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X 체계로부터의 신뢰도 예상 할당 값, AESA 레이다 시험개발-I에서 설정한 신뢰도 값 및 실제 한국 공군에서 AESA 레이다의 예상되는 운용 및 정비 개념 등을 고려하여 SFR 이전에 신뢰도 잠정목표값(MTBF 000시간)을 결정하였다. RAM 잠정목표값을 이용하여 PDR 전까지 최종 RAM 목표값을 설정하도록 되어있는 RAM 업무지침(2018)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잠정목표값 결정이후, PDR 시점 이전에 개발이 완료된 입증시제와 시험개발-I의 완성시제(개발코자하는 한국형전투기 AESA 레이다와 매우 유사한)들의 고장률을 이용하여 신뢰도 값을 예측(분석)하였고, 그 결과 MTBF 값은 잠정목표값인 000시간 보다 10 % 정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목표값 설정 및 신뢰도 값 할당 이후, PDR 및 CDR 설계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부품부하경감(Derating)을 통한 설계반영, 고신뢰성 부품 교체 및 LRU의 Level 3 부품단위 까지의 정확한 열해석 등 다양한 신뢰도 성장관리 노력을 기울인 결과 설정된 목표값 대비 CDR시점에서의 신뢰도가 10% 이상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고, 나아가 AESA 레이다 설계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음을 확신할 수 있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jhst3103/221582460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