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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1-13 18:38
[공군] 맥시코에서 공군 1호기 중고떨이 한다네요 ㄷㄷㄷ
 글쓴이 : ranteria
조회 : 6,589  


787 드림라이너라 우리가 임대하는 747에 비해 사이즈가 작긴한데

그래도 일본이 전용기로 쓰는 777이 550석 정도이니
440석 정도 나오는 787 싸게 잘 사오면 쓸만할듯 한데

어떠신지요??

우리가 공군 1호기 임대하는게 수송인원 보단 항속거리가 짧은게 문제되서 하는것이니
항속거리도 충분하고 날개제작도 대한항공에서 하는 787 들여와서 개조좀 해서 쓰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근데 맥시코 전용기 유지비만 매년 279억 이라는데 제넨 왜 저렇게 유지비가 많이 나오는지
사실 279억이면 우리가 747 임대하는거랑 비용차이가 얼마 안나서 구매 메리트가 떨어지긴 하네요

아참 우리 공군 1호기 임대계약 만료가 2020년 입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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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ms 18-11-13 18:39
   
링크 타고 들어가봤다가 눈만 버렸네요...댓글 극혐이네...
     
누클레오 18-11-13 23:37
   
야당에서 새 비행기 안 사줄테니 중고 구매도 괜찮아 보입니다...
보라돌이 18-11-13 18:47
   
550석은 닭장처럼 최대한 끼워넣었을때고 실제로는 300~400석이죠.
787은 크기에따라 7,8,9로 나누는데 787-9는 777과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종이 아니라 대통령 전용기로 쓰던 거라서 보안문제땜에 살 나라도 사람도 없을겁니다.
좌석배치, 내부구조, 보안옵션이 다 노출되므로 안 삽니다.
     
ranteria 18-11-13 19:01
   
전용기인데 내장은 다시 해야죠 대신 기체자체에 대한 보강이 전용기로 되어 있는 비행기이니 반값정도에 중고로 들여오면 해볼만하지 않나 생각해 본것입니다.
     
꾸물꾸물 18-11-13 20:37
   
산다고 치면(우리가 아니라 다른 나라라고해도 대통령 전용기로 산다고하면) 내장은 바꾸지요. 대한항공에서 임차해 쓰는 전용기도 내장을 바꾼겁니다. 그래서 있는 비행기 빌려다 쓰는것도 시간이 필요한거죠. 내장 바꾸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든요.
뭐꼬이떡밥 18-11-13 18:51
   
비행기 한대 유지비가 279억이나 들다니 ㅎㄷㄷㄷ
깡군 18-11-13 19:18
   
우리나라 대통령 전용기 5년간 임차 비용

- 2010년 2월 대한항공과 5년간 계약 (B747-400 기종)
 : 1157억원 / 연간 231억원 대 수준
(경쟁입찰 시 처음 제시가격 1250억원 대)

- 2014년 말 대한항공과 5년간 재계약 (B747-400 기종)
: 1421억원 / 연간 284억원 대 수준
(경쟁입찰 시 처음 제시가격 1508억원 대)


과거
국감에서
대통령 전용기 5년 임차 비용이 1400억원을 넘는다고 하면서, 이 비용이면 장기적으로 볼 때 차라리 예산편성해서 전용기를 도입하는게 낫지 않느냐는 여야 의원들 질문 공세에

답변이
우선
-대통령 전용기는 일반 민항기의 배 수준의 정비&검수&소독작업을 실시 한다고 함.
비용과 인력투입이 많은 엔진과 렌딩기어 브레이크와 같은 중요 부분의 정비&검수 횟수도 배 수준.

-소모성 부속품&주기적으로 교체 해줘야 하는 부속품&청소 및 소독을 해줘야 하는 기체 각 부분과 부속품에 대한 소모도 기준 주기보다 빠르게 처리.

일반 적으로 생각하는 수준보다 교체 주기가 빠르고, 횟수도 많다. 항공기 타이어 교체 주기를 예로 들음.

그외
대통령 전용기에 탑재된
전자&통신장비
회피&교란&방어장비 등등
부가적인 장비와 장치들의 운영 유지&관리 비용도 포함된거라 함.
     
쿠비즈 18-11-13 20:11
   
문제는... B747-400기종을 공군1호기 빼고 대한항공이 모조리 퇴역시켰습니다. 당연히 정비인력이나 부품수급에서 애로사항이 생기겠죠. 그러기에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2019년 이후에는 바꿔야 하는 상황인데... 아쉬운 상황입니다.

