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2-20 18:33
[뉴스] 한국군 수뇌부의 UAE '러시'…UAE판 ADD 시동 걸리나
 글쓴이 : 노닉
조회 : 5,527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작년 10월 서울에서 마타르 살림 알 다헤리 아랍에미리트(UAE) 국방차관과 한-UAE 국방차관급 회의를 했습니다. 넉 달 뒤인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는 이왕근 공군 참모총장이 UAE를 찾았습니다. 이어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9일까지 6일 일정으로 UAE에서 군사외교를 벌였습니다. 군 수뇌부의 UAE 러시(rush)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UAE의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은 현재 서울에 머물고 있습니다.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이 오는 26~27일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합니다. 차관과 총장으로 시작해서 국방부 장관을 거쳐 군 통수권자로 격을 높이고 있는 한-UAE 교류입니다.

각각 접촉의 목적이 별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군 안팎에서는 한-UAE 방산 교류, 특히 한국 무기의 메카인 국방과학연구소(ADD)의 UAE 이식(移植) 사업이 무르익었다는 관측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ADD 고위 관계자는 정경두 장관의 UAE 방문에 맞춰 현재 UAE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DD 이식 사업이란 UAE가 ADD 같은 무기 개발연구시설을 세우는데 온갖 노하우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UAE는 대형 방산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청사진도 갖고 있고 한국의 도움을 바라고 있습니다. 반대급부는 한국산 무기의 대대적인 UAE 수출을 비롯한 경제 협력 빅딜입니다.


● UAE판 ADD 설립 지원 프로젝트

UAE는 석유 관련 산업 이외의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려고 안간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석유는 언젠가 고갈될 자원이어서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면 새로운 먹거리를 간절히 찾아야 하는 게 UAE의 처지입니다. 군 관계자는 "UAE가 한국의 방위산업 모델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 무기를 단순히 도입하는 차원을 넘어서 연구, 개발, 생산, 수출로 이어지는 산업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UAE는 아크부대 파병과 원전 수출로 맺어진 인연을 토대로 UAE판 ADD와 UAE판 방산기업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작년 4월 방위사업청장과 ADD 소장 등이 국방부 장관을 수행해 UAE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UAE 측은 "ADD 같은 무기 연구개발시설을 설립하게 도와달라"고 간곡하게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UAE는 한국 방산 고위급들로 하여금 칼리파대 부설 연구소를 둘러보게 했습니다. 칼리파대를 방문했던 방위사업청의 한 관계자는 "칼리파대 연구소는 UAE가 UAE판 ADD를 세우기 위해 마련한 밑천 같은 시설"이라며 "상당히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배우겠다는 연구원들의 열의는 대단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나라 방위산업 모델은 ADD가 한화, LIG넥스원, KAI 같은 방산기업들의 조력(助力)을 받아 무기와 핵심 기술을 개발하면 방산기업들이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UAE는 한국처럼 ADD 뿐 아니라 방산기업들도 함께 키워 방위산업 생태계를 종합적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한국 굴지의 방산기업을 거론하며 기업 경영 노하우를 전수해달라는 요구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면 받는 게 있습니다. UAE가 무기 기술이 없지 돈이 없는 나라가 아닙니다. 한국산 무기를 비롯해 원전 등 초유의 수출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동 지역에 정통한 한 무기상은 "UAE가 사실상 백지수표 비슷한 걸 내놨다", "UAE에 팔고 싶은 상품 리스트를 양껏 적어 오라고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 공은 윗선으로 넘겨지고…

(후략)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탄돌이2 19-02-20 18:40
   
중동의 이슬람 문화를 보면,
저쪽은 영원히 이슬람 문화개혁이 불가능하다고 하던데,

도저히 이공계가 성공할 수 없는 토양이라고....
아돌프 19-02-20 18:42
   
개인적으로 저거 만든다고 과연? 아닐까요 이공계 뿌리가 없는 나라이고 거기에 과연 희생을 알고 할까요?
그러타구 무조건 해외 기술자를 영입 할수도 없는거고 그러타고 다른나라에 비해서 뛰어난 두뇌를 가진것도 아니고 과연 실용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SimonHS 19-02-20 18:45
   
