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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1-01 17:31
[기타] 무거운 전차를 수송하기 힘든 일본의 철도환경
 글쓴이 : 노닉
조회 : 8,226  



일본은 막 철도를 깔 초창기 시절에 영국과의 논의 후 빠르게 라인을 깔기 위하여 부설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협궤간을 선택함,

그런데 이와는 별도로 경량화물과 여객용차량 중심이라는 전제하에 각 바퀴마다 걸리게 되는 축중을 상당히 낮게 잡았다고 함.

1965년도 일본 기준으로 각 축 중은 이렇게 잡혀있음 (확인결과 현재도 유지중)

- 1급선 축중 18톤
- 2급선 축중 17톤
- 3급선 축중 16톤
- 4급선 축중 15톤

참고로 미국이나 남아공은 30톤이상으로 잡아놓고 유럽은 20~25톤, 한국의 철도건설규칙에는 최대축중을 25톤으로 잡아놓고 있음 (4축화차 100톤, 6축화차 150톤)

이런 낮은 축중한계와 약한 노반으로 생기는 문제는 전차수송에만 있는게 아님


전차는 고사하고 국제규격 40피트짜리 컨테이너(25~26톤)도 싣고다니기가 힘들어서 12피트,31피트라는 이상한 규격의 전용 컨테이너로 물건을 싣고다님

화차 자체에는 40피트짜리를 싣지 못하는건 아니지만 화물역이 축중을 못 버티는 곳이 제법된다고 함(JR화물사이트에 각 화물역에 취급 가능한 규격이 나와있는데 40짜리 안 받는 곳이 여러곳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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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rchist 19-01-01 17:34
   
협궤ㅋㅋㅋ...난쟁이들이 사는 나라니까..
렴마군작 19-01-01 17:35
   
신간선은 협궤가 아니죠. 오히려 광궤입니다. 신간선은  2+3명으로 1줄에 5명의 좌석이 있습니다.
     
Anarchist 19-01-01 17:36
   
신칸센은 표준궤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2차 대전 후로는 트렌드가 표준궤인데 왜 광궤를 설치하겠습니까?
     
노닉 19-01-01 17:39
   
위와 같은 철도환경인 이유로 고속 전용선을 별개로 만들자는 발상으로 만든게 신칸센이죠..
(협궤는 고속을 내는데 한계가 있다더군요)
     
참치 19-01-01 19:26
   
오.. 그렇군요. 어쩐지 신칸센 좌석배치가 측면에 3인석이라 놀랐었음.  신칸센은 협괘가 아니었다니. ㅎㅎ 이제 이해가 되었네요.
     
유랑선비 19-01-01 20:38
   
무슨 신칸센이 광궤에요 ㅋㅋㅋㅋ 표준궤이지.
          
냐옹이 19-01-01 21:13
   
일본 기준 광궤, 국제 기준 표준궤 ㅋㅋㅋㅋ
일본 입장에서 글을 쓰시는 분이시나봐요.
               
유랑선비 19-01-01 23:35
   
철도업계 종사하는 저로써는 이런 근거없는 소리는 짜증납니다..
     
나일크루즈 19-01-02 08:03
   
신간선 2층열차 2층엔 3+3 좌석도 있습니다.
ewsn 19-01-01 17:38
   
다른 얘기지만, 어느나라에도 없는 경차 엔진 제한 660cc임...
승리만세 19-01-01 17:44
   
처음 만들때 잘만들었어야 했는데 이제와서 바꿀수도 없는 노릇이죠
당구빠따 19-01-01 18:15
   
스스로 갈라파고스화 해버렸네요.
의자늘보 19-01-01 18:39
   
사계절이 있으니까, 괜찮아요.
     
영웅불세출 19-01-01 20:10
   
센스가.ㅋㅋ 간만에 뿜었네요 ㅎㅎㅎㅎㅎ
     
booms 19-01-01 20:55
   
수돗물도 먹을 수 있는 나랍니다.
전쟁망치 19-01-01 22:32
   
그래서 전차도 가볍게 만들려는 건가?
10식 무게가 전투를 위한 중량 제외 하면 40톤 초반 밖에 안되던데
     
ㅣㅏㅏ 19-01-02 10:05
   
90식도 무거워서 철도수송이 불가능해서 새로만든 10식은 철도수송가능하게 가볍게 만들었죠.
결국은 협궤 때문.
게코도마뱀 19-01-01 23:09
   
지진이 워낙 잦은 일본이라 가볍게 깔고 수시 보수가 용이하도록 개념을 잡다보니 저리 된것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샤루루 19-01-01 23:45
   
조금씩 수정을 해서 바꿔나갔어야지
없습니다 19-01-02 09:02
   
웃긴건 지들은 아직도 저렇게 삽질하면서, 경인선 경부선 만들땐 또 표준궤로 만들어 놓았음.
     
새우당 19-01-02 09:45
   
일본이 표준궤를 선택한게 아님... 고종이 선택했음.
          
없습니다 19-01-02 10:25
   
당시 고종이 뭔 힘이 있었나요.
“...이때에는 부설권을 갖고있던 일본 내에서 궤간 선정을 두고 이견이 많았습니다. 당시 내각에서 나오던 주장은 '일본과 조선 철도의 접속을 위해서는 1067mm의 일본 표준궤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 경인철도와 추후 연결될 만주지방 철도와 원활한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본 군부에서 표준궤 부설을 강력히 주장하게 됩니다.

이같은 일본 군부의 주장은 적중하여, 표준궤 철도는 사변 이후 일본이 만주국을 장악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
               
환타쥬스 19-01-02 11:31
   
경의선은 고종이 미국인 모스에게 철도부설권을 주고
시작한 사업이고

50프로 정도 진척되었을때
일본이 경의선 부설권을 가져간겁니다

한국에 표준궤가 들어온건
애초에 미국이 경의선을 만들고 있어서
표준궤로 건설되었던겁니다

경부선 부터는 님 말대로
이미 경의선이 표준궤로 지어졌으니
편의성을 위해 계속 표준궤로 만든거고요
     
페닐 19-01-02 18:04
   
식민지 근대화론 신봉자들이 퍼트린 유언비어의 폐해네......
경인선 일본이 한건 다 짓고 나서 뺏은것 밖에 없음
DakkaDakka 19-01-03 02:34
   
이거보고 나니 일본놈들 장륜형 장갑차에 120mm인가?? 105mm인가?? 저반동포 올리려고 한건 어떻게 됐는지 궁금하네

이거 만들려고 한것도 지들 철도사정 답없는 거 알고 만들었다고 하는걸 어디서 본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