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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10-15 16:59
[잡담] KFX 속도 관련하여 말하고 싶네요.
 글쓴이 : 땡말벌11
조회 : 3,720  

https://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_%EC%B0%A8%EC%84%B8%EB%8C%80_%EC%A0%84%ED%88%AC%EA%B8%B0_%EC%82%AC%EC%97%85


기사에서 나온 마하 1.8은 사실상 근거가 없는 내용입니다.

제원상 마하 2.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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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끼사자 19-10-15 17:05
   
미국 위키는 1.9x 대로 표기되고 있던데요...
사통팔달 19-10-15 17:09
   
날려서 속도내봐야 알겠죠.뜨기전엔 모름.
그루메냐 19-10-15 17:23
   
제트기류타고 나는거랑 맞바람맞고 나는거랑 같은지... 결론은 날아봐야...
Korisent 19-10-15 17:24
   
마하 1.8~ 2.0
Heyhey 19-10-15 17:25
   
결국엔 기다려야죠~ 그래도 토론으로 추정치는 돌출할수있겠죠.
TimeMaster 19-10-15 17:27
   
그래서 KAI도 속도 마하 1.8이상이라고 말들하고 있죠.
     
모래니 19-10-15 17:29
   
결국 보수적인 수치로 말한거에요.
속력에 관한한 F-18EF보다 상황이 낫고
따라서, 최소 F-18EF의 속력 이상 나오지 않겠나 싶어서
1.8을 말한거 같기도 하죠.
벌레 19-10-15 17:32
   
엔진과 프로포션, 그리고 목적성을 보면 1.9 정도로 맞추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땡말벌11 19-10-15 17:49
   
뭐 솔직히 실증기도 없으니 모두 가설이겠죠. 스펙상 가설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가설 중에서 최저치로 공표하는 듯
실제로 더 나오면 좋은 거고 안나오면 솔직한 거고 ㅋㅋㅋㅋㅋ
개구신 19-10-15 17:56
   
뭐 팍파도 2.0 정도가 최속이고, 중국물건은 베일에 쌓여 있지만, 어차피 러샤꺼 설계훔쳐다 만든것이니 거기서 거기겠죠.
수퍼크루징 못하는거야 당연한것이고, 기껏해야 스텔스도료에 내부무장창 정도에, 알수없는 그네들의 레이더와 시스템을 달고 있는데,

이거 KFX 배치3 수준까지 갈것도 없이, 당장 하부 반매립수준으로도 팍파는 몰라도 중국물건과 비교할 수준은 될거라 봅니다.
그만큼 F22 이후 스텔스형상기체라는 부분에서 미국이 하나, 중국이 둘, 러시아가 하나, 일본이 하나 이렇게밖에 못내놨습니다.
스텔스형상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이점을 가진다는 것이고, 수퍼크루징이나, 전자전장비, 엔진연소문제 등 여러가지 쟁점에서 해결되지 않은게 많은 중국의 F20을 우리를 비롯해 많은 서방에서 경계해왔던걸 생각하면,

KFX가 성공적으로 시험비행을 마칠시, 그건 엄청난 일이 될거라 봅니다.
벌레 19-10-15 18:01
   
고속에서의 진동과 피치업 피치다운같은 것들 CS가 많이 발전하였지만 프로토타입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형상수정작업이 들어가는 것이죠.
적어도 FA-18C/F보다는 약간 더 빠를 것이고 F-104보다는 느릴 것이라 봅니다. 1.9 정도
전투기 개발은 조각하는 것 같아서 미리 결과물을 예측할 수 없긴 하죠.
도나201 19-10-15 19:21
   
속도는 그다지..
중요한것은 엔진구동의한 제네레이터의 성능이 더중요함.
왜 자꾸 속도에 집착을 하는지 이해안감.

마하1.8이면 사실상 전투기로서는 오버스펙의속도임.
이이상의 속도는 기름낭비외에는 아무것도 아님.

특히 스텔스기종이면 더욱 그럼.
여기  그라울러.
등등..

kfx의 경우라도 그다지.. 차라리 제네레이터성능에 레이더기능향상이나 하는것이 더 나은것임.

속도이야기 하는 t7같은 뉴타임 부 ㅇ 시 ㄴ  들이나 하는 소리임.
     
배신자 19-10-15 19:44
   
저도 동의합니다.

