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8-18 04:08
[잡담] 한반도 유사시 중공군 개입에 관하여.
 글쓴이 : 패기남
조회 : 3,957  

http://www.yonhapnews.co.kr/international/2018/08/17/0619000000AKR20180817125300009.HTML

일단 이 논란이 의미가 없는게.. 미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유렵 등의 수많은 경제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한반도에서 전쟁상황이 일어날 일이 너무나도 희박하구요..

설사 그 경제적 이해관계를 넘어서는 어떤 감정적 행동이 일어난다 한들 중국이 한반도를 침범할 여유가 되질 않습니다. 70년전 이념전쟁으로 유라시아를 대부분 점령했던 소비에트 연방과 함께라면 모를까 공산진영이 거의 무너진 상황에서 공산당의 깃발을 휘날리며 한반도에 개입할 명분도 힘도 없습니다. 
심지어 아직까지 남아있는 공산정권인 베트남조차 중국과는 척을 두고 있는 사이이며 오히려 남중국해 때문에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키고 있는 나라죠. 

또한 러시아 역시 경제적 예속성이 높지 않은 중국의 손을 들어줄 확률은 극히 적다고 봐야죠. 
만에 하나라도 러시아군이 한반도로 개전한다면 이는 곧 주한미군과 싸운다는 의미이며 미군이 속해있는 나토군이 모스크바로 침공할 명분까지 주는거죠.. 따라서 러시아조차 아무 이익이 없는 중공군의 한반도 침공에 힘을 실어줄리 만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공군이 독단으로 한반도에 침공하는 상황은 미군과의 전면전을 뜻하기 때문에 중국 주변의 미국 동맹국들에게 중국 본토로 군대를 전개할 수 있는 명분을 주는 꼴입니다. 특히나 인도는 쾌재를 부르며 전투기를 띄우겠죠 

아랫분이 순식간에 중공군이 개때처럼 몰고오는 상황을 말씀하시던데, 한국 해군이 양적으로는 대양에서 중공군을 막아내기엔 턱없이 부족할 수 있으나 동맹군 도착까지 한반도를 삼면에서 버티고 지키기엔 충분하다 못해 넘쳐흐릅니다. 오키나와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과 태평양 함대가 올 때까지 시간만 벌어주면 되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중국이 머리에 총맞지 않는 이상 한반도에 개입할 이유와 명분이 너무나 적어 가능성이 희박하고, 설사 들어온다 하더라도 한국군이 맘먹고 지키고 있는 본토를 쉽게 들어올 수 없습니다. 
지도만 보고 한반도는 중국 대륙보다 작으니 쉽게 함락하겠다는 망상은 공산당 지도부의 언론플레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그게 쉽지 않다는걸 본인들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칼까마귀 18-08-18 04:14
   
중국은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대만은 중국의 영토다.
대만 침공은 가능하나 한국은 사실상 언론 플레이 그 이상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대만이 너무 탐나는 중국이고
전략적 가치도 너무나 완벽 하지만 미국은 결사 반대이니
공산당 간부들이 무리할 이유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차피 지들은 잘 먹고 잘 사는데 긁어서 부스럼 생길짓을
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군부에서 똘아이가 나오지 않는 이상은요
TTTTTT 18-08-18 04:59
   
ㄴ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공군이 독단으로 한반도에 침공하는 상황은 미군과의 전면전을 뜻하기 때문에" <= 그렇지 않습니다. 한미상호방위조약의 범위는 휴전선 이남뿐입니다. 즉 중국군이 압록강을 건넌다고 미국이 개입한다는 보장은 전혀 없습니다. 미국이 법적으로 자동개입하는 경우는 휴전선 전선이 넘어가는 경우뿐입니다.

실제로 미국조야에서는 김정은과 전쟁하느니 중국이 군사개입해서 정권교체로 비핵화를 이뤄야 한다는 주장이 꽤 됩니다. 즉 북한 비핵화와 북한내 친중정권 수립을 바꾸자는 주장이지요.
     
칼까마귀 18-08-18 06:38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 전체 입니다. 이것이 헌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국제법상으로 북한과 한국은 별개의 국가이지만 북한을
침공한 중국은 대한민국 헌법상 한국을 침공을 한것입니다. 고로
북침을 해서 영토 수복을 하지 못한다면 국가의 존재 자체가 의미를
상실 합니다. 헌법을 지키지 못한 국가를 국민이 과연 따를까 하는 점입니다.
참고로 일본이 북한이 위험 하다고 북침을 생각한적이 얼마전 입니다.
물론 정치적인 쑈이지만 그당시 한국의 영토문제로 골머리를 썩었던 매국당
되시겠네요. 현정부의 의지는 궁금하네요 비슷한 상황이면 어떠한 발언을 할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TTTTTT 18-08-18 06:40
   
ㄴ "이것이 헌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미국은 휴전선 이남만 한국영토로 인정합니다.

