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는 양국다 20대 정도로 생각하고있음
우리 40대는 fms방식이고 일본 42대는 라이센스생산 방식인데
우리는 점점 가격이 내려가는 반면 일본은 들어간 돈에비해 기술습득도 딱히 없고 그래서 욕 엄청먹고 추가 20대는 완제품 구매를 생각하고 있답니다.
fms나 라이센스나 일장일단이 있겠지만 일본같은 경우 아팟치만 보더라도 f-16가격에 필적하는 아팟치를 라이센스 생산으로 뽑아내는 기염을 토하기도...
터기가 100대정도 생각하다 쿠데타로 껄끄러운 상황였을듯...
일본은 42+25정도에다가 일본내 조립을 가져온거로봐선 장차 수량을 늘리거나
공동개발식으로 개선모델 나올가능성도 꽤큼..
f16였던가 그것도 더크고 전자기기나 탐지시스템 더발전된형태로 알게모르게 한애들이니
일본은 미국에 굽신거리거나 마치 아양떠는것처럼 대내외적으로 일부러 보이는건 겉모양새지
속은 한걸음 두걸음방식일경우가 워낙많아서 걔네말로 츤데레라고 하던가;;
미국뒤서 미국 한걸음 걸을때 뒤에서 견제없이 은근히 두걸음씩 따라가서 결국은 따라잡는게 걔네들스탈이라
sm3지상버전도입이나 위성발사체나 핵재처리능력등.. 속은 겉으로 보이는거랑 전혀 다른애들
향후에 우리나란 f35 f15 kfx fa50 이렇게 구성되고
일본은 f35 f15 f2 이렇게 구성됩니다 그리고 현재 굴리고 있는 팬텀과 f15대체도 f35로 한다고 하네요 그렇게 해서 200여대 정도의 f35를 굴리지 않을지...
한국은 주력이 kfx가 될거고 일본의 주력이 f35가 된다면
댓수는 한국이 많을거 같고 성능은 일본이 앞설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