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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8-06 10:29
[해군] 이 잠수함이 신형이라는 분이 계셔서..
 글쓴이 : 개포사람
조회 : 8,030  

4858959555.PNG

이게 신형잠수함이란 분이 계셔서 올려봅니다.

건조 중인 신형 잠수함 압력 선체가

이렇게 찌그러져 있지는 않겠지요.

철이 공기중에 산화 하는거랑 다른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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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SuperEgo 19-08-06 10:45
   
선체와 골재가 용접될때 식으면서 수축해서 그렇습니다.
우리배도 마찬가지고 러시아나 미국의 핵잠수함도 마찬가지에요.
보통 저런걸 미관상 막기위해서 여객선의 경우는 용접을
띄엄 띄엄하거나( - - - - - <=이런식으로), 용접후에 부위에 열을 가해
펴는 작업을 하는데 전투함에 그런식의 비용을 쏟을 필요는 없죠.
그렇다면 왜 특정부위만 그러냐. 판의두께 재질 용접봉의 재질과
용접 방식및 후처리 방법에 따라 판이 우느냐 아니냐는 얼마든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은 저걸놓고 신조선박이다 아니다는 판단불가입니다.
     
이불몽땅 19-08-06 11:02
   
러시아 잠수함 개조한거로 판명된거 같은데 이런소리 하는 사람이 있네
     
개포사람 19-08-06 11:06
   
그냥 배의 철판때기와 잠수함의 강판 압력선체를  이해하지 못하시는것 같아요.
          
이불몽땅 19-08-06 11:10
   
그렇죠 저정도 우글거림이 나타나려면 아예 재단부터 잘못한거죠
               
아잉없나 19-08-06 11:18
   
압력선체라고해도 용접에 의한 고열로 선체가 우글쭈글 하게됩니다 .
용접신이 와서 해도 변형이 오고 그걸 최대한 바르게 하기 위해서
곡직을  하는데 처음 댓글단분  말처럼 열을 가해서 곡직을 합니다 .
SuperEgo 19-08-06 11:2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01&aid=0007687140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ED%95%B5+%EC%9E%A0%EC%88%98%ED%95%A8#imgId=blog25380556%7C307%7C90164598786_67240993&vType=rollout

일반적으로 외부에 흡음타일 부착하신거만 보신거 같으네요.
매끈하게 보이죠. 북한의 재래잠수함 건조능력이면 아직
그 정도로 앞선기술이 없을겁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ED%95%B5+%EC%9E%A0%EC%88%98%ED%95%A8#imgId=blog107360365%7C26%7C220926674674_1357195931&vType=rollout

잠수함의 골재를 보여주는 단면사진인데요.
저렇게 우는것은 용접후 골재와 선체 접합부의
열수축 때문입니다. 압력선체용 강판은 열수축이
없을거라 착각할수 있는데 그래봤자 철판입니다.

이글에서 제가 판단한것은 저배가 어떻다 저떻다가
아닙니다. 단지 저런 외부판의 변형은 건조과정에서
상선이든 전투함이든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거죠.
     
개포사람 19-08-06 13:07
   
아니 잠수함 건조과정의 사진은 없고
전부 취역중인 사진이군요..
상선 외부 변형과 잠수함 압력선체를 비교해서 말씀하신다니..참....
압력선체의 열수축 곡률변경은
가장 최저점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저 렇게 얊은 판때기가 불규칙하게 퍽퍽 휘어지다니요??
사진 동그라미속의 압력선체가 불규칙하게
판때기처럼 휘어진 정도라면
정말 20 년이상 굴러먹고 계속된압력에 휘어진거지 이게 무슨 건조중에 열수축??
잠수함 건조 과정을 조금만 이해하시면
이런 이야기를 못하지요..
지금 상태는  압력선체들의 모듈 조차도
전부 결합해서
잠수함 선체를 이룬 상태입니다.
압력선체 용접은
버얼써 각 모듈 제작부분에서 끝나는거구요..
신형 잠수함 압력선체가 이 이시기까지 이렇게 열수축이 그대로이고 불규칙하게 판때기처럼 휘어 있다구요?,
          
SuperEgo 19-08-06 14:32
   
링크건 사진은 윗분이 우글거림 자체를 불량이라고
말한부분에 대한 반박자료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건조 과정의 사진은 대부분 각기업이나 국가의 1급 군사기밀로
홍보목적 외에는 대부분 외부에 비공개를 전제로 대외비 취급됩니다.
그러므로 검색으로 자료를 찾는것은 한계가 있음을 이해바랍니다.

