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9-10-04 06:45
[공군] 한화의 미국 엔진부품공장 인수건과 FA-50 관련...
 글쓴이 : 눌변
조회 : 5,965  

1. 한화 미엔진부품 회사 인수건


바로 적을려다가 좀더 알아보고 나서 발제 할려고 여기저기 들쑤셨는데... 결과적으론 저 소식을 전한 뉴스매체들이 한 20~30여개 되는데 이들 모두 한결같이 똑같은 멘트 그대로 복,붙 하는 내용 뿐이라 더이상 알수가 없었네요..

그래서 미국 뉴스를 검색을 해봐도 그닥 알려지지 않았네요... (그닥 관심거리가 아니였던듯 ;;)

할수없이 EDAC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 읽어봤는데... 젯엔진 관련 특수부품 생산.제조 및 연구개발을 하고 있는 업체 였습니다. 생각했던 것에 비해 조금 비중이 낮은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직접적인 젯엔진 부품 이 아니라.. 특수용도에 맞는 부품을 주문생산 또는 고정밀의 회전축 관련부품이거나 레이저기반 정밀절삭가공기계 등을 제조 생산하는 업체 였습니다. 

젯엔진 부품와 관련이 있고.. 이 회사가 생산하는 부품이 GE , 플렛엔 휘트니사 또는 GE+샤프란 사의 합동회사인 CFM에 납품을 하지만.. 젯엔진의 주요 핵심부품을 납품하는지 그여부는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고정밀 부품제조생산회사는 맞지만..우리가 바라는바의 젯엔진의 핵심주요 부품을 생산을 하는업체는 아니란 판단 입니다.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실망이 앞서군요... 하긴 뭐, 미국이 핵심 젯엔진 관련주요 부품회사를 다른나라에 팔기를 기대하는 자체가 잘못 이란 거지요.. ㅋ  내용을 보면.. 현재 한화가 허가를 받아 자체생산 하고 있는  GE 또는 플렛엔 휘트니사로 부터 납품하는 팬, 압축기 블레이드가 오히려 저회사 보단 낫다는 생각입니다. 


뭐, 어쨌던...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 시작하는 것이니.. 실망만 할게 아니라..  저 회사를 통해.. 젯엔진 제조업체기술에 근접할수 있는 기회가 하루빨리 다가오길 국민된 자 한명으로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젯엔진 관련 특허를 보면... 한숨이 앞을 가립니다.. 이건 분명히 미국과 선진국의 의도된 접근금지 조치로 .. 우리의 젯엔진 기술은 그야말로.. 걸음마 수준인걸 다시한번더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이나 영국에서 특허가 95% 이고 나머지 프랑스 및 일본에서 나머지 4% 이내에 깔짝거리고 있고.. 우리는 거의 0%에 가깝습니다.. ㅜㅜ

우리가 전자핵심기술 및 기타 부분에서 출원하는 특허를 비교하면 그 횟수는 그야말로  아연실색을 하게 만들어 주더군요...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젯엔진 독자모델에 대한 결의를 다져주게 해줘었다고 생각 합니다. 관련자 분들의 개발의지와 투지 를 지지 합니다.




2. FA-50 관련

T-50 계약.png


말이 많은 미 록히드 마틴사와 계약내용 입니다. 이부분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사용권 제한 부분'입니다. 이중에서 F-16(KFP: KF-16 = 우리나라 에서 면허생산된 F-16버젼을 나타냄) 또는 KTX-2 A/B 성능과 기술을 개량할수 없다 하는 부분 입니다.


또, 알아야 할것은... T-50을 개발할 당시의 록마와 업무분장 부분에서 확실하고 명확하게 족쇄를 찼습니다. 물론, 이런걸 계약하지 않았슴... 우리가 T-50 이란 현대항공기 기술을 접할수도 없었겠지만 말이지요.. 

록마와 KAI 의 개발분야 분담..

KAI   =   T-50 기체(전투기 몸통)부분 에서 개발 및 개조개발 권한을 가진다.
록마  =   T-50의 항공전자/ 항전부문 /무장부문 등을 개발하고.. 이의 통합 권리를 가진다.


입니다...

