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한번 말하지만
f-35b는 f-35a에 비해서 그 성능 차이가 현격합니다
단거리 이륙 수직 착륙이라는 장점을 위해서
전투기의 기본능력을 큰 폭으로 다운시킨 기체입니다.
하지만 가격과 운용유지비는 훨씬 비싸죠
우리군이 f-35b를 도입한다면
그 액수만큼의 f-35a도입 수량이 축소된다고 봐야합니다
20대의 f-35b는
30대의 f-35a 수준의 가격과 유지비가 들어요
오히려 더 들수도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 안보상황을 보면
30대의 f-35a가 훨씬 효과적이에요
일본이 f-35계열을 200대가량 보유할 계획이라 소리가 나오고있는 상황에서
그중 상당수를 f-35a가 아닌 f-35b로 구매한다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정말 다행한 일이에요
물론 일본 입장에서는 군국주의 부활의 의미와
남중국해의 일본섬들 방어등.. 원정 타격 능력에 큰 도움이 되겠지만
우리나라를 상대로만 가정하면 f-35a대신 f-35b구매수량이 늘어나는건
전력 약화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가 동방예의지국이라
일본이 전력 약화하니 우리도 따라서 전력 약화를 해줘야 할까요?
우리는 끽해야 f-35a 60대나 채울까말까하는데
f-35b 도입한다고 하면 정말 도시락 싸들고 다니며 말려야 합니다
f-35c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그건 정규항모용이니..솔직히 한국군에서 기본적으로는 A형을 주력으로 B형도 욕심을 낼것 같긴합니다.
개인적으로는 F-35프로젝트에서 제일 속썩인 주범인 B형은 썩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만.
C형 같은 경우 훗날 KFX가 어느정도 괜찮게 나온다면 기골강화형 함재기개량사업도 있지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