그 토대를 세워보려고 UAE가 안간힘을 쓰는것이지요. 그래도 작지만 나름 성과도 있긴 합니다. 저 위에 언급된 칼리파 대학에서 한국의 협력에 힘입어 UAE 최초로 국산 인공위성도 개발했고 저쪽 지도부의 관심과 의지가 상당해서 무조건적으로 폄하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도나201 19-02-20 18:47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기술의 세대교체 및 전수과정이 안된다고 함.
그래서 add 의 기술을 원하는것보다는
add조직시스템운영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함.

어떻게 총기생산을 출발로 부터 전차, 전투기생산까지 가능한 조직구성과 운영이 되어지는지 이부분을
가장 원한다고 위에서 언급한 칼리파 연구소는  전신 국방과학연구원의 초장기 모델을 이식한것이라고,
첫번째 생산과제는 자국산소총개발을 중점으로 조직구성과 운영시스템을 적용해가면서 개발하고 있다고함.
\
그로인해서 우리나라 현재 방산산업이 엄청난 규모로 개발이 진행되고있는데.
사실 현재 우리나라 규모로 이렇게 방대하고 대규모적으로 방산업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은
uae 의 탄도미사일 개발에 자금지원
kfx개발비용 도 자금지원했다라는 소리도 들리고,
기타 각종 방산산업에 상당부분 자금을 지원하고 그에대한 후속무기 및 생산기지를 건설하는 것이 약조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상당한 신빙성을 가짐.


여기에 사우디가 원전건설을 시초로 uae과 같은 조건을 얻을려고 함.
특히 이란의 위험성이 증가함으로 인해서
바로 구축할 세력을 보다가 uae의 행보를 보고서 나두나두.. 외치고 있는 상황.
     
탄돌이2 19-02-20 19:52
   
그렇게 보면 ADD는 꽃이죠. 
UAE는 ADD라는 꽃만 보고 있는 걸 겁니다.

그 꽃이 핀 토양을 보지 못하는 것 같네요.
자신들의 토양을 한국과 같은 시스템을 안착시키려면,
자신들의 문화 과학 교육 시스템 전체를 바꿔야한다는 걸 깨닫게 될 겁니다.
방산산업 뿐만 아니라, 일반 전기/ 전자/ 중공업/ 응용분야까지 골고루 받처줘야 하는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rozenia 19-02-20 19:18
   
이러다가 언젠가 미국때문이 아니라 중동국가들과의 관계 때문에 중동파병가는 날이 생기진 않을까요 ㅎㅎ 농입니다
유랑선비 19-02-20 19:20
   
흠..
송곳니 19-02-20 19:21
   
난 아직도 중동에 발담그는 행위가 좋은 건지 나쁜건지 영...
국제 역학상 미국이 빠져나가고 있는 와중에 저곳이 어떤 환경이 될지 그림도 안그려질 정도로
혼탁할수도 있는 문제라.. 단순히 무기만 파는 행위가 아니라 군사전략상 협력이라는 큰틀로
만들어져가는 모습이. .... 솔까.. 이란과 이스라엘 생각하면 머리가 더 복잡해짐.
     
도나201 19-02-20 19:42
   
우리로서는 절호의 기회임.
미국으로서 그동안 자원의 확보차원에서 중동지역의 관리.
및 수송로보호차원에서 엄청난 군파견에 대한 부담이 있었는데.

이제 그러한 업무가 대부분은 다른 국가로 이전한 상황.
한마디로 중동과 유럽의 무역로확보에 사활을 건 아시아 국가들과 유럽국가들이
수송로보호에 힘쓰고 있다라는 것임.