이쯤 해서 짐작들 하겠지만.. 현대 전투기 및 항공기에서 기체 부분도 중요하긴 하지만... 현대 항공기 핵심은 바로 항공전자 입니다. 항전 부분도 중요하지만.. 전투기 운행 핵심인 미션 컴퓨터(항공기 전체 미션을 수행), 비행제어 FBW 등이 모두... 록마가 관장을 하고 개발을 했기에.. 저 록마의 허락 없이는 그 어떤 무장체계나 항전장비 및 항공분야에서 개조 개발 및 파생 제품을 생산 불가하다는 뜻 입니다.


 
현재 우리들이 동남아시아 수출 목적으로.. 거론 하고 있는 FA-50 블락10, 20 모두 록마의 허락 없이는 꿈도 꿀수 없는 겁니다. 우리들이 다 된것 처럼 언론에 떠들고 있는것은 어쩌면 이런 경향을 국민들에게 알려서 록마의 허락을 따 내기 위한 수순에 해당 합니다. 현재 일부 잘모른 밀리터리 유튜버들이 설래발을 치고 있던데.. 공식적인 록마의 허락이 나왔다는 소식이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러니... 아직까지.. 김치국물을 들이키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 맘대로 기술이 되던 안되던... 우리가 바라던 바의 AESA를 단,, 또 한국형 타우러스 미슬을 장착한 FA-50이 될지 안될지는 아직 기다려 봐야 한다는겁니다.

지난 kai가 자랑 삼아 자신들 기술이 항공전자 , 항전장비 및 무장체계등이 자립 했다고 떠들고 있지만.. 실상은 KFX 개발부분에서도 드러났듯이... kAI의 개발부분은 t-50 떄와 마찬가지로.. 전투기 기체설계와 기체부문 통합에 해당 합니다. 그나마 나은것은 FBW가 카이에서 한다는것이겠지요? 

T-50개발 당시와 KFX 개발전까진 t-50 관련부분에서 전체 기술분야에서 KAI는 겨우 30%(여기에서 기체를 다룰수는 없지만 내부적으로 개발을 해왔다는 식의 발언은 어거지에 해당 한다는 겁니다. )을 웃돌고 있는 수준입니다. 뭐 이런 지적을 발끈할 관련자들이 많겠지만..  뭐 그래봐짜 이지요..


이런 사정이니... 좀 차분하게 냉정하게 기다려야 한다는 겁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눌변 19-10-04 07:00
   
참고로

KTX-2 A/B  은 T-50 이란 명칭을 사용하기 이전에 탐색개발 당시의 T-50를  명명(命名) 했습니다.. 이 KTX - 2  에서 록마는 한국측 개발단체에서 ADD를 배제 했습니다.


t-50에서 ADD 개발참여가 배제가 된 이유에 대해서 말하자면 또 한참이나 얘기해야 해서.. 이걸로 마칩니다.
눌변 19-10-04 07:23
   
혹시나 모른 분들을 위해 첨가하면....


아직까지.. 경남 사천 KAI 회사에는 록마에서 파견 나와서 일을 하고 있는 미국 록마직원들이 상주 해 있습니다. 이들중 태반이.. 은퇴를 앞둔 ,  한때  고기술을 가진 사람들이었지만.. 지금은 시대애 뒤떨어져 낙후기술자 로 은퇴 해야 하지만 ... 한국에서 고가의 월급을 받고 일하는 기술자 입니다.  몇세대 이전 시절의 항공기 기술을 보유한 사람이지만  이들은 우리가 필요한 사람들  입니다...

이들에 의해... T-50  및 파생 제품들의 신규 무장이나.. 신규 버젼 항전과 항공부품들을 적용하고.. 테스트 하는 사람들 입니다..


이들이 FA- 50의 모든 '인티( Integration )'를 담당하고 있지요... 이들이 모든 신규 항공부품,부분품, 항공전자 항전장비들이 추가 장착 될때 마다.... FBW, Mission Computer 나 WS 시스템과 하부 항전장치 (스나이퍼 등등 현재는 장착이 안됨 예로서 제시한 것임)들관 상호 inter-Processor Message 들간 메시지 정의와 action들을 정의 하고 각각의 장치들간 inter-working을 정의 해서 최종 통합시키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 입니다.


