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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5-24 17:21
[기타] [펌] 필리핀 호위함 건조한 한국조선소 외노자 이야기.txt
 글쓴이 : 노닉
조회 : 7,427  


작성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1226191&_rk=BQK&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참고로 현장 오며가며 들은 이야기임.


지난주 출항한 필리핀 호위항은 정말 ㅆㅂ소리가 나올정도로 건조과정에서 별별 개잡소리가 나오는 함이엇는데


사실 한국 조선산업을 이끌어가는건 외노자들이 대다수임.
조선산업 자체가 우리가 70년대 저임금으로 저가수주해서 파이 키웠듯 고부가가치선이든 아니든 인력 갈아넣는 사업이고
설계나 기술적으로 민감한 부분이나 한국인이 하지
하청업체 불러다가 단순 노무하는 일은
현재는 우즈베키스탄같은 중앙아시아니 필리피노같은 동남아까지 진짜 하청업체 인력 80%이상은 외노자들 차지하고있다고 보면 됨.
군함같은거 만드는 특수선 사업부도 예외는 아니라 잠수함이나 한국해군이 쓰는 배정도만 100% 한국인이 만들지
(한국해군은 이런거 존나게 민감함. 심지어 한진같은경우 외노자 문제는 아니지만 독도함 만들때 인력관련문제로 해군하고 존나게 싸운적도 있음 여튼 북한때문에 편집증적으로 관리한다)


해외국가는 어차피 한국인이나 필리피노나 즈그들 입장에서 똑같은 외국인이라 신경안씀
근데 아이러니하게 필리핀 호위함은 필리피노들이 많아서 예전 다른현장에서 봤던 필리피노들이랑 가끔 이야기 해보면

즈그들 농담으로 필리핀인이 만든 필리핀 해군 군함이니 자국산아니냐고 가끔 농담따먹는 애들 있었음.
여튼 이 필리피노들 때문에 몇가지 일이 있었는데



1.한국해군  사건

한국해군용 배 건조하는 인력은 따로 관리해도 어차피 똑같은 조선소 사업부에서 배 만드는거라 필리핀 해군 군함 옆에 한국해군 배를 같이 건조중이었는데

우리의 자랑스러운 필리피노 외노자께서 자국군함을 건조한다는 뽕이 가득 차셨는지

찍은거 까지는 좋았는데 그걸 또  페이스북 필리핀 밀리터리 페이지인지 뭔 좆같은 정치사이트인지에 보냈네?

한국인들이야 필리핀 페북인지 뭔지 개지랄인지 관심없어서 몰랐는데 발주처인 필리핀 해군이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보고 컴플레인 걸었고

당연히 조선소 난리나고 인력관리 못한 하청업체는 욕 존나게 처먹고 (근데 이건 인력관리 잘못한 하청 잘못 맞음)

당연히 이 필리피노의 소중한 스마트폰 앨범은 당연히 만천하에 까뒤집어졌고 근데 이 필리피노의

스마트폰 앨범에 아리따운 고국의 필리피나 여친사진 대신 찍히면 안되는 건조중인 '한국해군' 모 함정이 필리핀 호위함이랑 같이 나와있는 사진이 발견됨.

사실 바로옆에 있어서 안찍힐려야 안 찍힐수가 없었음. 당장 배수량이 2배 차이나는데...

배2척 사가는 필리핀하고 매년 신나게 물량주는 한국해군하고는 대접이 다를수 밖에 없어서 이때부터 다들 진짜 개 똥줄탔었음.

다행히 필리피노가 한국해군 배랑 같이 찍힌 사진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안보냈다고 하고

필리핀 배 찍다가 살짝 보인데다가 실제로 인터넷에 퍼진것도 없어서 그냥 해군 훈련함은 외노자들과 멀리 떨어진곳에서 만들기로 하고

그자리에 뉴질랜드인지 호주인지 지원함 갖다 박아놓음.

해군 높은데서도 나오고 실제 배 옮기느라 방사청에 공문까지 올라갔었던 일인데 배만 옮기고 별일없이 넘어갔던걸로 알고있음.

배야 보트로 옮기면 된다쳐도 작업공구부터 장비까지 같이 다 옮겨야 해서 개빡쳤던 김치맨 아저씨들 빼고.



2. 도면사건 (1번사건 주동자랑 다른인물임)

선박건조할때 도면은 필수고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물건임.