그와중에서 임 팽당해버린 apac기구로서는 얼이 나간상황에서
그나마 먼저 석유매장량조절과 이에대한 산업구조 변혁을 노린 uae만 교역을 통한
입지개선을 노리고 있고,
그에 따른 중동의 최대보장산업인 군수산업을 프로젝트화하면서
그동반자로 우리나라로 잡은 것임.

첨에는 터키하고 하려다가... 일명 시리아 파이프라인건설사업이 시리아내전으로 무산되면서
선택의 여지가 없이 한국과 결탁한것임.
달리 선택할 국가도없었음.

이미 프랑스의 르끌레르전차를 도입했지만 후속지원및 기술이전은 개뿔없었고,
그저 돈만 퍼준꼴인 상황이 꽤많고,
미국산 무기 러시아산 무기 전부 구매해봤지만,
비싸기만 하고 기후에 적합하지 않아서 유지비만 엄청나게 든 상황.

뭐 군수산업을 하려다 거의 학을뗀 입장.
그러나 알아보던중 한국의 국방과학연구원에 존재와 add성장과정을 모델로 택한것임.
          
송곳니 19-02-20 19:52
   
내가 우려하는 건 저나라들의 긴장관계로 인해서 생겨나는 트러블 속에  혹시 모르는 한국기업과 한국인들이 피해볼까 그게 걱정이죠 한국민의 정서가 그걸 감당하고 이겨낼 정도로 국제적 마인트가 있는가 입니다.. 파견군인과 기업의 테러 그거 우리는 마음의 준비 되어 있습니까?
 내가 볼 땐 이거 단순히 무기 팔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나라 안보까지도 어느정도 발담그는 행위라.
               
탄돌이2 19-02-20 19:57
   
이스라엘까지
우리 눈치를 보면, 우리의 외교국방 역량이 더 증대되겠죠.
                    
송곳니 19-02-20 20:06
   
단순히 그주변나라들의 위협말고도
무기팔고 그무기가 자신들에게 돌아와 피해을 주면  민심이 동요합니다...
군수업자의 이익을 위해서 국민전체가 위협 받는다는 논리로 이용가능하고 그건
미국의 시민단체들이 잘 사용하는 방법이죠.. 그거 한국정부가 감당할수있냐는 말입니다
물론 그런 일이 없길 기원해야겠지만서도.. .
                         
푸른능이 19-02-20 20:19
   
근데 적어도 이란이랑 이스라엘은 뭐라 안할 것 같네요.
둘 다 우리랑 사이도 많이 좋은 편이고 이란쪽은 요즘 중국영향력이 커졌다지만 경제적으로 우리가 큰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것저것 군사적 교류도 있고
                         
송곳니 19-02-20 20:25
   
단순히 희망사항만 생각하지말고 최악의 상황도 대비하는 마음을..
정부와 기업은 어느정도 생각하고 저러겠죠.....여기까지 하겠습니다..
               
푸른능이 19-02-20 20:27
   
이란이라크 전쟁때 폭격맞아가며 건설공사하지 않았나요?
사망자도 있던데
이란에다가 무기팔아멱은 용자짓도 한 마당에 이제와서 마음의 준비같은거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송곳니 19-02-20 20:34
   
벌써부터 사람죽는게 별거 아닌것 처럼 이야기하지 말길..
민간인 납치와 그걸 통해서 여론플레이하면 민심은 안좋아집니다..
우리는 꽤 겪었죠.. 왜이리 사람목숨은 가벼히 여기는지. 님 목숨아니라고...
고김선일나 선교활동중에 납치된 분당샘물교회 처럼 수면위에 위협이 나오기
시작하면 민심은 동요합니다.. 수많은 외국사례들은 이야기 안하겠습니다..
일단 그뉴스는 시청못해서 확인이 안되지만....그위험한 곳에 작업자을 작업시키는 행위가 논리적으로 타당합니까? 무식한 행위을 용자 취급하지맙시다...
                         