이들이 없이는 그 어떤 ...  그  개지랄의 엎그레이드가 안된다는 겁니다. 무슨말인지 알겠어요?


기술이 된다 해도... 계약에 의해 접근조차 불허 된 상황이니.. 아무리 기술이 있다고 용을 쓰도.. 댓꾸도 하지 않아요.. 무슨말인지 알겠어요? 이게 어떤 의미인지???

그래서 우리들이 빡쳐서... KFX 한국형 독자모델 전투기를  개발하게 된 이유 입니다...  에효...

저들이 허락을 안해줘서 무릅에... 외장 PDA를 붙어서...  신규 무장을 테스트 하고 배치 했다는 얘기를 들어 보셨지요? ㅋ 그뒤 비싼 돈을 주고 통합이 되었지만 말이지요....


자 이만 합니다 .... 열받아서 ㅋㅋㅋㅋㅋㅋㅋ 아아 참고로.. 난 반미주의자가 아닙니다. 친미주의자 이지만.. 국익 우선주의자 입니다... (쓸데 없는 소리까지... )


또 극렬 반중주의자 이고 반좆족 입니다. .짱꼴라 를 보면 보이는 쪽쪽 쳐 X이자 사람입니다.
눌변 19-10-04 07:30
   
아 본문을 읽어 보니 또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ㅋㅋㅋㅋ

" .........실상은 KFX 개발부분에서도 드러났듯이... kAI의 개발부분은 t-50 떄와 마찬가지로.. 전투기 기체설계와 기체부문 통합에 해당 합니다. 그나마 나은것은 FBW가 카이에서 한다는것이겠지요? ........ "

이 구절에서... KFX에서 항공전자 항전 및 무장개발부문은 모두 ADD 및 산하 산학협동개발단체에서 하고 있습니다.. 혹시나 록마에서 한다고 오해는 없기를 바랍니다.. 


다행 이지요? ^^

KFX 개발업무 분장


1. 기체 및 기체통합    -------------- KAI
2. 항공전자/항전장비/무장체계-- ADD 과제주관 및 개발총괄 --  공군 + 산학협동개발단체 등등..
     
gorani 19-10-04 12:54
   
우리가 쓰는거엔 걱정 않합니다.
기체 및 항공전자/무장체계등 대부분을 우리가 개발해서 좋긴한데 나중에 수출할때
엔진으로 딴지걸거 같은 생각이 드네요...  라이센스나 특허 피해서 엔진만드는게 쉬운것도 아니고요.
모래니 19-10-04 08:42
   
3천억에 인수했다는 기사 말이죠?

3천억에 인수했으면, 주식회사라 가정하고, 시총이 아무리 높아도
6천억 수준인데-_-; 그렇게 대단한 회사일리가요.

우리나라에서도 어지간한 드론,비행기 부품 회사도 조단위 가뿐히 넘어요.
태지1 19-10-04 10:23
   
일부 내용을 보았던 것 같은데.... 궁금했던 부분이 일부분 풀렸네요.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WINKFX 19-10-04 16:44
   
기대가 컷었는데  생각했던  데로  군요...
컴퓨터  만든다하면 
kai는  껍데기  만들고
외부에서  메인보드, ssd, 그래픽 카드,  모니터,  마우스 사오고
세팅은 협조받고....
이게  체계종합이 맞는거죠????....
항전/무장체계 쉬지않고 계속 발전시켜  진정한  전투기  선진국이 됩시다.
단,  너무  열심히  해서  역린을  건드리면  안되겠죠... 
어느 선까지만  가고 자중해야...
깡통이나  만드는  회사가  영국, 프랑스를 넘었다느니
f-35를  넘어  f-117을  바라본다는둥  그런 소릴랑 안했으면....
이케몬 19-10-04 17:17
   
다들 알고있던 사실인데요 머.. 기본적으로 록마의 허락없이는 fa50 개조 업글 힘들꺼라는거..
그걸 베이스에 깔고 업글 이야기를 하는거죠..
록마는 국내사용 fa50에는 큰 거부를 하지 않을테죠... 앞으로 국내에 항공기를 팔아야하니...
계약시 이야기 했던 KF16이상의 성능이 아니라면 말이죠..
결국 해외판매부분의 업글 문제인데.. 그건다들 예상하고 걱정되었던부분이죠.
블럭10이라 예상했던 스나이퍼타게팅포트
블럭20에서 얘상한 aesa 레이더와 암람을 통한 시계외전투가능의 기체로 업글..
이 두가지는 국내판에는 큰 거부하지 않을껄 생각합니다. 국외는 힘들꺼라 생각하는거고
김칫국을 마시는게 아니라 가능하게되길 바라는거죠...