특히 군함같이 민감한 물건들은 더더욱.

진짜 치수나온 중요한 도면은 한국인이랑 필리핀 해군이 금고에다 박아놓고 지키고 있어서 별일이 없었는데

GA도면같이 일할때 꼭 필요한 도면들은 외노자들이 들고 있어야함.

전장도면이라고 배 어디다가 전기선 깔지 조명 깔지 나와있는 도면인데 이작업은 외노자들이 주로 하는이상 이작업 하는 외노자들은 GA도면을 들고다녔음


(이것도 퇴근시 반납이기는 함)

최소한 어떤 물건을 어디에 붙여야하는지는 알아야 작업을 할거아냐.

근데 이 작업 하던 필리피노 노동자 한분께서 뭔 심보인지 GA도면을 찍었네?

그걸 또 1번 필리피노가 보냈던 페이스북 필리핀 밀리터리 페이지인지 뭔 좆같은 정치사이트인지에 보냈네?

이때는 진짜 한국인들한테 어설프게 '안뇽하세욥' 하고다면서 실실 웃고다니던 필리핀 해군관계자들이 리얼로 개빡쳐서 파견와있던 필리피노 해군 대령이 필리핀 출신 외노자들다 불러놓고 연설함.

필리피노들 진짜 베트남 새끼들하고 탑2로 말 존나게 진짜 안듣는데 맨날 영어쓰던 대령이 영어대신 현지어로 얼굴 붉어져가면서 소리지르니까 필리피노들 사시나무 떨듯이 벌벌 떠는거 처음봤는데 그때부터 필리핀 군인파워 센 거 새삼 느낌.

이때 필리핀 해군에서 개빡쳐서 주동자 짜르라고 했다는데 진짜 짤렸는지 다른 현장으로 갔는지는 모르겠는데 그이후로 현장에 안보였다고 하고 이런식의 일벌백계한 이후로 별일 안남.



그리고 이 사건때문에 각 하청업체마다 필리피노들 페북 하지 말라고했는데
필리핀은 페이스북이 데이터 무료라 필리핀 외노자들은 100% 페이스북으로 고국 가족들이랑 연락하고는 하는데 고국에 있는 가족들이 돈안들이고 연락할수 있는건 페북밖에 없는지라 당연히 안 지켜짐. (국내야 공짜 와이파이로 어디든 하지만 필리핀 현지는 공짜 와이파이 찾기 힘들다함)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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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헌터 20-05-24 17:44
   
어떤 현장이든..
산업기술이나 보안이 관계되는 분야는..
회사내 또는 작업장 내에서의
개인폰 사용을 원천 금지시켜야..
특히, 외국인은..
바오루니 20-05-24 17:50
   
호오.. 재미난 이야기
청풍명월 20-05-24 17:50
   
'사실 한국 조선산업을 이끌어가는건 외노자들이 대다수임.' .......이란 말에, 일단 웃고 시작합니다. ㅋㅋㅋ

하청의 80%가 외노자?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20%로도 안될것 같은데... 10%로도 안될걸요? 5%로도 안될텐데...

엔진이나 조선쪽이 그렇다는 겁니다.

그런데 출입이 더 까다로운 특수선 쪽에 외노자가 80%이상이라는 말은 신빙성이 없네요.

개인이 허가없이 사진찍는 건 금지되어 있지만 충분히 일어 날 수 있는 일이긴 하겠네요.
발자취 20-05-24 18:00
   
필리핀 군함을 옮겨야지...배수량이 2배나 큰 한국 훈련함을 왜 옮겼을까요?
일빵빵 20-05-24 18:11
   
필리핀호위함 링크16때문에 말나오던데 ,미군인증을못받아  차후 링크16에대해 대한민국정부에서 보증했줬다고 ..
네오구리 20-05-24 19:11
   
디시 백수가 쓴 헛소리 같은데 말입니다. 외노자 80%??? 이 무슨 개소리
베스타니 20-05-24 19:23
   
흠....먼저 조선소 근무하는 외노자는 기업에서 책임을져야 했고....(하청에서 직접고용하는게 아닌 대우조선이면 대우조선에서 외노자 필요 숫자를 정부에 요청해서 늘리는 식이였고....하청이 따로 외노자를 고용하지 못함....그래서 조선소에서 일하는 외노자들은 모두 조선소 안에 기숙사가 있었고...본청인 대우조선이 외노자들의 인력이 필요한 하청업체에 나눠서 배치했음....)

