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5-04 11:21
[공군] KAI가 KFX 체계 종합을 선진수준으로 해낼까요?
 글쓴이 : WINKFX
조회 : 3,492  

KAI가 지금까지 해온 행태를 보면 임파서블입니다.

그 근거로 KAI가 주장했던 KFX 개발 방향을 살펴봅니다.

1. T-50 개조개발해서 단발엔진 F-50으로 하자.

2. 개발이 어려운 AESA는 해외구매해서 쓰자.

이 두가지 내용에서 KAI가 어떤 생각을 하는 기업인지 민낯이 보입니다.

1번은 KAI가 용이하게 개발이 가능하고 기체 업그레이드가 힘들어 높은 등급의

전투기가 필요시 새로운 개발 사업을 일으켜야 한다는 점에서 KAI에게 절대유리하며

밀매들 사이에 최대 관심사인 AESA 국산화를 볼까요?

4.5~5세대 전투기를 구성하는 비중을 보면

소프트웨어가 70%, 기체에 해당하는 HW30%정도 차지합니다.

다시 소프트웨어 70%중에서 AESA 레이더가 차지하는 비중은 제가 생각하기에 50%이상입니다.

AESA가 차지하는 전투력 비중이 절대적입니다. 향후 비중은 더욱더 커질겁니다.

AESA 국산화와 체계통합을 국산화 하지 않으면 KFX 개발의 의미가 하나도 없는 겁니다.

록마가 사업적극 참여 조건으로 왜 AESA, IRST 등 전장 장비 선택권만 달라 했겠습니까

최신 전투기는 이게 핵심중의 핵심인겁니다.

그런데 KAI는 여기에 장단이라도 맞추듯 AESA를 해외 도입하자했는데 정신이 있는 조직인지 모르겠네요...

이제 AESA 국산화는 확고하게 결정이 되었는데 문제는 체계 종합이네요..

체계종합이 만만한 작업이 아니라 애국심은 뒷전이고 돈밖에 모르는 KAI가 힘들여 개발할지

솔직히 고민됩니다.

밀매들이 고대하는 F-18급은 고사하고 인도의 테자스급에 머무르지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호랑이 만들라 했더니 KAI가 쥐를 내놓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드림케스트 18-05-04 11:26
   
나도 큰 기대 안하는사람입니다... 테자스는 너무하네요. 골든이글도 테자스보다 좋다고 봅니다.
리얼백 18-05-04 11:34
   
체계통합에 Aesa가 비중이 높으면 높을수록 수월합니다. 이건 사올곳이 제일 많습니다. 부분적으로나마 경험을 가진 나라도 많구요.
구매가능한 많은 국가들의 기술이 대부분 미국기술 기반해서 계통이 상이하지 않죠.
 
 일본 스웨덴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 등등등 ...
 
  이건 미국이 우방국에 너무 많이 뿌린기술이라 애초에 원조가 일본이라서 더더욱 수월하게 풀어버린 느낌이 있는 반면...

 EO TGP, IRST, RF 재머, 우리나라 기술은 미국기반기술이고 미국외 구매가능한 다른나라는 체계부터가 좀 많이달라 사오면 거의 0 베이스 수준부터 다시 하거나 다른국가 것으로 대체시 낮은수준에서 봉합해야 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무기 체계개발 역사에서 알수있듯 거의 체계가 여러회사 것을 수습해서 체계 통합하는건 난이도가 급 높아지죠.

지금 체계통합에서 AESA 빼고, 무기 통합부터해서 피아구분, 비행제어까지 난제가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각각의 기술을 사오거나 장비를 아예 구입할수 있지만 체계통합은 우리나라 자체에서 해결해야 되는 필이라... 근데 체계통합 자체 경험이 미천한 수준인지라... 사실 우리나라로써는 개발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이도저도 18-05-04 12:48
   
솔직히 KAI가 왜 이렇게 무시당하고 욕먹어야하는지 전 이해가 안됩니다만.
4leaf 18-05-04 12:56
   
KFX에 들어갈 AESA레이더와 체계통합은 KAI가 아니라 한화로 알고 있습니다.
     