그래서 중국이 미국에 비핵화 보장을 전제로 친중정권 교체를 위한 북한에 대한 군사개입을 제안하면 OK할겁니다.

반대로 미국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한국의 동의없의 북한에 기습공격을 가할수도 있고요. 왜요? 미국은 북한을 한국영토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https://www.viewsnnews.com/article?q=148488

前주한미군사령관들 "미군, 북한 위협시 한국 동의없이 무력대응 가능"
"일본도 한국 동의없이 미군 군사작전에 참여할 수도"

전 주한미군사령관들은 미국이 북한의 위협을 받을 때 군사행동을 위해 한국의 동의를 받아야 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3일 보도했다.
               
발바닥곰숲 18-08-18 06:50
   
북한에 친중 정권 수립시 동해안에 중국 해군 기지 건설 가능성 때문에, 미국과 러시아가 북한 친중 정권 수립을 무조건 막을 겁니다. 미국은 일본 안전 그리고 러시아는 연해주 안보를 위해서요.
                    
TTTTTT 18-08-18 07:13
   
ㄴ "북한에 친중 정권 수립시 동해안에 중국 해군 기지 건설 가능성" <= 지금 트럼프 성향을 보면 비핵화를 위해서는 그 정도의 비용을 지불할수 있다고 할겁니다.

이 문제를 한국인의 시각으로 보면 안됩니다. 미국인의 시각으로 볼때 결국 북한 급변사태시 한국 단독개입을 할수 밖에 없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발바닥곰숲 18-08-18 07:48
   
전혀요. 일본 안보의 문제는 한국과 별개죠. 미국 시각에서 미국의 핵심 이익과 상관있구요. 시리아 문제만 해결 된다는 가정만 존재하면, 러시아도 북한의 친중 정권 수립을 막으려고 북한에 러시아군을 투입하죠. 요즘 연해주에서 불법체류 중국인들을 때려잡는다고 난리도 아니죠.
               
칼까마귀 18-08-18 06:55
   
가장 큰 문제는 북한이 핵을 보유 하고 있기에
쳐들어 갈수가 없다는게 제일큰 전제조건이 붙지
않을까 싶습니다. 북한 하나 먹자고 중국에 핵 열라게
맞을수도 있습니다. 미국또한 핵 공포를 이겨낼수 있을지
몽실통통 18-08-18 07:55
   
한반도문제에 중공군이 화력으로 직접개입한다는 비현실적으로 보지만

중공군의 대만 무력개입은 가능하리라 봅니다.

언제!

중국이 기울어짐이 확실하고 내부가 크게동요될때...


우리도 마찬가지라 생각되네요.

우리나라 경제가 돌파구를 찾지못할때 북한문제에 더욱 깊숙히 개입하려 할거라 생각됩니다.
시발라마 18-08-18 08:45
   
우리나라의 지금껏  성향상 북한도발에  맞대응 강하게 하면  그럼 전쟁 할꺼냐 라고 하면서 과연 전쟁나면  제대로나  싸울지 의문,
붉은깃발 18-08-18 08:57
   
