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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6-23 01:44
[해군] 저도 궁금해서 찾아봄 선박엔진
 글쓴이 : 전쟁망치
조회 : 3,159  

우선 선박 만드는 회사들이 인수 합병도 하고 해서 정확한지는 제가 장담 못하고
다른 메이저회사의 엔진을 참고 하여서 만드는 건지 원천 기술을 보유 한건지는 조사 안했으니 
양해 해주세요

주로 언급이 많이 되는 회사들(커다란 선박용 디젤 엔진 만드는 회사들)

대한민국:
현대마린
(좀 이상 한건 한글로 검색 하면 스스로 소개를 소형선박 엔진 이라고 소개...대체 뭐가 맞는거냐)
재벌? 시스템의 영향인지 현대중공업이라는 이름으로 선박엔진을 만드는것도 검색이 됩니다.
서로 분야를 분리 해 놓은건지 아니면 잘못된 정보 인건지

미국:
카터필라

핀란드:
WARTSILA

독일:
MAN 

영국:
롤스-로이스

스웨덴:
볼보펜타

일본: 
얀마, 니가타, 다이하츠 


배도 종류가 많아서 각 배종류 마다 특화된 엔진을 만드는 회사들도 다 있더군요.
위에 회사들은 특별히 어마어마하게 큰 배들의 엄청나게 큰 선박용 엔진을 다루는 회사는 맞을 겁니다

검색하는 사이트 마다 언급 되는 회사는 조금 다르지만 위에 나열된 나라들이 주된 선박 엔진 만드는 나라들 같습니다.

*러시아는 언급조차 없네요: 상선은 안 만들고 온리 군용만 자체적으로 조달 할지도...



음 그런데 중국도 선박엔진 만드는 회사는 검색 되는거 보니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냐 없냐를 알 수 없다면
러시아 라고 선박엔진 못만든다고 하기에는 에러가 있어 보입니다

중국 선박 엔진 구매 사이트
https://www.made-in-china.com/products-search/hot-china-products/Marine_Engine.html

몇몇 회사에 독일이나 여러 유명한 회사 이름 같이 붙어 있는거 보면 기술 라이센스로 만들고 있는거 아닌가 짐작이 됩니다 
DEUTZ 라는 회사는 유명한 독일 회사
Cummins 은 미국회사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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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오정5 18-06-23 01:48
   
우리나라는 조선업 강국이라 항공모함 만들때 중국처럼 삽질은 안할듯
     
흑룡야구 18-06-23 01:52
   
일단 항공모함은 기본적으로 원자력 엔진이 되어 줘야...

게다가 웬만하면 캐터필트 방식의 사출 시스템을 탑재해야하는데

이 두 분야는 미국말고는 기술을 갖고 있는 나라가 없죠.
          
다정한검객 18-06-23 02:14
   
캐터펄트 개발의 시작은 영국입니다.
영국 HMS Perseus 호가 증기식 캐터펄트를 처음 장착시험해서 사용하기시작했죠

최근 영국의 퀸엘리자베스 항모에 캐퍼펄트가 아닌 스키점프대가 사용된건
비용문제지 기술이 없어서가 아니죠
               
현시창 18-06-23 02:24
   
스리마일 사태 이후 미국의 상업원전 건설은 중단되었는데, 미국의 상업원전 건설능력은 있습니까? 없습니까? 없다고 보는게 정확하고, 실제 미국역시 그렇게 판단합니다. 영국 역시 최후의 증기식 캐터펄트 제작은 40년도 더 전의 이야기입니다. 사실상 로스트 테크놀로지예요.
                    
다정한검객 18-06-23 02:29
   
퀸엘리자베스 건조 계획때 초기엔 증기식사출장치 장착하는것에서
비용문제로 스키점프대로 전환되었습니다.
기술이 없으면 계획자체가 없겠죠
그리고 로스트테크놀로지라니...  그동안 만들었던 사출장치 설계도는 다 불싸질러버리나요?
한때 최고의 선박건조기술을 가졌던 나라가 40년 지났다고
과거의 기술을 재현못한다는게 말이 되나요?