푸른능이 19-02-20 21:14
   
마음가짐 어쩌고 하셔서 이미 그런 일이 있었다고 한건데 목숨을 가볍게 여긴다고 하시는건 좀 아닌듯 하네요.
그리고 샘물교회는 개독들이 나라에서 가지말라는거 불법으로 무단입국해서 나라망신시킨 일인데 김선일씨  일을 갖다 붙이면 안되죠
무엇보다 uae건이랑 관련없는 일이잖아요
                         
송곳니 19-02-20 21:32
   
내가 님의 댓글의 뜻(사망자경시)을 잘못 이해 했군요 미안합니다..
지금 uae 말고도 사우디아라비아(예멘전쟁중)와의 군사적 관계가 이야기가 나오는 중입니다
중동에서의 서로간의 다툼이 때론 지원하는 제3국에게도 피해을 주는 사례들은 많고요
지금 예을 든 것들은 충분히 예상범위에 있는 테러 활동들입니다(더 끔찍한 것들도 많죠 항공테러.대사관공격..).. 님이 아니라고 이야기해봐야 희망사항이라는 거죠.. 물론 내 비관적인 생각이 생각으로 끝나길 기원하지만..
쑤시게로찔 19-02-20 19:39
   
미국이나 일본 독일에서 기술좀 얻어와  어줍잖은 기술좀 있다고  여기저기 팔아처묵고  남발 
일본이 성질 날만도 하지 일본이 기술이 없어서 안팔아 먹을까 ?
미국이 ? 러시아가? 독일이? 스웨덴이? 이스라엘이?  하여간 자국서민들민 한테는 피빨아처묵고 여기저기 못줘서 발광 하는거 같네..
     
수박사랑 19-02-20 19:43
   
??????????????
     
도나201 19-02-20 19:48
   
문제는 이러한 돈을 서민하고는 먼 자금이라는데 문제가 잇죠.
이에 대한 중동진출에 대한 민간사업지원문제라던가
개인 보따리상의 활로 등등 해서 굉장히 많을 건데 이러한 부분은 종교적인 입장에서 많이 걸리고,
여기에 따른 금융지원 등등해서 문제가 많음.
특히 현재 두바이의 사정이 그닥 좋지 못해서 사람살곳 못된다.. 라는 입장.
으로 민간적 차원이 굉장히 열악하다라점.

만약 일본이 기술지원했다가.. 걸리면 사실상 전범국위반이기때문에 국제적이 비난과함께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 할것임.

어줍잖은 기술이 아님.
원래 방사기업이라는 것은 그나라 기술력의 통합적인 능력치를 알게해주는 것임.
그동안 휴전으로 인한 전력증강과
무기개발후 수많은 테스팅을 현장에서 확실히 검증한 무기는 그리 많지 않고.
그에 따른 상황을 유지하는 곳은 드뭄.
아마도 전세계에서 한국이 유일할것임.
그것은 북한도 마찬가지임.
북한의 개인용 휴대무기는 동구권역에서는알아주는 무기임.
          
탄돌이2 19-02-20 20:01
   
일본은 기술이 없는 국가임.
아시아에 아무런 경쟁자도 90년대까지 통하는 개소리가 "기술 일본"입니다.
지금은 일본의 기술로 경쟁자들을 뚫고 경쟁력있는 기술과 제품을 팔 능력이 없읍니다.
     
서실 19-02-20 21:24
   
일본이 성질나는게 겁나시는 모양입니다......일본이 왜 성질날까....말은 바로합시다. 안파는게 아니고 못파는 겁니다. 지들 말하는 그 겁나 좋은 기술이 호주 잠수함 사업에서 적나라하게 실체가 드러나 버렸는데...님은 아시나 모르겠네.
     
