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9-19 20:21
[기타] AIP에 대해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겠습니다.
 글쓴이 : SimonHS
조회 : 925  

지금 많은 분들이 범하고 계신 오류가 AIP는 특정한 시스템을 지칭하는 일종의 고유명사인데 이 단어 뜻을 풀어서 생각하면서 단어의
 사전적인 의미에만 집중하시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정확히 같은 예는 아니지만 하나 예를 들어보자면 모두들 잘아시는 ATACMS 에이타킴즈 미사일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시는대로 풀어서 보면 Army TACtical Missile System 즉 육군 전술 미사일 시스템 이라는 소리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디젤엔젠과 리튬배터리만으로 구성된 잠수함 시스템을 AIP라고 봐야한다는 말은 한국 현무2 미사일 역시 육군이 사용하는 전술 미사일이니 현무도 ATACMS 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시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AIP가 사전적으로 공기불요추진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리튬전지도 공기없이 추진하니 AIP라고 주장하시는것 입니다만, 만약 현무2 미사일을 ATACMS라고 불러야한다고 주장하면 누가 그게 맞다고 생각하겠습니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archwave 18-09-19 20:28
   
AIP 는 고유명사가 아닙니다.

현무와 ATACMS 는 둘 다 전술미사일이죠.
AIP 는 특정 모델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전술미사일] 과 같이 어떤 부류를 지칭하는겁니다.

AIP 는 사전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사전 그대로 해석한 것에 [ 전력 또는 에너지 생산 ] 이라는 단서가 부가되어야 맞고요.
     
SimonHS 18-09-19 20:35
   
고유명사가 아니란건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사전적 의미 그대로 공기불요추진으로 해석하지만 전력 또는 에너지 생산 이라는 말이 부가되어야 하는 만큼 모든 종류의 추진이 아닌 전력을 생산하는 개념을 포함한 시스템을 지칭하는 단어로서 일종의 고유명사처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지 않겠나 해서 해당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스털링기관이던 연료전지던 한가지만의 고유명사라는 소리가 아니라 수중에서 외부의 공기의 공급 없이 전기 또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모든 시스템을 통틀어 설명하는
"일종의" 고유명사라고 쉽게 설명하고싶었습니다. 제가 2일 내내 주장한 내용이 archwave 님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ㅠ
archwave 18-09-19 20:30
   
연료전지 쓰는 것도 AIP 이고, 폐쇄회로 디젤 쓰는 것도 AIP 이고, 스털링기관 쓰는 것도 AIP 죠.
모래니 18-09-19 21:35
   
애당초 초보인 사람이 처음 접하다보니, 사전적인 의미로 해석해서 착각했나보네요.
     
archwave 18-09-19 21:38
   
AIP 는 사전 그대로 해석하면 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사전 그대로 해석한 것에 [ 전력 또는 에너지 생산 ] 이라는 단서가 부가되어야 맞고요.

위 말에 동의하시는지요 ? 아래 글 보니 모래니님은 아직도 AIP 개념 못 잡으신거 같던데요.
내일을날아 18-09-19 22:51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참...

단순히 추진방식이 공기불요가 aip라면... 세상에 추진에 공기가 필요한 잠수함이 있기나 한가?
전부 전기추진인데...?
그럼 모든 잠수함은 aip가 되는건데 그럼 aip라는 항목자체가 의미가 없을텐데...?
그냥 잠수함이라는 한마디로 설명되는거 아닐까...?
...라는 의문은 전혀 떠올리지 못하는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