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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6-19 18:26
[질문] 엔진노즐이나 엔진의 구조자체가 KFX는 발전가능성이 없다고 봐야할까요?
 글쓴이 : rozenia
조회 : 4,949  

IAF-F-35I-2016-12-13_3.jpg

Lockheed Martin F-22 Raptor Wallpapers (6).jpg

X-47B-in-flight-refuelling.jpg

1_F15-1.jpg

스텔스성능과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F22엔진 모양을 보면 분명 발전된 형태인듯싶은데

우리 KFX의 엔진은 현재버젼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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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rchist 19-06-19 18:49
   
f-22의 추력편향노즐을 말하는 것 같은데 우리가 엔진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미국 것 사다쓰는 입장에서 선택의 여지가 없죠..
다만 미국과 딜을 잘하면 f414에 톱니모양 노즐을 적용한 엔진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는 있을 듯..물론 개발비 분담은 각오해야 되고..
     
카라스 19-06-19 21:19
   
개발비 필요 없습니다 인도가 이미 개발비 다대서 태자스 전투기에 장착까지 했어요 우리는 거기에 돈만 내면 됩니다 자세한 건 아래에 있으니 확인하세요
트렌드 19-06-19 19:05
   
^^
나르시스트 19-06-19 19:37
   
러시아의 팍파가 엔진문제로 도입이 지연됐다가 서서히 풀리고 있는 중이고 일본은 자체 엔진 개발중이고 미국은 기존의 추력편향노즐 엔진을 더 진화시킬 준비를 하고 있죠.
중국은 열외시키겠습니다.이 나라는 카피능력은 월등해도 기초 기술이 부족해서 러시아 엔진을 수입해야 될 정도고 아직 제대로 된 엔진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더 걸릴 듯 합니다.

kfx의 경우는 개발할 엄두가 나지 않아서 미국의 엔진을 쓰다보니 미국이 추력편향노즐 엔진을 팔지 않는한 5세대에 기체로 가는 험로가 예상됩니다만 안되면 유럽으로 가야죠.
Irene 19-06-19 19:42
   
F414나 ej200 크기의 추력편향노즐엔진만
개발된다면 다는건 문제가 없죠
미국이 추력편향노즐달린 F414엔진이 필요해서
개발하던가 중동 어떤나라가 개발비용만 된다면
만들겠지만 기대하긴 어렵죠
카라스 19-06-19 20:38
   
booms 19-06-19 20:56
   
추력편향노즐말하는거에요?
태지1 19-06-19 21:37
   
사진 2번째 랩터랑, 4번째 F-15X만.... 추력편향노즐 달려 있는 것 같네요...
새끼사자 19-06-19 22:11
   
개인적으로 요즘 로켓 엔진이나 제트엔진이 재미있어서 이것저것 찾아보니...열을 식히기 위해서...인위적으로 공기 바이패스하는 미세한 구멍을 만들거나...물이 섞인 연료를 사용한다던가...하는 별별  다양한 시도를 알게 되었었고..우리나라 로켓엔진도 일부러 아주 약간의 불완전 연소(연료과다 방식)로 과열되는 걸 막고 있다고도 알고 있고요..

스텔스 중에 하나가 열에 의한 적외선량을 줄여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그런부분도 연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는 있는데...상황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노즐 부분은 엔진과는 별도로 개별 연구를 할 수 있는 분야로 알고 있는데..실제로 연구를 하고 있는지 그 여부는 상당히 궁금하기는 하더라구요...
SimonHS 19-06-19 22:14
   
TVC까지는 힘들어도 F-35에 적용된 저피탐 노즐정도까지는 어떻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도저도 19-06-19 23:10
   
개발목표가 4.5세대인 KFX를 왜 자꾸 5세대 항공기와 비교를 하나요? 물론 미래를위해 개량의 여지를 남겨놓고 개발하는것이지만,  KFX는 F16V급 성능만 나와도 대박치는겁니다. 이게 현실이라는걸 간과하시면 안됩니다.
     
