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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3-21 12:05
[뉴스] 발당 15억 천궁 오발, 정비실수로 드러나
 글쓴이 : 노닉
조회 : 4,044  



공군 천궁 오발사고 조사결과 발표…"정비작업 중 과실로 발생"
단순실수로 드러나 천궁 정상 운용…사고 관련자 문책위원회 회부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지난 18일 춘천지역에서 발생한 중거리 지대공유도탄 '천궁'(天弓) 오발 사고는 정비작업 중 정비 요원들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군은 21일 '천궁 유도탄 비정상발사 조사결과' 자료를 통해 "비정상발사는 18일 오전 10시 38분께 연간 계획정비 일정에 따라 천궁 유도탄의 발사대 기능을 점검하던 중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형 패트리엇'으로 불리는 천궁은 적 항공기 격추용 유도탄으로, 발당 가격은 15억원이다. 당시 춘천의 공군부대에서 비정상 발사된 천궁 1발은 인근 상공에서 자폭했다.

공군은 사고 직후 공군작전사령부와 국방과학연구소, 제조사인 LIG넥스원, 국방기술품질원 등이 참여하는 민관군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비정상 발사의 원인을 조사했다.

합동조사단은 현장조사와 관련자 진술, 모의시험 및 검증 등을 통해 천궁 정비작업 중 정비요원들이 케이블 분리 및 연결 절차를 준수하지 않아 오발 사고가 난 것을 확인했다.

공군은 "해당 정비작업 때는 유도탄에 연결된 작전용 케이블을 분리하고 시험용 케이블을 연결한 후 점검해야 하나, 정비요원 간 의사소통이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아 작전용 케이블이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사대 기능 점검을 수행했다"며 "이로 인해 점검용 노트북을 통해 입력된 발사신호가 유도탄까지 공급됐고, 유도탄은 발사된 후 자동폭발 시스템에 의해 약 3.5초 만에 공중 폭발했다"고 설명했다.

(후략)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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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fekdrks 19-03-21 12:08
   
헉! 15억을 불꽃놀이에 나좀주지
     
몽골메리 19-03-21 14:13
   
받으시면 오백만 땡겨주셔
20년가자 19-03-21 12:12
   
확실한  대비는  잘 되고  있는가  봅니다.
루크007 19-03-21 12:14
   
아쉽지만 자폭 시스탬은 잘 작동하고 있군요
송곳니 19-03-21 12:15
   
흠.. 안전수칙 미준수라는 이야기네..
당연히 징계사유라고 봄.. 확실하게 후속 조치 하고 사후에 이와 비슷한 일이 없길...
자체발광 19-03-21 12:15
   
생각보다 싸네요

보통 저정도 성능이면 20~30억 정도 하던데
ewsn 19-03-21 12:18
   
정비요원 간 의사소통이 명확하게 이뤄지지 않아  <----- 쉽게말해 설렁설렁 일하다가 15억 날렸다는 거네요..
15억이면 뭘 할수있을까....  몇명 철컹철컹 하겠네.... ㅉㅉㅉ
각 사병 하나하나 복명복창 큰소리 내면서 확인하며 일하면 저런 안전사고 나지도 않음..
이런건 철저히 조사해서 책임져야죠...  15억이 누구 이름도 아니고....
TheCosm.. 19-03-21 12:18
   
사람이 하는 일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완벽하게 하기란 어려우니... 그나마 여차했을 때의 시스템도 갖추어져 있고 인명피해 같은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아 다행인 것 같습니다. 징계를 받더라도 너무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은 적당한 수준이었으면 좋겠네요.
허투루 19-03-21 12:23
   
하다보면 자연스레 느슨해져 절차같은거 크게 신경 안쓰는 경우가 많으니까 뭐 그럴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이번 사례로 향후에는 훨씬더 주의할테고요.

자동폭파 실제 실험 좀 비싸게 했네요.
바토 19-03-21 12:47
   
자폭 기능시험 했다고 칩시다 ㅎㅎ
푸르뎅뎅이 19-03-21 13:16
   
항공기 무장 정비를 해본 사람으로 판단해 보건데 100% 인재입니다.
항공기와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무장 스위치 조작은 비슷할 걸로 예상합니다.
인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장 발사 신호가 전달되지 않도록 물리적으로 최소 3중의
인터락 체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영하는 조직의 방침으로 운영상의 안전수칙도
최소 2중으로 사람의 실수로 발사되지 않도록 운영하죠.
 이걸 다 우회해서 직접 신호가 전달되었다는 것인데, 절차부터 물리적인 안전장치
전부를 지키지 않은 또라이가 정비했다는 거죠. 처벌감 맞습니다.
저같은 경우 분기마다 안전, 소방교육을 받고 매일 작업시작전 정비반장으로부터 이런
안전사고에 대해 사고사례 및 주의사항 당부를 들었는데, 사고를 발생시켰다는 건
진짜 문제많은 정비병 일겁니다.
     
나르시스트 19-03-21 13:20
   
오우 항공기 무장 정비사!!!
질문있습니다.f-16pb는 무장 인티가 어느정도 자유롭다고 하던데
어느정도입니까?
kf-16의 무장같은 경우 인티를 마음대로 할 수 없는건지요
     
Y금강불괴Y 19-03-21 14:49
   
그러길 바랍니다....

그런데 윗글에서도 ' 정비요원들 ' 이라면~  이건 꼴통 한명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누구나 할수 있는 실수로 인한 사고였을 개연성 또한 의심됩니다....
사건을 최소화 또는 덮기 위해 정비요원들에게만 책임 전가가 아니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재발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없애고 피드백으로 개발할때 참고자료로
쓰였으면 합니다...
자파리 19-03-21 14:10
   
결론은 비정상 발사라고 할 수도 없군요. 사람이 비정상 운용했지요.
그날을위해 19-03-21 17:50
   
서울 집한채가 시원하게... ~.~;;
3군통제사 19-03-21 18:38
   
결국, 예전 나이키 오발, 호크 오발과 동일한 차원의 미스 발생이군요.
실수는 반복되는데.......체크 시스템에 대한 전면적인 재점검이 요구됩니다.
절차상에 확인이 분명히 있지만,,,,귀찮다고들 안하죠....이게 몇개 동시에 발생되면...사고나는 거죠.
탯줄 연결된 거 제거 확인 안하고 모의발사 절차 돌입하다가...........
사고의 원인은 분명합니다.  人災
abwm 19-03-21 18:51
   
그나마 빠르게 문제점을 파악했네요. 이건 칭찬해줄만하지만, 앞으로 정비교육은 철저하게 하거나, 좀더 안전한 시스템이 필요할듯. 인명피해없이 문제점을 이렇게 알수있는것도 어떻게보면, 득이긴 합니다.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점점 완성에 가까워질테니깐요.
참치 19-03-21 23:56
   
안전시스템이 실증 되었네요.  시험발사에 인색한 한국이라, 왠진 국민이 보기엔 아깝지 않아요. ㅎㅎ

이렇게라도 발사시험 해야죠.  이런게 다 물기팔때 이야깃거리가 될지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