그 섬짱깨 놈이 스텔스보다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쓴 글을 볼 땐 현웃이 터졌지요.
만년방문자 19-10-15 21:13
   
카이에서 처음 주둥이로 이야기 할 때는 2.x 라고 자신 했죠
기체형상 설계상 장비의 내부 삽입이 힘들고 하니 1.8 이야기 하는데
저 속도을 얼마나 유지 할수 있는냐 그게 문제죠
나그네x 19-10-15 22:35
   
개인적으로는 솔직히 1.8은 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밑 게시글에서 너무 논란이 있어서 댓글을 안달앗는데 솔직히 좀 부족한 느낌임. 대략 마하 2초반대는 나오지 않을까 기대했다는.. 하지만 이건 정식적으로 결정된게 아니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뭐 아직은 검증할 단계가 아니니 개발하고 나오는 알게되겟지요.
f-35개발때 이런저런 문제터지면서 이것저것 문제를 해결? 수정하느라 기체가 두툼해지고 속도도 같이 다운된걸로 아는게 최고속도 1.6인걸로 상당히 까였던걸로 압니다. 이때 나온말이 다들 알다시피 "살찐참새"였던것으로..  이게 기억으로는 미공군쪽에서도 꾀 불만이였다고 들은것 같은데..
아무튼 제공기 역활을 할려면 속도는 어느정도 나와줬으면 한다는.. 
f-35는 일단은 제공기가 아니라고 하니. 그렇다치지만.
속도가 1.8정도 되면 된다는 분들도 잇지만 개인적으로는 긴급스크램블이나, 작전영공까지 초단위로 긴급하게 상대기체보다 조금이라도 빨리도착해야할때, 적진영에서 작전완료하고 신속히 퇴각해야할때, 전투중 긴급퇴각도 다 속도가 어느정도 나와줘야 가능한.
자체발광 19-10-16 00:04
   
속도 보다 항속 거리가 훨씬 중요하며 이는 수퍼크루징이 대세가 된 이유죠.
게다가 일반적인 전투는 천음속이고 추력과 지속받음각 탈출속도, 등이 최우선으로
중요하고 최근에는 순간 받음각이 재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최고 속도 라는게 12km이상 공기 밀고가 낮은 고고도에서 풀로 땡겨서 수분 후에다 도달하는 영역
이고 일정속도 이상이면 압축기는 제 역할을 못해 엔진수명을 갉아 먹는 짓이라 최신 기체들
제작할때 후순위로 밀려난 이유 입니다.
     
아이쿠 19-10-16 21:53
   
수퍼크루징은 항속거리를 늘리기 위한것이 아닙니다


전투기에서 발사하는 공대공 미사일은
발사하는 전투기의 고도와 속도에따라
[미사일이 갖는 총 에너지=위치에너지+속도에너지+미사일 추진에너지]
같은 미사일이라고 유효 사거리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즉 전투기간의 공중전에서는
높은 고도에서 초음속으로 비행하고있는 전투기가
저고도에서 아음속으로 비행하는 전투기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하지만 모든 전투기가 고고도에서 초음속으로 비행하고 다니지는 않죠
왜그럴까요?
우선 고속으로 비행하면 할수록
연비가 극악으로 나빠지며
에프터 버너 사용시 연료소모가 극심해지죠
즉 에프터 버너를 사용하면 비행가능시간이 대폭 줄어드니
상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고도일수록 유리하지만
전투기간의 레이더 탐지시
동일 기종 동일 레이더라도
룩다운보다 룩업 포지션이 더 먼거리에서 적을 발견할수있죠
(위에서 아래로 탐색할때보다 아래에서 위로 탐색할때 더 원거리서 발견가능)
그렇기에 평시에는 적당한 고도 적당한 속도로 비행하다가
미사일 사거리 밖에서 적을 발견시에는
즉시 에프터 버너를 키고 고고도로 치고올라가며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적보다 먼저 미사일 발사 기회를 갖게됩니다.

그런데 전투기가 수퍼크루징
즉 에프터 버너 가동없이 초음속비행이 가능하면
(수퍼크루징도 아음속에 비해 연료소모가 심함, 에프터버너 사용시보다는 적은것임)
위험지역 진입시 에프터 버너 사용없이 속도를 초음속으로 끌어올려 놓으면
적 발견시 더욱 빠르게 고고도와
미사일 발사가능 최고 속도로 치고올라갈수있기 때문에
수퍼크루징 기능이 중요한겁니다.
0.9->1.5로 올리는것보다
1.2->1.5로 올리는것이 훨씬 빠르다는거죠

즉 수퍼크루징은 항속거리와 상관없습니다
수퍼크루징을 하면 항속거리는 오히려 짧아집니다
최대 항속거리는 보통 마하 0.8~0.9정도의 속도에서 나옵니다.
수퍼 크루징은 공중전돌입시
전투기가 더 많은 에너지를 보유한 상태에서 공중전에
돌입하게 해주는 능력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