보통 서방세계의 잠수함은 RING P.E라고 하는 공법 즉, 선체를
도너츠형태로 나누어 의장및 각종작업을 완료후 합체하는 형태로
이루어 지는데요. 최종적으로 까다로운 용접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 부위별로 따로 QC를 하기때문에 품질도 우수한편이죠.
그러므로 이러한 우글거림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북한의 잠수함이 건조공법이 그렇다고 보기에는 기술력이 의심스럽다고
생각됩니다. 주물이 아닌 용접이 되는 부위는 고장력강이라해도
일정의 우글거림은 발생합니다. 그것을 잡느냐 잡지 않느냐의 차이죠.
아는척 할 필요도 이유도 없지만 정확하지 않은 부분은 바로잡고자
한마디 보탰습니다.특수선쪽은 가끔이지만 몇번 참여했었고, 저는 주로
대우 야말LNG, 영국및 노르웨이 타이드 시리즈 의장쪽에 참여했습니다.
LNG선 FPSO나 드릴쉽 같은 선박을 주로 하고 있고요.  13년차 밥먹고있는 사람입니다.
               
개포사람 19-08-06 14:43
   
님이 어려운일 하시는건 국가적으로 감사드릴 일입니다.
또 님이 말씀하시는 구조적인,이론적인 것들이야 기본적으로 틀린건 아닐거란 생각입니다.근데.그정도가 있지요 저정도 그러니까 님은 규칙적이라고 하셨는데 ..
저정도 움푹 파이게 불규칙적으로되어있는 압력선체의 변형의 편차에서 많이 다른 생각을 하게 되지요..잠수함 전문가란 사람들 잠수함 함장하셨던분이 저건 중고라고하는데에는 그편차의 이유가 있는게 아닐까요?
                    
SuperEgo 19-08-06 14:51
   
제가하는일이 뭐 대단한거도 아니고요. 월급쟁이 어딜가나
똑같죠. 몇년전부터는 국가공인 세금도둑이기도 하고;;
여튼 저는 저배가 중고냐 신조냐는 판단하지 못합니다.
개연성만으로는 답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 경험과 지식을 동원해 아는부분만 설명드린겁니다.
철판을 용접할때 아크의 온도가 3000도까지도 올라갑니다.
순간적으로 모재와 용접봉을 녹여내 붙이는 것인데 이게
식으면서 발생하는 응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모릅니다.
여튼 만족스런 답변이 아니라 죄송하고 여기까지만 쓰겠습니다.
                         
개포사람 19-08-06 15:01
   
암튼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공부많이 했네요.
하나둘넷 19-08-06 14:03
   
여기 게시판에 복귀할 생각없지만

북의 신형 SSB (탄도미사일 탑재 재래식추진 잠수함)관련
이야기에 잘못된 이야기를 하셔서 바로 잡습니다.

북한의 신형 SSB의 원형이 로미오급이든 골프급이든 우크라이나제
잠수함이든 중국제이든 (북한의 신조잠수함의 기반이 되는 원형 잠수함이 뭔가
에 대해서는 서방측 분석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여러가지가 있었습니다)
 
위 게시물에 나오는 사진을 기준으로 Pressure hull이 저렇게 찌그러질 수
없다. 따라서 신조함이 아니다라는 주장 있던데 아닙니다.

Pressure hull 즉 압력선체는 Single hull 즉 단각식만 있는게 아니라
Double hull 즉 복각식도 존재하고 골프급이든 로미오급이든 중국제
Type 033이든 우크라이나제든 원형으로 의심받는 선종들은 전부
Double hull 입니다. 외부에 드러난게 압력선체가 아닙니다.

따라서 저 사진의 북한 신조 잠수함의 지적하시는 사진부위 역시
압력선체 부위 아닙니다.