한 8년전에 일했을때 반당 외노자 대략 1명정도였음.....외노자가 없는 반도 많았고....그때 울반 인원이 대략 9~10명선이였는데.....

80%가 외노자라.....ㅎㅎ

그리고 조선소 자체가 위험한 일들이 많고 사고 터지면 대형사고라.....

소통안되면 정말 단순 작업만 시켰음.....

울반에 있던 필리핀 사람도 3년정도 있었는데 하는 작업이 3년내내 똑같았음....

간혹 장기취업비자를 기업에서 요청해서 발급 받는 외노자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정말 열심히 한국말 배우고 일 배우고 한 외노자들임....도면까지 볼수있는....이런 외노자 딱 한명 알고 있었음....

특수선 작업장에 외노자가 있다란 말도 첨듣는말....제가 있을때만해도 특수선쪽에 외노자 단 한명도 없던걸로 기억하는데.....특수선 작업하는 한국인 작업인원들도 거의 고정이였음.....빈자리가 생겨야 채워지는식.....

따로 입출입 카드가 필요했고....군에서 항시 중위,대위급 장교가 상주했음.....

필리핀 군함 사진이 유출됐다면 외노자가 아닌 필리핀 해군소속 상주 인원일 가능성이 되려 큼....
stabber 20-05-24 19:35
   
하청의 80%가 외노자라니 건설업도 그 정도는 아닌데
필리피노들이 용접사로 일할 것도 아니고 무슨 분야길래
멍때린법사 20-05-24 20:43
   
조선소 외국인 노동자의 역활이란게 때빠질하고 그런 것일텐데..
하나둘넷 20-05-24 21:07
   
미안한데 디씨글도 어지간해야지..ㅋ

조선소에 외국인 노동자 있습니다. 있는데 80%어쩌고는 참..

주로 힘이 들고 노동강도가 쎄고 환경이 안좋은 분야에 외국인 노동자가 있죠.

족징발판 작업 블래스팅 파워작업 도장작업 담당하는 협력업체들이 외국인 많이 쓰지만 이들 회사들도 많아야 30%수준입니다.

그 외 배관설치 포설작업에도 간간히 보이지만 많아야 10% 넘지를  않아요.

조선소 현장은 내국인이 중심으로 돌아가고 문제가 되는 부분도 조선소 회사 직영이나 협력업체 직영보다는 물량팀으로 불리는 용역팀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어서 임금 복지 고용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거고 그나마 괜찮던 협력사 직영작업자들도 시급 직시급제 전환 성과급 축소등으로 물량팀으로 내몰리고 있는게 문제고요.

그리고

일부 동남아작업자들 중 독특한 장비 착용한 이들 있는데 이사람들은 벤더업체소속으로 선주측이나 조선소에서 의뢰받은 작업을 하는 로프작업자나 시운전분야 등 에서 일하는 작업자들이고 이사람들은 싱가포르등 해외 조선소등에서도 해양물량 경험 있어서 페이도 상당히 받는 편입니다. 착각해서 저임금 동남아 노동자라고 무시할 상대는 아니죠.
SuperEgo 20-05-24 21:53
   
필리핀함 얘기면 얼마전 인도된 호세리잘함 얘길테고
현중얘긴가요.? 뻥이 겁나 심하네요.  대우방산 사업부
기준으로 들어갈때 대우직원이라도 타부서는 폰제출후
봉인지 붙이고 각서까지 쓰고 들어갑니다. 외노자의
경우 단순노무공은 쉽게 출입이 안됩니다. 아마 블럭이
보이는 어딘가쯤에서 찍었던지 외부반출된 외판 블럭
제작 공정에 투입되는 노무직 친구일 가능성이 크겠네요.
뭐 어느정도 본것에 기반을 뒀겠지만.. 웃고넘어가야..
게다가 의장작업을  필리핀인에게 설치도면과 함께
맡긴다? 이런경우는 상선의 경우도 흔한경우가 아닙니다.
방사청 발주의 경우 방사청에서 수시로 작업인력의 명단까지
죄다 체크합니다. 여튼 조선소 보안을 쑥씩이 판으로 보는
글이네요.
나그네x 20-05-24 22:57
   