소피아 19-02-20 22:57
   
이 왜구 잡게에서 유명한 놈입니다. 이런 매국 왜구새끼는 나가듸져야 할텐데..
쑤시게로찔 19-02-20 19:54
   
그러니 푼돈받고  몇대 팔아묵고 죄다 기술 팔아묵고 털리니 문제 아니요 ?
그 기술좋은 미국 독일 일본이 왜 돈몇푼에 기술안팔아먹는지 먼저 생각해봐야 할거요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등이 왜  한국에 기술지원 해줬는데 공산국가를 막기위해 지원해준거요
그렇게 받은 기술을 왜  퍼주냐는거요 미국이 독일이 일본이 무기팔아먹고
기술 팔아먹을줄 몰라  기술이없어  안팔아 먹는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지요?
     
탄돌이2 19-02-20 20:05
   
기술이라는 게..... 웃기는 게 뭐냐면,
천년만년 묶혀 둔다고, 돈 한푼 안되는 게 방산기술입니다.
한단계 더 나은 기술이 나오면, 그냥 똥값되는 겁니다.

따라서. 기술을 원하는 데가 있으면, 협력관계를 통해서 뽕을 빼는 게
훨~~~~~~씬 남는 장사입니다.

님이 말씀한 국가들 중에서...... 일본은 빼세요.  일본은 기술 없음!
          
SimonHS 19-02-20 20:07
   
일본이 기술이 없다니요;;; 이러한 자세가 가장 위험한 겁니다. 인정할건 인정한 뒤 이 차이를 어떻게 메꿀지를 고민하는게 더 나은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푸른능이 19-02-20 20:21
   
일본은 기술 있습니다.
다만 기술이 있는거랑 그 기술을 적용하는건 다른 문제라는 예시를 많이 보여줘서 그렇지요.
     
SimonHS 19-02-20 20:06
   
속 편한 소리 하시네요. 기술 개발이라는 것도 결국 시장과 돈이 있어야 진행되는 일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우리나라는 기술적 기반이 여타 선진국에 비해 열악하여 그러한 선진국들에게 기술이전을 받거나 막말로 스파이짓 까지 해가며 기술을 얻어 여기까지 온것이죠. 그게 다 입니다. 이미 선진국들은 우리가 넘겨받은 기술을 넘어 발전해 나가고 있는데 이를 따라잡으려면 결국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 투자를 끌어오기 위해 다른 선진국들보다 좋은 조건으로 무기공급계약을 맺어주고 이를 통해 얻은 자금으로 더더욱 발전된 기술을 개발하는게 목적인 것이지요. 연구원들이 성능좋은 무기 개발하면 뭐합니까? 결국 그게 팔려야 그분들도 먹고살수 있는것인데 한국군 단일로는 수요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푸른능이 19-02-20 20:23
   
님말이 가장 옳은 말 같네요.
     
합도리 19-02-20 20:07
   
그게 못 마땅했으면 미국에서 이미 우리나라가 전수 못 하도록 막았것지.
     
아리온 19-02-20 22:29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등이 공산국가를 위해 기술지원을 해줬는데 그걸 왜 중동에 팔아먹음????
미국이 독일이 일본이 무기팔아먹고 기술 팔아먹을줄 몰라 안 판줄 앎????

글에서 오류 못 찾으심?
타국이 전수한 기술 남의 나라에 막 주면 그 나라에서 태클 안 들어올거라고 생각함?
국내에서 공동기술 프로젝트하면 타국서 참여못하게 태클 안 들어올거라고 생각함?
정비에도 해당기술 이해도가 필요한데 그거없이 물건만 판다고 생각함?
booms 19-02-20 19:56
   
하는건 좋은데 기술지원 그런것좀 하지말길...
쑤시게로찔 19-02-20 20:09
   
허허.. 살다가 살다가  일본이 기술없단 소리  첨들어 보네요  어의가 없어 무릎탁 치고 갑니다
더 말해봐야 말도 안통할거 같고요~
노원남자 19-02-20 20:37
   