지금 꼴 보면 한반도 전쟁 보단 대만전쟁이 더 빠를듯
아망 18-08-18 09:26
   
글쓴분 뭔가 저랑 생각이 다르신데
이권이 첨예하게 얽혀있으니 전쟁나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제가 보기엔 이권이 첨예하게 얽혀있어서 그 이권 중 하나만 틀어져도 앗 하는 순간에 펑하고 난리나기 쉬운거 아닌지요?
미군이 당연히 도와줄거다 ... 라는 식의 논리도 이해가 안가는게
미군이 지금이야 동맹이지만 막상 전쟁나면 난 모름 ㅋ
이딴식으로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2차대전 당시 독일이 처음 전쟁을 시작할때 프랑스와 독일도 비스무리하게 동맹국 뒤통수를 까지 않았던가요?
그리고 한국해군이 중국해군을 상대로 3면을 충분히 방어한다고 하시는데 ...
중국이 함대 전개하는 동안 미국함대가 도착하면 모를까
타국 개입없이 맞붙으면 순삭당하는 전력차이 아닌가요?
50년대 총도 없이 수류탄한발씩 들고 닥돌하는 중공군 생각하시나 본데
양도 양이거니와 질적으로 한국군에 밀리지 않는다고 보는데요..
그리고 말씀마따나 바다에서 버틴다고 해도
동맹인 북한의 영토로 직접들어오면 그만인거 아닐지?
한국 군사력이 세계 수위권에 드는 군사 강국인거 맞습니다.
다만 한국의 불행은 그 주변국의 군사력 순위가 세계 1,2,3위....
전세계에서 짱짱맨임은 필요없고 적대국보다 강한게 중요합죠 ㅇㅇ
전쟁이 아예 안날거라는 낙관론도 위험하고
전쟁나면 미군이 개입할거야 하는 식의 이상론도 위험하고
국뽕도 너무 거하게 들이켜시면 보기 좀 그렇습니다.
뭐 제가 보기에는 그렇다고요 꺄륽
     
굿데이33 18-08-18 09:57
   
순삭까진 아니라고 봅니다 중국의 전체 전력을 한반도에 다 몰아 넣을수도 없구
아쏴가오리 18-08-18 10:42
   
한반도 유사시란게 어떤식으로 진행될지는 아무도 모르는데 어떻게 중국의 개입이 없다고 단정을 하죠..?
북한내 정변상황에서 김정은이 쿠데타세력을 막기위해 중국의 개입을 요청한다면..? 혹은 친중세력이 쿠데타를
일으켜 일시적인 우세를 점했을때 중국과 딜한상태라면...? 여긴 여러 수만가지상황이 나올수있고 중국은 움직일
수있지만 우리는 손쓸수없는 상황도 배제할수없을뿐더러 현실적으로 그럴가능성이 더 높아요.

그리고 2000년 이전작계엔 북진시 미군의 북진한계선을 청천강으로 설정해놨어요 그이후에 우리쪽에서 우겨서
중국과의 국경선까지로 올려놓긴했지만 이게 뭘뜻하냐면 6.25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을 자극하지않겠다는것 즉 중국도 미국과 충돌을 바라지않는것처럼 미국도 한반도에서 중국과의 군사적충돌을 바라지않는다는 이야기에요
실제 정변시 중국에서 북한난민통제 혹은 재산권보호를 명목으로 북중국경 50km선에서 진입하겠다고 미국에 통보한다면 어떻게될까요.? 미국이 북경까지 진군할꺼라구요...? 천만에요 그정도면 미중간에 충돌을 막기위해 충분히 받아들일거에요 미국이 원하는건 북한내 핵무기통제와 레짐체인지지 미국의 입장에선 그땅 얼마를 먹고 덜먹고가 중요한게
아닌거에요. 그리고 그런 중국의 북한내 진입이 영구적인것도 아니고 그이후는 외교적문제로 풀어나갈수있는건데 미국은 우리를 지켜주니까 우리땅뺏으려는 중국 혼내줄거야 그거 미국땅아니에요 우리땅이지
자기들 문제가 다 해결된마당에 땅얼마 찾아줄려고 미국이 중국과 전면전을 벌일것같아요..?  70년대 냉전시대적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시나리오죠

중국도 이러한 개입을 통해서 어떻게든 통일한반도에 그이후 어떤식으로던 영향력을 행사할수있는거죠.
핵포기라던지 북한내 미군주둔 반대라던지
우리나라 사드배치로 저렇게 난리법석인애들이 그런 좋은카드를 왜 포기하겠어요.
니내아니 18-08-18 11:09
   
한반도 정세가 급변할때마다..중공군 한반도 이북에 집결시켰습니다..

김일성 김정은 사망시마다..압록강 넘어 언제던 투입될수 있는 최정예 사단 포진했던것으로 압니다..
수퍼밀가루 18-08-19 09:23
   
중국군의 한반도 진입을 막는 현 시점 기준 가장 확실한 방법이 러시아와의 교류를 확 늘리는 겁니다.

그것이 정치, 경제를 포함해 군사적 교류까지도 포함해서 늘리는겁니다.

러시아도 가스 팔아먹을 수단과 함께 중국을 견제할 수단으로 한반도 통일을 바라는데, 못 붙을 게 뭡니까?

처음부터 러시아를 끼고 통일하는 게 중국군의 개입을 처음부터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