WINKFX 18-05-04 13:11
   
발제의 주제는 aesa에 국한이 아니고 전체 시스템 통합을 말한겁니다.
그리고 aesa 통합은 한화하고 전혀 관계 없을겁니다.
한화는 aesa 체계통합이 들어가는 시험개발II에 참여하지 못합니다.
lig가 하고있죠.. lig도 혼자 할수있는게 아니라 kai와 같이 하지않으면
안됩니다.
          
4leaf 18-05-04 13:46
   
잘못알고 있던걸 지적해주신점 감사합니다. 한화가 시험개발2에 참여 못한다는건 처음 들었네요.
          
다이니마 18-05-04 16:45
   
aesa통합이 한화와 관련이 없다니....
에이사 레이더 체계개발과 통합을 한화가 가지고 갔습니다.
lig가 하는 시험개발ll는 체계통합에 들어가는게 아니라, 즉 kfx와는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연구하는 사업입니다.
에이사 레이더 통합은 카이와 한화가 담당하는겁니다.
               
WINKFX 18-05-04 17:19
   
lig가 하는 시험개발II 개발목표가
 "KFX 탑재 다중모드사격통제 레이다기술, 체계통합 및 시험"으로 되어 있는데... 
잘못된 정보일까요?...
                    
다이니마 18-05-04 19:17
   
그 정보가 잘못된게 아니라 winkfx님이 잘못 이해하신거라고 보는게 맞겠죠.
Lig는 에이사 레이더의 한 부분을 연구하는거 뿐이고 총 개발은 한화가 담당하는 형태입니다. Lig가 체계통합에 참가할 수는 있겠지만 주도적으로 하는 위치는 아닙니다.
의자늘보 18-05-04 13:01
   
KAI 비판하는데 AESA 이야기가 나와서 스크롤 내렸습니다.
꾸물꾸물 18-05-04 14:15
   
선진 기준이 어디인지는 모르겠는데,

당대최강의 전투기를 만들려고 하는것도 아니고, 하다못해 2인자나 3인자의 자리를 노리는것도 아니라고 한다면

문제 없어 보입니다. 그냥 돈과 시간이 있으면 어떻게든 되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 둘 모두 밀어붙여주고 있으니

될겁니다. 왜? 이만한 돈과 시간이 들어가는 사업 흔들흔들하면 책임소재 가려야할 높으신 분들이 하나 둘이

아니기 때문이죠. 그런 일 없게하기 위해서라도 어떻게든 결과물은 낼겁니다.
Junny 18-05-05 01:09
   
KF-X는 F-16+a 급으로 만들겁니다.
F-16급 이상으로만 나온다면야 꾸진 전투기는 아니죠.
다라지 18-05-05 14:54
   
본인이 요근래 전투기 제작관련 해서 지식이 없어서 해외 학술지나 밀리터리 싸이트 쑤시고 다니면서 전투기개발에 대한 개념을 좀 잡아가고있는데 우리나라 기술 수준이 그렇게 낮은 수준이 아님

KFX 스펙을 JSF로 맞추면 절대 못만들지만 스펙을 대폭 현실에 맞게 조정하면 충분히 만들고도 남습니다.
참치 18-05-05 18:19
   
선진수준이 대체 뭔가요?
펜펜 18-05-06 04:30
   
KAI 입장에서야 그럴만 하죠..
어쨌는 최종조립을 해서 성공시켜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고 개발실패라도 하는날에는 대안이 아예 없는데 개발주관업체인 KAI의 어깨가 얼마나 무거울지를 생각해보면 개발실패 위험부담을 최대한 없애고 싶은 심정이야 당연한거죠..
곰시기 18-05-08 00:06
   
F-16급으로만 나와줘도 땡큐죠.
F-4. F-5 같은걸 대체해야 하니까요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