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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1-08 15:07
[기타] 잠수함 사업 당시 일본 소류급이 호주한테 디스당한 목록
 글쓴이 : 노닉
조회 : 4,630  


1. 자동화율이 낮다. 콜린스급은 58명 탑승하지만 소류급은 65명이나 들어간다. 승무원 부족에 시달리는 잠수함 입장에선 인력 과다 소모는 치명적이다.

2. 소류급 승무원들 생활 공간 크기가 이전작인 하루시오급 잠수함보다 후달린다.

3. 소류급이 4200톤이라서 큰 것처럼 보여도 이건 수중 기준이고 수상 배수량은 2900톤에 불과하다. 콜린스급은 수상 배수량이 3100톤이고 수중이 3400톤이다. 정리하자면 물 채워지는 공간 뺀 실질적 생활 공간은 콜린스급이 소류급보다 넓다.

4. 콜린스급은 승무원 1인 1침대를 구현했으며, 전 승조원이 일시에 식사할 수 있는 넓은 식당도 있다. 소류급한테는 이런 시설이 없다.

5. 소류급 내부 공간은 일본인 키 160cm대를 기준으로 설계 되었다. 하지만 170cm대인 호주인이 들어가면 좁다.

6. 항해 거리가 짧다. 콜린스급이 11000마일을 가는데 소류급은 6000마일밖에 못 항해한다. 그리고 평시 항해 속도도 거북이같다.

7. 출력도 딸린다. 소류급은 디젤 엔진 2개를 합쳐 겨우 3900마력에 불과한데 콜린스급은 총 6000마력에 달한다. 이 수치는 4000마력 디젤 엔진 2개를 합친 후, 예비로 남겨 둔 2000마력을 제외한 것이다.


이런 비판을 얻어맞은 일본은 소류급 길이를 90미터 이상으로 팍 늘려서 생활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리튬 배터리를 추가하고, 29SS에 들어가는 신기술을 적용하기로 결의함. 신형 흡음 타일이나 진동 저감 장치나 호주 기온에 맞게 코팅하는 것 등.

그 외에도 소류급 내부 시설에 대충 어떤 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개량 부분이 나열되어 있는데 먼저 침대 크기가 커짐. 소류급에 들어가는 승조원 침대 길이는 160cm대 밖에 안 되기 때문에 170cm 이상 침대로 바뀜. 여성 전용 공간도 추가된다고 하니까 원판에는 여성 공간이 없고. 일인용 밥솥이 부착되어 있었다는데 그걸 빼고 제빵용 오븐이 들어감. 호주를 위한 알콜 음료용 냉장고도 추가된다니까 얘네는 항해 때 술 안 마심. 그리고 소류급에는 세탁기가 없음. 호주가 승조원용 세탁기 추가를 요구함.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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랄랄라라라 19-01-08 15:20
   
소류급은 수중 수상 차이가 1300톤 씩이나 되는군요...

그러고보면 KSS-3도 승조원 50명 아니던가. 수상 배수량이 3300t 정도이고. 거주성은 소류가 KSS-3보다도 나쁘겠네요. 물론 잠수함의 성능에서 거주성은 핵심적인 부분이 아니겠지만, 그래도 거주성이 좋으면 승조원 모집부터 전투력 유지, 작전 가능 기간등에 암암리에 영향을 끼칠테니..

물론 취역 시기를 보면 KSS-3은 일본의 차기 잠수함에 비교되어야 하겠지만요.
니내아니 19-01-08 15:23
   
소류급이 개봉된적이 (수출) 없어서 상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기본적인 무기 성능은 둘째 하더라도 ...저정도면 개인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하는 서방쪽에는  절대 팔릴일이 없겠네요...

침상등을 개조하자면.개별적인 공간들은 재설계까지 해야 할텐데... 절대 쉽지 않아 보입니다.
nigma 19-01-08 15:44
   
여기선가 어디 글 봤던 기억으론 가장 주된 결정 이유가 호주의 잠수함 운영 전술과 일본의 것이 맞지 않아서 탈락된 것으로 압니다. 일본은 주로 장기적인 매복으로 한 곳에 짱박혀 적을 탐문하다 기숩하는 데 특화되어 그런 소음 특성과 기동특성을 갖고 있는 데 호주는 그러한 절술을 쓸 것이 아니어서 그렇다고...
달보드레 19-01-08 16:13
   
수상하고 수중 배수량이 저렇게 많이 차이 나는 이유는 뭐죠?
     
바람노래방 19-01-08 16:14
   
일본 잠수함의 잠항 심수가 훨씬 더 깊습니다.
그래서 더 튼튼하고 잠수를 위한 탱크 용량도 더 큰 점이 배수량 차이로 나타나는듯 합니다.
     
축구사랑인 19-01-08 23:19
   
일본은 기준배수량이고, 우린 수상배수량이죠. 2900톤은 기준배수량입니다. 기준배수량하고 수상배수량 차이점은 검색하면 나옵니다.
     
새우당 19-01-09 00:57
   
너무 무겁기 때문입니다...
잠수함 구조는  (공간(실내)공간)  입니다. 공간 부분이 물이 채워지면 잠수가 되는 것이죠.
일본은 (공간) 부분이 정말로 큰 것입니다.  이게 커지는 이유는 딱하나. (실내) 에 해당하는
부분의 무게입니다. (실내)부분이 너무 무거워서 외부 부피를 늘려 부력을 마춘것입니다.
바로 여기서 일본 잠수함이 깊게 잠수할수 있던 비법이 바로 나오죠..특수 강철을 왕창 쓴겁니다.
두껍게 말이죠..그러니 무거워 질수 밖에 없고, 무거워진  만큼  부력이 필요하니 외부가 커진것입니다... 일본의 금속기술이 뛰어나다? 절대 아닙니다..두껍게 떡칠한것입니다.
바람노래방 19-01-08 16:13
   
전직 호주 해군 함장의 글을 읽었는데, 근복적으로 "일본 해자대와 호주 해군의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라고 하더군요.
일본 해자대는 매복 공격, 호주 해군은 장기간/신속 기동 패트롤을 원하는 점이 차이이고,
또 일본 군수 산업의 경쟁없는 산업 체제가 무기의 질을 떨어뜨렸다 라고 했던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뭐꼬이떡밥 19-01-08 17:12
   
3900마력 ㅎㅎㅎ 이게 뭐야 ㅋㅋㅋㅋㅋㅋ
나그네x 19-01-08 22:34
   
음...자동화미비라... 장인정신의 의해 하나하나 수동으로 조작한다는 것이군요. 그래서 인원도 많이 필요한대다 거기에 더해 공간도 좁다라... 이건 좀.  뭔가 엎친데 덮친격?..
호랭이님 19-01-09 11:29
   
개인적으로 소류급을 많이 칭찬했었는데 이거보니 영 아니네요... 수중작전심도 하나빼고는 영 매력적이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