹은 사거리 약 천km의 공대지 순항미사일 재즘 ER 이 탑재될 기체들입니다.

참고로 J-MSIP 적용형 도입기준은 1985년 이후 도입기체이고 그 이전은
 pre-MSIP 기체입니다.
ultrakiki 18-03-05 21:56
   
개량하고는 있다지만

쟤들도 항공 전력이 많이 노후화됬죠.
다라지 18-03-05 22:21
   
일단 어차피 시작한거 KFX사업은 쭉 밀고갔으면 좋겠고 정부에서 국가 모든 역량 동원해서 끝까지 밀어붙여서 성공했으면 좋겠네요.일단 우리나라도 어느정도  기술축적을 해놔야지 허구헌날 사다쓰면 100년이 지나도 전투기 못만듬.
     
탄돌이 18-03-05 22:30
   
그렇죠!
엑스일 18-03-05 23:00
   
일본이나 우리나 미제빼면 시체
영웅문 18-03-06 10:52
   
일본의 경우 F-35만 있어도 중공의 침략이나 우리의 침략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바다라는 거대한 방패가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중공이 항모를 동원한 침략을 한다 해도 충분히 그에 대한 대비를 할수 있는 시간이 있죠.
반대로 우리는 하이로우를 적절히 사용해야지만 막아 낼수 있습니다.
하이급은 F-35로 막대한 물량공세는 KFX와 F-16으로 막아야만 됩니다.

물론 여기에서 북은 그냥 제외... 이유는 미미한 공군력으로 우리의 상대가 안되기 때문이죠.
대결은 결국 한중일 삼국간의 대결이 될 것이고, 그에 맞는 맞대응을 하기 위해선 전투기의 수량을 많이 늘려야 됩니다.
특히 중국. 이 놈들의 물량은 정말 말이 안됩니다.
자바의신 18-03-06 13:42
   
한국 F-35A = 일본 F-35A
한국 F-15K 60대 >= 일본 F-15J 개량형 100대
한국 KF-16 170대 <= 일본 F-2 90대
한국 KF-16 170대 > 일본 F-15J 구형 100대
한국 KF-16 134대 AESA 레이더 개량형 (F-16V) >>> 일본 F-15J 개량형, 구형, F-2
     
라이트노벨 18-03-06 14:36
   
자바님이 기호로 간단히 설명해줘서 젤 눈에 잘들어오네요
댓글들 보기전까지 전 F-2가 F-15K보다 살짝 떨어지는걸로 착각하고 있었네요
KF-16과 비슷하다는거 첨암..그럼 F-15K보다 상당히 떨어지네요

한국 KF-16 134대 AESA 레이더 개량형 (F-16V) >>> 일본 F-15J 개량형

AESA 레이더 개량형 (F-16V)이게뭔지 궁금함
유투브 밀리터리 채널에서 일뽕들이 F-15J 개량형은 F-15K와 성능 비슷하고 심지어 공대공 교전능력은 더 뛰어나다고 게거품을 물던데..
그 F-15J개량형이<<<AESA 레이더 개량형 (F-16V) 라고하시니..
한국의 KF-16이 업그레이드 된다는건 알고있었지만 그게 F-15J개량형도 뛰어넘을 정돈가요?
일단 의외인거 2가지가
.한국KF-16 > 일본F-15J 구형
.한국KF-16 개량형 >>> 일본F-15J 개량형
그럼 공격기 한해서는 항공전력 일본에게 안밀리는거 아닌가요?
님 정리로만보면 오히려 한국이 우세해 보이는데
          
리즈몰리 18-03-06 16:40
   
공격기 한해서는 안밀려요.
단 한국이 확실히 우세를 점할수 없는 이유가 조기경보통제기 차이때문이죠.
               
개구신 18-03-06 16:54
   
전자전기에서도 큰 차이가 있죠.

사실 우리 공군은 북한 상대로 기능하는 터라 일본이나 중국과 직접 비교하는건 무리가 있다 봅니다.
          
자바의신 18-03-06 17:49
   
라이트노벨 // F-15K랑 F-15J 개량형은 공중전에 한해서는 둘다 비슷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본 F-15J 200대 중에서 실제로 개량 사업이 완료된건 100대 정도 거든요. F-15J는 1980년대 기체고 KF-16은 1990년대 기체입니다. 하지만 지금 KF-16을 APG-83 AESA 레이더, IFF Mode 5, 링크16 등을 장착함으로써 F-16의 최신형인 F-16V 바이퍼(Viper) 사양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는중입니다.
          
자바의신 18-03-06 17:53
   
조기경보통제기는 한국이 E-737 4대 보유중이지만 일본은 E-767이랑 E-2를 포함해 총 16대 정도 되죠. 하지만 조기경보통제기가 무조건 많다고 유리한건 아닙니다. E-737 4대 정도면 충분하고, 지금 한일 공중전에서는 E-737 1~2대 정도만 참가해도 전부다 커버됩니다. 또한 향후 E-737 2~3대 정도 더 도입할 예정입니다.
          
자바의신 18-03-06 17:57
   
전자전기쪽은 한국이 많이 열세지만, 미국의 EA-18G 그라울러급 최신형 전자전기 수준이 아닌 이상 한일 공중전에서의 효과는 미세할듯 합니다. 일본의 전자전기는 EP-3C 3대 정도 있고 나머진 전자정보수집기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자바의신 18-03-06 18:02
   
사실 그동안 한일 공군력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던건 공중급유기 였습니다. 일본은 급유량 76톤급 KC-767 4대를 2000년대 부터 보유했지만 한국은 그동안 공중급유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국도 올해 2018년부터 A330 MRTT 급유량 111톤급 대형 공중급유기가 4대 도입되므로 이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죠. 일본도 KC-46A 급유량 95톤급 3대를 추가 도입하지만 그동안 문제였던 한국 공군의 공중급유기 문제가 해결되므로써 F-15K, KF-16의 작전시간 및 작전반경도 큰 폭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자바의신 18-03-06 18:05
   
현재 시점에서는 한국 일본 공군력 끼리만 붙는다면 전력이 서로 비슷해서 양쪽다 확실히 우위를 잡기 힘들듯합니다. 또한 어느 한쪽이 이기더라도 이긴쪽의 공군력에도 막심한 큰 피해를 입기 때문에 양쪽다 함부로 붙기 힘들듯합니다.
          
자바의신 18-03-06 18:14
   
자세한 비교는
http://bemil.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05/2018030502085.html?
여기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