엉뚱한 내용으로 싸우지들 마세요.

추가로

이미 북한의 신조잠수함의 원형에 대한 분석은 여러 해외 분석가들이나
밀리터리 사이트에서 물고 빨고  뜯고 하면서 사진 분석한 상황입니다.

유료구독 안되는 분들이더라도 잘 검색하면 재미있는 기본적인 분석글들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thedrive.com/the-war-zone/29122/north-koreas-new-ballistic-missile-submarine-is-a-refurbished-antique
     
개포사람 19-08-06 14:17
   
ㅋ..러시아 잠수함이
복각식 압력 선체인지 모르는 분도 계시나요??
 ..복각식은 외부와 내부에 두개의 압력선체를 가집니다..
외부압력선체는 그냥 판때기로 착각하시는...
복각식 이라는 복각식압력선체의 뜻을 생각해보세요.~~
          
하나둘넷 19-08-06 14:23
   
하아..

압력선체가 이중이란 게 아니라
내부의 압력선체 외부에 비압력선체가
더 둘러싸는 형태에요. ㅋ

그래서 선체가 이중이란 뜻이지
압력선체가 이중이란 뜻이 아닙니다. ㅋ

https://www.team-bhp.com/forum/attachments/commercial-vehicles/1482920d1457114615-submarines-indian-navy-dc-double-hull-photo.jpg

http://www.hisutton.com/images/Hulls_Double.jpg
위 사진은 러시아 양키급입니다.

관련업계  종사자 아니신게 보이는데 아는척 마세요. ㅎ

조선공학 내지는 잠수함관련 기본서적에도 나오는
내용을 혼자 압력선체가 이중이라고 주장하지마시고요. ㅋ
               
이불몽땅 19-08-06 14:31
   
하나둘셋님이야 말로 열수축 변형이 어떻게 오는지 한번도 못보신분이군요

그리고 저 선채랑 러시아인가 선채 랑 비교한거 유튭에 많아요

완전히 똑같은데  틀린부분은 발사대 증축 한것밖에 없어요
                    
하나둘넷 19-08-06 14:41
   


유튜브..  네네

그 자료들은 어디서 누구가 분석한 거죠? ㅎ

찐따같은 조회수 올리는 사이트 찾지말고 돈주고 좀
전문적인 사이트 구독하세요.

그리고 특수선 사업부와 야드 뻔질나게 드나든 입장에서
열변형 정도 모르고 이야기할까요? 선각 샾장의 곡직작업은
안봤을 꺼 같아요? ㅋ

그거랑 관계없이 저 사진의 부분은 압.력.선.체 아닙니다.

저외부 Hull 겉어내야 내부 압력선체 나와요. ㅋ
               
개포사람 19-08-06 14:34
   
아는체는 님이 열심히 하고싶으신것 같은데요??
내부 압력선체와 외부압력선체를 말하는건데 번지수를 잘못 찾으시는군요??
외부 비 압력선체??..여기서 무식이 드러나는..
알려진 일본만해도 이미  제원이 나와있는..
복각식 압력선체에 원자력잠수함에도 쓰이는 고장력강판인 내부ns110강 외부ns80강을 사용합니다..외부 비압력선체??^^
                    
하나둘넷 19-08-06 14:45
   


잠수함의 기동 및 심도변화에 따라서  압력선체 아니어도
일정수준의 각종응력을 받기 때문에 외부 hull도 일정 수준의 강재 씁니다. ㅋ
                         
개포사람 19-08-06 14:50
   
일정수준의 강재?..ㅋ
아니 복각식 압력선체에서
외부 '비'압력 선체란 용어를 좀 알려주세요??^^
하나둘넷 19-08-06 14:56
   
     
개포사람 19-08-06 14:59
   
아니 자신이 아는것을 논리적으로 합당하게 댓글을 달면되지 갑자기 왠??..ㅋㅋ
          
하나둘넷 19-08-06 15:00
   
읽으세요.ㅋ

그리고 첫번째 올린 사진에도 영어로 나오죠?

Inner Pressure hull과 
Outer Thinner hull이라고..
이 outer hull은 light hull이라고도 하고

위 영문 위키에도 잘 설명하고 있으니 읽으세요.

