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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2-17 14:37
[사진] AESA 레이더를 장착한 태국 공군의 F-5TH
 글쓴이 : 노닉
조회 : 7,152  







전세계 F-5계열중 최강이며 2030년대까지 운용할 계획이라고..

레오나르도 그리포-F AESA
사브 LINK-T 추가하고
복좌형은 자리 없어서 기총을 제거했다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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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팔이 20-02-17 15:18
   
우리나라도 현재 운용유지비가 KF-16 = F-5 제공호 인데.....

돈 퍼들여 개량했으니 적어도 10년은 써야 하는데 그 운용유지비를 어떻게 감당할려고 하지?
     
나르시스트 20-02-17 16:03
   
F-5 태국 버전은 4세대급 미사일 셔틀 정도로 보는게 정확하지 않을까요?
기체의 한계 때문에 작전 반경과 무장량, 기동성에도 kf-16v보다 무리가 있을 테고 각종 첨단 항전장비 탑재도 못하니까..
     
냐옹이 20-02-18 10:35
   
원래 돈이 없는 쪽이 돈을 더 비효율적으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새로 나온 신형차들 연비 좋은 것 알지만, 새차 뽑을 목돈이 없으니
연비 안좋은 구형차 고쳐가며 타는 거랑 마찬가지 입니다.
멀리 보면 새로 뽑는 것이 더 낫다는 거 계산기 두드려보면 알지만
당장 큰 돈이 나올 구멍이 없으니 아예 안굴릴 수는 없고 있는 거 활용해야죠.
나르시스트 20-02-17 15:45
   
저런거 보면 이스라엘이 대단하죠.대당 84억원에 고철을 4세대급으로 개량시킨 모델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kfx를 통해 이제서야 항전장비를 손수 제작하는 단계이지만 이스라엘의 마개조 능력의 한계는 어디까지 일까요.
아마 f-5를 운용하고 예산이 부족한 나라에선 희소식이 아닐까합니다.

예전부터 공군에서 이야기가 많이 들렸습니다.공군뿐만이 아니라 한국군의 고질적인 문제라고도 했죠.한국 공군은 개조를 안한다?라는 루머.이게 정말인지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의 경우엔 마개조할 수 있는 기체가 kfx뿐으로 알고 있습니다.fa-50도 단독으로 개조할 수 있는 기체도 아니고 이스라엘처럼 미국에게 특혜를 받으며 마개조를 할 수 있는 환경도 아니라서 이스라엘과 한국을 비교대상으로 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저런 능력을 보면 부러운건 어쩔수가 없네요.

뭐 f-5라는 기체의 한계가 명확해서 4세대급이 되어도 작전요구성능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병든성기사 20-02-17 16:25
   
사이드 와인드 두 개 달고 날개가 덜렁덜렁 했었던 기억이 생생하네...
Korisent 20-02-17 17:36
   
4세대급 ? ㅋㅋㅋㅋ 3.5세대급이죠. 아무리 레이더가 좋아도 기체 자체가 후졌는데요. ㅋ
Wombat 20-02-17 18:52
   
뭔 ㅈㄹ이여 ㅋ
루크007 20-02-17 19:37
   
ㅋㅋㅋㅋㅋㅋ
탑동보말 20-02-17 19:43
   
레이돔 직경이 작아서 암만 aesa라고해도 태생적으로 한계가 있을듯
밀라노10 20-02-18 03:55
   
자칭 군사전문가 신모씨는 태국이 f5개량으로 4세대 업글하는데 우리군은 뭐하냐고
까더만
달렷 20-02-18 06:15
   
그 신모씨라는 군사전문가가 4세대가 아니라 4.5세대 전투기라고 빨던데 정신 나간거지.
싼가격에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리있는 말이긴 한데, 그게 f-5라는 건 아니라 생각됨. 도태해야 할 정도로 노후화된 기체를 빨리 폐기하는게 맞는 말이지 폐기할 기체에 돈 투자해서 연명하는건 위험한 생각임.

f-5는 기체가 날수 있다는 게 이상할 정도임.
     
구름위하늘 20-02-18 09:47
   
동의합니다. 이젠 너무 오래된 기술의 기체이죠.
     
도나201 20-02-18 23:36
   
그래도 우리입장에선  스크램블이라는 엄청난 장점을 가진 기체라서
쉬이 버릴수도 없는 입장입니다.

뭐 5분대기조 무장이 아주 좋을 필요는 없으니까요.

바로 휴전선을 마주하고 있는 입장에서
스크램블전용기체로서 숫적우위를 가지는 상대에게 상당한 위협이 될만한 기체이기도 하죠.

개량까지는 아니더라도 전력유지는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