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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2-15 19:49
[질문] 우리 공군이 도입, 운용하게 되는 F-35A 스텔스기 도입과 운용에서
 글쓴이 : korean1004
조회 : 4,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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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공군이 도입, 운용하게 되는 F-35A 스텔스기 도입과 운용에서 정비를 우리가 미국 록히드마틴 기술진 도움 없이 할 수가 있는 부분은 얼마나 될까요? F-35A 스텔스기를 우리 공군이 운용하면서 정비를 위해서 미국이나 일본으로 가야 하는 문제점이 생길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 합니다.


 40대 도입 후에 20대 추가 도입을 하면서 F-35A 스텔스기를 공군에서 운용하면서 독자적인 정비는 록히드마틴의 기술유출 우려 때문에 우리가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부분은 얼마나 있나요? F-35A를 42대 도입하고 그 후에 100대 추가 도입하고 함상운용이 가능한 F-35B 수직이착륙 스텔스기를 도입해서 이즈모급 헬기 호위함에서 운용할려는 일본의 경우에는 정비창이 있는 것이 라이센스 면허생산 방식 뿐 아니라 규모의 경제 때문 이라고 할 수가 있을까요?


일본의 F-35A 추가 도입과 F-35B 도입을 보면 우리도 그에 대응해서 F-35A를 추가 도입하는 것을 20대 외에 별도로 추가 도입할 필요성은 얼마나 될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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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저도 18-12-15 20:45
   
어짜피 우린 계획상 하이급 120대 수량 맞출려면 라뚱A형 60대늘 들여놔야해요.  일본이 중형항모 3척 이상을 도입하지않는다면 굳이 우린 항모도입보단  급유기를 추가도입하는게 더낫습니다. 쟤들이 항모를 갖늘다는것보단 저걸 빌미로 핵추진잠수함을 갖으려고 하는게 더위협입니다.  항모 호위에는 핵추진 잠수함 필수사항이거든요.
점퍼 18-12-15 22:35
   
정비는 아마 기계적인 정비만 가능할거고 항전(항공전자)장비는 손도 못댈겁니다. 저는 솔직히 F35가 일본에서 정비 받아도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데... 기계적인 정비는 뭐 의미없고. 항전 쪽은 일본애들도 절대 접근하지 못할게 뻔하죠.
현시창 18-12-15 22:39
   
1> F-35는 모듈형 방식이고, 모듈을 통으로 들어내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전투기들과 달리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모듈을 교환하는 것과 기타 기본 소모품을 교환하는 정도입니다. 그 이상의 정비는 지정된 록마의 정비창으로 보내야 됩니다.

2> 우리군은 일본의 정비창으로 우리 F-35A를 보내지 않는다고 한 바 있습니다. 그러니 아마 더 먼 거리에 있는 다른 정비창으로 보낼 것입니다.

3> 우리나라 하이급 전투기 숫자는 상당히 부족하기 때문에 결국 추가소요를 낼 것입니다. 현재 40기에 더해 20기 추가구매는 거의 확정적인 상황이고, 그 이상의 소요를 내야 하는데 현재와 같은 국방비 증가 폭으로 보면 아마 40~60기 정도는 추가적으로 구매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창공의포효 18-12-17 15:01
   
현재 나와있는 정보로는 한국에서 록마와 미정부에 MRO & U를 신청했다고 알려져있는데..
(신청이 승인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바 없음)
현시창님께서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https://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south-korean-delegation-presses-for-f-35-mrou-contr-447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