영어 못해요?

읽으면 잘 나오는 설명도 못 읽어요?
               
이불몽땅 19-08-06 15:03
   
그냥 글자로 읽으신 지식인인척 하시는건 알겠네요

 조선소 못가시면 동네 용접하는곳이라도 가서 한번 보세요
                    
하나둘넷 19-08-06 15:06
   
하아..

모대학 조선해양공학 출신이고 님이 아는 것보다
훨씬더 야드 짬밥 먹었습니다. 걱정안해주셔도
님보단 잘 살아요. ㅋ
               
개포사람 19-08-06 15:05
   
ㅋ..읽으면 나온다는 그 복각식 압력선체에서
<외부 '비'압력선체는> 어떤거죠??
                    
하나둘넷 19-08-06 15:16
   
영어 못해요?

떠먹여줘야해요?

The external hull, which actually forms the shape of submarine, is called the outer hull, casing or light hull. 
This term is especially appropriate for Russian submarine construction, where the light hull is usually made of thin steel plate, as it has the same pressure on both sides.

잠수함 잠항하면 내부압력선체와 외부 선체 사이에도 물이 차고 외부선체 즉 outer hull 의 상대적으로 thin한 강판 내외부는 압력치가 같습니다.

내부 압력선체 내부는 대기압조건에서만 가동가능한 장비 및 선원 등을 보호하기위해 강한  소재 및 보다 면밀한 건조과정이 더 요구되는 겁니다.
                         
개포사람 19-08-06 15:44
   
엥??..여기서 <외부 '비'압력선체>는
어디서나오나요??
                    
하나둘넷 19-08-06 15:24
   
https://www.researchgate.net/profile/Carl_Ross3/publication/231088588/figure/fig1/AS:342452008439808@1458658329129/The-submarine-pressure-hull.png

어려워할까봐 다른 사이트의 복각식선체 잠수함
개략도 가져옵니다.

내부 압력선체와 외부선체가 있고
압력선체 내부는 대기압상태
외부선체와 압력선체 사이는 수압
외부선체 바깥도 수압이라고 적힌 거 보이시죠?
                         
개포사람 19-08-06 15:42
   
자..여기서
 <외부'비'압력선체>는 어디서 나오나요??!또 안나오네요??
                    
하나둘넷 19-08-06 15:37
   
https://qph.fs.quoracdn.net/main-qimg-fe2a59ba2d0af4017330e10e06504837.webp

오래된 교과서에나 실릴 수준의 복각식 선체 잠수함 단면도인데
이것도  보세요.

간단한 영단어도 못하시는 듯 하니 색깔로 칠한  이미지  찾아와서
올립니다.

내부압력선체와 Outer hull 사이 물 채우는 거 보이나요? ㅋ
                         
개포사람 19-08-06 15:49
   
ㅋㅋ..자 이제 님이 영어도 모르는 사람에게 영어 아는 사람으로써
 <외부 '비' 압력선체>란 용어 가
어디서 나오는지 자꾸 말돌리지말고 설명해주시길 바랄게요..ㅋ
하나둘넷 19-08-06 15:51
   
압력선체 개념을 모르니 ㅋ

Outer hull이 귀하가 이야기한 압력선체라면 outer pressure hull
이라고 해야겠지만 전혀 아닌데..ㅋ

압력선체는 수밀구역으로 물이 안들어오게 하는데 수심10m당 1기압씩
상승하는 수압에 따른 내외부 압력차에서 내부 장비 인원을 보호하기 위해
압력차이를 견디라고 만들었으니 압력선체인거고

outer hull은 수심에 따른 수압변화에 민감하지않은 장비  및 일정목적의
밸러스트 역할을 기대하고 물을 채우고 잠수함 선형을 유지해서 수중항속에
따른 저항만 견디면 되기때문에 외부 수압이 10기압이면
outer hull과 압력선체 사이도 10기압 즉 평형상태가 되니 압력선체일
이유가 없는 겁니다. ㅋ

