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4-21 21:22
[잡담] 일본 차세대기 록마문제는 껍데기만 같고 속은 미일이 다르게 갈수도 있죠
 글쓴이 : 페레스
조회 : 4,271  

살상,테러,IS,혐오등의 관련된 모든 영상이나 이미지는 절대 금합니다.(단순 전투영상,이미지 포함)
통보없이 삭제하며, 재발시 강제조치합니다.

독일이 글로벌호크 껍데기만 수입하고 알맹이는 자기들이 채워넣었다고 하던데
이와 비슷하게 갈수도 있을겁니다

껍데기와 범용부품 무기류 같은 것들도 미일 양국이 같은걸로 쓰데
핵심부품이나 핵심 sw 엔진등 전투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부분은 각자 알아서 개발해서 서로 다른걸 쓰는- 일본도 자국산 엔진과 레이더를 만들수 있는 나라니깐 이런건 자국산 쓰고 미국은 미국산 쓰고 하는식으로 하면
미국 입장서 개발비를 아낄수가 있으면서 전투기 성능 부분에서는 여전히 우위를 가질수 있는 그런 모델을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랄랄라라라 18-04-21 21:35
   
엔진을 따로 쓴다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전술기에 들어가는 가장 거대한 부품이 바로 엔진인데 이게 달라지면 그에 따른 하중 배분이 달라져서 동체를 완전히 새로 설계해야할 수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이 일본과 합작을 하겠다고 했을때에 양국의 엔진은 어떻게 할 것인지 관심사가 되기도 했었죠. 일본은 결코 자기네 엔진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고, (포기하면 지금까지 개발한 기술진들은 모두 나가리가 되버리니..) 영국은 일본 엔진을 믿을 수가 없을테니까요.

이건 미일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미국은 새로운 전술기가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서 일본에게 기술 지원을 해준다는건 그냥 일본 돈으로 시험 개발을 해보고 싶다는 말 밖에 되지 않습니다.

미국은 그냥 기술 지원겸 개발을 일본 돈으로 해보려고 하는 중이고, 일본은 자국 기술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려고 하는 중이며, 영국도 비슷하므로 유로 파이터 이상의 괴작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지요. 물론 미국은 손해볼게 전혀 없는 일이지만 영국이나 일본은 실패가 곧 큰 타격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거라서...;;;
회색돌 18-04-21 21:45
   
만약 록마가 설계를 지원한다면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는

일본엔진 쌍발로 하는 F-35보다 약간 덩치 키운 정도의 기체를 설계해 주겠죠.

F-2를 F-16 베이스로 덩치를 키웠던 것처럼.
다라지 18-04-21 21:46
   
어찌됐든 사공이 많으면 배는 산으로 가게 되어있음.더군다나 일본의 방산 물자 개발이라는게 사공이 없어도 산으로 가기 일쑤인데 안봐도 뻔하죠.또한 이번 합작건에 일본내 방산업체들 이권이 걸려있어서 일본 내부적으로 골치아플것이라고봄.일본산 전투기 개발이라하면 예산결정이야 내각해서 하겠지만 사업을 이끄는건 방위성과 일본내 방산업체들일텐데 방위성 고위급들과 일본내 방산업체들 유착관계야 뭐 말하면 잔소리라고 할정도로 썩었으니..
     
TTTTTT 18-04-21 21:51
   
재정이 쪼들리는 2018년의 일본정부는 가성비를 중요시해서 비용이 싸다면 직도입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F-35인데, 기존42대 이외의 추가주문분의 경우 현재 가동중인 일본FACO에서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직도입할 용의가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가격이 대당 3천만불이 싸서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베이스 기체가 F-35에서 F-22로 바뀐이유가 개발비가 싸서 입니다. F-22로 베이스가 바뀌만 개발폭이 전자장비와 스텔스 코팅 현대화 수준으로 좁아지니까 비용이 쌉니다.
          
랄랄라라라 18-04-21 23:12
   
수십년간 삽질하다 이제야 정상적인 행보를 한번 보인거 가지고 환상 거하게 품으시네. ㅋ 그리고 비용이 싸다는거야 딱봐도 언플이고, 현실은 미공군도 쓰지 않을 신형 기체인데다 도입 수량도 적은데 퍽이나 싸겠군요. ㅋㅋㅋㅋ
그루메냐 18-04-21 21:46
   
록마랑 일본의 콜라보는 과거를 봐도 알겠지만..... F2가 산증인임....
TTTTTT 18-04-21 21:48
   
https://www.newsweekjapan.jp/stories/world/2018/04/f2f2235.php

日米の複数の関係者によると、ローキードはF22の機体に、F35の電子機器類やステルス技術を組み合わせた戦闘機の開発案を日本の防衛省に伝えた。ロッキードは米政府と議会の認可を得た上で、夏までに正式に提案する。

미일의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로키도은 F22의 기체에 F35 전자 기기류와 스텔스 기술을 조합 한 전투기의 개발 방안을 일본 방위성에 전했다. 록히드는 미국 정부와 의회의 승인을 얻은 후 여름까지 정식으로 제안한다.
     
