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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4-15 16:25
[잡담] kfx 사업에서 기술이전에 대해서 오해가 심한 부분.
 글쓴이 : 도나201
조회 : 4,002  

기술이전에 관해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kfx사업에 4대기술 이 같이 포함되어 있는 줄 알고 있다라는 것이다. 

1.kfx개발사업. 
정확히는 플랫폼에 한정된 사업이라는 것이다.
시제기 6대중 2대가 인도네시아에 인도될 예정. 

즉, 다시 말해서 시제기에 대한 기술이전만을 허용한다라는 이야기다. 
이시제기에 사실 레이더를 포함한 eot 등등 화기관제장비는 제외되 있다. 

즉, 항법장비만 장착한체 뜨고 내릴수 있고 기동성을 확보한 시제기만을 인도하고 
kfx사업은 1차개발에 관해서 기술이전이 행해지고 있다. 

2.인도네시아가 원하는 것. 
지금 인도네시아가 원하는 기술이전은 레이더와 관련한 화기관제장비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kfx와 별개로 우리가 독립적으로 각자 따로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인도네시아에 돈은 한푼도 쓰이지 않았다라는 것이다. 

aesa레이더, eot. 공대공미사일, 장거리 지상정밀타켓 등등. 
기타 kfx에 2차개발부터 이어질 기술적인 면에서는 개발참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는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이부분에 우리가 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있다. 
한마디로 생 강짜라는 사실. 


3.인도네시아의 도청사건. 
이건 지들이 받아 쳐먹을 만큼 쳐먹었다라는 것이다. 
cn235 동체의 진동, 동체기골의 균열문제로 인해서 사실상 중형항공기사업이 폐기처분할 상황이였다. 
이때 인도네시아는 원인파악도 못하는 상황이였다. 

우리측에서도 이기종에 대해서 엄청난 골치거리로 전략하고 그에 대해서 기골보강, 동체진동을 잡아내면서
득달같이 덤비던 시절이였다. 

우리의 창정비수준에도 못미치는 항공기술력을 가졌다라는 것이 여실히 증명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겨우 동체조립도 못해서 문제파악은 언감생심인 시절이였다라는 사실이다. 

그와중에 동체를 자국생산 조립으로 계약이 이뤄졌다. 
당시 이것도 이들에게는 불안한 상황. 

다만 개발하냐 안하냐 말들이 많아서 엔진의 2연장을 탑재하는 것으로 강짜 부렸고, 
이로인해서 항속거리가 늘어나게 되면서 동체의 증가로 이어졌음. 
한마디로 설계를 다시 했다라는 이야기다. 

3.인도네시아의 kfx 인력파견 및 역활. 
그들은 주로 동체설계관련 및 재료공학에 관심있었다. 
그러나 재료공학쪽은 철저히 배제되었음. 
계약은 동체설계뿐이였다라는 사실. 
이것도 자체 소프트웨어를 새로 개발하면서 한부분을 사용할수 잇도록 함. 
사실이건 엄청난 특혜임.
그러나 그들에게는 가장 관심있는 것은 재료공학쪽인데. 
전혀 접근불가사항. 
한마디로 첨 생각했을때 자신들이 설계하면 동체설계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일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 재료공학의 중요성을 나중에 깨닫게 된것으로 보여짐. 
한마디로 그들 문제임.

4.즉, 동체 주익과 미익이 적용된 복합재에 대한 기술이전은 절대로 없다라는 이야기임. 
기타 동체 설계에관한 문제도 스텔스성을 바탕으로 한다고했지만, 
주요골자는 바로 엔진흡입구설계가 핵심임. 
뭐 다른분은 주로 내부무장을 꼽기는 한데 
이건 2차문제고, 1차적으로 엔진흡입구의 스텔스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s자 흡입구설계가 
최고임.  이것만 한다고 하면 사실상 스텔스성을 동체에서는 확보했고 이에 대한 개조개량은 후에 이뤄질수 있음. 

즉, kfx는 철저한 단계적 개발을 염두한 설계임. 
인도네시아는 1차사업만을 계약한것이고 , 
즉, 시제기 2기 인도까지만 참여 사항이라는 것임. 
동체제작 조립까지의 공정을 책임을 질수 잇도록 교육시키는 수준이라는것이 정설. 
이것을 넘어서게 해달라는 생떼중이라는 소리임. 




즉, kfx개발은 철저히 단계적인 개발사항을 통해서 기타 주요부품은 따로 개발을 하고 
비행체 플랫폼에 대해서만 한정되어 있다라는 것임. 

가만 보면 이야기중에 모든 4대기술까지 넘기네 마네 하는 수준은 접근 조차 할수도 없음. 

또한 우리도 그에 관련한 기술은 kfx에 포함된것이 아니라는 것임. 
각자 독립적인 사업구성이고. 

