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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6-09 11:48
[잡담] 아파치 제작사 보잉, KAI(한국항공우주산업)에 AH-64E 아파치 가디언 면허생산을 제안하다
 글쓴이 : 남고드
조회 : 5,223  

안승범씨 유튜브에서 나오네요.

간략히 추리자면


1. 보잉이 카이에 동체생산을 준다.

2. 그 외 별도로 한국의 코브라 대체물량(60대여대)분을 한국 면허생산으로 제시했다.

3. 이 세일즈가 이루어진다면 아파치 90여대에서(현재 30+60) 10~15대정도는 해병대를 줄수있지 않겠느냐

4. mro도 카이에 허용한다.



대충 이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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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gma 20-06-09 11:53
   
흠, 전 국방은 몰론 KAI에게도 좋은 조건 같은데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식후산책 20-06-09 11:58
   
일본처럼 면허생산해서 가격이 너무 높아지지만 않는다면 ....
          
nigma 20-06-09 12:23
   
이미 우리는 아파치 동체등 생산한 적 있고 이건 면허 생산으로 보잉이 돈을 받겠다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제작시스템의 일부로 참여하는 것으로 일거리를 주겠다는 것입니다.
737MAX 건도 그렇고 보잉은 지금 입장이 입장인 만큼 뭐...
가릉빈가 20-06-09 12:00
   
면허생산을 보잉이 그냥 아무댓가없이 주진 않을텐데...무엇보다 라이센스 생산이란게 일본 보면 왠지 그렇게 좋아보이지도 않고...물론 아파치 가디언 전 모델 똥볼찬건 일본이 ㅂㅅ짓해서 인건 아는데 흠 난 잘 모르겠다
쉿뜨 20-06-09 12:17
   
역제안이라 대단한 코스트 상승이 있을까 싶긴한데... 지켜봐야;;
적당히 나오면 라이센스도 괜찮겠죠.

근데 궁금한건 보잉이 아파치 생산물량 감당이 안되나?
아니면 수리온 공헬 저격하는건가;;
이케몬 20-06-09 12:22
   
다들 아시다 싶이 면허 생산에는  기본 기체비용.. 외에도..
면허생산라이센스비용 + 해당생산라인구축비용 이 들어가는것이 보통..
라이센스비용이 제로이고 생산라인구축비용만 든다면.. 추가생산 가능하고.. 쌓이는기술도있을것이고
나쁘지는 않지만.. 과연 라이센스비용이 제로일지는.. 흠.. 돌다리두드려야...할 제의인듯..

근데 현재 보잉의 상황을 보면... 비용없이 과연 저걸 줄까?? 싶기도하고..
나중을 위해 약을 치는거 같기도 하고...
바람퉁이 20-06-09 12:23
   
수리온 공헬 카드가 불러일으킨 결과인가?
라이센스 생산이라는게 지금 카이에게 무슨 기술적 이득이 될련지
저렇게 되면 lah랑 k2 생산량은 더 줄어 드는것 아닌가요?
bluered 20-06-09 12:25
   
결국 우리나라 헬기시장의 싹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군요.
태촌 20-06-09 12:27
   
이렇게 된 이상 수리온을 더 강력하게 밀어야겠는데....
정말 될것처럼 밀어야 상대방이 강력한 패를 내놓지, 어짜피 한번 튕겨보는 것처럼 보이면 좋은 패를 내놓을리가 없지.....
nigma 20-06-09 12:27
   
저는 면허 생산으로 보잉이 돈을 받는 다기 보다 우리기업이 생산체인에 참여해서 일거리를 나누고 수익을 일부 다시 돌려주는 것으로 이해되는데 아닌가요??
보잉이 지금 경영상태도 그렇고 하니 우리가 그 것을 잘 살려 여러가지로 반영하고 우리도 좋고 보잉도 좋고 앞으로도 보잉과 여러 사업들도 함께하면 또 좋고...
스위트콘 20-06-09 12:28
   
난 반댈세...

면허생산해서 우리가 거둘 이익은?...

그냥 보잉측의 수주를 위한 입발림 여론 공작으로 보느덷
     
nigma 20-06-09 12:30
   
이건 일본의 F-35(F-35는 지속적으로 단가를 낮춰야 해서 일본의 조립부분에 대해 그렇게 해야할 것이지만 아파치야 대량생산으로 이미 벌만큼 벌어 F-15처럼 어떻게든 싸게 더 팔면 좋은 ...)  경우와는 다른, 면허 생산으로 돈 들이는 것이 아니고 KAI가 보잉에게 납풉하여 헬기 판매대금의 일부를 다시 회수하는 것으로 아는데요?
          
바람퉁이 20-06-09 12:36
   
저기 중간 국내 코브라 대체라는데에서 보잉 납품이 아니라 국내 생산분에 한하여 가 아닌가요?
lah 생산수 줄이고 코브라 대체로 아파치 생산하면 그거 라이센스라는 애기 같은데.
               
nigma 20-06-09 13:11
   
네, 그렇긴 한데 코로나등의 문제도 있고 경영상 문제와 관련 미국내 보잉 생산인프라 문제들도 있을 것이고 우리나라가 적절한 생산기지나 부품공급 유지보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자세한 것은 조사해보고 따져봐서 그게 비전이 있으면 할만하지 싶습니다.
잘은 몰라도 록히드보단 그래도 보잉과의 절충이나 군수계약에서 우리가 전략적으로 도움되는 것드리 많았던 것 같고 보잉측에서도 그런부분에서 록히드보다 덜 깐깐하고 줄 수 있는 것은 그냥 주려고 하는 또는 상관 안하는 경향이 좀 있는 것도 같고 또 아무래도 민수기도 개발 생산하면서 글로벌생산망을 운영하다보니 록히드와는 달리 대한항공이나 기타 우리 항공업체들을 중요한 파트너로 생각하는 것도 있는 것 같고 여러면에서 어떨까 싶네요.