솔직히 많은 유투버들이 국뽕에 김칫국 먹는분들 많은건 사실인데..
한편으로는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다고 낙관하고있지는 않습니다. (국내판제외)

그래서 우리고유의 기체가 필요한거고 kfx가 더 성공하길 바라는지도 모르겟네요..
최소한 사오거나 개발하는 무기인티는 맘껏 해야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나그네x 19-10-04 21:29
   
이런 상황이니 일본의 그 어마어마한 거급을 들이고 미국에 협조?를 얻어 공동개발한 차기전투기 f-2에 최근 자신들이 자체개발한 신형공대함 미사일 장착이 불가하다는 판정을 받아 낭패를..
자신들이 제작했다는 기체에 자신들이 개발한 미슬을 장착도 못한다고..뭐 원인은 f-2의 여러가지 미션컴퓨터등 성능미달?로 공동개발한 록마쪽에서 불가판정 때렸다나 뭐라나.
눌변 19-10-05 01:09
   
댓글들을 읽어보니....


실망 하시는 분들이 많네요 ㅋㅋ 의도 하지 않았는데.. 과거지사 와 FA-50관련 현황을 적시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의도가 잘못 전달이 되었네요...


1. 한국의 KFX로 구분되는 현대 전투기기술 자립관련

KFX를 단발체 와 미국 전투기 개조(adaptation)개발 방향으로.. 제2의 T-50 기술종속을 바라는 록마 또는 미 군산복합체 의도가... KFX과제가 ADD가 주관하고, 쌍발체로 결정됨에 따라 KFX가 T-50(단발체)Base 가 아닌 F-X2차 F-15K(상용계약 체결)로 이떄 받은 절충교역으로,  미정부와 록마의 제재에서 벗어난 것이고.. 한국이 자유롭게 KFX를 기반으로 개조개발 및 파생형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얼마나 싸웠던지.. ㅋㅋㅋ

KFX로  그동안 족쇄가 된 T-50기술은 모두 배제가 되었고... KFX 기술근간에 모두 F-15K Base로 개발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미정부는 FX-3 절충교역으로 약속했던 AESA  및 4대 항전기술 이전을 거부 했습니다.(이건 나중에 미국과 협의 과정에서 잘못 알려진 부분이 많습니다.)

결국 한국은 자체 또는 유럽향 기술과 그동안 탐색개발을 통해 어느정도 기술확보에 성과를 달성했지만 .... 미국은 한국이 자신의 도움 없이 4대항전기술은 절대로 가능 하지 않을거라 자신을 했고.. 자신의 의도대로 KFX는 개조개발 또는 단발체( 록마 + kai 합작품)로 나올수 밖에 없을걸로 봤지만.. ㅋㅋ 결국 우리들은 두번다시 제2 T-50 같은 기술종속 계약을 따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결국 한국은 자체 기술로.. 4대 항전과 스텔스 기술을 독자적으로 모색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자 결론을 먼저 적시하먄..


2. KFX 기술자립 현황 및 미래

가. 스텔스 기술분야

아는 사람만 알고 있는 것이지만...  스텔스 부분은 도색 및  반사파를 줄이는 설계상  외형설게 부분과 배기가스 배출부분 입니다. 현재 한국은 배출가스 부분을 제외하곤 선진국 수준에 있다는 것만 아시기 바랍니다.. F-35 수준 또는 그 이상 이니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닏.

