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4-07 21:35
[해군] 英국방부 핵잠수함 처분 제자리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4,667  

(서울=연합뉴스) 최이락 기자 = 영국 국방부가 20척의 퇴역 핵 잠수함 처분을 제대로 하지 못해 비판을 받고 있다고 BBC가 3일 전했다.

방송은 영국 의회 산하 국가감사원(National Audit Office·NAO)을 인용해 이들 잠수함 가운데 9척에는 아직도 핵연료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멕 힐리어 하원 공공회계위원회 위원장은 "이런 문제가 책임있는 핵보유국이라는 영국의 명성을 위태롭게 한다"고 비판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국방부는 1980년대 이후 퇴역한 핵 잠수함 가운데 아직까지 한척도 해체하지 않았다.

그동안 영국 정부는 퇴역 잠수함들을 스코틀랜드 로시스와 데본의 데본포트에 보관하는데 5억파운드(약 7천453억원)를 지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잠수함 한척을 완전히 해체하는데 드는 비용은 9천600만파운드(약 1천431억원)으로 감사원은 추산하고 있다.

힐리어 위원장은 "납세자들의 부담을 증폭시키는 문제에 대해 국방부가 정신을 바짝 차리고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20년 이상 국방부는 퇴역한 핵 잠수함을 해체하겠다고 약속해 왔다"며 "지난해에는 공공회계위원회에서 진전을 이루지 못한 점에 대해 고심해서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 국방부 대변인은 "핵 잠수함 폐기는 복잡하고 힘든 작업"이라며 "우리는 모든 퇴역 잠수함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핵연료 제거 및 해제 작업을 가능한 빨리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잠수함[EPA=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10738349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난나야 19-04-07 23:50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푸르뎅뎅이 19-04-07 23:56
   
우리나라가 무료로 처분해 주는 댓가로 우리나라한테 핵추진잠수함 기술을 가르쳐주면 될 것 같은데.
     
니내아니 19-04-08 12:18
   
저때 기술 가져와 바야 투자대비 효율은 그다지 좋지 않을것 같습니다..

저 돈으로 새로운 신기술을 사오던지 개발하던지..그게 더 효율적일것 같네요..
다잇글힘 19-04-07 23:56
   
정치적 성향에 따라 상당히 미묘한 주제네요. 환경단체들은 울나라 핵잠수함 개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지네요.

뭐 아실만한 분들은 아시겠지만  소련의 경우 50년대부터 90년대까지 여러행태의 핵잠수함 핵폐기물을 심해에 투기를 해왔는데요. 그 중의 하나가 동해이기도 합니다. 울나라나 일본이나 나중에 그 사실을 알게되면서 발칵뒤집혔고동해에 대한 모니터링을 해왔죠. 코미디인건 일본이 나중에 러시아에 대해서 동해에 대한 해양투기를 중단시키기 위해 자금지원을 하면서까지 중단시켰다는 것.
     
축구사랑인 19-04-08 00:25
   
러시아 개 쓰레기놈들이네요.
동해는 한,일에게는 생명줄같은 앞바다인데 여기를 죽음의 바다로 만들고 있었다니.
     
쿠비즈 19-04-08 10:28
   
글쎄요... 이딴 짓거리한게 소련뿐만 아닙니다. 심지어 우리도 그딴짓 했는데요.(울진 앞바다 심해에 45톤가량의 핵폐기물을 버렸습니다.) 이런 짓거리는 핵을 대규모로 이용하는 나라 대부분이 저질렀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10만드럼의 고준위(!!!) 핵폐기물과 100만드럼이상의 중저준위 폐기물이 바다에 투기된것으로 판단됩니다.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중국은 물론 한국, 일본도 그런 짓거리 했습니다.
     
다잇글힘 19-04-08 16:02
   
다른 나라들도 해양투기를 해왔다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단지 나라별 구체적인 통계까지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이 아닌지라... 이왕 얘기를 하셔서 문서들을 좀 찾아봤는데요.

사실 소련(러시아)이 과거 압도적으로 많은 양의 해양투기를 해왔던 것으로 알고 있었거든요. 더군다나 동해의 경우는 반폐쇄해라서 더 문제가 된 것이고,  소련(러시아)의 태평양쪽 해양투기는 대부분이 동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https://i.imgur.com/9xV2RZS.jpg
https://i.imgur.com/K4A3o2m.jpg
https://i.imgur.com/SDRSzIm.jpg
https://i.imgur.com/5DUXhwR.jpg

다만 북극해나 대서양에 비해서는 그 양에 있어서는 자리수를 하나 내려야 하는 수준이긴 합니다.

전세계 오염양을 기준으로 하면 소련(러시아)가 젤 많고 그 다음이 이 글의 대상국가인 영국인데 영국도 소련(러시아) 못지않게 많은 양을 투기해 왔습니다. 오염시킨 양으로 따졌을 경우 소련(러시아),영국 이 두나라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90%에 육박합니다

https://i.imgur.com/Zre0MNZ.jpg

한국을 포함 다른 주변국가들의 오염양은 소련(러시아)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일구화 19-04-08 08:34
   
정말 저 돈으로 가능하다고 보는가?

섬나라답게 분리비용으로만 본다.
운반 처리는 계상에 없다고 봐야한다.
니내아니 19-04-08 12:17
   
참 아이러니 하네요...

만들땐 열강 반열..이제와서 해체할려니 돈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