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4-15 11:36
[잡담] 4대 핵심기술 아직도 오해하시는 분이 있네요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3,574  

2014년 록히드마틴은 F-35 절충교역(무기 거래에서 무기를 판매하는 국가가 사가는 나라에 기술 이전이나 부품 발주 등의 반대급부를 제공하는 것)으로 21개 기술항목을 제안했다. 방위사업청은 KF-X 개발 위험을 경감하는 차원에서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기술(AESA 레이더,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 전파방해장비(RF Jammer), 영상광학표적탐색 및 추적장비(EO TGP) 등 4개 항공전자장비를 KF-X에 탑재해 주(主)임무 컴퓨터와 연동하는 기술(위 4개 항공전자장비를 개발하는 기술과는 별개임)을 미국 정부 ‘E/L(Export License) 승인 시’라는 조건하에 추가하는 것을 협의했다. 

그런데 F-35 구매 대수가 당초 60대에서 40대로 축소되면서 절충교역 규모도 줄었다. 이에 따라 추가 협의된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기술은 미국 정부의 E/L 승인 시 기존의 21개 기술항목 중 일부를 동일 가치규모만큼 대체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아쉽지만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기술 이전은 미국 정부의 미승인으로 무산됐다. 이와 관련해 2015년 나라가 떠들썩했으며 많은 의혹이 제기됐다. 

“미국만 선진 기술 가진 게 아냐”당시 거론된 의혹은 다음과 같다. ‘미국 정부가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기술을 이전해주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승인될 것처럼 국민에게 선전했다’ ‘미국의 기술이전이 무산됐는데 어떻게 4개 항전장비를 개발할 수 있나(우리가 요구한 것은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에 관한 기술이지만, 당시에는 장비 개발에 대한 기술이전을 요구한 것으로 잘못 알려졌다)’ ‘미국의 기술이전이 무산됐으므로 그만큼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것 아닌가’ ‘KF-X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기술이전이 필요하다더니 이제 와서는 기술이전 없이도 개발할 수 있다고 하니 그동안 말한 것은 모두 거짓이고 믿을 수 없다’…. 

이러한 여론은 절충교역 시 기술이전 형태와 기술이전 승인 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출발했다고 생각한다. KF-X 기술이전은 록히드마틴이 무엇을 설계해주거나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다. ‘모든 개발은 국내업체가 주관하고 록히드마틴의 엔지니어(TA·Technical Assistance)는 옆에서 조언하고 분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뿐이다. 즉 우리 엔지니어들도 기본적인 기술은 보유하고 있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방위사업청에서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에 대한 기술지원(TA)을 요구한 이유는 모든 개발 수행은 국내업체가 하더라도 록히드마틴 TA들이 일종의 ‘가정교사’ 역할을 해줌으로써 개발 위험을 줄이는 게 목적이었다. 따라서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에 필요한 비용은 사업계획 시부터 4개 항전장비 체계통합 기술이전 여부와는 무관하게 총사업비에 반영돼 있었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0&oid=262&aid=0000010728
조금만 찾아보면 나오는데 말이죠..

그리고 자꾸 인도네시아 불만 있으면 행동으로 옮기세요 청와대 게시판 국민청원 넣으시던가 여기서 이런다고 정부가 보기라도 하나요? 행동으로 보이고 얘기하세요 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Republic 19-04-15 13:12
   
옙35때
핵심기술 이전 거부 한건 사실
핵심기술 이전 거부 예상한것도 사실
방사청도 알고 있었던것도 사실
Ifx때
인니도 위와 동문

But 인니는 액션을 취했고
우린 록마에게 어떻게 했죠?
님 발제취지가 기술 이전이란건
가정교사다 ..
오해하지 말아라 이건데
이럴꺼면 왜 입찰을 했느냐... 의문.
퉁쳐서 가정교사라고 표현하면
설명이 된다고 생각을  하시나봐요..
가정교사도 나름이 있는데라고 반박하면?
통신위성건은 좋은게 좋고 하니 넘어가죠.
     
넷우익증오 19-04-15 13:20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432448&page=0


 

입 싹 닦는건 록히드가 잘하지 안나요?


이 댓글 때문에 그런 건데요? 그리고 나는 분명히 본문에 얘기했습니다 여기서 떠들 문제가 아니라 직접 얘기 하라고요 청와대에 대고 여기서 가타부타 떠들어봤자 아무 소용 없어요 참 답답합니다 국민청원 하세요 그게 빠릅니다
          
Republic 19-04-15 14:01
   
이분 왜  관심법 시전하시지..

여기서 떠들지 말고
정 불만이면 ifx취소 청원해라고 하셨지만

국제 무기교역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해당사업의 현황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요..

다만 kfx에 영향을 주는건 사실이라서 인니의 행보에 대해
우려는 되지만
그래서 아직까지는 여론으로 정부를 압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Kfx  큰그림을 위해 밀매님들이 인니를 좋게좋게 봐야 할지
싸가지없는 인니와 손절해하느지
전 판단 불가입니다.

한국과 인니는 동반자 어쩌고 파트너쉽 국가 관계이고
이건 군사우방국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과정이라서
계산기를 더 두들겨봐야 알겠지만 저에겐 계산기에  데이터입력할 지식이 없답니다.
          
user386 19-04-15 14:03
   
이 문제 해결하려면 국민청원 하는게 빠르니 여기서 이러지말고 행동하라고 하시는데...
참 이상한 말씀을 하시네요... 논리 비약이고, 어불성설 이십니다.

여기 가생이나 밀리터리 게시판의 성격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는것 같은데... 이 곳 가생이는
유희를 즐기는 곳이지 무었을 해결하러 오는곳이 아니죠.

이곳 가생이 밀리터리 게시판 또한 가생이라는 번역 싸이트에 놀러 온 사람들 중 공통관심사 즉 밀리터리에 관심이 있고 지식이 있는 사람들 끼리의 토론의 장이지... 해결의 장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그냥 국방 현안에 혹은 무기에 대하여 토론하고 지식을 나누는 곳입니다.

여기 토론자들 중 나의 논거가 국방현안이나 정책에 영향을 줄거라 생각하고 글 남기시는 분 있나요?

님 말대로 애초에 뭔가를 해결하려 했다면 국방부 게시판에 가거나 청와대 홈페이지에 가서 글 남겼겠죠.
다만... 여론 형성에 이 곳 게시판이 백만분의 일 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면 그걸로 만족하는 거죠.

그리고 여기 밀게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이번 인도네이사가 애초에 계약조건도 무시하고 분담금연체 한 것도 모자라 이젠 아예 분담금도 줄여주고 거기다 오히려 자기들 요구사항은 많아진 부당하고 염치없는 처사에 분노하고 따질건 따지자는 것이지 왜놈들처럼 인도네시아에 보복하고 단교하고 그러자고 하는거 아니지 않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