개념공부하세요. ㅋ
     
개포사람 19-08-06 16:03
   
ㅋ.. 복각식압력선체 잠수함에서
<외부'비'압력선체>그러니까
외부 선체는 압력선체가 아니다~란
님의 주장이시고
<외부 '비' 압력선체>란 말도
님이 만들어낸 말이라는거죠
외부 압력선체,내부압력선체에
고장력 강을 나타낸 잠수함 재원들도
엉터리고 ..나아가
복각식 압력선체 잠수함에서
 <외부압력선체>는 잘못된 말이고
님이 주장하시는 <외부' 비'압력선체>로
해야된다는 말이시죠??
에휴..좀 창피하시죠..~~
          
하나둘넷 19-08-06 16:18
   


압력선체 국내논문에서의 개념정의라도 읽으세요.

https://www.google.com/url?sa=t&source=web&rct=j&url=http://www.jsnak.org/journal_pdf_files/49_2_116.pdf&ved=2ahUKEwjMmY6K2O3jAhXFzIsBHSl9ABEQFjAAegQIBBAB&usg=AOvVaw0Y17Z0LnfMSlk-h9qymUt4

압력선체의 구조는 외부 해수 압력과 내부 대기압의 차이인 차압을 지탱해야한다.
라고 이야기 하죠? ㅋ

압력선체와 외부hull사이 해수를 채우니 압력차가 존재하지 않거나 무시할 수준인
외부hull은 수중항속저항 등을 견디는게 더 큽니다. ㅋ

그러니 위키 영문이 이야기한 same pressure는 내외부 압력차가 없는 걸 이야기합니다.
               
개포사람 19-08-06 16:51
   
아니 엉뚱한말 하지 마시고
복각식 압력선체가
님이 주장하시는
<외부'비'압력선체>인지
외부도 압력선체인지 확실히
말씀하면 되구요..
골 비었다고 외부 압력선제는
'비'압력선체인데 표기를 외부압력선체로
하는지??
제원이 알려진 일본은 약빨아서
외부 압력선체에도
 고장력강판인ns80강을 쓰는지 ..
'비' 외부압력선체인데??
                    
DarkAngel 19-08-06 17:0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37487&cid=50307&categoryId=50307

이중선체
[ 二重船體 , Double Hull ]
1개의 압력선체 외부에 전체적으로 또 다른 1개의 비압력선체가 쌓여져 이루어진 잠수함 구조.
                         
개포사람 19-08-06 18:17
   
아..비압력 선체라는 말이 있군요,감사합니다.
                    
하나둘넷 19-08-06 17:13
   
외부압력선체라고 표기를 누가 했는데요? ㅋㅋ
잠수함등 조선 선박 용어 다 영미권 영어 번역하다
시피하는데 (일본쪽 2차번역 용어 쓰던 것도 남아있지만)
external hull  light hull  outer hull  등등이라니깐 딴소리는..ㅋ

압력선체는 정적동적 내외부 압력차인 차압을 견뎌야 하니
압력선체라고 이름붙이는 거고

외부선체는 차압을 견딜 필요는 없지만 수상항주시 조파저항부터
수중항주시의 저항과 수중 기동시 발생하는 각종 굽힘 및
비틀림등의 응력들을 견뎌야하니까 압력선체 수준은
아니더라도 고장력강 쓰는 겁니다.

그리고 고장력강판을 쓴다고 그게 다 압력선체 전유물이라고
생개하는게 똘아이지 ㅋ

만화영화에 나오는 전장 수십m 수백m급 로봇이 못 나오고
있는 것도 동력원도 동력원이지만 재료공학적으로 거대한 팔
퍽퍽 휙 휘둘러도 견딜 소재가 없어서 현수준에선 휙 꺾이니까이고
그렇기에 거대 크레인등 장비들 움직임도 느릿느릿한겁니다.

