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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3-04 01:34
[기타] F-35A 가격, 유지비 생각보다 훨씬 쌉니다.
 글쓴이 : archwave
조회 : 4,157  

F-35A 양산 이전의 얘기.
옛날 스텔스기들이 몇번 출격하면 스텔스 도료 새로 칠해야 했던 시기의 얘기.
때문에 F-35A 는 비싸게 먹힌다는 오해가 널리 퍼져있는 것 같네요.

일단 F-35A 기체 가격은 올해 8500 만 달러 ( 956 억원 )
2020 년에는 8000 만 달러 ( 900 억원 ) 까지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유지비는 현시창투님이 말씀하셨던 바를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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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공군의 경우 F-35A의 유지비는 1비행 시간당 3만 달러 수준.  

초창기 4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최근 본격적으로 조달 수량이 늘면서 하강 곡선을 탄 상황입니다. 아직 조달 물량이 더 남았으니 더 떨어지리라 봅니다. 이 수준이면 프랑스 라팔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수준이고, F-15E계열이 2.7~3만 달러 수준이니 비슷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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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A 시간당 유지비 30000 달러 ( 작년 시점 )
F-15E 는 시간당 유지비 27000 ~ 30000 달러
F-16 구형 시간당 유지비 25500 달러 ( F-16 신형들이 구형보다 유지비 쌀 것 같지도 않군요. )

F-35 는 미국조차 아직 수량 많이 갖고 있지 않은데, 미국이 1736 대 완편하고 나면
유지비가 훨씬 더 싸게 들 가능성이 큽니다.

많이 만들고 많이 쓸수록 가격, 유지비가 내려갈 수 있는 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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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 에서는 부품들이 모듈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진단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어서 비행중 엔진부터 시작해서 모든 것들의 가동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해서 고장 예측을 합니다. 어떤 모듈이 수명이 다 되어간다거나 고장날 확률이 높아졌다는 식으로요.

진단 컴퓨터에서 교체 권장하는 모듈을 주문해놓고 나서, 모듈이 배송되면 교체하는 식으로 쓰는거죠.
이 과정에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가동률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쓰던 모듈은 고치는 것이 아니라 공장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공장에서 고치든 뭘 하든 한 것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비축해놓고요. ( 리퍼비쉬 딱지 붙일려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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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 가격 900 억원.
유지비도 다른 하위 기종들과 별 차이 안 남.

참고로 KF-X 가격은 대당 700 억원 ( 어떤 경우에도 7 천만 달러는 안 넘는다는데.. ) 으로 계획잡혀있습니다. 유지비도 글쎄요. 한국이 옛날처럼 값싸게 만들고 값싸게 유지할 수 있는 국가도 아니니..

가격이나 비용 때문에 다른 기종도 고려해봐야 한다는 생각이신 분들은 좀 업데이트가 필요해보입니다.

ps. 무장. 예비 부품등을 같이 일괄구매할 것이고, 계약 조건, A/S 조건등등이 있을 것이기에 기체 가격만 달랑 주고 구매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것 때문에 다른 기종 대비 훨씬 더 비싼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어보입니다. 다른 기종들도 역시 기체 가격에 이거저거 붙는 것은 매한가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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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snl 19-03-04 01:51
   
f16v가 현재 800억정도
f35a가1000억이지요
kfx가 800억이하로 잡혀있구요
kfx는 맘대로 뜯고 연구할수있으며
국부가 외부로 유출안되는걸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보니 논외지만
f16과 f35면 무조건 f35죠
안사는게 아니라 못사는나라가
f16v를구입하겠죠..
holdmeagain 19-03-04 02:06
   
글세요 개인적으로 kfx 와 f35를 가격대 성능으로 비교하는건.
극히 밀리적인 관점이죠
     
archwave 19-03-04 02:19
   
그러고 보니 글이 마치 KF-X vs F-35A 로 보여질 수도 있겠네요.

위 글은 F-15 나 F-16 계열로 눈길 돌리는 사람들 보라고 쓴 글입니다.
KF-X 가격도 이런데, F-15, F-16 신형들의 가격은 어떻겠느냐 이런 의미죠.
드림케스트 19-03-04 02:18
   
규모의 경제를 이룬다는소리군요..
     
archwave 19-03-04 02:20
   
아직 규모의 경제가 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도 타 기종 대비 F-35A 가 비싼 것이 아니란 얘기이고요.
zerosnl 19-03-04 02:42
   
덕분에 스텔스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편견은
사라졌네요..
f15는 폭장량때문에 사는거 아닌가요
용도가 좀 다르지요..
f15x는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았지만
최소 1500억이상 예상합니다
황제 19-03-04 09:45
   
KFX는 무조건 단순하고 저렴한 전투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출을 해야 많이 만들 수 있고 많이 만들어야 가격이 싸집니다. 우리가 독자적으로 전투기를 생산한다고 씹고 뜯고 맛보는 게 가능할 거 같습니까? 그건 돈이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아무리 국산 전투기 만세라고 외쳐도 돈이 없으면 애물단지가 될 뿐입니다.
     
archwave 19-03-04 10:11
   
수출을 고려한다면 가격이 문제일 수밖에 없는데요.