나. 4대 항전 부분

-. AESA 개발 부분  :  이것 역시 계획 대비 아주 순조로운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기술적으로 과도 하게 적시 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 IRST 적외선 방출하는 敵 탐지 기능 : 설명 생략
-. EO TGP-레이저 항전                      : 상동
-. RF 재머- 전자파 방해                    : 상동


모두 잘 진행 중인 것을 알면 됩니다... ㅋㅋㅋ 그래서 일부 언론에서 나왔지만.. 계획 대비 너무 과한 ROC 가 나올까봐.. 입조심 할정도 이니... 이말 역시..어쩌다가 기자들에게 알려진 것이고...외형에서 자꾸 파이런을 달고 나온 그림만 나온것도 의도가 있는 겁니다. 


결론

이제 남은 것은... 젯엔진 자립 기술뿐이라 생각해서..  오직 젯엔진 자립에 집중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우리가 2030년 이전까지는 젯엔진 기술을 자립 해야 한다는 판단 입니다.
fymm 19-10-05 02:15
   
밀덕아녀서 스킵했지만,,, 엔진기술 습득한다면
응원~
전쟁망치 19-10-05 20:25
   
상대적 으로 중요한 부품 부위가 아닌 회사 여서
미국 에서 반응이 없는걸까요?
cjongk 19-10-07 23:23
   
F-16 또는 KTX-2 A/B 성능과 기술을 개량할수 없다

이 문구는 참 엉뚱하게 많이 인용되죠.
5thsun이 저 헛소리로 KAI 옹호하며 록히드에 책임 떠넘기기도 했구요.

T-50사업이 KF-16의 절충교역으로 기술이전 시작된 사업이고
군사정권 시절인데다, 우리나라에 돈이 없던 시절이니 여러 제약을 붙여서 사업비를 줄여야 했을거구요.
T-50으로 이전된 기술에 대한 권리에 대한 겁니다.
T-50과 F-5에 기술 사용이 가능하고, KF-16이나 FX사업(유파,라팔,F-15 당시 경합중)에 쓰지 못한다는걸 의미하죠. F-15는 보잉이 입찰했으니 기술이전하는 록히드와 관계도 없고, 함부로 불법 개조해도 책임질 수 없죠.
KTX-A/B 라는건 T-50을 의미하고요. FA-50도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T-50에 무슨 우주기술을 발라봐야. 본질적인 전투능력에서 KF-16은 물론이고 F-16PB 비빌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쩝.
FA-50이 나온것 자체가 다른 추가사업으로 진행된거니, 저 도표는 그런식으로 읽을 수 없구.
기술소유나 기체통합을 록히드에서 담당하는지라. 새 장비 통합하려면 록히드와 공조하는건 지극히 당연햇거든요. 저 조항 많이 들먹이게 된게, 빅센이라는 AESA레이더 달아보려다 좌절된 건 때문인데, 이거 순전히 KAI에서 설래발 쳐서 그리된거구요.
록히드 입장에서 지들 협력사로 KTX2사업 관련한 수요예측 해놨을건데 누구맘데로 장비를 인티하며, 또 통합관련 정보를 경쟁사에게 개봉하겠습니까.

또....FA-50의 성능개량이 미온적인건, KAI가 이 기종의 국내 수요를 늘리려고 수작을 부리는데, 공군에서는 소형기로 도배하는걸 거부하는 겁니다. 여기에 AESA레이더와 암람 인티가 이루어졌다면....미들급KFX는 꿈도 못꾸죠. 국회에서 F-50을 밀어 넣을거니까.....
지금은 KFX가 본궤도에 올랐으니 개발하는 AESA레이더와 무장을 FA-50에도 써볼까 하는 논의가 되는거구요. 저 조항이 제약이 되는게 아니라. 다시 사업 올려서 계약 하면 됩니다.

돈내면 다 됩니다. 심지어 기술이전 막혔던 고도의 기술도 시간 지나면 구식이 되니 비매품에서 적극 세일상품으로 바뀌구요. F-50 따위가 무서워서 미국이 막았던적 없다!!
이미 저 조항은 FA-50의 존재자체로 깨진거구, T-X사업에 록히드 기종으로 그들의 개량형이 들어갑니다. KTX-2에 해당 안되는 계열기가 이미 존재하는거죠. 저 존재하지 않는 자물쇠 다 풀어봐야 F-16급이 될일도 없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