근데 수중입체기동하는 잠수함 특히 군용이 거북이 같이 움직
이면 그게 군함입니까? 유람용 잠수함이지
고속기동시 수중 시속 4-50km로도 기동하면서 방향도 틀고
해야하는데 거기서 생기는 비틀링 굽힘을 구조설계만이 아니라
일정수준 고장력강은 써야 하는겁니다. ㅋ
                         
개포사람 19-08-06 18:21
   
위에 글을 보니까 비 압력선체라는 말이 있군요 ..^^ 죄송합니다.
 공부좀 더 해야 할것 같아요..ㅋ
자료 많이 적어 주셨는데 짜증 나셨겠지만 감사합니다^^
북두구진 19-08-06 15:53
   
개포사람 정신승리할라고  짜증나네 찌그러지지

나같은 문외한이 봐도 님이 개소리하는 것은 알겠네

개도 정도껏 짖어야 들어주지 악다구니로 짖어대면 복날에 잡아버려야지
     
개포사람 19-08-06 16:05
   
..에휴..수준이...~~
위대한열쇠 19-08-06 16:40
   
개포사람아! 울지마! 그러니까 좆문가가 왜 전문가한테 깝쳐..
위에 이불몽땅도 밀게좀 오지마. 더러우니까!
방울토마토 19-08-06 17:31
   
내가 왜 이 댓글을 다 읽었는지 모르겠지만
쪽팔리기 시작할때 멈추고 인정해야 하는데 그게 참 어렵죠? ㅎㅎ
개포동 저도 참 좋아하는데 양재천도 좋구
자전거 타기도 좋구~ 가서 머리좀 식히고 오세요
     
개포사람 19-08-06 18:27
   
ㅋ..아니 저는 확신을 하고 있었어요.
외부 압력선체도 강도가 상당하다는
 데이터를 본후에..
근데 정식
군사용어로 이중선체의 외부를 비압력선체라고
하는 용어가 있다는게 확인되니
 인정해야겠지요.^^
지식 많은분 참많이계신데
이렇게 하나하나 배워갑니다...
양제천 좋지요 퇴근길에 버스 한코스는 양재천가에 꼭 걸어갑니다.감사합니다.좋은밤 되세요.^^
사커좀비 19-08-06 18:47
   
ㅋㅋㅋㅋㅋ
첫 댓글만 봐도 현직 엔지니어신거 딱 보이는데..
너무 들이대셨다...
진짜로... 공자님 앞에서 문자로 개기신거...
ㅋㅋㅋㅋ
이런 것도 추억이죠
     
개포사람 19-08-06 19:14
   
허허 ..나름 잡지식은 이곳저곳 있어서 생각나는
걸 이야기하고 또 지식있는분들 읽을거리보는걸 좋아합니다..
뭐 제가 틀릴때도 수없이 많았으니ㅠㅜ ..
근데 저는 이런 읽을거리가 좋아요.
다들 이렇게 나타나셔서
밀리터리방이 활성화되고 생각할 거리가 많으면 좋겠지요.^^감사합니다.
하나둘넷 19-08-06 18:55
   
애시당초 외부압력섡데라는 단어를 어디서 듣고 오셨는지 모르겠지만
비밀 사이트에서 보고 오셨다면 좀 걸러서 보시길 바랍니다.

문근식 예비역 대령 조차도 용어 잘못 적는 거 심심찮게 봤는데
단순 밀덕이 일본 잠수함두고 외부압력선체라는 표현 썼다면
그 사람이 똘아이인거고요.

아쿨라급 혹은 타이푼급 잠수함이 두개의 압력선체를 갖추고
있지만 그건 병렬로 배치한 거고

여지껏 나온 군용 전투함은 압력선체 외부에 또다른 압력선체를 두지 않습니다.

여기서 본인 주장 우기는 거야 누구나 하는거니 짜증이랄 것도 없고 오히려
잘못 알고 있었다고 표명하신게 개인적으로 놀라울 뿐입니다.

여타논쟁시 끝까지 우기는 분이 대부분이어서 신선했습니다.