현실은.. KF-X 가격이 F-35A 가격에 근접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위 글과 댓글에도 나와있듯이, F-35A 는 900 억. KF-X 는 어쩌면 800 억까지도..

더 가격을 낮추기 위해 급을 낮춘다면 이번엔 F-16 계열과 경쟁해야 하는 처지가 됩니다.
( F-16 은 모델별로 FA-50 가격급 중고부터 시작해서 아주 다양한 가격들이 있음 )
베스트셀러에서 스테디셀러 소리까지 나오는 F-16 계열과 가격 경쟁.
애초에 KF-X 시작이 KF-16 대체였다는 것도 기억해두시고요.

사실 KF-X 수출 가능성은 포기하는 편이 현실적이라 봐도 큰 무리는 아닙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만 쓴다 해도 이미 300 대 물량은 확보된 셈이고, 이 정도면 일단 큰 손해는 안 봅니다.

KF-X 수출은 F-35A, F-15, F-16 계열들과 직접 경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 경쟁이 될까요 ? 차라리 틈새 시장을 노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나르시스트 19-03-04 10:16
   
2026년부터 kfx가 배치되기 시작하면 아마 4.5세대 시장은 미국이 거의 독점되어 있을거 같습니다.
그래도 블럭1 120대를 시작으로 한국 공군은 kfx로 체워질 테니 공군에 제공하는 기체만으로도
어떻게든 규모의 경제는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고보니 정말 GE는 노났네요.
          
archwave 19-03-04 11:11
   
한국이 KF-X, F-16, F-15 등등 어떤걸 써도 GE 는 엔진은 팔 수 있으니까, KF-X 덕에 특별히 더 재미본다고 하긴 어렵겠네요. 아 참. F-16 은 엔진 1 개니까 F-16 대신 KF-X 를 쓰면 엔진 1 개를 더 팔 수 있군요. 역시 GE 가 땡잡는 것이 맞긴 맞겠네요.
쿤타 19-03-04 12:26
   
미국이 F35만 1700여대를 보유한다는게 경이롭군요~ 부럽..
나그네x 19-03-04 19:34
   
음..스텔스기 유지비 이게 어느게 진실인지 알수가 없더군요. 예전에 어느 그래프 표를 본것에서는 비스텔스기에 비해 상당히 많이 나온표를 본것같아 아..유지비 많이 나오겟다. 라고 생각했는데.
기본?유지비는 크게 차이안나는게 스텔스기능?을 따로 점선으로 높게 표시된것을 봤었던것같은데... 뭐 적게 나온다면 다행이지만 솔직히 이쪽에서 이런 자료내놓으면 저쪽에서는 저런 자료가 나오니.. f-15k처럼 도입하고 운용하면 답 나오겠지요.
그렇지만 f-15k도 운용유지에 어려움을 겪고있다고 하더군요. 동류전환문제도... f-35는 더 심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뭐 수입해오는 입장이니 어쩔수 없지만.
     
archwave 19-03-04 19:48
   
위 글에 인용한 3 만 달러는 2018 년 9 월 14 일 기사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운용하고 있는 펜타곤 보고서에 나온 시간당 유지비 평균(!) 값입니다.
이걸 안 믿고 다른 것을 믿어야 할 이유가 없겠죠.

동류전환 이유는 3 가지 입니다.
1. 부품 사올 예산이 없다.
2. 부품을 구입하려 해도 생산하는 업체가 없다.
3. 부품 생산 계약하긴 했는데, 도착하려면 하세월이다.

위 3 가지 문제 모두 생산한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고, 여러 국가에서 활발히 운용되고 있는 기종에서는 발생하기 힘든 문제겠죠.

F-35 가 동류전환 당할 가능성이 제일 큰 곳은 아마 미국일듯. 예산 문제로 말 많으니..
     
archwave 19-03-04 20:49
   
스텔스기 유지비를 들쑥날쑥하게 만드는 주요인은 아무래도 스텔스 도료등 스텔스 관련 소모품들일텐데요.

F-35 는 애초부터 이런 비용을 줄이도록 설계된 기종입니다. 재질 자체를 스텔스용으로 써서 만들고, 소모품인 스텔스 도료를 칠해야 할 곳도 최소화하는 식으로요. 이를 위해 개발했던 재질, 도료등이 꽤 좋았던지 F-22 에도 적용해서 F-22 의 유지비도 낮췄다 하죠.

재질/도료 기술도 계속 발전하고 비용도 낮아질겁니다. 이런 이유로 집계한 시기별로 유지비 액수 차이가 크게 날 것은 당연할테고요. (최신 자료가 아니면 믿지 말아야 함)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옵션입니다. 필수가 아닙니다.

스텔스 성능을 조금 희생해도 되는 작전이라면 비스텔스기나 다름없는 소모품 비용을 들이고 8.1 톤의 폭장을 할 수 있고, 스텔스가 중요한 작전이라면 소모품 비용 조금 더 쓰고 2.59 톤의 폭장만 할 수 있는 식이죠.

당연히 스텔스 작전에서는 비용이 올라가긴 하겠지만, 보유한 F-35A 전량 모두 항상 스텔스 모드로 운용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F-35A 가 비스텔스기에 비해 그리 비싼 것도 아니기 때문에, 스텔스기를 사놓고는 비스텔스기로 써도 문제될 것은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