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운반이 가능해서 다목적 사용이 가능한 이탈리아, 일본의 공중급유기와는 달리 화물 운송용 사이드 카고 도어가 없어서 화물 운반이 불가능하다는 게 매우 아쉽네요. 물론 화물을 운반 하려면 사이드 카고 도어 외에 랜딩기어도 보강해야 되고 , 바닥 보강도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추가 되기는 하겠지만요.
뭐 우리나라가 전투기 구형들 계속쓰면 모르는데 프로브 방식쓸일은 없죠.프로브 방식 개조는 그나마 쉬워서 급유봉을 바깥에 달거나 내부에서 나오게 만들수도 있어서 이미 많기도하고요.f-5 도 프로브 방식으로 공중급유가되죠 f-4야 원래 붐 프로브 방식다 있었고요.헬기도 급유봉 달면 가능한데 저런대형기는 보통안하고 작은 프롭기들이 급유를 해주죠.미해군이야 프로브 방식을 쓰죠.방식이 간단하니 같은 기체나 소형기체도 가능하니까요.
스페인이랑 우리나라간 거리 감안하면 급유기의 베이스가 에어버스332이니 항속거리로는 직항 충분한데 영공통과 문제도 있을거 같네요 군용기니... 내일 김해로 오는 비표식 기체중 하나가 에어버스330이 있고 싱가폴에서 오는걸로 되어 있던데 일부러 뱅쿠버에서 싱가폴 들러 오는건 아닐테고..아무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