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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9-10 17:10
[질문] 전투기의 최저속도는????
 글쓴이 : 그레고리팍
조회 : 3,996  

전투기가 하강하지않고 기동하는데

최저속도 한계가 어떻게 될까요???

그러니까

추락하지 않고 저속 비행할 최저속도는 ???

기종에 따라 차이는 있어도

아마 일반 승용차 최대속력이지 싶은데요???

급 궁금하네요 ㅎ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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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물꾸물 18-09-10 17:15
   
그냥 직진비행만요? 최근 나오는 준중형 국내 세단 기준 계기판 최고속력정도는 되야할겁니다..... 하강하지 않고 기동이라고하는 기준이... 애매해서 그렇지..
바람노래방 18-09-10 17:20
   
F-18의 착함속도가 대충 240km 쯤 되는거 같은데, 이걸 최저속도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뭐꼬이떡밥 18-09-10 17:43
   
제가 다큐에서 본건데

착함시 최고 속력으로 한다던데요
이유는

착함실패시 바로 이륙을 해야 하니까요

속도가 적은데 착함 실패하면 바다에 떨어져요
          
쉿뜨 18-09-10 17:52
   
이륙, 착함 둘다 속력이 비슷합니다.
          
4leaf 18-09-10 17:52
   
최고속력으로 착함하면 비행기 박살나고 항모는 몇주간 수리해야합니다.

자동차로 치면 착함 직전에 액셀을 풀로 밟는겁니다. 액셀을 풀로 밟는다는게 최고속력을 의미하는건 아니죠.
          
내일을날아 18-09-10 19:32
   
최고속도가 얼만데 그 속도로 착함을 하나요...;
무슨 가미가제로 항모 날려먹을것도 아니고...

최고 속도가 아니라 엔진 출력을 올리고 착함하는거죠.
엔진이란게 출력을 갑자기 올릴 수 있는게 아니니까요.
대신 분사구을 넓혀서 출력은 강하지만 분사가스속도를 느리게 해서 속도를 줄이는거구요.
그러다 착함이 불가능한 상황이 오면 분사구만 좁혀주면 되니까요.
          
다정한검객 18-09-10 22:08
   
마하 1이상으로 착함한다니....  말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hazelfish 18-09-10 17:25
   
해리어 같은 수직이착륙기는 공중에서 정지할 수 있고,

랩터같은 경우는 추력만으로 공중에서 정지할수 있음.

따라서 최저속도는 0.
     
유일구화 18-09-10 20:01
   
최저속도 0은 없음...
불가능함...
merong 18-09-10 17:27
   
코브라기동 ???
스랑똘 18-09-10 17:27
   
예전 수호이37 코브라 기동할때 하늘에 정지해 있는듯한 느낌이었는데 그 속도가 200km가 넘는다고 들었었던 기억이 있네요.
전쟁망치 18-09-10 17:40
   
바람을 많이 타려면 날개가 클수록 좋고.
스텔스를 유지 하려면 날개가 작을수록 좋고

무게를 줄이면 좀더 나는데 유리 할 거고
무게를 늘리면 대신 무장량이 늘어 날 테고

장.단 점이 있지 않을까 하네요.

비행기 처럼 배도 보면 부력을 이용하여서 빠른대신 물건을 적게 실을지
느린 대신 물건을 많이 실을지 설계 단계 에서 고민을 많이 하듯이 비행기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답은 없을거 같군요.  설계 형상과 엔진 추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듯 합니다
하린 18-09-10 17:51
   
항공기가 양력을 잃고 자연 하강하는 상태를
Stall 상태라고 하는데요.

Stall에 접어드는 속도는
경항공기는 시속 100km 정도,

일반 전투기는 기종과 형태에 따라서
220~240km 사이입니다.
참치 18-09-10 19:09
   
F35b, 호버링 가능하고, F22도 엔진힘으로 거의 공중에 떠있을 수 있지 않음?? ㅎㅎ
STONE 18-09-10 19:26
   
기체의 종류, 크기, 연료량, 무장상태 등등 모든 조건에 따라 다 다릅니다. 같은 기체라고 해도 연료가 얼마나 있느냐, 무장이 얼마나 장착되어 있느냐에 따라 최저속도 즉 스톨 속도는 달라집니다. 전투기의 속도를 표시할때 항상 조건이 달라붙습니다. 이를테면 연료는 얼마, 무장은 어떤 종류로 얼마나, 고도 등등.. 적어도 고도는 표시하게 됩죠..  최저속도도 물론 이런 조건이 달라붙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경량항공기(초경량항공기 말구요...) 공중량 500kg이하 항공기의 경우 최소 스톨 허용속도는 연료절반에 90kg 조종사가 탑승한 상태에서 45노트( 1노트 = 1.852km/h) 이하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모래니 18-09-10 20:03
   