마치 미국은 재래식 잠수함을 만든지 오래되었으니
원자력잠수함이 아닌 재래식잠수함은 못만든다는 말과 같네요
                         
전쟁망치 18-06-23 02:36
   
태클은 아니구요
이 말이 진짜 인지는 알 수 없지만 돈 = 기술 이라는 것이
만약 자본으로 움직이는 상업 사회에서 더이상 유지할 돈이 없으면 설계도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만들어 줄 기술자가 사라져 버리면 로스트테크놀로지가 될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고 들은 겁니다. 돈을 벌어야 전임자-> 후임자 기술자 양성이 가능한데
상업성이 사라져서 사라지면 설계도가 있다 한들 그걸 구현한 기술자가 없으면 못 하거나 다시 하려면 오랜 세월 걸린다고 알고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게르만족 침입후 서로마 멸망후 게르만족들이 로마의 건물이나 서적 기술들을 제대로 이용을 못하였다는 걸 본다면 기술을 이해 하는 인력 양성이 지속 되지 않으면 로스트테크놀로지가 되는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 합니다.
                         
현시창 18-06-23 10:49
   
그래서 대만에게 제공할 디젤잠수함을 만들어낼 방법이 없으니 이런저런 타국들을 중개하는게 현재 상황 아닌가요? 말씀대로 돈과 시간만 있으면 기반이 있으니 언젠가는 복원하겠죠. 그런데 그러느니 그냥 사서 쓰는게 나은 형편이 영국 아니던가요? 그걸 보고 로스트 테크놀로지라고 하는 겁니다.
현시창 18-06-23 02:26
   
현재 1만톤 이상 전투함을 제대로 움직일만한 수단은 스팀터빈 혹은 개스터빈뿐입니다. 그러니 우리 역시도 세종대왕함급은 4개의 개스터빈을 묶어 씁니다. 현재 러시아는 그나마도 제대로된 선박 디젤엔진만이 아니라, 개스터빈 역시 제조할 역량이 되지 않습니다.
     
몽골메리 18-06-23 06:25
   
원자력은 물끓여서 터빈 돌리는거 아닙니까? 터빈 없이 원자력을 어떻게 쓰나요?
          
정봉이 18-06-23 07:42
   
현대의 군함은 고속항해시 가스터빈을 이용하는데
신뢰성 있는 가스터빈 기술을 가진 나라가 몇나라 안되죠
러시아도 아직 가스터빈 기술이 없어 대형군함건조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구요
전쟁망치 18-06-23 02:27
   
개스터빈은 현대가 검색 안 되네요...
GE, 롤스로이스, MAN 3개가 주로 검색됨
나일크루즈 18-06-23 02:28
   
크로아티아도 대형 선박엔진 만듭니다.
우리에겐 관광으로 먹고사는 조그만 나라로 여겨집니다만...
     
전쟁망치 18-06-23 02:32
   
만드는건 중국도 만들어서 안을 들여다 보아야 만 합니다.
기술 라이센스를 하여서 만드는건지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만드는 건지요
KCX2000 18-06-23 03:14
   
http://www.fi-powerweb.com/Engine/Industrial/Zorya-Mashproekt-UGT.html

러시아해군용 가스터빈 거의 대다수를 이회사가 납품했다니 규모가 상당한가 봅니다.

우크라이나에있는 가스터빈엔진 회사랍니다.
2014년에 러시아가 인도에 인도할 구축함 엔진을 납품하라고 했는데 이 회사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문제로
가스터빈엔진 납품을 거절했다고 나오네요.
아마 이때가 러시아 해군의 암흑기 시작인거같네요
프리홈 18-06-23 05:11
   
국내 선박엔진 (대형 저속) 제조업체는 3 군데입니다.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STX엔진 등이 되겠읍니다.

적은 업체 순서대로 매출액이 큽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현대중공업이 세계 1위로 35% M/S , 두산엔진이 2위로 25 % M/S 를 차지합니다.
두산엔진은 시장에 매물로 나와있네요.

현대힘쎈엔진 등은 중속엔진 제조업체로 매출액은 상기 3개사에 비해 미미합니다.
참수리 18-06-23 09:23
   
일본 회사 이름이 욕이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