나르시스트 19-06-19 23:35
   
아 그건 다들 믿음이 있어서죠.kfx는 분명히 완료될 것이다라고요.
5세대와 비교하는 것은 kfx가 2030년까지 무사히 배치되고 난 이후 가까운 미래에 나올 kfx블록 시리즈입니다.
          
이도저도 19-06-20 03:17
   
이건 그냥 매니아들의 희망사항일뿐입니다. 믿음으로 해결될 문제도 아니구요.  진짜 중요한건 왜 KFX를 개발하는가를 정확히 인지하는게 중요하구요.  더군다나 하이급전투기를 미들급인 KFX와 비교하는것도 이상하구요.
     
Irene 19-06-20 19:30
   
F16V를 상당히 고평가하네요
4.5세대란 단어 때문에 그런것 같은데
4.5세대라도 차이가 큽니다
F16V은 기본적으로 전자장비가
현대화된 4세대 전투기입니다
4세대보다 일부가 진화해서 4.5세대
인거고 KFX는 5세대보다 일부 부족해서
4.5세대 입니다
둘다 4.5세대라고 진짜 동급의 전투기
인게 아닙니다
전자장비 성능이 KFX가 F16V보다
당장은 뛰떨어질수도 있지만 개량을
통해 5세대 전투기로 개량가능한
전투기가 KFX입니다
잠재력이 다르니 기대도 다른건
당연한거죠
     
rozenia 19-06-20 19:49
   
비교해서 좋다 나쁘다를 논하는게 아닙니다 ;;;

그저 공개된 기사나 내용중에 엔진부분에대해 지금은 아니더라도 발전된 계획을 갖고 있나하는게 본 글의 취지구요

KFX자체의 성능이 우랄산맥급으로 나와야된다는 뜻은 전혀 아닙니다. 객관적으로 갈길도 멀고 해야할것도 많은데 사실상 첫발이나 다름없다고 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비교가 아닌 질문입니다. 그런 계획이 있는지? 에대한, ~ 해야된다가 아니구요
전쟁망치 19-06-19 23:52
   
개발을 말하신 건가요? 아니면 추후 교체가 가능한지 물어 보신 건가요?
     
rozenia 19-06-20 19:50
   
정확하게 제가 잘몰라서 차후 국산엔진 개발계획이 있는지나, 추후 더 좋은 엔진으로 교체가 가능한 구조인지? 계획이 있는지 입니다
나그네x 19-06-20 00:02
   
본문에서 엔진에서 어떤걸 원하시는 건지 확실하지가 않군요. TVC(추력편향노즐)을 원하시는건지 아니면 스텔스효과를 원하시는건지.. 두 기능들은 다른 기능들이라.
TVC같은경우 과거에 러시아 수호이기가 3차원노즐(f-22는 2차원노즐)을 장착했었고 유로타이푼도 T3버전에 계획이 있었으니 개발투자금만 아~주~ 아주 넉넉하게 해서 GE사(또는 유럽기업)에 의뢰라면 가능할겁니다. 아~주~ 많은 투자금. 그리고 상당히 긴 개발및 테스트기간.
 스텔스효과의 노즐이라면야 TVC보다는 적은 금액에 수월하게 가능할것 같습니다만 역시 이것도 개발비 투자금이.. 아무튼 개발비,투자금 그리고 시간만 넉넉하다면 가능한 것들.
하지만 가뜩이나 Kfx기체가격에 민감하게 생각하고들 있는데 과연 개발비를 더욱더 높여 기체가격을 상승시킬 TVC나 스텔스노즐 능력을 부여할것인가는..
개인적으로는 TVC는 힘들것 같고 스텔스노즐까지는 가능할것 같긴합니다.
엘알 19-06-20 00:38
   
엔진 사오는거 아님 ?
singularian 21-01-16 22:06
   
당연히 연구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