중동에 방산협력은 대환영이라고봅니다.뭘 두려워합니까..그들에게 기술준다고 우리방산시장이 위측되기라도할까요..
전쟁망치 19-02-20 21:16
   
어이가 없네
무슨 우리가 기술을 얻어와?
선진국들이 요즘 기술을 그렇게 마구 퍼주는것이 아닐텐데?
미국 까지는 이해 한다 쳐도 일본이 우리한테 퍼준 기술이 1개 라도 있을려나?
허허 정작 일본도 군사 기술은 독일이나 미국꺼 데드 카피 수준 주제에

기술 퍼준거 받아 먹은 국가는 일본이지. 얼마나 예전 냉전때 미국이 일본한테 많이 퍼줬는지 몰라 90식은 뭐 레오파르트2 짝퉁이고
abwm 19-02-20 21:48
   
중동은 우리와 인연이 깊죠. 건설쪽은 오랫동안 우리나라와 밀접한관련이 있는곳이니깐요. 기술교류도 하면서 돈도벌고, 앞으로 바뀔미래을 미리 선점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어차피 저들나라는 우리가 안해도, 결국은 중국이나 러시아쪽이 계속해서 접근을할테니깐요. 얼마전에 시리아쪽에 재건사업을 하는데, 지금하고있으며, 그 돈이 450조라고 하더군요. 천문학적인 돈이죠. 그런데 러시아.이란이 여기에 재건비용을 할려고했는데, 돈이 너무커서 감당이 안되는수준이고, 아랍이 그돈을 충당한다는군요. uae가 이란과 앙숙이라 아마, 재건사업에 돈을 풀겁니다. 돈이 많ㄱㅣ는 많은나라인가봅니다. 하물며 재건사업에도 이런엄청난 돈을 푸는데, 우리나라도 무기쪽도 빨리 진출하는게 한국의 국방력에 보템이되지않을까 싶네요. uae가 재건사업을 보태면,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을테고, 우리나라도 이익을 볼수있지않을까 싶네요. 무기쪽만 생각하지말고, 앞을 내다보면, 좀더 광범위한 교류로 나아가는게 우리에게도 이익이 클겁니다.
     
abwm 19-02-20 21:59
   
전쟁을 준비하는나라는 무기을 사들이지만, 전쟁이 끝난후에도 돈이 드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거기엔 단순히 무기만있는게 아니라, 건설도 있으며, 많은것들을 팔수있게되죠. 이거하나만 아시면 됩니다. 우리가 안해도 결국 다른나라가 하게될것이라는것. 그리고 그 이익은 결코 작은게 아니라는것.
          
abwm 19-02-20 22:06
   
450조면 우리나라 한해예산입니다. ㅡ,ㅡ
nigma 19-02-20 21:58
   
개인적으로 ADD까지는 과한것으로 그리 바람직하지 않는 지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국방을 위해서 협력도 필요하고 최신의 무기체계 개발과 생산과 규모의 경제를 위해 적절한 수준과 양의 해외 판매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그 나라에 대하여 외침을 막기위한 1차적 협력 차원이 바랍직하지 훗날 그 이상이 되어 큰 정치 외교적 문제와 책임의 가능성이 될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저는 개인적으로 독일과 같은 태도가 그나마 우리가 취할 제일 바람직한 무기 수출 정책이지 싶습니다.)

