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예견..
몇년전..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미국의 2대 항공사 엔진제작 업체에 ..
엔지 터보팬제작 납품하는 이닥 이란.. 회사를 사들일떄부터..
이회사는 단순 제작만 하는게 아니라 터보팬 블레이드 제작과 자체 엔진 설계 기술을 가지고 있음.
민수, 군용 두가지를 납품 제작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와 더불어 4조 까지 투자해서.. 항공엔지 분야 사업을 키울계획이라고..
아마 최종... 한국설계 한국형 전투기 제트엔진 제작 일꺼임.
소형터보팬엔진 기술이전은 f15k 선정당시 기술이전 품목이였음.
이게 밀리고 밀리고 해서 원래는 2018.12월 시제품개발완료 계획이였는데.
작년 12월에 시제품개발이 완료되는 상황이 최종 계획안이였는데.
미국 및 서방세계의 드론용 엔진을 금수품목으로 지정해서 이미 기술이전되어 있는 한국에는
시제품개발하고서도 다른 명목으로 add에서 사업자선정으로 들어간 것에 불과함.
물론 한화의 기술력이라고 하지만 삼성항공에서 이어온 것이므로
실제 기술력이라고 하기 보다는 대단위 인력의 투입으로 인해서
시간단축의 효과로 밖에 볼수 없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한화의 장남이 맡아서 하는 분야로
사실상 기업총수로서 엄청나게 신경쓰고 있는 분야기도 함.
최종목표는 이미 전투기용엔진제작을 목표로 2035까지 플랜이 잡혀 있는 상황임.
하지만 현재 터보팬 엔진은 드론용으로 이미 기술이전품목이였고,
이게 기술이전불가품목으로 선정되어서 시제품을 개발하고도 발표하지 않고 있다가.
한화에게 상업화로 이전된다라는 이야기가 더 정확할듯 보여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