일단 대상이 될만한 B747기종(B747-8i)은 여객기가 단종이되어 구입이 어렵고 A380도 가격문제도 있고해서 쉽지 않습니다. 일본이 선택한 B777-300도 신기종인 B777X 개발로 인해 사실상 단종으로 가는 상황이라 2020년쯤 받는다는 가정이면 좀 그렇죠.

결국 만만한건 B787-9 또는 B787-10이나 A350-900, A350-1000을 고려해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멕시코에서 내놓은 중고기는 위에서 언급한 보안문제도 있고, B787-8기종이라 기존의 B747-400에 비해 너무 작습니다.
          
깡군 18-11-14 02:06
   
대한항공 B747-400 기종은
2018년 현재기준 아직까지  운항하고 있습니다만...?
모조리 퇴역은 무슨 말씀인지.?


1)
대표적으로 (2018년 11월 현재 기준)
KE602 / KE614 / KE1211편.
B-747-400 여객전용 3기
(참고로 B-747-8i 여객전용 6기)

B-747-400F 화물기 7대
(참고로 B-747-8 화물기 6대)

등을
대한항공에서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2)
노후화된
B-747-400/B-747-400F의 기종이 현재까지 오면서일정 수량이 퇴역을 되었고,
B-747 동일 기종 중
가장 최신 모델인 B-747-8i로 교체를 해왔습니만,
잔여 항공기들은 향후 일정기간 계속 유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한항공이 마지막 B747기종 여객용 항공기 도입&인도 항공사가 되었지요.
반면 B-747-8i 화물기는 현재도 생산중에 있습니다.)


3)
2018년 현재 기준으로
대한항공은
B-747-400 기종은 승객용/화물용 총 10대
B-747-8i 기종은 승객용/화물용 총 10 여대
를 보유하고 운용 중에 있습니다.

2020년 초중반까지
기존 B-747-400 승객용과 화물용 항공기를
운영해 나가면서,
747-400 여객전용기는
추후 새로 도입해 나갈 CS300 기종으로 교체 해 나갈 예정이고,
747-400F 화물전용기는 화물기의 화물 탑재 방식과 적재규모 능력 때문에 수요처가 여전히 존재해서 새로 도입한 747-8i 화물전용기와 함께 2025년 중반대 까지 보유 유지하면서 운영하다 일선에서 물러나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참고로
B-747-400 항공기 운영인력과 지원 제반시설은
그대로
동일 최신 기종인 B-747-8i로 인계되어 왔고,
앞으로도 인계 될 예정입니다.

특히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알려진
B-747-400 항공기 전용 정비&수리센터 기지는
현재도 유지 중이며,
추후 B-747-8i 전용 정비센터로 전환 할 예정입니다.

적어도
향후 2025년까지는
B-747-400 기종 운영과 정비&유지관리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만.
또한
동일기종 747-8i와 연계하여
운영시설&정비시설&운용과 정비인력이
국내항공사에 그대로 유지 되기 때문에...


더욱이
대한항공은 대통령 전용기 임차 새 계약건에
747-8i를 제시하고 있는 상태이고요.


세계 각지역에 판매된
B-747-400 여객기와 화물기만 000대이고,
단종이 되고 생산이 중지되었어도
보잉사의 747기종 시리즈와 747-400기종의
정비&유지관리 서비스, 그리고 기체 장비와 부품 생산 공급은 2040년(여객기)/2050년(화물기)까지 유지된다고 합니다.
747-8i는 그 이상이고요.
모래니 18-11-13 19:23
   
어느 대통령도 지금도, 앞으로도 전용기를 구매하지 못하죠.
한나라당 애들이 워낙 깽판을 쳐놨기 때문에.
9one 18-11-13 20:40
   
우리나라정도 되는 나라 전용기하나 없다니 ㅜㅜ  2대는 있어야하는대
     
어릿광대형 18-11-14 01:30
   
2대요?? 옆나라 일본이 2대인데 우리나라정도는 1대면 충분합니다
          
새콤한농약 18-11-14 08:36
   
무슨 논리인지?
               
