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8-13 10:41
[뉴스] [기자수첩] 강을 건넌 7군단과 “의지 없는 용사들”
 글쓴이 : 노닉
조회 : 3,523  



무능하면서 성실한 상관이 안하무인(眼下無人, ‘눈 아래에 사람이 없다’는 말로 방자하고 교만해 다른 사람을 업신여김)과 만나면 참극을 부른다.

무능한 간부의 위험성은 그 폐해가 매우 극심하다고 고대부터 경고돼왔다. 중국 전국시대 명장인 오기는 오자병법에서 “무능한 지휘관은 유능한 적보다 더 무섭다”고 말한 바 있다. 무능한 지휘관의 지휘는 군의 사기 저하 및 물적·인적 손실뿐만 아니라 전국과 국가에 미치는 폐해가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제2차 세계대전기 독일의 장군 쿠르트 폰 함머슈타인 에쿠오르트 남작의 지휘교범에서 더 자세히 분류됐다.

“나는 내 장교들을 영리한, 게으른, 근면한, 멍청한 네 부류로 나눈다. 대부분 이중 두 가지 특성을 함께 갖고 있다. ‘영리하고 근면한 자’는 고급 참모 역할에 적합하며, 전 세계 군대의 90%를 차지하는 ‘멍청하고 게으른 자’는 정해진 일이나 시키면 된다. 어떤 상황이든 대처할 수 있는 ‘영리하고 게으른 자’는 최고 지휘관으로 좋다. 하지만 ‘멍청하고 부지런한 자’는 위험하므로 신속하게 제거해야 한다.”

지난 8일 군인권센터 기자회견으로 드러난 7군단 장병들의 실태는 위의 말과 매우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한 명의 최고 지휘관이 압박한 특급전사 달성 강요는 휘하 부대와 간부를 거쳐 가장 아래의 장병들에게 환자 행군까지 강행토록 만들었다. 폭염 속 장병들의 땀과 신음은 사회와 격리된 군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수개월간 묻혔다.

그럼에도 해당 지휘관은 사단장 시절부터 센터로부터 비판받은 이 방식을 유지하며, 그 묻힌 신음들을 발판 삼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장을 역임하고 대통령으로부터 삼정검 수치(綬幟)를 손수 받는 등 3성 장군으로 진급했다. 2011년 육군 훈련병의 훈련 중 사망사건 사례들은 인사과정에서 잊혀진 것처럼 보였다.

이 특급전사 강군양성 밀어붙이기는 가축 등급별 하자표시 마냥 게토·수용소 유대인에 대한 ‘다윗의 별’ 달기처럼, 아픈 장병의 목에 환자명찰 걸기로 최고조를 찍었다. 7군단 최고 지휘관에게 특급전사는 군인으로서의 본분과 의무를 다한 사람이었으나, 그렇지 못한 장병에게는 황국신민으로서의 본분과 의무를 다하지 않은 ‘비국민’ 마냥 환자 목걸이라는 공포적인 낙인을 찍었다.

신음과 함께 묻힌 것은 기본권에 대한 몰지각과 인간에 대한 존중이었으며, 동시에 드러난 것은 장병을 소모품으로 보고 환자를 꾀병이라 부르는 ‘지록위마’·‘안하무인’적 시각이었다. 

특히 군 복무자 및 장병 부모 등 시민사회 여론을 가장 들끓게 만든 것은 그가 어느 교육훈련 당시 말한 것으로 전해진 “요즘 입대병력의 80%는 의지가 없는 용사들이다. 이런 젊은이들이 과연 국가의 미래가 될 수 있나”라는 망언이다. 징병제 국가, 초라한 장병 대우라는 단상에도 주위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고 군 사기 저하, 군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추락시키는 발언을 당당히 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군 전·현역자들의 깊은 분노는 경험을 통해 군이라는 폐쇄성 짙은 ‘작은 사회’를 악용하고, 계급에 따라 제재 없이 왕처럼 군림할 수 있다는 특성을 깨달은 것에 기반하고 있다. 더욱이 솔선수범과 이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해야할 군 최고 지휘관이, 오히려 이를 악용하고 불이익 없이 망언을 했다는 것은 군에 대한 깊은 배신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이는 3년 전 나향욱 전 교육부 관료가 “민중은 개돼지”라는 발언으로 국민통합에 찬물을 끼얹고, 관료들의 신뢰를 추락시키며 대중의 분노를 일으킨 사건과 겹친다. 또한 이 같은 권위주의·계급주의적 사고관은 한국사회에 돌고 있는 “의지·정신력·근성·노력 부족”과 같은 그릇된 사고관처럼, 일본제국군이 부르짖던 ‘야마토 정신’이 아직도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중략)


전쟁광이란 세간의 평가마저 스스로 인정한 조지 S. 패튼 장군은 그의 호전성과 과격한 악명에도 유능한 지휘로 장병들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그 스스로도 “흔히들 상관에 대한 충의를 말하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부하에 대한 충의”라며 인명경시를 일삼던 일본제국군과는 다른 면모를 보였다. 하지만 그도 PTSD 장병 폭행사건, ‘보너스 군대(Bonus Army)’ 진압 사건으로 안하무인적 시각의 폐해가 어느 정도까지 이를 수 있는지 보여줬다. 

군에 대한 장병의 사기와 국민의 신뢰는 ‘사랑이라 착각하는 채찍’이 아닌, 참된 훈련과 북돋음, 공평한 심판 및 정당한 대가에서 나온다. 하지만 실태는 캡틴아메리카 수준의 허황된 목표 설정, 숨기기 급급한 부조리 실태, 미약한 방산비리 처벌, 최저임금보다 낮은 월급수준으로 점철돼있다. 여기에 군인에 대한 일말의 존중심마저 훼손하는 극단주의자들의 활보와 군 최고 지휘관의 의지 망언으로 군에 대한 사기와 신뢰는 땅에 떨어진 상황이다.

7군단의 실태는 속된 말처럼 강을 건넜다. 다만 그것이 루비콘 강을 건넌 카이사르의 13군단이나 라인 강을 건넌 패튼 장군의 제3군과 같은지, 아니면 친드윈 강을 건넌 무타구치 렌야의 제15군과 같은지 판단이 판단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대중의 분노는 충분히 식별 가능할 만큼 선명한 것으로 보인다.

(후략)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탄소강 19-08-13 11:10
   
하도 당나라군대가 되가니 저런 장군도 나와줘야지..
     
레드빈 19-08-13 20:37
   
부상병이나 반병 신보다 몸 멀쩡한 놈이 잘싸우겠지
     
bbak 19-08-14 01:17
   
당나라 군대가 문제면 합리적인 방법으로 전투력 올리면 됩니다.
전차부대였는데 군단 사격대회 나가려고 몇달전 부터 훈련에 훈련을 하니 다들 고물 전차로 명사수가 되더군요. 그런류의 훈련은 당연히 강화시켜야 하겠지만 부상당한 사람까지 나와서 전투력 향상을 이유로 가혹행위를 하는것과는 구별해야 됩니다.
노원남자 19-08-13 14:08
   
물도사서먹으란건 제정신이 아닌거라보는데..
해충퇴치 19-08-13 18:01
   
감히 똥별을 명예 독립군과 비교하다니 ㅋㅋㅋㅋ
뻔지르 19-08-13 19:52
   
토요일 일요일도 못쉬게 한다는것은 문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