바라건데 국내사이트만 다니지 마시고 외국사이트 다니시면서
견문 넓히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개포사람 19-08-06 19:22
   
나름 이리저리 보러 다니는데
역시 아마추어일 뿐이네요^^
하나둘넷님도 여기 잘안온다고 하셨는데
자주자주 오세요 ..
자료올리고 또 대응하고
얼마나 힘든지 잘 알지만..
 뭐 얼굴도 모르는 글에서
 감정적으로 쓸 필요도 될필요도 없으니까요.
 많은자료 감사하구요.
님도 좋은밤 되세요.^^
사커좀비 19-08-06 19:05
   
캬~ 당사자 분들은 서로 답답하셨겠지만...
눈팅하는 사람들은 많은 공부가 되네요~
대단하신 분들...
이게 밀게죠..ㅎㅎㅎ
하나둘넷 19-08-06 19:33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 사진의 부위가 압력선체가 아님을 확인한 상황에서 이야기를 진행하자면 외부hull의 저부분만으로 신조함이다 아니다 판단은 이르다입니다.

외부hull은 압력선체가 아니기에 상대적으로 구조설계 허용수준이 낮고 잠항의 치명적 결함이 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저런 선체변형은 잠수함의 항주시 저항을 일으키고 외부 항주 소음의 원인이기도 하기에 잠수함의 방사소음을 민감히 생각하는 경우 허용하기 어렵기는 합니다.

그럼 저 변형의 원인은 뭐냐?

1. 다른 분이 이야기하셨듯 중요도가 덜한 외부hull이기에 용접과정의 열변형이 생겨도 놔둔거다.

2. 본문발제자의 이야기처럼 기존 잠수함의 개량개수인 경우도 가능하겠지요.
근데 이부분은 개량형으로 보기엔 골프급이 아닌 로미오급 기반 설계 확대버전이라는 주장이 가장 우세한 상황입니다.

3. 위와 달리 저 신조잠수함이 건조가 막 끝난 선체로 진수식도 거치기 전의 함이 아니라 이미 진수식을 마치고 내외부 의장작업을 거의 끝낸  후 시운전단계의 함정일 수도 있습니다.  시운전단계에선 특히 초도함일  경우 여러가지 함 기동성테스트도 거치는데 복각식의 외부 hull의 얊은 철판이.. 특히 북한의 구식  잠수함 건조기술을 미루어봐서 테스트과정 중의 외부수류의 와류에 휜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1번이든 3번이든 선체를 대각선 후방에서 촬영한 사진이어서 변형이 생각보다 심한 것으로 과장되어 보인다는 측면에서 보면 신조함의 얇은 외피 hull부분의 용접변형 혹은 시운전 테스트 단계의 변형 어느쪽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잠수함의 상부는 GRP등 복합재를 상당수 썼기에 말끔해 보입니다.
압력선체 구간도 준수하고요. 비압력선체 구획은 약간의 변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만 위 북한의 것보다야 훨씬 양호합니다.
     
SuperEgo 19-08-06 19:46
   
진수전일 가능성이 더크다 보여집니다.. 잠수함 하부 sea chest를 보시면
아직 최종도장 미 실시 상태임을 알수있습니다. 물에 닿는 부분은 진수전
도장완료가 기본이라고 봐야 겠죠. 또한 일반적으로 진수후에 배를 물밖으로
꺼내는 경우는 대부분 시운전까지 끝난 상태 즉, 명명식및 인도 바로전입니다.
물론 이글도 추측일 뿐입니다.
하나둘넷 19-08-06 19:43
   
덧붙여서 국내조선사가 인도네시아 조선사와 함께 건조한 209급 3번함 진수식 사진입니다.

사진 확대해보시면 단각식 압력선체가 그대로 외부에 드러나는 중앙부 동체에 비해 선수의 비압력구획 동체부분은 용접변형정도가 없는 완벽한 건 아니라는 걸 어느정도 확인 가능한 수준인데 국내건조 물량도 큰차이가 없었습니다.

https://1.bp.blogspot.com/-ESaSbijxIaQ/XR3yddOK25I/AAAAAAABCHA/WFU-SblBnLgmUnfEcI1OIpyBuwXSOVrtwCLcBGAs/s1600/017431600_1555055162-FOTO_0001.jpg

http://www.rmolbanten.com/read/2019/03/31/7167/Demokrat:-Pak-Jokowi,-Kapal-Selam-Korsel-Jangan-Diklaim-Buah-Karya-Anda-
슬램덩크 19-08-06 20:47
   
사진만 봐도 덕지덕지 땜질한 모습이 보이는 신형이라고 우기는 인간들은 믿고싶은것만 믿는 아베와 일본왜구 일당들과 토착왜구들죠.
로켓토끼 19-08-06 20:52
   