어릿광대형 18-11-14 11:05
   
무슨 논리는요? 경제논리죠 인구와 경제규모가 우리나라 두배이상인 일본이 2대라구요 재외국민 대피용으로 한대더 구입했는데 정작 재외국민대피용으로 두번사용한게 답니다
나루도 18-11-13 20:56
   
공군 1호기 roc 중 하나가 엔진이 4기 입니다.
이 때문에라도 불가능한 것으로 압니다
돌아온드론 18-11-13 21:09
   
전용기 꼭 있어야 하나요?
우리가 중동이랑 원수져서 테러일어날 확률도 높지 않고...
국격이 좀더 높아지는 부분이 있는건데..  경기도 어렵고한데 이런거라도 좀 아끼는건 괜찮지 않을까요.;;
     
HHH3 18-11-13 21:43
   
어그로 짓거리임?
아니면 욕 쳐먹고 장수하고 싶어서 발악 중임?
          
어릿광대형 18-11-14 01:31
   
자기생각을 말하는걸 왜그렇게 공격적임?
     
nigma 18-11-14 06:37
   
? 그냥 모양새나 소위 뽀대를 위한 게 전혀 아닙니다. 실제적 고려를 하는 것입니다.
전혀 과하거나 이상한 게 아닙니다. 당연한 것입니다.
지금이야 북한과 이런 상황이지만 과거 김신조 사건, 아웅산 사건 등등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런 위협을 경험했고 어느나라나 전쟁(세계대전 방아쇠가 된 사건을 봐도...)이 나려면 그런 일이 있을 수 있고 예로 일본이 장차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동북아에 대한 특히 한반도에 대한 지배적 욕심이 있는 상황에서 잠재적 적국의 지도자(명성황후 시해사건 처럼 자기네가 불리할 것이라면...)라면 당연히 그런 식으로 공격, 일을 벌일 수 있잖습니까? 지금까지 그런 일 없는 것은 단순히 주변에 그런 위협이 없거나 관계가 좋아서만이 아니고 당연하게도 공군1호기가 다닐 때 늘 지상과 하늘에서 지원하고 수호하니 안전한 것이지 맘먹고 치기로하면 당연 위험한 것이고 역사적 사례도 그렇고 전혀 과한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건 현 대통령이 쓸 기회도 그다지 없고 다음 대부터 몇 대에 걸쳐 쓸 것이니 앞으로 우리의 동북아의 실제적 위상을 고려할 때 전혀 소홀히 할 문제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번 정부의 여러번의 행사를 통해 볼 때 기자단, 경제인들과 관련 부처의 장차관 등 요인들과 그 수행 규모를 생각할 때 미국처럼 2기 체제로 운영해야 될지도 모르겠으나 그건 나중에 추가해도 될 일이니...
유일구화 18-11-13 22:13
   
1호기 됴하
이번에 사자
싸다.
nigma 18-11-14 06:46
   
여담입니다만, 가생이 법칙?과 지난글 보기를 무시할 수가 없네요. 참....
영어탈피 18-11-14 07:23
   
대통령 전용기면 a380 정도 사도 괜찮을듯
최종접근 18-11-14 11:31
   
일본이 두대라는 무식한 사람도 있네요 747 두대에 777도 있는데...그에 비하면 우리 국력 생각하면 임대로 쓰는거 별로네요 747시리즈가 아니라도 787시리즈보단 에어버스에서 급유기도 샀으니 350시리즈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380은 너무 커요
     
어릿광대형 18-11-14 12:33
   
저기요 2019년 퇴역후 777교체입니다
그쪽말로 하면 3대인건 맞는데 777은 일본에서 운용전 테스트중이죠 정확히 말하면 운용하는건 2대입니다
아 갑자기 빡도네 그쪽은 얼마나 지식이 철철 넘치면 무식이라는 말을 씁니까?
          
꿈결 18-11-14 15:46
   
지식과 예의가 바른 어릿광대님 같은분이 많은 글을 써주길 바랍니다. 요즘 너무 예의가 없는 사람들이 많아 졌어요.
태강즉절 18-11-15 11:13
   
뽀대 뽀대?..ㅋㅋ
유툽에 G20 각국 정상들 뱅기 착륙하는거 있습디다
울 대한민국 박힌거..나름 뽀대 납디다..순위권으로다가..그정도면 됐지  뭘 더 바라셔?.
그 뱅기 껍데기에 .. 뭐 이건 임대요!~~하고 써있기나 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