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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9-30 10:16
[뉴스] 軍, F-35B 구매 대수는 10여대... "도입은 시간 문제"
 글쓴이 : 노닉
조회 : 6,119  


공군측 "F-35B, 대형수송함Ⅱ 건조 맞춰 도입은 시간 문제"
해군측 "수직 이착륙 전투기 전력 확보가 대형수송함Ⅱ 개발 목적"

수직 이착륙 기능을 갖춘 스텔스 전투기인 F-35B 도입이 시간문제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방부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2020~ 2024년 국방중기계획'을 발표에 따른 것으로 구매 대수는 최소 10대로 예상된다. 

'2020~ 2024년 국방중기계획'에 따르면 우리 군은 내년부터 F-35B 수직 이착륙 스텔스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는 다목적 대형 수송함(3만t급 경항모) 설계에 착수한다. 

공군 관계자는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FX) 2차사업으로 추가되는 20대 분량도 제원의 문제였지 F-35A 도입이 이미 기정사실화됐던 것이다"며 "F-35B는 당장은 아니지만 도입은 시간 문제다"고 밝혔다. 

해군 관계자 역시 "대형수송함Ⅱ 개발사업비 271억원의 용도를 살펴보면 전투기 수직 이착륙 시 하중을 견디도록 갑판을 강화하는 기술 개발에 255억원, 항모설계에 16억원을 투입된다"며 "현재 수직 이착륙을 할 수 있는 전투기는 영국의 해리어와 미국의 F-35B뿐이다. 2010년 초부터 해리어가 퇴역 수순을 밟고 있어 현실적으로 F-35B 도입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가칭 '백령도함'으로 불리는 대형수송함Ⅱ는 만재 배수량(최대 적재량을 실은 선체가 밀어내는 물의 부피) 3만t급으로 우리 군이 보유한 가장 큰 함정인 독도함과 마라도함(1만9000t급)의 1.5배 크기가 될 전망이다. 이는 일본이 개발 중인 이즈모함보다 규모가 큰 것이다.

대형수송함Ⅱ는 전투기뿐 아니라 헬기와 전차, 장갑차, 각종 장비 등을 싣기 때문에 F-35B의 탑재 대수는 다소 유동적일 수 있지만, 최소 10대에서 최대 16대 정도를 탑재할 것으로 관측된다.

통상적으로 전투기 기종마다 가동률(고장과 정비 등 이유로 인한 100%전력 대비 예비비율)이 다르지만 F-35B 10대를 운용하고자 했을 경우 최소 2배 이상의 F-35B가 필요하다고 가정했을 때 2~3차례에 걸쳐 F-35B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 

(후략)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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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찾기 19-09-30 10:28
   
소형항모가 건조되는 시점이 도입시기겠군요..
당연한 도입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국방예산을 매년 7%대가 아니라 8%대 증가로 상향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사실 지금도 고맙지만요 ,,)
땡말벌11 19-09-30 10:41
   
2025년에 나올 무인전투기를 탑재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했는데.............
그럼 탑재등이 더 용이하겠죠.

공중항모도 좋구요. ㅋㅋㅋㅋㅋ
미데카아 19-09-30 10:52
   
배에 싣고 다니는거 12대 ,육상에서 정비하고 대기하는 물량  4대  . 총 16대 생각해 봅니다. 근거는 없음;
스테판 19-09-30 11:03
   
f-35b  결함 다 해결 됐나요?
     
프로스포츠 19-09-30 12:18
   
지금 당장 도입할건 아니고 아마도 2020년대 중반 이후에
도입하겠죠 수직이착륙기 운용 가능한 강습상륙함이
2030년 넘어서 전력화 되니까요 우리가 도입 할때즈음이면
문제는 상당수 개선됄거라 생각합니다
          
즈믄다솜 19-09-30 14:54
   
그즘이면 허벌나게 비싸져 있겠지요. 서로 의도는 틀리지만, 미국도 쪽국마냥.. 돈 처 발르는데는 도가 튼것들이니.!
     
ultrakiki 19-09-30 15:31
   
아직요.

미쿸얘들은 C 형이 항모용인데 얘들이 더 말썽이죠.
프로스포츠 19-09-30 12:24
   
F 35A 추가구매 20대까지 해서
우리나라 F 35 보유수량이 2020년대 후반엔
일단 계획됀거만 F 35A 60 + F 35B 10대 총 70대네요
Jenkins 19-09-30 15:40
   
대형 수송함의 스펙과 어디에 무게를 두느냐에 따라서 도입대수가 결정되겠죠.. 그런데 독도함이랑 마라도함도 있어서 F-35B위주로 운용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애당초 전투기 운용 목적으로 새로 설계하는거죠..
미추홀 19-09-30 17:31
   
항모를 보유하려면 굳이 경항모에 수직 이착륙기인 F-35B 를 고집할 이유가 있을까요.. 당장 독도함이나 마라도함에 함재기를 실어서 경항모로 변경한다면 F-35B 외에 대안이 없는거고.. 일본도 이즈모함을 경항모로 구조변경중이니 F-35B를 구매예정인 거구요.. 우리는 독도함이나 마라도함을 경항모로 구조변경할 경우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서 현실상 구조변경은 어렵다 봐야겠죠.. 그럴경우 설계부터 다시 해야하고 건조와 배치까지는 얼마가 더 걸릴지는 장담못합니다.. 이미 상륙함 2척이 있고 원잠까지 준비중이면 경항모보다 준항모를 욕심내도 괜찮을듯 합니다.. 함재기의 경우 KFX 를 개량하면 준항모와 KFX 의 타이밍이 적절히 맞는듯 하구요.. 사출장치의 개발에도 충분한 시간은 될듯한데..
테스크포스 19-09-30 19:13
   
지금 전세계적으로 대량 구매 있을때 좀 만 더 사놓자..60대와 10여대는 너무 작지 싶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