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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10-15 16:28
[잡담] 여기 저기 돌아다니는 글 조합해서 공중전을 생각해보면.
 글쓴이 : 모래니
조회 : 1,694  

처음 전투기가 누군가 먼저 인식한쪽이
고개를 치켜들어서, 고도를 높이고 먼저 쏘는데
이때 첫 미사일은 전투기가 수평상태에서 쏘고, 따라서 초음속 상황에서 쏠수 있는거 같네요.
아마 각 기종별로 자기 전투기가 얼마나 빠른 속력에서 공대공 미사일을 쏠수 있는지는
각 조종사들이 인식하고 있겠죠. (추정컨데 미사일 종류에 따라서도 다를거 같네요)

그러고 곧 근접해서 전투할때는 가속과 선회를 반복해야하므로
이때는 수평 상황에서만 미사일을 쏠순 없으니까 결국 아음속 상황에서만 교전이 일어난다고 보고.

그러나 첫번째 미사일 쏠때가 중요한것은 처음 미사일을 발사한쪽이 다음 교전에서 우위를 점할수도
있고, 어떤 경우엔 처음 미사일만 쏘고 그냥 되돌아가버리기도 하니까. (피.아 양쪽다)

그러니까, 전투기의 속력이 중요하긴 한데.
문제는 레이다에 안잡히면 못쏘죠. 락온 안걸리면 못쏘고.
먼저 본쪽이 고개를 들고 고도를 높이겠죠.

자꾸 누구는 전투기 속력을 아에 생까고, 누구는 스텔스 상황이 완전 무너진 상황만 고집하고 있는데.
좀 아닌거 같음. 양쪽다 한쪽면만 강조하고 있는거 같아요. 실전은 양쪽이 다 벌어질수 있는데.

그리고 무엇보다 KFX 기체는 솔직히 얼마가 최대 속력인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만들어서 날려봐야 알죠. 나머진 대략 저항력과 추력,중량으로 이정도 나올거 같다고 추정할뿐이죠.
제 생각엔 F-18이 쌍발형으로 같은 엔진 달고 있으니까 똑같이 마하 1.8이라고 적은거 같기도하고.
어디선 1.97일이라고도 하고... 
이건 솔직히 나와서 날려봐야 알거 같아요. (속력이 목표도 아니고 이미 엔진이나 형상이 정해진 상황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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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로리 19-10-15 16:38
   
그러게요 아직 시제기도 나오지 않았는데
지금 발표한 것도 추정이지 정확히는 모르죠
Wombat 19-10-15 16:47
   
가속력 선회력만 생각하면 f35는 최악의 기체중 하나죠
그런데 현대전은 그런 꽁무니 게임에서 벗어나 네드워킹으로 몰아잡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대전 독파이팅은 적기의 후미를 잡을 필요가 굳이 없습니다
아처나 9x같은 경우는 적기체와 공기의 마찰열로도 충분히 추적 가능하고 미샬들의 선회력도 최소 12g 이상입니다
더욱이 지금은 헬멧으로 목표를 조준하고 기체 밑에지나가고 옆으로 심지어는 뒤에있는 적기와 교전이 가능한 시대라 인간의 비행실력만으로는 현대무기를 이길수 앖는 시대가 됐죠
그래서 차세대 교전으로 드론을 이용하고 네드워킹을 활용한 대치로 진화중입니다
     
Tenchu 19-10-15 17:33
   
현대 근접전에선 지속선회력보단 받음각이 더 중요해졌죠.
서구 전투기중 F-35보다 받음각 높은건 F-22뿐임.
이케몬 19-10-15 16:49
   
페이퍼상 속도죠.. f18 1.8 최고속도도.. 겉으로 알린 페이퍼 속도일뿐....
나와봐야 아는거고.. 실제 넘는다고해도 구지 알릴필요도 없는거..
상도남 19-10-15 17:20
   
같은 엔진이라도 형상에 따라 속도 차이도 제법 날것 같은데요?
     
모래니 19-10-15 17:23
   
스텔스 형상을 했음에 불구하고, 저항력이 F-18EF보다 "낮다"고 하더군요.
게다가 중량도 작다고.
그러니 상식적으론 F-18EF 이상의 속력을 내야 맞겠지만..
모르죠. 모든 것은 현재까지 "이론"일뿐. 실제로 날려 본적이 없으니.
심지언 엔진도 라이센스 생산이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