난.. 이 북한 잠수정의 진실을 알고 싶다.. 누구든 틀린 사람이 나올 것이고.. 그 사람한테 소란죄를 물어 게시판 출금 30일 정도 때려주고 싶네...
fymm 19-08-06 21:20
   
난 공학전공은 아니라 모름.
이불몽땅 19-08-06 21:48
   
하나둘넷님 일이 있어 지금 왔는데 이상한 소리 쭉 늘어 놓으셨네요
용접을 모르시는거 같아 용접하는데라도 가보라고 말씀 드렸더니...뭘잘산다는둥 ㅎㅎ
 
해양 공학 나오셨다는데
어떻게 잠수함 용접 방식을 모를수가 있죠?  잠수함 용접 방식을 안다면 저렇게 우그러질수가 없다는걸 알텐데

잠수함 용접 방식은 철재와 철재를 녹여 붙이는게 아니라 채우는겁니다 (크고 무거운 철재는 다
골격보다 작게 재단해서  채우는 방식입니다 )
10~30 cm 되는 간격에 용접물을 채워 넣기때문에 철이 식으면서 당겨지게 됩니다
그래서 변형이 일어나는부분은 용접물 채워서 접합한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저렇게 일부러 우그러지게  만들었다고 주장하시는게 더 설득력이 있어요
잠수함 용접 방식이면 저 우그러진 부분이 오히려 펴집니다

그리고 뭐 북한이 산업화가 덜되서 저렇다는 분도 있는데  잠수함 용접은
우리도 얼마전까지 사람손으로 다 했어요 

지금 자동시스템 들어 온것도  사람이 힘쓰는 부분만 줄여 준겁니다
사람손으로 다 하는거나 마찬가지고 어떤자세나 위치에서
허공에다 그림그리듯이 철을 만들어 내는거라
그래서 아르곤 특수 용접 하시는분들이 연봉이 엄청 쌔요
     
ranteria 19-08-07 11:35
   
열팽창이 뭔지 모르죠? 상온에서 용접한게 응력으로 알아서 펴질정도로 접합하면 추운지역에 들어갔을때 강판이 수축할텐데 일부러 강성 낮추려고 사보타주 하는겁니까?
          
이불몽땅 19-08-07 20:27
   
잠수함 건조 방식은 부품이 들어갈 골격 자리보다 작기 때문에 그공간을 채우는거라
그공간을 채울때 한쪽 쏠림이나 팽창으로 변형되는걸 막고 움직이지 안게 하기위해
한곳에서 용접하는게 아니라 사방으로 돌아다니면서 합니다 
여기 잠깐 저기 잠깐 하는 방식입니다 

님이 주장하는 열팽창을 최소화 하는 방식입니다 
빈공간에 팽창한걸 조금씩 채워서 식히며 하는겁니다

그리고 내가 언제 저 우그러진게 다펴진다고 했나요
잠수함 용접 방식이면 저게 오히려 펴져야 한다고 했죠

아크용접이나 산소용접으로 저런다면 이해라도 하죠
근데 아크나 산소 같은 용접방식은 선박 선채에 사용 안합니다
벽돌 19-08-07 02:02
   
현존 세계 최강의 잠수함이라는 아스튜트급 측면을 잘보면 우글우글함..
어차피 잠수함의 외관은 철판으로 마감하는게 아니라 음향타일을 덧붙이는 방식
ranteria 19-08-07 11:40
   
이거 뭐 나 저격하는 글 같은데 참......
사기치려면 열심히 공부를 하던가 혼자 망상하려면 일기장에나 써요
상식적으로좀 생각합시다. 추정하기로 탄도탄 발사관 3문이 추가로 로미오에 들어가면 무게 균형같은거 따지기 전에 일단 배수량 부터 달라지는데 기존함을 개장하는게 쉽겠습니까? 신조하는게 쉽겠습니까? 그렇게 낡아보이면 차라리 저게 골프급이라고 해요 그리고 도대체 님이 말하는 신조함은 뭡니까? 어디서 봤으니 떠드는거 아닐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