이것을 통합하고 장착하는 부분은 3차kfx사업에서나 가능한것임.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1차kfx사업에만 참여 했다라는 것이고, 이부분은 계약을 재계약한 시점이라는 것임.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이계약을 2차사업까지 포함시켜달라고 확장 해달라는 것임. 
그것도 돈도 줄여가면서 .  


한마디로 말도 안되는 소리임. 
계약을 보면 어떻게 보면 사기 아니냐 하는 이야기지만, 
우리가 이전해줄것은 동체설계참여와 기타 관련한 조립기술 부품조립에 관한 
부분을 이전해준다라는것은 정확한 사실이고 계약상도 조립생산을 허용. 
이에관련한 자잘한 손을 타지 않게 니들이 해결할수 있는 수준의 기술이전만 허용해준것임. 

즉, 스스로 부품에 대한 품질관리, 정확한치수 와 조립공정에서 일어날 부분에 대한 자체 해결에 관한 
기술이전이라는 소리임. 

그러니까 인도네시아는 지금 돈을 깍겠다라는 것은 너무 .. 한것 아니냐 하는데. 
당시 기술로서는 동체에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능력도 없던 시절이라는 것임. 
지금에서 어느정도 이에 대한 기술확보가이뤄지니. (뭐 스스로 발전확보한것도 아님 .. 정비창에서 엄청나게 교육받은 인원이 있었음)  더달라고 떼쓰는 것임. 


요약. 
1. kfx 기술이전은 동체생산조립관련한 기술이전이다.
2. 화기관제 및 항법장비의 기술이전은 없다.
3. 위에 화기관제 및 항법장비는 우리의 독자사업이고 kfx사업과는 관련없다.
4. 여기에 관련해서 kfx에 장착되는 모든기술에 관한 기술이전계약은 연관시키지 마라.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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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훈이당 19-04-15 16:36
   
기술이전이 항상 경쟁자를 만드는것 아닙니다. 오히려 종속에 따른 충성고객을 만들죠. 안다고 전투기 사업 벌일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자체 수요가 있어 판을 벌릴수 있는 것이고...  중요한건 체계적 기술관리로 핵심을 놓지 않으면 되는 것이고... 조삼모사 다른부분으로 더 받아내면 되는것... 감정 대응 올바르지 않아요.. 미래 kfx를 위해  인내 하는것 그것이 중요하고 잡아논 고기를 왜 풀어  주자고 하는지..  잘 보세요.. 징징거릴뿐 달래야지요..
     
Wombat 19-04-15 16:38
   
여기서는 많이들 불편한 분들이 있죠
기대감이 커서일수도.. 하지만 전 인도네시아의 요구사항이 혹시 계발일정을 망칠까 그게 걱정일뿐이네요
본자아 19-04-15 17:11
   
첫째
카이랑 인도네시아가 같이 개발하고 있는건 전투기 동체 플래폼입니다.
나머지 레이더 항전장비 무기체계와 각종 전투기에 들어가는 부품들 볼트 한조각까지
전부 기업들이 개발하고 만드는 겁니다.

이건 카이든 정부든 누구도 마음대로 줄수가 없어요.
인도네시아가 가지고 싶으면 그 기업에게 돈주고 사야 되는거고
또 돈 줘도 팔수가 없는 겁니다.

한마디로 전투기 플래폼과 기본기술과 조립을 협업하는 거고
나머지는 인도네시아가 스스로 개발을 하든지 아니면 우리 기업에서 사서 써야 하는거죠.
이걸 마치 우리가 안 준다는둥 인도네시아가 내놔라 라고 했다는 듯이 말하는건
가짜 뉴스입니다. 인도네시아도 그게 안된다는거 너무 잘 압니다.

인도네시아가 저렇게 하는 이유는 바로 기업과 자기들 기업 또는 연구소? 연결 해주길 원하는데
그건 안되기 때문에 이전되면 안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정부도 기업도 안하는 겁니다.
이걸 인도네시아가 기술을 그 돈으로 내놔라 라고 했다고 가짜뉴스를 뿌리는 겁니다.

둘째
우리나라가 다른나라랑 돈을 주고 전투기를 공동 개발 한적이 있냐하면 없습니다.
그냥 전투기를 살테니 기술의 일부 즉 정비 할수있는 기술을 달라는 거였죠.

이건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나라 대부분도 이렇게 합니다.
그 무기를 사는 대신에 정비 할수 있는 기술을 달라고 하는 거죠.
전쟁났는데 고장 났다고 판 나라에다 수리 보낼수는 없으니까 당연 한겁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돈을 내고 공동 개발하는 겁니다.
이런 경우는 미국이나 선진 몇 개국 아니면 이런거 안 합니다.
그냥 제품을 구입하면서 기술도 받아 내지만
인도네시아는 당당하게 돈 내고 공동개발에 나선거고
이걸 인도네시아 내의 일부에서는 미친거라고 보는 겁니다.

