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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공군이 도입, 운용하게 되는 F-35A 스텔스기 도입과 운용에서 정비를 우리가 미국 록히드마틴 기술진 도움 없이 할 수가 있는 부분은 얼마나 될까요? F-35A 스텔스기를 우리 공군이 운용하면서 정비를 위해서 미국이나 일본으로 가야 하는 문제점이 생길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 합니다.
40대 도입 후에 20대 추가 도입을 하면서 F-35A 스텔스기를 공군에서 운용하면서 독자적인 정비는 록히드마틴의 기술유출 우려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부분은 얼마나 있나요? F-35A를 42대 도입하고 그 후에 100대 추가 도입하고 함상운용이 가능한 F-35B 수직이착륙 스텔스기를 도입해서 이즈모급 헬기 호위함에서 운용할려는 일본의 경우에는 정비창이 있는 것이 라이센스 면허생산 방식 뿐 아니라 규모의 경제 때문 이라고 할 수가 있을까요?
일본의 F-35A 추가 도입과 F-35B 도입을 보면 우리도 그에 대응해서 F-35A를 추가 도입하는 것을 20대 외에 별도로 추가 도입할 필요성은 얼마나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