배신자 18-04-21 22:02
   
F-22B 라는 뇌피셜은 주장하지 않는 겁니까?

F-35가 젠20한테 진다는 뇌피셜도 웃겼습니다만...
배신자 18-04-21 21:52
   
애초에 얘기할 수준도 안됩니다. 이게 진짜로 실현 가능성이 생기려면

미국이 법으로 만들어둔 최신예 무기관련 기술 수출금지 조항을 없애거나 바꿔야 합니다.

결론은 미국 의회에서 이러한 관련법이 상정되고 그것에 따른 논의와 기사가 엄청나게 쏟아져야 가능성 있습니다.

예전 2007년에도 일본 아베 총리시절 F-22 산다고 엄청 설레발치고 심지어 미국 부시 행정부까지

찬성 의견을 내비쳤지만 결국 의회에서 반대파에 부딪혀 무산됐지요.

미국 대통령까지 찬성해도 무산되는 판인데 겨우 록마가 일본에 단독으로 기술 수출을 제안했다?

제안 자체는 가능할지 몰라도 결국 의회에서 법까지 바꿔가며 승인이 떨어져야 겨우 수출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등급이 낮은 다운그레이드 기술은 팔 수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우호국은 전부 그 기술을 살 수 있다고

보면 되지요. 만약 일본이 살 정도의 기술이라면 울나라도 살 수 있을 겁니다.

게다가 미국은 현재 F-35 수출로 한창 돈 벌기 시작했는데 저런 스텔스 기술을 팔아서

자기네 수출형 스텔스기의 경쟁기종을 늘리는 멍청한 짓을 할 리가 없지요.
이도저도 18-04-21 22:25
   
독일이 글루벌호크껍데기만 가져간것과 일본은 경우가달라요. 글로벌호크의 사진과 영상을 보낼때 사용하는 암호체계가 미국 정찰위성인 키홀과 같은 암호체계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운영주도권 문제가 제기되어 그냥 껍데기만 구입한거구요.  일본은 랩터구입을 위한 목적이구요.
참치 18-04-22 01:38
   
껍데기도 귀한거라.. ㅎㅎ
잔잔한파도 18-04-22 05:08
   
페레스님 글처럼 그럴 가능성이 농후하죠.  미국은 전략무기의 수출금지 조항을 의회에서 개정하지 않는 한, 일본이 아무리 돈을 쳐 발라서 로비해도 딱 적정선을 그려놓고 옛다 이거나 먹어라 하고 줄 것 같습니다.  그런 떡고물도 영양가 있는 것이라면 일본 입장에서는 괜찮은 것이겠지만 미국은 손해보는 장사를 하지 않을려고 할 겁니다. 그래서 일본이 가진 돈을 이런저런 이유로 야금야금 빼먹을 것 같네요. F3를 포기한다고 하니까 이제서야 준다고 하는 것도 진짜 줄 마음 있었으면 그전에 줬겠죠. 2007년 일본 방위성이 출범한 이후에 제대로 된 업적도 없었고 그저 북한 탄도미사일이 무섭다고 사상최대예산안이나 올릴 줄 아는 곳인데 그 앞에 미끼를 던지니 덥석 물 수 밖에 없겠죠. 아무튼 미국은 이미 수익 계산을 마치고 어떻게 주도해 나갈지 나름 시나리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뉴스대로 일본이 F22, F35 보다 좋을 수 있다는 설계도면을 잘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이로비 18-04-22 11:38
   
성공여부는 둘째치고 랩터따불가격은 아득히 넘어서는 초고가전투기가 될건 자명하네요
holdmeagain 18-04-22 11:46
   
가격도 가격이고. 일부 기술 통합이라고는 해도 이게 정말 쉽게 통합될지 의문이 드네요..
자바의신 18-04-22 12:20
   
비공식적으로 나온 확실하지도 않은 내용입니다.
거기에 미국 정부가 제시한게 전혀 아닙니다.
그냥 단순히 일반 기업인 록히드마틴이 제시한 내용입니다.
미국 정부나 미국 의회가 기술이전 거부만 해버리면 그대로 끝납니다.
아직도 미국이 현역으로 사용중이고 해외에 수출도 전혀 한적이 없는 F-22 랩터를 기반으로 F-35 기술을 합쳐서 새로운 전투기를 개발한다는건 전혀 말이 안됩니다.
F-35를 최대한 해외에 많이 수출해야하는 록히드마틴 입장에서는 무언가 노리는게 있거나 얻을려고 하는것이 분명히 있을겁니다.
아직 미국 정부로 부터 아무런 확정 발표나 공식 입장도 없는데 마치 모든 기술이전이 확정되고 개발이 확정된것처럼 말하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승리만세 18-04-22 20:08
   
우리도 록마에게 통수맞았는데 지들이 안맞고 배김? 기체까지 다 결정된거 기술이전해준다고 하니 김관진이 눈이 돌아가서 이미 다 결정난 사안에 개입해 다 뒤집어 엎고 f35 결정했고 본인도 이사실을 무척 자랑스러워 했는데 현실은 "기슬? 응 X까" 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