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복합소재를 활용한 기총 폭발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물의 최적설계(한국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KF-X 기총 구조물 경량화 연구
경량화를 위해 현 구조물의 재질인 알루미늄합금(AL7075)에서 복합소재(CFRP)로 변경하여 중량을 절감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AL7050)과 탄소섬유(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이다. 해석 프로그램으로 상용프로그램인 MSC/NASTRAN을 사용하였다.
Critical Load Case에서 최대 Max값이 AL7075는 375 Mpa(Allowable 449 Mpa), CFRP는 175 Mpa (Allowable 380 Mpa)로 결과값이 도출되었다. Maxium Stress가 발생한 플랜지의 적층두께로 8ply 2.8 t이며, AL7075(두께 2.0 t) 설계 대비 55% 중량으로 중량감소의 효과가 있다. 하지만, 제작 조건, 유지보수 등의 여러 항목이 고려되어야 한다. 구조물에 대한 복합소재 가공 공정을 진행하고 문제점 파악 및 구조시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출처 : 복합소재를 활용한 기총 폭발하중을 지지하는 구조물의 최적설계(한국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
대충 알루미늄합금->복합재로 55% 경량화라는 뜻
하지만 제작이나 유지보수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고 가공 후 문제점 파악 및 구조시험으로 신뢰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