실속 속도를 물어보는건가봐요.

https://namu.wiki/w/%EC%8B%A4%EC%86%8D
물어봐 18-09-10 20:06
   
프로펠러가 있는  항공기는
100  km/h 가능 합니다
항공모함 착륙할때는 220 km/h
라 들었습니다
유일구화 18-09-10 20:14
   
몰라요 괜히 했다가
실속속도에 답을 넣다가  급히 뺏습니다.
솔루나 18-09-10 20:18
   
실속속도는 루트{(2*항공기 무게)/(공기밀도*최대양력계수*날개면적)} 입니다.
어부사시사 18-09-10 22:12
   
안둘기는 맞바람 초속 14m 이상이면 뒤로도 비행 가능합니닼ㅋㅋ (- 실속속도)........ 물론 웃자고 하는 소리임;;

안둘기(AN-2)에 관한 발췌:

[공식적인 실속이 없는 걸로도 유명하다. 일단 대략 시속 50km 정도로 보고 있다. 이 속도에서도 실속하지 않고 완전히 조종가능하다고 한다. 세스나기도 실속속도가 90 km/h 정도이고 제트기는 200-300 km/h가 일반적이다. 조종사 매뉴얼에 의하면 만약에 비행 중에 엔진이 정지해도 조종간을 당겨 수평을 유지하면 자동으로 플랩이 열려 낙하산이 떨어지는 속도 정도로 하강한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도 추락하지는 않기 때문에 실속 속도를 규정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시속 50km, 즉 초속 14m 이상의 역풍을 받으면 지상의 관점으로는 비행기가 공중에 뜬 채로 후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태강즉절 18-09-10 22:42
   
미국..썪은 뱅기로 약 뿌리는거 알바한다는 넘 말이 생각납니다..그려
역풍 맞으며 주도를 쫒아 가는데...러시아워 ..도로위의 차들이 지보다 빨리 가더라고..ㅋ
          
qufaud 18-09-10 23:25
   
아하 바람만 있으면 속도는 느려도 뜬다는얘기네요
그러니까 비행기가 뜨는 요소는 속도가 전부는 아니다라는 거네요
               
archwave 18-09-10 23:34
   
원래 전통적(?)인 비행기의 속도계는 지상에서 볼 때 비행기의 속도가 아니라,
[ 지상 기준 비행기의 속도 + 맞바람의 속도 ] 가 나옵니다.

이게 불합리해보이기도 하지만,
[ 비행기가 뜨는 요소 ( 양력 ) = 지상 기준 비행기의 속도 + 맞바람의 속도 ] 이고,
파일럿이 조종하는 입장에서도 이게 맞습니다.
               
태강즉절 18-09-11 07:53
   
좀 엉뚱한 예가 되겠습니다만^^
토네이도 때릴때.. 747이 수직이착륙기 마냥 그냥 공중으로 떠올라.관제탑을 때려서리
이틀동안 공항이 마비..공항에서 죽치며 개긴적도..
당시 주변 동네 공항에 널려있던 소형기들은 다 떠올라 개박살났다 하더군요..
강력한 바람만 잘~불어준다면 멀정하게 있던놈도 양력 받아 공중부양하는가 봅디다..ㅋㅋ
새끼사자 18-09-11 00:23
   
항공기마다 다르겠지만각 항공기의  V2가 최저속도가 아닐까 하는데요?  지상 10미터 이내에서는 VR속도도 가능할 듯 한데....그라운드 이펙트때문에 양력이 추가될 수 있으니까요...
sdhflishfl 18-09-13 10:54
   
전투기형상에 따라 다르죠,, 고속에 특화된 구조면 저속에서 불안정해질테고
동일한 엔진성능이라면 양력을 받는 날개면적이 클수록 저속비행이 유리한게 비행체의 기본원리이니까

예를 들면 f-104같이 원통에 털빠진 닭날개만도 못한 귀요미 날개를 단 놈은..저속에서 엄청불안정할테고
전투기설계가 세대를 넘어갈수록 구조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운동성능향상을 꽤하고 컴퓨터가 항공제어를 통해서 그 불안정을 커버치는 추세고,,요즘 스텔스기들은 저속이 어떨라나 궁금하네요,,
그마져도 비스텔스 이상으로 저속비행도 제어기술로 다 해결가능할까?...가능하겠죠 뭐 미국인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