외노자 비율이 정확히 어느정도인지는 모르나 너무 말이 안되는것 같군요.
조선소전문직에 외노자가 80%?. 이건 나가도 너무나간듯.
어느 한 분야에 외노자 80%? 아니 50~60%가 넘어도 그건 그 나라의 생산인력 국민자체가 거의 씨가 말랐다는건데. 인구가 줄어든다해도 한국이? 이건 좀.
농,어촌에 일할사람 씨가 마르긴했지만 그런곳하고 비교할수 없지요.
더군다나 조선전문직이라면 상당한 숙련도와 높은 연봉을 받을텐데 국내인력도 못들어가서 힘든데 외노자까지?.
외노자비율이 상당히 높은 곳이 몇나라있는데 UAE,카타르,싱가포르등등이 있겠군요.
한국이라는 나라가 도시국가도 아니고 생산인력을 외노자에 의지하는 인구가 UAE,카타르,싱가포르처럼 몇백만도 아니고..
뭐 그래도 외노자분들의 보안인식은 상당히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어느나라 일꾼들이라도 꼭 한두명은 그런 사람들이 있겠지만 특히 동남아쪽 외노자 보안인식 문제는 큰일이라고 봄.
나만의선택 20-05-24 23:52
   
진실성 20% 소설 80%

군함 같은 특수선에 무슨.
개구신 20-05-25 00:26
   
뭐 인터넷 이야기니까 그러려니 하는데,

조선소는 아직 외국인 인력이 많지 않습니다.
건설과는 달리 숙련인력이 꽤 많이 필요한 분야라 외국인인력이 다른 현장보다는 확연하게 적어요.
필리핀 군함 제조하는것이니 필리핀인 고용조건이 붙었을수는 있겠지만, 그걸 일반화하기에는 현장과 너무 다르네용.
뱃살마왕 20-05-25 03:53
   
빙신들 개념이
다른생각 20-05-25 05:57
   
게시물 작성자도 인사이더는 아니라는 야그네..
그냥 주워들은 야그에 살좀 붙여서 작성한듯..
일단 외노자 80프로에서 어이없어 웃고..
게시물 자체는 재밌네요..
KNVB 20-05-25 07:29
   
상식적으로 어촌 고기잡이 배도 아니고, 함선 한척에 돈이 얼만데, 인건비 한두푼 아끼겠다고 말소통도 잘 안되는 외노자 고용해서 할까? 고용해도 기술 필요없는 단순노무일만 시키는 소수겠지. 애초에 외노자가 그 기술 배운다는게 쉽지도 않을거고, 만약 가능하다면 한국어 우리나라사람처럼 유창하고 자기개발공부 열심히 하는 외노자일텐데, 그런 사람이 한국에 몇명이나 될까?
슬램덩크 20-05-25 12:26
   
외노자 80%? 현대중공업 종원수는 알고 이런 가짜 뉴스 퍼 오는지? 참 한심하네요.
     
dudkud 20-05-25 13:23
   
저런 어이없는 내용이 은근슬쩍 돌아다니는 것보다 저런 걸 퍼와서 공론화시켜서 댓글로 반박하게 하는 게 더 나은 것 같아요.
저 같이 현장사정 모르는 사람은 '진짜? 상황이 막장이로구나!' 하고 믿어버릴텐데 아는 분들이 댓글 써주신 덕에 하나 더 알게 됐네요.
구조신호 20-05-25 18:35
   
이거 너무 말이 안되는데요? 다른 분들도 댓글 다셨지만

불과 5-6년 전까지 일때무에 울산에 있는 조선소에 1년 정도 있었는데...

외노자 그렇게 많이 보지를 못했는데....(의외로 서양 애들을 많이 봤었고....(러시아로 들었는데...))

그 사이에 이렇게까지 바뀌었다고는 생각이 안 드는데 ㅋ
머리에꽃 20-05-25 21:40
   
외노자80% 에서 개웃겼다.ㅋㅋ 조선소 한번이라도 가봤으면 저런 개소리 못 하는데..ㅋㅋ
랑콤 20-05-26 15:56
   
외노자 80퍼 ㅋㅋㅋㅋ 구라네요 구라.

상선 기준 외노자 인력 비율 5퍼 많으면 10퍼.

그리고 현장 작업자가 ga를 들고 다닐 일이 별로 없어요. 생산도 들고 다니지 저걸 왜 들고 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