다만 면밀히 잘 따져보기를 바라고 KAI도 단기의 금전적 이득보다 장기적인 연구 미치 생산 기술의 개발과 관련 인력의 양성과 유지보수 등 여러가지로 멀리 내다보고 현명하게 결정했으면 좋곘습니다.
          
이케몬 20-06-09 15:52
   
아니 뒤에 글에서는 영상도 안보고말하드만.. 갑자기 아는척??
2k2h 20-06-09 12:50
   
라인 깔고 이것저것 설비들이고 생산 준비 비용이 많이 들어갈텐데
수입보다 라이센스 생산이 얼마나 저렴 할지 또한 동일한 품질이 나올지 우려되는데요
     
nigma 20-06-09 12:54
   
이미 전에도 아피치 동체등 생산했습니다. 라인이야 뭘하든 우리 기업이 하면 깔아야되니...
          
이케몬 20-06-09 15:54
   
아파치 동체만.... 생산했습니다.. 라이센스 생산안하면  라인은 깔필요가 없죠..
그리고 라인비용+라이센스비용은 따로인데..
프리홈 20-06-09 12:55
   
향후 보잉의 강력한 경쟁업체가 될 KAI를 협력업체로 만들고자 하는 전략인데 잘 판단해야 겠지요.
얻는 것은 무엇이고  잃는 것은 무엇인지를....

방산의 미래경쟁력을 생각한다면 공헬을 자체개발 생산하는 방법도 좋을 듯.
그동안 기동헬기 생산에서 엔진과 동체의 별개업체로 발생한 각종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가 적지 않는데 선진 설계기술 지원받아 자체 생산이 기술축적 및 경제파급효과가 크겠지요.

반스텔스기인 KFX 에서 시작한 스텔스 전투 및 폭격기, 기동 및 공격헬기, 무인기 등을 자체생산 및 수출로 연결한다면 전방위적 방산수출체계가 완비되어 활성화되겠네요.

소요제기 군으로서는 내심 불만이 없지않고 인내심이 필요하겠지만요.
그러나 자체정비 및 부품국산화로 인한 정비 및 운용효율은 무시못할 듯.
     
B787 20-06-09 20:26
   
이미 KAI는 민간부분에서 보잉 협력업체인데욤;;
사커좀비 20-06-09 12:58
   
이건 일단 받아야 되는 떡밥이라고 봐요...

위에 님은 무슨 이익을 따져요?
대형공격헬기 제작공정을 보는 것만 해도 어딘데...
90년대 KF-16의 면허생산 경험이 지금의 KFX를 개발하는 자산이 된거요...
아주 좋은 기회 아닌가요?
gorani 20-06-09 13:00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국은 현재 추진하고있는 헬기사업도 최신 스텔스형과 고속헬기로 넘어가면서
현재 잘 팔리는 기존의 헬기들을 동맹국에 유연한 조건으로 대중화, 현대화시켜서
서로 윈윈함....  다르게 생각하면 순차적 재고처리 느낌

한국의 수리온과 파생형... 이제 나올 무장형lah, 일반형lch에 대한 견제로
공격헬기와 상급헬기 시장은  선점하겠다는 의지...  ㅎㅎㅎ
     
사커좀비 20-06-09 13:08
   
네.. 저도 세대교체라고 봅니다..(세대교체라는 표현이 좀 구리지만..)

솔직히 국방부 입장에서도 수리온보다는 아파치가 낫지요...

그리고... KAI도 좀 스스로 생각해 봐야 할게...
장기적으로는 대형헬기 제작을 한 번 해보는게 더 도움이 되지 않겠어요?
되도 않는 마린온 공격헬기 같은 뻘짓보다는 훨 나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nigma 20-06-09 13:13
   
미국 계획 보면 새로운 기체 개발과 별도로 거기서 개발된 엔진 및 관련 기술들(엔진, 구동계, 날개 등등...)을 현재의 아파치등에 적용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계획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체가 나와도 기존것고 많이 다르기에 확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케몬 20-06-09 15:58
   
아파치 64E 이후의 64F는 보잉에서 미육군에 수차례 제의 하였지만
위에 고라니님이 말씀하셧던것 처럼 미 육군은 AH-64F를 추진하지
않고 곧바로 FVL로 넘어가기로 결정. 사실상 AH-64E가 최후의 아파치인걸로...
뭐꼬이떡밥 20-06-09 14:16
   
이건 떡밥이 아니야
잔잔한파도 20-06-09 21:27
   
관계기관에서 득실을 여러 방향으로 따져보고 잘 결정하겠지만 이건 흔치 않는 기회이긴 하네요...보잉이 어렵긴 어렵군요...
Unicorn 20-06-11 03:52
   
수리온 견제도 할려는 심산이 있겠죠. 아무튼 자체 생산 라인을 가지고 있다는건 여러 방면에서 유리한 조건을 가질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

과거 한국은 무기 시장에서 봉 중에 봉이었죠. 부르는게 값이었고 한국은 그저 부르는 대로 살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러기가 점점 힘들어 지고 있죠.
길라이 20-06-11 07:14
   
아마 LAH 생산전에 LAH 도입물량 줄이게 하고 해병대 공격헬기도 따내는 일석이조를 노리나 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