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09-12 12:13
[질문] 현무 미사일 관련...
 글쓴이 : nigma
조회 : 3,764  

여기계신 전문가분들께서 알려주실 수 있을까하여 미사일 협정과 우리 미사일의 실제적 능력에 대해 질문드려봅니다. 

1) 알기론 우리 탄도탄에 대해 사거리 800km 외 다른 제한은 없는 것으로 아는데 다탄두라든지 다른 것은 정말 제한이 없는 건지 정확한 내용이 어떻게 되는지요?

2) 알려진바 데로 현무 800km 버전이 탄두중량의 tradeoff로 더 멀리 쏠 수 있겠습니다만 이를 실험해보지 않고 계산으로만 더 먼 목표물을 제대로 타겨갈 수 있는 지?

3) 앞의 2)와 관련하여 협정은 실배치에 대한 문제로 실제 개발과 실험에 대한 것이 아니니 만큼 앞으로의 추가 개정이나 파기에 대비해 미리 2)의 실험등을 해볼 수 있습니까?

위 2)와 3)에 관하여 물론 고각 발사와 고중량 탄두 탑재 등으로 미사일의 800km 이상의 표적 타격을 위한 미사일의 추진력을 실험으로 확인해 볼 수 있겠지만 실제 그 거리에 있는 목표를 정확히 타격하는 문제와는 별개입니다. 따라서 그와 같은 것을 실험해 볼 수 있는지 또 실험하지 않고 계산과 시뮬레이션으로도 충분한지 궁금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블랙메리이 19-09-12 12:31
   
탄도 중량이 무제한이 되었으니 다탄두 탑재이죠
사커좀비 19-09-12 13:41
   
전문가 아니고 오래된 눈팅족이 댓글 답니다.
1) 탄두 500kg짜리도 확산탄두(훈련용) 폭격하는 거 영상 있으니 찾아보시고...
    핵탄두 아닌 다음에야 다탄두라는 건 의미가 있나요?
2) 국방과학연구소에 슈퍼컴퓨터랑 수학, 공학 전공자들은 괜히 있는게 아닙니다.
3) 그거야 알아서 잘 하겠지요... 자세히 알아서 뭐하시게요?
    그냥 그러려니 하는겁니다..
서애 19-09-12 14:04
   
지난 3년동안 50차레 넘게 발사 시험 했어요~흠흠..
배치 완료된 미사일을 또 시험하는건 아니죠~
새로운게 개발되고 있다는거죠...
거기까지만..
자유생각 19-09-12 14:42
   
1) 다탄두에 대해서는 내용 자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제대로'라는 말의 의미는 정확성에 대한 의문일텐데, 실제로 실험을 해보지 않고
    장담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다양한 미사일 개발 경험이 있고
    축적된 데이터가 있으니까 오차가 엄청나지는 않겠지만 아무래도 정상적인 경우와는
    차이가 있겠죠.

3) 한미미사일협정(?)은 실전배치 뿐 아니라 미사일의 개발과 실험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공식적으로는 실험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부담은 있겠지만 우리가 마음 먹고 몰래 개발하겠다면 아무리 미국이라도
어쩔 수 없을 겁니다. 미국이 동맹국 운운하지만 우리나라를 대상으로도 도청을 비롯한
첩보활동 하는거야 알려진 비밀이니까 끝가지 숨기기는 어렵겠지만, 확실한 증거를
확보하기 쉽지 않고, 설사 증거를 확보해도 그때부터는 정치, 외교의 영역이라
우리 정부의 의지가 어떤가에 달린 문제죠.
성시 19-09-12 20:58
   
질문이 순진한 간첩이거나 왜구넘이 번역하려고 하나 싶었는데 친절히 답하시는분들이 있군요.
nigma 19-09-13 04:00
   
흠, 쓰면서도 과연 답글이 달아도 되는 문제인가 싶기는 했습니다만 그래도 이정도는 어차피 서로 뻔히 알고 있는 문제라 생각해 질문올렸으나 어떤분꼐선 순진한 간첩(?)식이나 될 만큼 과분(?)한게 봐주시니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사실 질문의 글을 못써 결국 장황한 질문이 되었습니다만 전체 질문의 요지는 하나입니다.
비록 우리의 탄도탄 기술이 탄두무게와 트레이드오프로 실 거리를 더 늘릴 수 있지만 그만큼 정확도도 보증하거나 달리 확보할 수 있느냐 입니다.

어차피 미사일 협정이란건 우리나라가 무슨 잘못을 해서 맺은 것이 아니고 앞의 정치권력의 삽질(?)로 그리 된 바 우리가 협정을 파기해도 그만인 것이라 생각하고 현재 우리의 국력이나 우주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현실과 맞지 않는 제한인 만큼 설사 개발과 실험중 그에 조금 넘어서는 사양으로 진행했다고 해서 그걸 노골적으로 문제 삼기는 어렵지 않겠느쟈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주기술과 관련하여 오히려 전범국인 일본의 경우 추진제 관련 실질적 개발을 허용하는 만큼 지금에 와서 우리에 대한 제한은 억지가 많은 것이 협정이고 따라서 우리가 그런부분에서 분명하게 명분이 있는 바 개발은 개발데로 하되 조만간 협정을 다시하던지 폐기해도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거리도 거리지만 그 외 다른 제한들은 더더욱 없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고 우리 정부나 군당국은 과거와는 정치 경제 군사적 사정이 많이 달라진 만큼 전향적이고 적극인 자세로 이를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기 문제를 떠나 우주개발의 제한을 거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