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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7-15 10:14
[뉴스] 신규 F-15 싫다던 미공군, 이젠 F-15EX 200대 까지 확대하길 원해
 글쓴이 : 스포메니아
조회 : 5,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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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며 20-07-15 10:39
   
미 공군이 예측이 제한된 미래의 변화무쌍한 전장 환경에 대비하여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보잉의 F-15 생산 라인과 기술진을
당분간 유지하려는 의도로 추측됩니다.
예 – 저강도 국제 분쟁 등 스텔스 전투기가 필요하지 않은 전장 상황의 확대
서클포스 20-07-15 10:44
   
유지비와  신뢰성이 좋잖아요

그동안  오래 사용해 왔으니.. 믿을수 있는 기체.

F-35 는  유지비가 F-15 의 한 3배 이상일걸요..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그리고  대다수는 F-22 와 F-35가 출동해서 공중 장악이 끝난 뒤에는

F-15 만 공중에서 활동해도 충분 하다는 뜻이죠..
사랑하며 20-07-15 10:55
   
아래 링크는 FlightGlobal에서 F-35의 유지비에 대해 다룬 내용입니다.

단순한 유지비 보다는 기능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F-35와 같은 스텔스 전폭기의 유지비를 평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규모의 비스텔스 전폭기 그룹을 운영하는 것보다

소규모의 스텔스 전폭기 그룹이 비용면에서 더 효율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Why the F-35 is a good deal judging by cost-per-effect: think tank
https://www.flightglobal.com/fixed-wing/why-the-f-35-is-a-good-deal-judging-by-cost-per-effect-think-tank/139209.article
푸르뎅뎅이 20-07-15 11:14
   
F-15E($ 21,301/hr) 대비 F-35A($ 28,455/hr) 시간당 운영비용으로 따져보면 3배는 아니구요. 약 30%이상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는 2019년 분석자료입니다. 주목할 만한건 FA-18F 복좌형이 $ 10,507/hr로 상당히 저렴하네요.

https://fighterjetsworld.com/air/maintenance-operating-costs-per-flight-hour-of-militarys-fighter-jets/11995/
     
이름귀찮아 20-07-15 11:49
   
단발기인 F16 하고도 별차이 안나네요
          
드뎌가입 20-07-15 15:05
   
비용보니 a-10은 30년 지나도 고쳐쓸거 같네요
그라울러는 전자전기라서 유지비 괜시리 비쌀까했더니 저렴하네
gorani 20-07-15 11:54
   
원래 좋은 기체를 최신형으로 개량해서 준다는데 누가 싫어함.... ㅋㅋㅋ
III복불복III 20-07-15 12:19
   
저건 미국이라서 그런거 아닌가??
대부분 국가들이 F-35 or F-15 둘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대부분 F-35선택할거 같은데...
근데 F-35랑 F-15랑 왜 비교ㅕ하는거예유??
수염차 20-07-15 13:33
   
폭장량이 적고 전투반경이 짧은 스텔스기를
반드시 F15같은 전폭기가 백업해줘야할듯....
고작해야 1톤미만 폭탄 한두발 떨구고 오는 스텔스기로는 부족....
F15같이 11톤 무장 주렁주렁 달고 출격해서 초토화시켜야함....
KFX도 1차 발표가 7.7톤 무장인데.....자금의 여유가 잇다면 F15EX 62대 추가 구매하면 좋을듯.....
     
현시창 20-07-15 15:32
   
F-15K가 11톤 무장 주렁주렁 달고도 F-35보다 전투반경이 길까요...
DRAG INDEX값이 2000파운드 JDAM 2발 공대공 4발에 외부연료탱크 2개에 CFT만 달아도 60정도로 어마어마해서 항속거리 저하가 큰데 말이죠. 만약 폭장량을 늘리자면 보조연료탱크를 떼야 하니 항속거리는 더 줄어듭니다.(F-15E가 2000파운드를 최적으로 배달하자면 2발 정도가 사실상 한계입니다. 하드포인트가 좀 비효율적으로 구성되어 500파운드 주렁주렁은 모를까, 정작 중요한 2000파운드 무장은 달기가 애매합니다.)

여하튼 F-15E가 F-35A보다 공대지 작전반경이 더 길려면 2000파운드 무장을 2발 정도로 억제해야 가능해집니다. 아니라면 500파운르 폭탄을 주렁주렁 달던가 해야하는데. 500파운드 8발이나 2000파운드 2발이나 폭장량은 비슷하지요. 슬램이글 하드포인트 특성상 2000파운드는 5발이 한계인데, 그 중 2자리가 외부연료탱크 부착위치입니다.

그러니 F-35A란 전투기가 무장창에 AAM 4발, 2000파운드 2발 장착하고서 작전반경 1100Km면 짧다고 볼 수는 없어요. 거기에 F-35A도 F-15E가 폭장량 믿고 들이댈 정도로 사정이 널널해지면 외부무장하면 그만입니다...

F-35A도 폭장량이 8톤 수준입니다. 특히 내부연료량이 많아 외부연료탱크 장착 없이 주익 파일런을 모두 무장에 할애할 수 있는 수치지요. 주익 내측 하드 포인트 4곳에 2000파운드 무장이 가능하니 2000파운드 무장을 최대 6발 탑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F-15E보다 월등하게 유리하지요. 물론 F-15EX에 와선 주익 외측에 파일런을 하나 더 신설하면서 상당히 희석된 문제지만...그럼에도 2000파운드 기준이라면 오히려 외부무장시 F-35A가 더 많은 폭장을 할 수 있습니다.

F-35A의 내부무장 한계가 부족하면 외부무장하면 됩니다. 간단한 문제입니다.
아울러 F-15E계열은 폭장량이 11톤에 달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하드포인트 문제로 그 파워를 모두 다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ㅣㅏㅏ 20-07-15 16:32
   
우리 f-15k 부품 걱정 안해도 되겠군요.
뽐뿌맨 20-07-15 23:38
   
적 스텔스에 대한 확실한 솔루션을 갖추었다는 이야기로 들리네요.
Unicorn 20-07-16 01:31
   
한국으로서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죠.

한국은 언제 단종될지 모를 F-15 부품 조달 문제가 늘 큰 걱정거리였으니.

미국이 F-15를 신규 발주 한다면 한국 공군은 F-15K부품 단종 걱정은 끝~ ^^

그리고 손실된 F-15K 자리가 비어 있는게 늘 찜찜한데 한대 사서 채워 넣는건 어떨까 싶음. ㅎ