UAE가 벌써부터 처음엔 자신들을 위해 그렇게 애쓰고 바래서 어쩔수 없이(?, 아마도 MB 때문일 듯...) 그리 되었지만 결국은 사우디까지 끌고 온 것은 제가 생각하기에 우리와의 관게에 지켜야할 어떤 것들을 그렇게 잘 지킬 것 같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한 어떤 것들이란 단순히 여느 교역 같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비록 언론에 공개되지는 않았으나 아마도 우리가 UAE에 주는 것은 상당한 정치외교적 부담과 책임 그리고 여러문제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모르긴 해도 그와 관련하여 여러 이유와 부탁들도 충분히 했을 것이고 UAE측도 잘 숙지하는 바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그런 저간의 사정을 잘 알고 있을 UAE가 자신의 맹방라고 해서 자신들에 대한 수준과 비슷한 지원을 우리에게 알선하는 것은 마치 한번 꼬드겨 관계 맺으면 결국 더 깊이 빠지게 되는 무슨 불량 1진애들과 관계 같은 것아 이것이 과연 멀리 내다볼 때 그리 바람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 언론을 통애 예상되는 그런 제의들을 다 거절하자 이런 건 아니지만 저는 매우 신중하고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특히 ADD 같은 것은 대신 UAE가 우리 것을 뭐 사주고 말고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애초에 하지 말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이리된바 UAE가 정말 우리의 맹방이 되어야 할 수준의 것으로 기왕지사 그리 되기를 바랍니다. 다만 UAE가 여느나라와 달리 매어 적은 소수의 인원이 모든 기득권을 독점하고 또 왕이 있고 특히 이슬람을 국교로 통치이념을 삼고 있는 정치시스템의 나라로 과연 이게 바람직한지 아지고 많이 회의적입니다.(이슬람국가는 종교적 이유와 민족적 이유로 돌변할 수 있는 나라이기에 ...)

혹 어떤 분들의 생각처럼 우리도 장차 미국이나 미군 같이 그리 되는 걸(군사정책이라든지...) 저는 개인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우리가 취할바도 아니가 갈 바도 아닌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얼마든지 우리만 제대로 갈 길 잘 가면 그와 같지 않더라도 또 그런 군사외교전략이 아니어도 그에 못지 않는 부강한 나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무기체계도 대외에 적당히 팔렸으면 좋곘습니다. 경제적 목적으로 마구마구 팔거나 미국처럼 큰 군산복합체가 날에 등장하거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국가의 정치외교적 정책이 그들의 이익에 따라 영향받으면 끌려다니는 나라가 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래 중동과 관련한 일련의 일들이 꼭 그에 반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전까지 우리에게 없던 매우 다른 형태와 의미의 군사외교적 관계로 멀리 내댜보고 신중하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전정권의 실기(?)로 이미 엎질러진 물이겠지만 그럼에도 잘 추스리고 관리해서 장기적 안목에서 우리 나리 민족의 대계를 위해 우리의 정치외교적 기조와 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말이 두서없이 장황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단순히 '민주주의' 같은 단어로 대변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정치외교적 철학(?)이 담긴 나름의 정책을 펴내고 그럼으로써 다른 나라들의 준중을 얻고 선망이되는, 힘이 아닌 정치와 문화 경제적 능력과 조력로써 평화를 증진시키는, 나름의 국제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입지를 갖는 나라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푸푸푸 19-02-20 23:12
   
전차, 장갑차, 자주포를 만들려면 자동차산업이 있어야하고 그 자동차산업을 유지할 인력이 있어야하는 등
 토양에 거름주고 키워가는 과정이 장난아니게 험난할것 같네요.

저곳에 우리나라 ADD의 조직운영노하우가 전수되고 기술이전까지 완료하려면 수십년 걸릴거라고 봐요.
UAE는 한국 방산업계의 우량고객이 되는 것이지요.
아마 UAE도 알걸요. 돈줄 끊기는 순간 한국은 미련없이 짐 싼다는것을...
땅콩3 19-02-21 05:56
   
k9,k2,k21,소형위성,각종미사일6개정도 알려주고 30조만 받아왔으면 좋겠네요...잘 만들지 모르겠지만...
쥬라기 19-02-21 12:03
   
역사적  으로도 중동은 우리나라와 인연 깊죠, 오일  달러  로 흥청거릴때 우린 거기에 빨때 꼽아 나라  부흥시키는대 일조 했죠, 잘하면 노다지입니다,저  동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