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X가 엔진노즐 부분이라고하는지 랩터나 라이트닝처럼
거기까지 스텔스가 될까..러시아나 중국은 밋밋하자나요 거기에 대해 미국처럼
노즐부분까지 스텔스형상할 기술이 없다고 들었는데
그럼 한국도 그런가 싶고 KFX 노즐부분 스텔스가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사진 확대해서봐도 잘 모르겠고 블록2,3이렇게 간다는데 나중에라도 한국 기술로 그게
가능하고 적용할지도 궁금
랩터같은 2차원 기계식 도 연구하고 있지만
보다 효율이 좋은 코안다 효과를 이용한 코안다플랩이 장착된 초음속 유체역학적 추력편향제어
관련하여 국내에서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고 합니다. ㅋ
기존의 기계적 제어방식과 비교하여 엔진 무게당 추력성능을 7~12% 정도
운용비용을 37~53% 정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차유동의 이용에 따른 노즐의 냉각성능 및 응답속도의 개선을 추가로 기대할 수 있다네요.
국내 개발되는 UAV 에 우선 적용될 듯 합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