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10-05 20:49
[육군] 러시아 육군 vs 한국 육군
 글쓴이 : 만수롱
조회 : 4,008  

누가 강한가를 얘기하자고 쓴 글은 아닙니다. 
다만 러시아 육군을 예를 삼아, 한국 육군의 비정상적인 부분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러시아는 여전히 세계 2위의 육군 강국입니다. 해군은 연안해군으로 쪼그라 들어 중국보다 못하고, 공군도 냉전 시절 비할바는 아니지만, 육군 만큼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그럼 병력 수는 얼마일까요? 겨우 8개 사단의 28만 명입니다. 한국보다 곱절은 적지만, 세계는 여전히 러시아 육군을 두려워 합니다. 왜 그럴까요? 소련시절 물려받은 100개 사단, 150만 명에서 꾸준히 군 개혁을 통해, 불필요한 구형 보병 사단을 줄이고, 현대화된 사단을 가지는데 성공했고, 그 현대화된 사단들이 너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60만을 가지고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얘기하는 한국 육군 장성들은 도데체 무엇을 하고 싶은 것인지 알고 싶어지는 대목입니다.

추가적으로 아시다시피 러시아의 경제 규모는 한국보다 적습니다.
하지만 2001년부터 꾸준히 모병제 범위를 넓혀서, 2020에는 모병제를 90%까지 확대합니다.

한국보다 경제규모가 적은 러시아가 방위비 4%를 쓰면서, 모병제하면서 많이 약해졌지만, 여전히 한국 같은 나라는 압도할 수 있는 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한국의 장성들은 러시아 장성들에 비해서 무능하군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전쟁망치 18-10-05 20:54
   
스스로 이미 알고도 계실거 같은데요
러시아는 말씀하셨다 시피 우리나라 경제 규모보다 작은데도 불구하고 국방비 지출이 더 큰 나라 입니다.
인건비도 싸구요.

당연히 군 현대화가 우리보다 더 나을수 밖에요, 정치권도 거의 푸틴의 목소리 한마디에 좌지우지 될 정도고.

지금 까지 보아 왔던 군 장성들의 부패라던지, 무능함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지만
그냥 그런 단순한 비교 조건으로 장성들은 무능 하군요 라고 한다면

서유럽 군 장성들은 그런 무능함을 넘어서 녹아 졌겠군요...
Ujni 18-10-05 21:06
   
러시아는 애초에 적은 병력으로 넓은 국토를 커버해야 해서 기계화된 다수의 차량화 기계화 보병들을 운영하기에 우리랑 다릅니다.
우리는 애초에 그런 기계화된 장갑차들 운용하기에는 국토가 너무 좁고 산지가 많아서 알보병 비중이 높기에
그것만 보고 무능하다 어쩌다 하면은 안되죠
다정한검객 18-10-05 21:06
   
그렇게 단순비교할만한 사항이 아닙니다.

우리는 북한과 휴전상태로 있고 북한군의 병력에 어느정도 대응할정도의 육군병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거죠
러시아는 실제적으로 해외파병이외에 준전시상태의 병력을 유지할 필요가 없으니 병력운용을
탄력적으로 가져가는거구요

가장 현대화되고 첨단인 미군이 백만의 병력을 유지합니다
해외파병으로 실제전쟁에 투입하기때문입니다. 주방위군은 본토를 사수해야할 병력을 유지하구요
만약 미군이 파병을 할필요가 없으면 그만한 병력을 유지할까요?
미군이 러시아장군들보다 무능해서?
상황에 따른 병력을 유지하는것뿐입니다

우리나라가 통일이 되면 당연히 육군병력을 줄이고 첨단장비로 무장한 정예병력으로 돌아서겠죠

그걸 몰라서 정성들 무능을 운운하다니...
moonx 18-10-05 21:15
   
비교자체가 초딩수준.
러시아가 주변국 침략받을 나라인가?
그것도 100만이 넘고 특수부대만 수십만이 있고
지형이 산악이라 무슨 기계화만 싸우는 지형인가?
복무기간은?
러시아나 대부분 모병제가 군생활 21개월만 하냐?

이전 강릉 무장침투시 우리가 그 많은 병력으로도
심지어 미군첨단 탐색헬기동원해도 잡지도 못한건 잊었는지.
미군이 어디 의병수준도 안되는 아프카니스탄에서
왜그리 고전했는지?
참고로 거기지형이 그나마 우리와 비슷.

위에것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듯.

참고로 최신무기면 다 잡을것같지?
그 최신무기가 몇대있는데?
우리나라 지형 70프로  이상이 기계화장비가 근처도 못가는
산악지형이라는점
TheCosm.. 18-10-05 21:17
   
북한군이 여전히 보병중심으로 머릿수를 채워넣는다는 것도 감안해야 합니다. 물론 머릿수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 우리가 압도적으로 우세하지만, 가진 것이 많고 지켜야할 것도 더 많은 우리의 입장에선 북한군 보병이 하나라도 내려올 틈새없이 꼭꼭 틀어막고 올라가는 걸 상정해야하다보니... 틈새마다 인력으로 틀어막는 건 불가피하기도 하였습니다.
꿈꾸는자 18-10-05 21:31
   
