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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4-16 23:00
[잡담] F-35A 관련글 찾아보다가 문제점 관련 기사 봤네요
 글쓴이 : 진짬뽕
조회 : 3,022  



2019년 1월 31일 미국 경제미디어 그룹 블룸버그 발 기사 (펜타곤 시험 연구소에서 매년 편찬하는 2018년 연례보고서 공식발표)

"f35 신뢰성은 실제 가동성이 훨씬 낮을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의 기사 

1.내구성 테스트 데이터 
  미해병대가 구입한 F-35B 운용수명이 8,000시간의 예상 서비스 수명보다 훨씬 짧음 ( 기체예상 수명     2,100시간 정도로 추정) 

2.지난 3년간 비행훈련과 전투 임무에서 저조한 성적유지. 전투기 가동성이 전혀 향상되지 않았음. 

3.f-35에 대한 잠정적 신뢰성과 야전정비 측정수치가 계획도니 80% 목표를 충족하지 못함.

4.현재 f35 비행 성능은 벤치마크 기준보다 낮은 수준. 

5.2018년 사이버 보안테스트는 이전 f35의 사이버 보안 취약점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음을 보여줌. 

6.기체에 문제가 생겼을때 비행가능 상태로 정비시간까지 작년 대비 거의 변화가 없음. (2018년 수리를 위해 비행편대를 떠난 f35 자대복귀까지 6개월 걸림)

7.일부 데이터 및 기능 결함이 가용성과 발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Alis"라고 알려진 전산관리 시스템은 기대했던 성능을 보여주지 못함

8.유지보수 담당자와 조종사는 매일 데이터의 완전 무결성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를 직접 처리해야만 한다. 

9.미해군의 dod 테스트를 통해 나온 공대지 공격(모델건)의 정확도가 용납 불가 수준이었다.

10.f35에 얽힌 군장성 관련 방산비리와 정치게임의 부정적인 요소 ( 미 국방장관 특별 보좌관 / 전 국방 분석가 피에르 스프리 피셜)

"f35가 최초 추락한 것은 2018년 9월 28일 F 35 B형 모델" 

 *헬멧디스플레이의 LED문제 

 *너무 빨리 마모되는 타이어 

 *비행중 급유관 고장 

 *생명유지 장치가 조종사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는 현상 

 *특정 날씨에 비행이 불가능 한점 

 *미국 F-35A 가동률 52%수준( https://breakingdefense.com/2018/01/f-35-problems-late-iote-f-35a-gun-inaccurate-f-35b-tires-threat-data-cyber/) 


뭐 이정도인데 우리가 도입한 35A에 대한 문제점은 가동률과 헬멧 산소공급 문제 보안문제 정도인듯 하고
나머지는 거의 F35B형 모델에 거의 해당되는 문제점 인거 같네요 

정비창도 국내에서 한정적 부분적으로 볼수 있다는데 미본토 가동률이 52%면 그보다 더 떨어지겠네요 
헬멧 산소공급 문제는 조종사와 직결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 .. 

F35 첫추락은 B형 모델이고 그다음 A형모델이 일본 전범기업 라이센스 생산제품이 처음
그나마 미국은 자국내 이런기사로 비판도 하고 지적하는데  자칭 뻥스펙 자랑하는 러시아 중국산 
스텔스기는 더욱더 믿지를 못하겠네요 

다만 방산비리 관련 정치적 이익에 따라 도입 물량에 B급 부품(부품업체선택)이 장착되어 올수 있다는점
은 좀 불안하기도 하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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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rchist 19-04-16 23:14
   
초기배치에 일정부분 문제는 어쩔 수 없는 일..그것 가지고 못쓸 무기라고 하면 그냥 영원히 박물관 무기만 써야지..
다만 울나라가 추가도입한다면 시간을 두고 들여올 필요가 있지..문제점이 상당부분 개선된 후로...
두유노킴치 19-04-16 23:37
   
일단 인간이든 개든 말이든 살이 디룩디룩 찌면 둔한건 진리

라뚱 기동성이 안좋은건 느낌 뿐만이 아니었군요
     
현시창 19-04-16 23:53
   
벤치마크 기준보다 더 낮은 실측수치로도 단거리 AAM 4발에 중거리 AAM 4발, 센터 연료탱크 1개를 갖춘 F-15C보다 아음속에서 천음속(M0.8->M1.2) 가속력이 더 좋습니다. 9~10초 정도 더 빨리 도달하지요. 특히 DI넣고 시뮬해보면 동일 무장 F-15C의 최대속력은  1.5를 간신히 넘기는 수준입니다.

이미 최대 받음각 능력은 55도 수준으로 기존 최강자인 슈퍼호넷을 넘어선 상황이고, 근접공중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아음속 영역 가속력도 최강수준. BVR교전에서 중요한 요소인 아음속에서 천음속 가속력도 기존 강자인 F-15C를 넘어선 상황인데...

F-35A가 기동성이 안 좋다는 평가를 너무 쉽게 내리는 것 아닐까요?
외부무장 줄줄이 달고 다니는 기존 전투기들 클린 상태하고 기동성을 비교하니 당연히 둔중해보이죠...
     
Anarchist 19-04-17 00:03
   
미사일의 기동성이 뛰어난 현 전장에서는 지속선회율보다 순간선회율이 훨씬 더 중요함..aim-9x같은 경우에는 꼬리가 잡힌 상황에서 쫓아오는 적기를 격추시킬 정도로 기동성이 좋으니..
즉 도그파이트에서 f-35가 기동성이 뛰어나지 않음에도 상황인식이 탁월해서 적기를 압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거지요..
현시창 19-04-16 23:41
   
F-35A의 경우 16년 기준으로 가동률이 67%수준이고, 또 기존 보유 기체들에 대한 블록3F개수란 변수가 있습니다. 거기다 하필 F-22와 F-35A의 가동률 떨어진 시점이 동일하다는 점까지 비추어보면 기체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성능 개수와 블록업그레이드 영향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데 더 심각한 건 IOC선언하고 꽤 된 F-35B의 경우 가동률이 20%에도 미달하는 상태라는 겁니다.
A보다 산적한 문제점이 더 많고, 몇 가지 문제점은 해결되지 않고 그냥 운용될 가능성도 높을 것 같습니다. 아마 더 비싸지고, 유지비도 더 비싸질 것으로 판단합니다. 영국이나 이탈리아. 그리고 일본의 고민이 한층 더해지겠지요.
Wombat 19-04-17 07:29
   
제가 모르는 처음 생긴 문제점은 없군요
다행입니다 ㅎㅎ
유머러스 19-04-17 11:24
   
한국 기술자들이 투입되면 대부분 해소 될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것은 뭐지?
록키드마틴에서 큰맘먹고 도움요청하면 우리가 다 고쳐 줄 수 있을 것 같다.
꾸물꾸물 19-04-17 16:49
   
산소공급장치의 문제는 F-35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하더군요. 해당 장치(하니웰사 제작)가
F-35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