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06-02 11:31
[잡담] 전쟁 중 현무급 탄도미사일의 타겟은 뭔가요?
 글쓴이 : NightEast
조회 : 4,359  

현무처럼 한발 날리는 미사일로는
중소규모 전투에서 지원포격용으로 쓸 것 같지는 않고
보유 탄수도 그렇고 (많긴 하지만 포탄이나 로켓탄 정도는 아닐테니요)
큰 전술단계급의 목표를 맞추기 위한 것 같은데
일개 병기(차량 등)나 소규모 군용구조물을 목표로 쓸 것 같지는 않고
그런데 벙커버스팅 영상을 보면 소규모 타겟을 노림수에 두는 것 같기도 하고

현무 화력이 아무리 쌔다 해도 한방에 해당지역을 깡그리 쓸어버릴 것도 아닐텐데
만일 개전이 벌어지면 현무미사일의 '구체적' 타겟은 단계별로 뭐뭐가 될까요

이건 비단 현무에 관한 의문이 아닌, 저런 스커드, 에이테킴?같은 현무같은 재래식폭탄 탄도미사일 단발로 어떤 목표물을 상대로 주로 쓰이는지 궁금해서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ZzipYo 20-06-02 11:50
   
북한이나 한국이나 노리는것은 같을듯요.
북한이 한국을 공격한다면 어딜 먼저 공격하고 싶을까요?
국방부 발전소 정유보관소 청와대 국회의사당 활주로쯤 아닐까요?
우리도 뭐 같겠죠.
     
누런봉다리 20-06-02 12:39
   
북한이라면
청와대 한미연합사령부 육군본부 합참 이런 지휘 시설부터 타격할거 같아요
어차피 지휘 시설 타격하고나면 우왕자왕 하니까 
발전소 활주로 정유보관소는 언제든 타격 가능하다고 판단 할가에요
호센 20-06-02 11:51
   
1차 목표  북한 지하 벙커나 지휘본부, 미사일 기지

2차.. 아베 앞마당
쉿뜨 20-06-02 12:00
   
탄도탄 공산 오차 때문에 아주 정밀한 타격은 힘들다고 보고, 아마도 지도부 괴멸 같은건 타우러스가 담당할 확률이 높아 보이죠.

대략 전략적 목표인 항만 철도 군사령부 보급창 주요 군사시설 정도?

스커드는 현운용국들이 지들 맘대로 쓰고 있어서;;;


에이테킴스는 전략 전술 목표 둘다 가능하고, 우리의 운용 목적은 적 기갑병력과 북한 장사정포가 타격 대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갈나개비 20-06-02 13:03
   
우리가 보유한 탄도미사일은 지대지임무 시 사정거리 내 축구골대 안에 넣을 수 있는 정밀도로 알고 있습니다.

지대공임무 때는 표적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차이가 나는 거구요.
정봉이 20-06-02 12:33
   
1. 적 지휘부
2. 통신시설
3. 지상 레이더기지
4. 공군시설
5. 보급물자기지(탄약창/유류저장소)
6. 핵심군수산업시설
보통 이런 우선순위로 목표물을 잡습니다.
탄도미사일 특성상 비용도 비싸고 즉응성이 떨어져서 이동표적이나 혹은 저가치 표적에 대한 공격은 하지 않습니다.
프리홈 20-06-02 12:44
   
한국은 비핵화지역이어서 핵을 보유할 수가 없지요.
전술핵조차도요.

주변국들은 대부분 막대한 국방력내지 핵을 보유하여 항상 한국은 핵공격이나 전쟁리스크에 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우선은 북한공격시 초토화 전략이나 아님 선제공격 필요시 초전박살 전략이라 보입니다.
그 다음으로 주변국이 한국을 침공하고자 하면 상대국 또한 치명상을 각오해야 한다는 경고성 국방전력이 필요합니다.
핵은 전쟁 억지력에 목적이 있으나 사용하기는 거의 불가능하지요...위협은 할 수 있어도 어찌보면 무용지물입니다.
전술핵과 비슷한 재래식 가공할 무기를 한국이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침략하기 어려울 겁니다.

한국은 전술핵에 상당하는 재래식 전략무기 보유가 필요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극초음속 미사일, 현무 4 와 EMP 탄, 원잠 SLBM 등이고 다층 방공망의 완성이 추가되겠지요.