비교가 잘못됐다는 핵전력 세계1.2위를 다투는 나라랑 비교라니..이런 전력이 있고 영토가 넓어서 적이 쳐들어와도 나폴레옹의 프랑스군이나 히틀러의 독일군처럼 진격하다가 지쳐버린다는..보급선은 끝도없이 늘어져 보급은 한계를 넘어버릴테고 거기에 동장군과 동장군이 끝나면 온통 진흙펄밭처럼 변해버릴 러시아땅..적군의 진격하고 점령해가다 지쳐서 나가떨어진다는..또 영토가 넓으니 국민과 산업시설을  후방으로 옮겨서 대군을 만들어 적을 상대할수있다는..적에게 몇년이고 영토를 내주면서 지연전을 펼치면서 반격할수있는 광활한 영토와 많은 인구가 있는게 러시아라는 거기에 군사기술은 미국다음수준이고..애초에  육군만으로 전쟁하는것도 아닌데 이런 비교 자체가 무의미 하다는..
꿈꾸는자 18-10-05 21:38
   
핵무기없이 싸운다고 하면 우리땅에서 방어전이라면 우리가 이길거고 러시아도 자기네땅에서 싸운다면 방어전은 이길겁니다.
정복전쟁이면 답없다는..공업생산성은 우리가 높지만 인구나 천연자원,군사기술은 제네가 더 높다는..
고로 당장은 안싸우는게 상책이라는..
도나201 18-10-05 21:53
   
응 러샤...........육군만 가지고 싸우면 당장 쳐들어가야지.
근데 세계제일의 핵무기 보유국가야.

이미 다른 전략적무기를 제대로구성하고 잇는 국가란 말이다.

굳이 돈들여 육군을 유지해야할 이유가 없다란 말이다.
다른나라 침공할때가 구성해야할 입장이지

지금은 지네나라 경제도 어려워서 잠시 죽어 있을뿐이다.
니생각처럼 강력한 육군력을 구사하는 건 아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북한+중국+@일본까지 상대를 해야 하는 입장이다.

좀 현명해지자...............조금만 생각해도 답이 보이는 문제다.
     
유머러스 18-10-06 15:03
   
조금만 생각해도 답이 보이는 문제다,,,2
노브레인 18-10-05 22:26
   
러시아 육군하고 비교 한거 자체가  좀거시기 한디요.

무능은 합니다만,

그렇다고 러시아 하고 비교 하면 만이 오바한거 같은디요.
태강즉절 18-10-05 22:28
   
로샤 육군이 강한건 뭐 솔까 핵땜에 그런거지..
걔들도 핵빼면...아프간에서 쓰레빠 쪼가리나 신고 다니던 무자헤딘에게 개털 당했소이다..뭐가 그리 쎄다고?..ㅎㅎ
오죽하면  당시 독가스까지 살포했겠수?..또 체첸에선?..
그리고 구소련 땅덩이의 지형 기후상의 이점도 많았을것이고..옛 말에 지집에선 똥개도 절반은 접어준다 했으니.ㅎ
우리넨 핵빼고 대쪽수와 다굴까야되는걸 상정해서 ..그리 구성한것일 뿐이고..
우리네도 전군 ...핵으로 개떡칠 가능하다면..육군?..10만 인들 부족하겠냐구요?...ㅎㅎ
칼까마귀 18-10-05 22:29
   
러시아는 고등학생들은 교련을 배워요. 실제 총기를 분해조립을
남녀가 교육을 받습니다. 전쟁 상황이 오면 남녀징집을 하겠죠.
그러니 육군수가 적더라도 예비병 들은 넘쳐나는 환경이 러시아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러시아 육군에 밀릴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드넓은 영토를 지키는 러시아 육군과 좁은영토의 휴전선을 지키는
과도한 병력의 차이를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끝 없이 실전같은 훈련을 하는곳이
대한민국 국방부가 아닐까 싶네요.
incombat 18-10-06 08:51
   
러시아를 획일적으로 바라볼 수 없는 것이 저쪽은 로켓군이라고 한국 육군에서 다루는 것과 다르게 통계가 잡히고, 공군도 방공군이 따로 있습니다.

러시아 군이 현대화에 성공한 것이 아니라 소련군 시절의 많은 기갑 장비들을 운용할 인력이 없어서 다른 나라 같으면 그냥 쓸 장비들도 스크랩 처리하고 그랬습니다. 소련 시절 위상과는 비교도 안 되게 초라해졌습니다.

국방비를 800억 달라에서 1200억 달라까지 보기도 하는 등 군사적 마인드 자체가 우리와 완전히 다릅니다. 우리나라 군대는 누구를 갖다놔도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예산과 장비를 주고 있기 때문에 비난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미군이 80년대 후반에 배치한 험비를 30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배치하겠다고 하는 중이고, 우리나라 국방예산은 노무현 대통령 때만 해도 10조대에 불과할 정도로 돈 없는 군대에 불과했습니다. 주변 나라들에 비해서 국방비가 작아서 이제 40조대 턱걸이에 불과합니다. 일본만 해도 50조대 국방비를 몇 십년간 질러댔고, 중국은 1400억 달러에서 2000억 달러까지 평가되는 국방비를 쓰고 있습니다.

천문학적 국방비 운운은 정치용어에 불과하니 믿지 마시길 바랍니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앞에 한국 국방비는 명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