선진국도 아니고 돈이 남아 도는것도 아닌데 뭐하러 돈 내면서 공동개발을 하느냐
제품을 구입해 주고 기술 공여 받으면 되는거지 왜 낭비냐 이렇게 된거라고 봐야죠?

솔직히 인도네시아는 잘 하고 있는 겁니다.
당당하게 돈내고 공동개발하고 있고 제품도 구입 하겠다고 약속 하고 있으니
어느 선진국가들 만큼 잘 하고 있는 겁니다.

제가 보기엔 이걸 자꾸 비난하기 시작하면 인도네시아를 이런식으로 생각 하기 시작하면
터키나 폴란드 핀란드 아랍에미레이트 같은 나라는 도둑인겁니다.
이런 식으면 어느나라가 앞으로 우리나라랑 돈 내고 같이 공동개발 할려고 할까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쓰다보니 혼자 내피셜을 넘 길게 썼네요
인도네시아를 너무들 비난만 하시는거 같아서 써봤어요.
     
도나201 19-04-15 17:22
   
문제는 지들수준도 생각하지도 않은  지들 생각이라는데 문제가 있죠.

터키. k2수출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차체에대한 설계생산이고 기타 포탑링에관한 설계임.
        실제기술에서는 넘긴것이 없음.
        얼마전 중동지역의 테스팅환경에서 퍼져버린것이 기술차이임.
       
폴란드. 자체 포탑링에 균열이 와서 이에대한 차체를 제공한것임.

핀란드.  k9 중고사갔음. 즉, 현재 개량형으로 바꾸는 과정이기도 해서 k9을 오버홀해서 판매한것임. 기술이전같은 것은 없음. 그리고 k9은 새로 생산해서 군부대로 배달.

아랍에미레이트. 이건 토바고 같은데 실제적으로 우리나라 군수산업 개발에 여러군데 돈을 대고있는것 같음. 실제저긍로 우리나라 국방과학연구소에 대한 모든 자료를 표방하고 설립하고 있음.
아랍에미레이트는 돈을 주고서 기타 막말로 국방과학연구소의  벽돌하나까지 퍼날르고 있다고 보면됨. 그에 상응하는 자금을 투입하고 개발하고 있는무기에 많은 돈을 들이는것같음.
k11의 경우 상당부분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인도네시아가 원하는 수준이 말이 안된다라는 것이지
다른국가의 판매상황을 보면 전혀 다른 이야기라는 사실임.
          
본자아 19-04-15 17:42
   
그러니까 제가 하는 말이 그게 가짜뉴스 라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록마에게 전투기 사면서 핵심기술 달라고 했다
근데 약속을 해놓고 안준다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 합니까?

누가 제품사는데 핵심기술을 덤으로 줍니까?
애초에 말이 안되는 가짜언론을 믿는 다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록마에다 전투기 살테니 핵심기술 달라고 했는데 거절 당했다
이런 뉴스를 믿나요?

똑같은 겁니다.
인도네시아가 우리나라에 플래폼 공동개발하고 제품구입 할테니
핵심기술을 달라고 했다. 분담금도 얼마 내지도 다 내지도 않으면서...
이런 가짜뉴스 가짜언론 가짜정보에 놀아나지 않아야 된다는 겁니다.

인도네시아에 팔아 먹은 무기가 얼마나 많은데
그럼 웬만한 군사기술 다 넘어 갔겠네요?

잠수함 기술은 이미 다 넘어 갔겠네요?
가짜뉴스에 속지 말라는 겁니다.
          
ㅣㅏㅏ 19-04-16 08:31
   
엠바고 겠죠.
글고 언론에 나온다고 다 사실이던가요? 인니 언론은 더 할듯.
메카트로닉 19-04-15 17:49
   
시제기 2대가 인도네시아로 간다는 정보는 어디서 확인하신건지?

시험비행이 가능한 시제기가 6대, 구조시험용으로 2대가 제작될 예정이고, 시험비행용 시제기 중 1대는 IFX 전용 사양들을 시험, 인증받기위해 제작되어 인도네시아로 보내지는 걸로 압니다.
넷우익증오 19-04-15 18:28
   
도나님 오피셜 대로만 얘기합시다
주장을 하려면 확실한 근거 없으면 뇌피셜 이되요
http://www.dapa.go.kr/dapa/na/ntt/selectNttInfo.do?bbsId=309&nttSn=2277&menuId=681
     
도나201 19-04-16 01:37
   
? 전 2대라는 것은 뉴스에서 들은 기억으로 이야기한건데. ..
제가 잘못알고 있던건가요........
앞으로 수정하고 이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겠읍니다.

이건 인터넷에서 본게 아니라 tv방송 뉴스에 본기억으로 이야기했읍니다.

분명 그래픽화해서 6대중 2대를 인도네시아로 간다라고 방송해서.. 그렇게 알고 잇었는데.
다시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