현무 4 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JJa5tqm0QI
(탄두4톤!, 현무-4는 한국형 벙커버스터, 지하 300m 北요새도 파괴)...탄두무게가 4 톤이 아니라 2 톤 아닌가요?

다음 동영상이 어느정도 답을 줄 수가 있겠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KhlXIcJ64YY
(‘다른 나라와는 조금 다르다’ 미국의 정보기관에서 분석했다는 대한민국 군사력의 특징)

요약하자면 소규모 국지전이나 테러 등을 상정하여 국방계획을 진행하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한국은 독침전략을 핵심으로 삼고 "야수모드"로 극단적일 정도로 총력전을 가정한 전쟁 시나리오에 따른 국방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미국 정보기관은 분석하고 있네요.

중국, 러시아, 일본, 북한 등의 군사강국들도 한국을 건드릴 생각조차 못하도록 하는 것이 전쟁억지책의 최선이 되겠지요.
총력전끝에 강대국에 한국이 패배할 수 있어도 상대국 또한 치명상을 입혀 결코 회복할 수 없게끔요.
즉, 강대국조차도 국가존망을 걸지 않고는 한국과 전쟁할 생각조차 말아야 겠지요.

예를 들자면, 일본이 독도를 점령하는 순간, 일본은 한국에 의해 과거역사가 뒤집히는 상황을 각오해야 될지도 모릅니다.
일본은 단순히 국지전으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국은 총력전으로 대응할 테니까요.
바꿔 말하면 일본이 한국의 독도를 건드리면 한국은 독도가 아닌 적심장부인 일본열도에 집중한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북한은 말할 필요조차 없구요.

겁준다고 겁먹을 한국은 이미 과거가 되었고, 이제는 강력한 경제.군사.외교.문화.기술 강국이자 우호국이 많은 한국을 동맹국으로 하지 않으면 국방외교적으로 어려운 패권시대가 도래하였네요.

한국은 코로나 방역기간동안 70 년전의 6.25 참전 유엔군병사들에게 마스크지원 등 당신들의 은혜를 잊지않는다면서 현재는 경제적으로 깊숙히 얽혀있어 관계는 계속 유지되겠지만 그 당시 대척점에 있었던 중국에게도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보냈다고 봐야겠지요.

미중 패권전쟁에서 이미 지정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한국을 동맹국으로 선점한 재선되는 미국의 트럼프와 차기 대통령이 되는 펜스가 중국 공산당을 해체하는데 10 년이 채 걸리지 않을 것이네요.

중국을 제외한 G7 의 G12 로의 확대는 그 전초이겠구요.

그리고 트럼프는 코로나19 의 대응을 통해 한국이 보유한 진정한 내면의 실력과 그 미래의 가능성까지도 재확인할 수 있었네요.
한국인의 DNA 이자 장기인 속도전과 조직력이 매사 모든 승부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도 있겠다는 것을 코로나19 방역을 통해 트럼프 본인도 직접 경험하면서 느꼈을 것이네요.
그리고 동맹국인 일본은 믿을 수 없는 나라로, 또 다른 동맹국인 한국은 투명하되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나라로 인식이 되었네요.

그래서 G7 이 아닌 G12 로의 확대가 거론된 것이구요.
미중 패권전쟁에서 미국전략가들은 기존 유럽동맹국들외에 동아시아에서 자유 보편타당성의 민주국가인 한국을 끌여들여야만 인도-태평양 중국포위망이 완성된다고 주장하였죠.
그동안 한국은 일본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인도-태평양 중국포위망에 일본은 물론 중국도 의식하여 들어가지 않았는데
G12 는 또 다른 이야기지요.
한국외에 당연히 인도와 호주도 G12 에 포함되는 이유이고요.

참고로 한국의 국운상승기는 IMF 국가부도사태 등 간혹  우여곡절이 없을 순 없겠지만 1988 년부터 381 년간 지속된다 하지요.
oksoc 20-06-02 13:25
   
탄도탄은 특성상 전략적인 목적이 우선일겁니다. 타겟도 중요하겠지만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억제 기능을 한다고 봅니다.

일본이나 중국이나 함부로 장난치진 못하겠죠. 더구나 종말속도 마하11 정도면 방어할 수 있는 무기가 거의 없다 봐야죠
영어탈피 20-06-02 13:44
   
한국이 북한과 전쟁시 타격목표로 잡아논게 2만개 가량 됩니다.
그중에 일반 미사일로 타격이 쉽게 안되는 지하벙커 같은 특이 타격점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